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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라켓 바디만 맞추면 모든 휠셋은 다 호환되는줄 알고 있었는데, 오잉? 링크에 들어가 내용을 보니... The S3 is the most aerodynamic road bike Cervelo ever produced; therefore we recommend using aero wheel sets. Listed below are some commonly used wheels that have very tight wheel clearance to the chain stay of the S3. Compatibility will depend on riding style and weight as each will have an impact on lateral wheel flex. S3는 가장 공기역학적으로 만들었고, 그러므로 에어로 휠셋을 사용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보라2, 펄크럼스피드, 제로, 시마노 7850등등의 에어로휠도 체인스테이와 스포크 사이의 유격이 채 2mm도 안되어 체중이나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길이방향의 휠 유연성으로 인해 충돌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Listed below are some commonly used wheels that do not fit the S3. 샤말등 유명한 상급 알미늄 휠셋은 아예 맞지 않는다고 하고요.
체인스테이를 얼마나 공기역학적으로 만들었기에 유명한 대부분의 휠셋이 호환이 안될까요? 한사람의 엔지니어 입장에서 보면 이해하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헤드셋, 포크, 다운튜브, 싯튜브, 싯스테이 등등을 공기역학적으로 설계했다면 고개를 끄덕이겠지만, 체인스테이 앞에는 체인링과 회전하는 크랭크가 버티고 있고, 공기를 휘젓는 종아리와 신발이 있으며, 뒤에는 카셋이 있는데도 말입니다. 연구개발비와 사이즈별로 금형 만드느라 아무리 비용이 많이 들었다고 하여도 이건 조금...
앞으로 계속 이렇게 만든다면 정말로 최고의 제품을 위해 의도적인 것으로 선구자가 되겠지만, S4나 내년도 S3의 금형을 부분수정해서 내 놓는다면 명백한 실수에 따른 변명에 불과할 겁니다. 저는 후자에 한표!
p.s. 세람님, 야옹버스님, 저도 Cervelo 좋아합니다. 미워서 이러는게 아닌거 다 아시죠? ^^ 09-03-02 14: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