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차돌아빠입니다.(__)
주말내내 바람이 너무강했는데, 다들 무견적 하셨죠? (^^*)
최근에 헬기를 조립하시는분들을 접하다보면 여러가지 고민섞인 목소리를 많이 듣게됩니다.
환율때문에 안그래도 어려운시점인데, 대부분 일산제품을 사용하게되는 전자제품은
그가격상승폭이 더커서 부담이 된다는거죠~
예를들면 송수신기, 자이로등이 해당되는데, 이러한 제품은 특히나 신뢰도나 응답성이 중요하기에
비싸더라도 구입하시는분이 많았던것이 사실입니다.
제가 소개할제품은 Align 사의 GP750 자이로입니다.
최근에 이동렬씨랑 자주 통화하다보니,
GP750 자이로의 성능에 대해 접하게 되었는데,
하도 "끝내준다" "죽인다"를 남발하시기에, 관심없는척하고 전화를 끊었지만,
왠지 끌리는맘에 어쩔수없이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주말에 강풍주의보란말에 자이로테스트하기엔 더좋은 날씨라생각하고,
새벽에 Trex450 V2 에 장착되어있던 GY401+261HB 자이로 조합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Trex450 V2 (GP750 + 261HB 조합)으로 변경
일요일에 가평비행모임이있어 참석하게되었는데, 광활한대지에 몰아치는 바람은 심하다싶었습니다.
다행히 오후가되자 강풍이 불었다 안불었다를 반복해 더없이 좋은 조건이 되었던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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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헌팅하지않는 범위내에서 러더성능은 어느정도일가?
-기존에 장착되었던 401과 비교한다면
손으로잡고 임의로 흔들어 헌팅을 유도해본후 전혀헌팅끼가 없도록 자이로감도값을 낮췄습니다.
401 대비해서 헤딩락 능력이 월등히 뛰어난 느낌인데, 손으로 움직이려했을때
401 대비 절반정도 봒에 움직이질 않았습니다. 실내테스트였지만 제가 첫번째로 좋은느낌을 받게 되었던 시점입니다.
좋지않은 자이로의경우 자이로감도를 조금만 올리면 헌팅하고, 조금만 낮쳐도 꼬리가 제어력을 잃고 물렁거리며,
비행중 배신을 밥먹듯이 하게되죠~
2)좌우 브레이크시 동일한지, 성능은 어느정도인지?
-401 자이로의 경우 좌측브레이크가 좀더강한느낌이었으며, 우측의경우 조금 부드러운(물렁인다는느낌)
느낌으로 정지가 되었습니다.
비행중 좌측러더를 자주 사용치않는분들이라면 정지제어력이 떨어지다보니 차이가 좀더 나 보일수도있습니다.
GP750 의 경우는 좌우측이 거의 동일하게 정지되며, 매끄럽게 단련된 칼날처럼 정지가되었습니다.
3)바람에 의한 필루엣 속도의 변화는?
-401 자이로의 경우 바람에 영향을 제법 받았던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저는 그런느낌이 나쁘지는 않았는데, 이유는 왠지 그바람이 저에게도 조금은 전달되고, 자이로의 부하가 저에게
어느정도 교감되는 그런 기분이었거든요~
제가 하루종일 헤벨레 하면서 너무 좋아하다보니, 낮의 느낌이 100% 전달되지는 않는데, 어쨓든
러더속도가 너무 매끄럽고 일정하게 돌아주면서, 정지할때는 군살없이 정지하다보니,
강풍속에서도 보다 편하게 비행을했던 기분이었습니다.
비행이끝나자 20 여분에게 박수를 받았는데, 박수친이유에 실망할수봒에없었죠~
"GP750에 박수를 보냅니다." 라고해서 차돌아빠가 한쪽구석에서 속상했다는 후문이...
4)풀피치 업다운시 헤딩락능력은?
-대부분 450 러더서보로 미니서보를 주로 장착합니다.
대표적으로 9257과 261HB가 주류인데 401+9257 조합은 제법돕니다.
401+261HB 조합은 9257에 비하면 아주쬐끔움직이며, 만족할만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750+261HB는 아무리 세리조져도 안움직였습니다. 미세하게 눈물이 머금어 지더군요...ㅠ.ㅠ
5)필루엣플립등의 지속적인 러더연기시 느낌은?
-이부분은 그바람속에서도, 이상할정도로 자연스러웠습니다.
뭐랄가요~ 401처럼 바람에의한 변화도, 로지텍 2100처럼 부분부분 끊어지는 느낌도아닌,
바이크를 타보신분이라면 잘아시겠지만,
코너링시 바이크와 라이더가 자연스럽게 한몸이 되어 코너링 해버리는 그런느낌에 가까웠습니다.
6)고공에서 고속다운및 회전시 러더제어력은?
-물론 윗부분에 다좋다고했으니 여기까지와서 나쁘다 말하겠습니까!
좋고요~
고속다운시필루엣연기는 굉장한 부하가 걸리게되는데,
바닥까지 믿음을 주었습니다. 그리곤 깨끗히 빠져나가더군요~
7)GP750과 궁합이 맞는 가장 이상적인 기체별 러더서보는?
이부분은 제 개인적인 견해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250급 : GP750 + 261HB (조금 커보이지만 잃는것보다 얻는게 많습니다.)
물론 201HB, 3100 등도 아주 훌륭합니다.
-450급 : GP750 + 261HB
-50/90엔진 : GP750 + BLS251, GP750 + 9256
*수억원짜리 오디오도 만원짜리 스피커를만나면 만원어치봒에 안들려줍니다.
GP750 자이로에 BLS251, 9256, 8900, 8700, 6100등의 고성능 러더서보를 조합해준다면
90급 엔진헬기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다음은 가평모임 테스트사진들인데,
캠코더로 촬영해주시길래, 열심히날렸는데, 알고봤더니 사진만 촬영했다고해서,
차돌아빠가 급실망했다는 후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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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구 힘드네요~
내일 일도해야되는데...
느낌이 사라지기전에 동영상없이 말만많은 리뷰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필요한부분만 참조하시기 바라며,
이시점에서 GP-750 자이로에 대해말한다면,
401급 자이로와는 차별된,
Futaba 611, spartan DS760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수 있는 최고수준의 자이로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 3제품이 가장빠른 프로세스를 탑제하고있죠~
GP750 자이로는 현존하는 자이로중 가장 빠르고, 강력한 자이로입니다.
자이로 동작 특성마저, 왠지 기다려왔던 무었인가를 채워주는 느낌인데,
아마도 얼라인 팀파이럿(루카스,알란,제이슨)들의 수많은 테스트비행을통해 얻어진 귀한값들을 잘전달해주는 느낌이며,
이러한 요소요소 동작특징을 빠른프로세스를통해 알고리즘에 매우 잘 적용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최근비행스타일에 맞는 가장 빠르고 깨끗한 느낌의 자이로를 꼽으라면,
ALign GP750 을 추천합니다.
여기서 마지막이면서도 중요한 한가지~
좋은자이로에 최고의A/S를 원한다면!!!
다같이~ (-,ㅡ3) ......네~
바로 한국의 자이로인 로지텍입니다.
Futaba나 JR, 얼라인의 경우는 최고의A/S를 기대하긴 힘들겠죠~
사실 물이나 큰 충격이 아니면, 고장날 확률은 적지만, 그래도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부분인데,
무시하고라도 사용하신다면, 제가말한부분에 대해 느끼고 동감하시리라 예상해봅니다.
여러회사의 다양한 자이로가 있습니다.
많은사람들이 다양한 비행을 합니다.
위의 리뷰는 GP750 gyro 에 대해 궁금해하시는분을 위해
한사람의 유져로써 제 느낌을 가감없이 전달해드렸습니다.
항상 행복한 RC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보너스입니다.
처음접해보시는분, 내지는 매뉴얼을 분실하신분을위해 GP750 셋팅법을
제느낌에 맞게 해석해보았습니다.
자이로에 한글매뉴얼이 포함되어있으며,
셋팅방법은 아래와같았습니다.
먼저 GP750 의 외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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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장히 심플하고, 가볍고, 첫인상은 야무지고 단단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전원을 넣었을경우 헤딩락이면 녹색, 노멀상태이면 붉은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설정을 바꾸기위해 셋팅모드로 들어갈려면 SET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1)첫번째 메뉴인 Band 설정에 녹색 LED가 켜지며, 현재값은 위쪽의 STATUS에 나타납니다.
서보의 종류에따라 달라지는데, 대표적으로
-1520us : S9254, 261HB, 201HB, ds420, ds520, ds620, LGT-3100, 8700G, 8900G ...등등 일반적으로 해당됩니다.
-760us : BLS251, S9256, LGT-6100 ...등의 서보에 해당됩니다.
*Status LED가 녹색이면 1520us, 붉은색이면 760us 로 설정된겁니다.
바꾸는방법은 러더스틱을 좌우로 움직여 원하는색상의LED가 점등되면 Set버튼을 눌러 메모리합니다.
시그널폭이 짧고빠른 760us 동작서보가 50급이상 엔진헬기에 더좋은 결과가 예상됩니다.
2)두번째메뉴인 서보타입 설정에 녹색 LED가 켜지며, 현재값은 위쪽의 STATUS에 나타납니다.
-DS(digital servo) :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러더서보는 디지털입니다.
-AS(analog servo) : 혹 아날로그서보일경우는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Status LED가 녹색이면 디지털 서보, 붉은색이면 아날로그 서보로 설정된겁니다.
바꾸는방법은 러더스틱을 좌우로 움직여 원하는색상의LED가 점등되면 Set버튼을 눌러 메모리합니다.
3)세번째메뉴인 자이로 동작방향 설정에 녹색 LED가 켜지며, 현재값은 위쪽의 STATUS에 나타납니다.
-NOR(normal)
-REV(reverse)
*모든회사의 자이로가 그렇듯이
자이로방향의 경우 자이로장착위치나 서보종류 장착위치에따라 달라질수있습니다.
경험자일경우 쉽게 확인가능하겠지만, 초보자일경우 경험자의 확인을 받아보시는게 좋겠져~(^^*)
Status LED가 녹색이면 normal, 붉은색이면 reverse로 자이로가 동작합니다.
바꾸는방법은 러더스틱을 좌우로 움직여 원하는색상의LED가 점등되면 Set버튼을 눌러 메모리합니다.
4)네번째메뉴인 LIMIT 설정에 녹색 LED가 켜지며, 현재값은 위쪽의 STATUS에 나타납니다.
*리미트 LED에 녹색LED가 켜지는것을 확인후
러더스틱을 왼쪽으로 움직여 필요한타각만큼 움직입니다.
다시 러더스틱을 오른쪽으로 움직여 필요한 타각만큼 움직여줍니다.
이후 SET 버튼을 누르면 움직인 좌우최대타각을 리미트로 자동인식하게됩니다.
참고로 TREX 시리즈의경우는 넘치지않게 좌우끝단까지 움직여주면 됩니다.
5)다섯번째메뉴인 DELAY 설정에 녹색 LED가 켜지며, 현재값은 위쪽의 STATUS에 나타납니다.
*이메뉴는 기체크기나, RPM, 사용될 러더서보종류를 감안하여 기체특성에 맞는 반응력을 설정합니다.
-STATUS가 녹색일경우 : Trex500 사이즈에서 엔진 50, 90급 헬기
-STATUS가 붉은색일경우 : Trex250, Trex450등 소형, 고rpm 헬기에 해당
바꾸는방법은 러더스틱을 좌우로 움직여 원하는색상의LED가 점등되면 Set버튼을 눌러 메모리합니다.
사실 전체셋팅소요시간이 수십초에 해당될정도로 간단하나, 처음해보시는분을 위해 조금 불필요할정도로 적어보았습니다.
이미 아시는분들은 돌던지지 마세요~ (^^*)
항상 행복한 RC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어제 일요일 저도 500급에 GP750과 9254를 조합하여 비행해본 소감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가격대비 저도 적극 추천 해 봅니다.... 사용기 잘보구 갑니다^^
작동온도 관련 질문 드립니다. 제가 사는 곳이 바닷가 산속이라 연중 3~4개월은 조석으로 쉽게 영하 5~10도를 기록합니다. 지금 401 9257 사용중인데 영하 15도 정도에서도 잘 사용 중입니다. 그런데 750의 경우 0~60도 로 제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혹시 영하권의 날씨에서 날려 보신 분이 계신지요? 당장은 아니지민, 새 기체를 하나 준비 중이기에 여쭤 봅니다.
사실적인 리뷰 잘보았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많이 궁금했었는데....^^* 스크랩해 갈께요!!
스크랩해 갑니다^^
리뷰 감사드립니다 현재 곱터 x250(티렉 250카피버젼)을 날리고 있습니다. 자이로는 후타봐 240 러더서보는 타워프로 sg90 (아날로그)사용하고 있습니다. 호버링시 실내에서 셋팅을 잡아도 헬기가 1~2초 정도 정지해 있는듯 하다 한쪽으로 흘러버리는데요 ... 누군가가 250급에는 gp750 ,780정도는 달아줘야 수월하게 플라잉 정도는 한다고 하던데요
정보를 찾고 있었는데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