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一 법회를 이룬 연유
이와 같이 들었다.어느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서
큰 비구들 천이백오십 사람과 함께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밥때가 되자 가사를 수하시고 바리때를 드시고
사위성을 들어가시어,그 성안에서 밥을 비실적에 차례로 빌어 빌기를
마치시고는 계서던 곳으로 돌아오셔서 진지를 잡수시고 나서 가사와
바리때를 거두시고 발을 씻으시고는 자리를 펴고 앉으셨다
二 선현이 수행하는 법을 물었다.
이 때 점잖은 수보리가 대중 가운데 있다가 일어나서 오른 어깨를 벗어 메고
오른 무릎을 땅에 끓고 합장하고 공경히 부처님게 사뢰었다
"희유하십니다.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보살들을 잘 염려하여 보호해 주시고
보살들을 잘 당부하여 위촉해 주십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녀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고는
어떻게 머물려야 되며 어떻게 그 마음을 항복시키오리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좋은 말이다.참으로 좋은 말이다. 수보리야,네 말과 같이 여래는 보살들을
잘 염려하여 보호하시고 보살들을 잘 당부하여 위촉해 주시나니
자세히 들으라.말해주리라. 선남자 선녀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고는
이렇게 머물러 있어야 하며 이렇게 그 마음을 항복시켜야 되느니라.'
네, 세존이시여 , 자세히 듣고저 소원이옵니다.
三부처님이 마음 머무는 법을 보여 주심
大乘正宗分 第三
부처님이 수보리에게 물었다.
"보살마하살이 응당 이렇게 그 마음을 항복시켜야 되나니,
이른바 세상에 있는 온갖 중생인 난생 태생 습생 화생과
유색무색 유상 무상 비유상 비무상 을 내가 모두 제도하여 무여열반에 들도록 하리라 하라.
이렇게 한량없고 끝없는 중생을 제도하되
실제로는 한 중생도 제도를 받은 이가 없느니라. 무슨 까닭이 겠는가?
수보리야, 만일 어떤 보살이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으면
보살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四, 부처님이 마음 닦는 법을 보이심
妙行無住分 第四
"또 수보리야, 보살이 온갖 법에 대하여 마땅히 머물러 있는 생각이 없이
보시를 해야 하나니, 이른 바 색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며
聲香味觸法에도 머무르지 않고 보시해야 하느니라.
수보리야,보살은 이렇게 보시를 행하여 모양다리에 머물지 않아야 되느니라.
양다리에 머물지않고 보시하면 그 복덕을 헤아릴 수 없느니라.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동쪽에 있는 허공을 생각하여 헤아릴 수 있겠느냐?
"못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보살이 모양다리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는 공덕도 그와 같아서
생각하여 헤아릴 수 없느니라.
수보리야, 보살마하살은 이렇게 가르쳐 준대로만 머물지니라."
五, 그래도 의문은 스무일곱 겹
1,부처가 되려고 보시하는 것도 모양다리에 걸리는 것 아닌가?
如理實見分 第五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 몸매로써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못하옵니다. 세존이시여, 몸매로써 여래를 볼 수는 없읍니다.
무슨 까닭인가하면 여래께서 몸매라고 말씀하시는 것은
몸매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온갖 겉모양은 모두가 허망하니
모양이 모양 아닌 줄 알면 바로 여래를 보리라."
2,그토록 깊은 법을 누가 믿으랴.
正信希有分 第 六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혹 어떤 중생이 이러한 말씀을 듣고서
진실이란 믿음을 내겠읍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그런 말을 말라, 여래가 멸도한 뒤 나중 오백년에도 계를 지키고 복을 닦는 이는 이 말씀에 믿음을 내어 이것을 진실이라 여기리니,
이런 사람은 한 부처님이나 두 부처님이나 셋,넷, 다섯 부처님께만 선근을
심은 것이 아니라 이미 한량없는 백, 천, 만 부처님께 온갖 선근을 심었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는 잠간 동안이라도 깨끗한 믿음을 내는 것이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다 알고 다 보나니, 이 중생들은 이렇게 한량없는 복덕을 받느니라. 무슨 까닭인가 하면 이 중생들은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전혀 없으며 법상도 없고 비법상도 없기 때분이니라.
무슨 까닭인가 하면 이 중생들이 만일 마음이 모양다리에 걸리면 이는
곧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에 집착되는 것이기 때문이니라.
만일 법상에 걸리더라도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에 집착되나니,
무슨 까닭인가 하면, 만일 비법상에 걸리더라도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에 집착되기 때문이니라.
그러므로 법상에도 걸리지 말아야 하고 비법상에도 걸리지 말아야 하나니
그러기에 여래가 항상 말하기를
'너희 비구들은 나의 설법을 뗏목 같이 여기라' 하셨나니,
법상도 버려야 하거늘 하물며 비법상이겠는가.
봉선사 월운스님
_()()()_
3.모양다리 없다면 어떻게 설법했나?
無得無說分 第七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여기느냐.
여래가 설법한 것이 있다고 여기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제가 부처님의 말씀하신 뜻을 알기로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이름할만한 일정한 법이 없으며,여래께서 말씀하셨다고 할만한 일정한 법도 없습니다.
무슨 까닭인가 하오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법은 모두가 잡을 수 없고 말할 수도 없으며
법도 아니고 비법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찌하여 그러냐 하면 온갖 현인이나 성인들이 모두가 무위의 법에서
여러 가지 차별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依法出生分 第八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칠보를 가득히 쌓아두고
모두 보시에 쓴다면 그 사람이 받을 복덕이 많지 않겠느냐?"
"매우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인가 하면 이 복덕은 곧 복덕의 성품이 아니므로
여래께서 복덕이 많다고 말씀하시기때문입니다."
"만일 다시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서 四句偈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남에게 말하여 주면 그 복덕은 저 칠보를 보시한 복덕보다 더 수승하리니, 무슨 까닭이겠는가.
수보리야, 여러 부처님들과 부처님들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법이
모두 이경에서 나왔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불법이라고 하는 것은 곧 불법이 아니니라."
4.성문이 지위를 얻는 것은 붙잡음이 아닌가?
一相無相分 第 九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수다원이 생각하기를
'내가 수다원의 과위를 얻었다'하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세존이시여,무슨 까닭인가하면 수다원은 입류라 하지만 실로는
들어간 일이 없으니 색.성.향. 미. 촉. 법에 들지 않으므로 이름을 수다원이라 하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사다함이 생각하기를
'내가 사다함의 과위를 얻었노라' 하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세존이시여, 사다함은 일왕래라 하지만 실로는 왕래함이 없으므로
이름을 사다함이라 하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아나함이 생각하기를
'내가 아나함의 과위를 얻었노라'하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인가 하면 아나함은 불래라 하지만
실로는 다시 오지 아니함이 없으므로 이름을 아나함이라 하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 아라한이 생각하기를
'내가 아라한의 도를 얻었노라 ' 하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인가 하면
실로 아무 것도 아라한이라 할 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아라한이 생각하기를 '내가 아라한의 도를 얻었노라' 한다면
이는 곧 아상 .인상 .종생상 . 수자상에 집착되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저를 일러서 무쟁삼매를 얻은 사람 중에 제일이라 하셨는데
이는 욕심을 여윈 아라한이라고 생각치는 않나이다.
세존이시여, 제가 만일 생각하기를 '내가 아라한의 도를 얻었노라' 한다면
세존께서는 저를 아란나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하시지 않으셨을 것입니다마는
수보리가 실로 그러지 않았으므로 수보리는 아란나행을 좋아한다고 하셨읍니다."
5. 석가뷰처님도 연등불의 설법을 듣지 않았나?
莊嚴淨土分 第 十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가 옛적에 연등부처님께 법을 얻은 것이 있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연등부처님께 실로 아무런 법도 얻은 바가 없습니다.
6.보살들이 불국토를 장엄하는 것은 얻음이 아닌가?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보살들이 불국토를 장엄하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인가 하면 불국토를 장엄하는 것은 장엄이 아니므로 장엄이라 이름하나이다.
"그러므로 수보리야, 보살마하살은 꼭 이렇게 청정한 마음을 내어야 하나니,
색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도 말고 성, 향. 미 .촉 . 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도 말아야 하나니, 아무데도 머무는 데 없이 마음을 내어야 하느니라."
7.보신을 이루신 것도 얻음이 아닌가?
"수보리야, 가령 어떤 사람이 몸이 수미산 같다면 어떻게 생각하느냐?
그 몸이 크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엄청나게 크옵니다. 세존이시여,왜 그런가 하오면 부처님게서는
몸 아님을 말씀하셨으므로 큰 몸(공덕)이라 이름하셨기 때문이옵니다.
無爲福勝分 第十一
"수보리야, 항하에 있는 모래처럼 많은 항하가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렇게 많은 항하의 모래 수효가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대단히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그 항하들만 하여도 엄청나게 많겠거든
하물며 그 여러 항하의 모래이겠읍니까?"
수보리야, 내가 지금 참말로 말하노니,
어떤 선남자 선녀인이 그렇게 많은 항하의 모래 같이 많은 삼천대천세계에
칠보를 가득히 채워서 보시에 쓴다면 그 복덕이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매우 많겠나이다.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선남자나 선녀인이 이 경에서 四句偈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주면 그 복덕은 앞에서 칠보로 보시한 복덕보다 더 수승하니라."
尊重正敎分 第十二
"또 수보리야, 어디서나 이 경을 말하되 사구게만 설명하더라도 온 세계의 하늘무리나
세상사람이나 아수라들이 모두가 공경하기를 부처님의 탑과 같이 할 것이어늘 ,
하물며 어떤 사람이 끝가지 다 지니어 읽거나 외울 때이겠는가.
수보리야, 이 사람은 가장 높고 제일이고 희유한 법을 성취하게 되리니, 이경이 있는 곳은 곧 부처님이나 혹은 거룩한 제자님들이 계신 곳이 되느니라."
如法受持分 第十三
그때에 수보리가 부처님게 사뢰었다.
"세존이시여,이 경의 이름은 무엇이라 하며 우리들이 어떻게 받들어 지니오리까?
부처님께서 대답하셨다.
" 이 경은 이름이 금강반야바라밀이니 이 이름으로써 너희들은 받들어지니라.
그 까닭이 무엇이겠느냐.
수보리야, 부처가 반야바라밀이라 말한 것은 곧 반야바라밀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가 법을 말한 것이 있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세존이시여,여래게서는 법을 말씀하신 바가 없습니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티끌이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엄청나게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여래가 말한 티끌은 티끌이 아니므로 티끌이라 하며
여래가 말한 세계는 세계가 아니므로 세계라 이름하느니라."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삼십이상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삼십이상으로는 여래를 보지 못하리니,
무슨 까닭인가 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삼십이상은
곧 상이 아니므로 삼십이상이라 이름하나이다,"
"수보리야, 어떤 선남자 선녀인이 항하의 모래 같이 많은 목숨을 보시하고
또 다른 어떤 사람은 이 경에서 한 사구게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에게 말하여 주면 그 복이 저 복보다 더 많으리라,"
離相寂滅分 第十四
그 때에 수보리가 이 경 말씀하시는 것을 듣자, 뜻을 잘 알고는 눈물을 흘리면서
부처님께 사뢰었다.
"희유하십니다.세존이시여,부처님께서 이렇게 뜻깊은 경전을 말씀하시는 것은
제가 지혜의 눈을 뜬 이후로 아직까지 일찌기 듣지 못하던 바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믿음이 깨끗해지면 실상을 깨달으리니,
이 사람은 제일 희유한 공덕을 성취한 사람이옵니다.
세존이시여, 이 실상은 상이 아니므로 여래께서 실상이라 말씀하시나이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이 경을 듣고 그대로 믿어 받아 지니기는 어렵지 않으나
만일 다음 세상 마지막 오백세에 어떤 중생이 이 경을 듣고
그대로 믿어 받아 지닌다면 , 이 사람이야말로 제일 희유하리니
무슨 까닭인가 하면 이 사람은 아상 . 인상. 중생상 . 수자상이 전혀 없기 때문이옵니다.
어째서 그런가 하면 아상이 곧 상이 아니요 인상. 중생상 . 수자상도
곧 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을 말하오면 온갖 상을 여윈 이를 부처라 하기 때문이옵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그러하니라. 그러하니라,"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놀라지 않으며 겁내지 않으며 두려워하지 않으면 ,
이 사람은 참으로 희유한 사람인 줄을 알지니라.
어째서 그러냐 하면 수보리야, 여래가 말하는
제일 바라밀은 제일바라밀이 아니므로 제일바라밀이라 이름하기 때문이니라."
8.이 경을 지녀도 괴로운 과보는 면치 못하는 것 아닌가?
수보리야, 인욕바라밀을 여래는 인욕바라밀이 아니라 하노니, 무슨 까닭이겠는가.
수보리야, 내가 옛날에 가리왕에게 몸을 갈기갈기 찢길적에 아상도 없고 인상도 없고
중생상도 없고 수자상도 없었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 내가 옛날에 몸을 찢길적에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있었더라면 성을 내어 원망을 하였을 것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또 저 옛날 오백세 동안 인욕선인이었던 일을 생각하면
그때에도 아상 .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었느니라.
그러므로 수보리야,보살은 마땅히 온갖 모양다리를 여의고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낼지니, 빛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도 말며
소리와 냄새와 맛과 달임과 법진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도 말아야 하나니
마땅히 머무름없는 마음을 낼지니라.
만일 마음이 머무는데가 있으면 이것은 머무름이 아니니 그러므로 여래는 말하기를
'보살은 마음을 빛에 머무르고서 보시하지 말아야 한다' 하였느니라.
수보리야,보살들은 마땅히 온갖 중생을 이롭게 하기 위하여 보시하여야 하나니, 여래는
온갖 모양다리가 곧 모양이 아니라 하며 또는 온갖 중생이 곧 중생 아니라 하느니라.
9.말은 허무한 것 그것으로 어떻게 진여를 깨치랴.
수보리야, 여래는 참된 말만 하는 이 이며, 실다운 말만 하는 이 이며
여실한 말만 하는 이 이며, 속이지 않는 말만 하는 이 이며,
다르지 않은 말만 하는 이 이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법은 진실도 아니요 거짓도 아니니라.
10.진여가 두루했거늘 어째서 얻는 이도 있고 얻지 못하는 이도 있는가?
수보리야, 어떤 보살이 마음을 법에 머물러 보시하는 것은 마치 어두운 곳에 있는 사람이 아무 것도 보지 못하는 것 같고, 어떤 보살이 마음을 법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면 눈 밝은 사람이 햇빛 아래서 여러가지 물건을 보는 것 같으니라.
수보리야, 오는 세상에 선남자나 선녀인들이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면 여래가 부처의 지혜로써 이 사람을 다 아시고 다 보시나니
모두가 한량없고 끝없는 공덕을 이루느니라.
持經功德分 第十五
"수보리야, 어떤 선남자나 선녀인이 아침 나절에 항하사 수효 같은 몸으로 보시하고 ,
점심 나절에도 항하사 수효같은 몸으로 보시하고 ,
저녁 나절에도 항하사 수효 같은 몸으로 보시하여 이렇게 한량없는 백천만겁동안
보시하더라도 다른 사람이 이 경전을 듣고 믿는 마음으로 그르다고 하지만 아니하여도
그 복이 저 보시한 복보다 더 많거늘 하물며 이 경을 쓰고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고
남에게 일러 주기까지 함이 겠느냐.
수보리야, 중요한 뜻만을 들어서 말하건대 이 경에는 말할 수 없고 생각할 수 없고
측량할 수도 없는 많은 공덕이 있나니, 여래는 대승의 마음을 낸 이를 위하여
이 경을 말했으며 가장 높은 마음을 낸 이를 위하여 이 경을 말했느니라.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전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고 여러 사람들에게 일러 주면
여래가 이 사람을 다 알고 보나니,모두가 한량없고 말할 수 없고 끝없고 생각할 수 없는 공덕을 이루리니, 이런 사람은 여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감당할 것이니라,
무슨 까닭인가 ? 수보리야, 소승법을 좋아하는 이는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의 소견에 집착되므로 이 경을 듣지도 못하고 읽고 외우지도 못하고 남에게 일러주지도 못하느니라.
수보리야,
어디에나 이 경이 있으면 온갖 하늘사람. 세상사람. 아수라들이 공양을 올리리니,
이곳은 곧 부처님의 탑과 같으므로 모두가 공경히 예배하고 돌면서
꽃과 향으로 그 곳에 흩으리라.
能淨業障分 第十六
또 수보리야, 만일 선남자나 선녀인이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면서도
남에게 천대를 받으면, 이 사람은 지난 세상에 지은 죄업으로 악도에 떨어질 것이어늘
금생에 남의 천대를 받는 탓으로 전생의 죄업이 모두 소멸하고
반드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리라.
수보리야,나는 지나간 세상 한량없는 아승지겁동안 연등불을 만나기전에
팔백사천만억 나유타부처님을 만나서 모두 공양하고 받들어 섬기며
그냥 지내 보낸 적이 없음을 기억하거니와,
만일 어떤 사람이 이 다음 말법세상에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워서 얻는 공덕은
내가 부처님께 공양한 공덕으로는 백분에 일도 미치지 못하며 천분의일. 만분에 일.
억분에 일도 미치지 못하며 산수나 비유로도 미칠 수 없느니라.
수보리야, 어떤 선남자 선녀인이 이 다음 말법 세상에서
이 경을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는 공덕을 내가 모두 말하면,
이 말을 듣는 이는 마음이 미치고 어지러워서 믿지 아니하리라.
수보리야,
이경은 이치도 말이나 생각으로 미칠 수 없고 과보도 말이나 생각으로 미칠 수없느니라.
11.머무르고 닦고 항복시킴도 <나>가 아닌가>
究意無我分 第十七
그때에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녀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고는
어떻게 머물러야 되며 어떻게 그 마음을 항복시키오리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 선녀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었거든 의당 이러한 마음을 낼지니,
'내가 온갖 중생을 열반에 이르도록 제도하리라' 하라.
온갖 중생을 모두 제도한다지만 실제에는 한 중생도 제도될 이가 없나니,
무슨 까닭이겠는가 ? 만일 보살이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으면
참 보살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이겠는가?
수보리야, 실제에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낼 법이 없기 때문이니라.
12.부처님의 인행도 보살이 아니었나?
수보리야,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연등불에게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법을 얻은 것이 있느냐?
"그렇지 않나이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의 말씀하시는 뜻을 알기로는
부처님이 연등불에게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법을 얻은 것이 없나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러하니라. 그러하니라.
수보리야,진실로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법을 얻은 것이 없느니라.
수보리야,만일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법이 있다면 ,
연등불이 나에게 수기하시기를
'네가 오는 세상에 부처가 되어 이름을 석가모니라 하리라.' 하지 않았으련만
실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법이 없으므로 연등불이 내게 수기하시기를
'네가 오는 세상에 부처가 되어 이름을 석가모니 라 하리라.'하셨느니라.
13. 원인이 없다면 부처도 법도 없지 않을까?
"어찌하여 그러한가. 여래란 것은 모든 법이 진여라는 뜻이니라.
어떤사람은 말하기를 '여래가 아뇩아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 하거니와
실제에는 부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법이 없느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그 가운데 참된 것도 없고 허망한 것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여래는 말하기를 '온갖 법이 모두 불법이라' 하노라.
수보리야,온갖 법이란 것은 곧 온갖 법이 아니므로' 온갖법이라' 하느니라.
수보리야,비유하건대 어떤 사람의 몸이 동떨어지게 크다는 것과 같으니라.
수보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시기를 '어떤 사람의 몸이 동떨어지게 크다' 하신 것은
큰 몸이 아니므로 큰 몸이라 하시나이다.
14. 그렇다면 아무도 중생을 제도하거나 국토를 장엄하지 못할것 아닌가?
수보리야, 보살들도 역시 그러하여 만일 말하기를
'내가 한량없는 중생을 제도하리라' 하면 보살이라고 이름하지 못할지니 무슨 까닭이냐?
수보리야, 진실로 보살이라고 이름할 것이 없기 때문이니라.
그러므로 여래가 말하기를 '온갖 법은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다'하느니라.
수보리야, 만일 보살이 말하기를 '내가 불국토를 장엄하리라' 하면
보살이라 이름하지 못할지니 무슨 까닭이냐.
여래가 말하는 불국토의장엄은 장엄이 아니므로 장엄이라 하느니라.
수보리야, 만일 보살이 <나>와 <법>이 없음을 통달하면
여래는 그를 참말 보살이라 이름하느니라.
15. 그렇다면 부처님들도 법을 보지 못했을 것이 아닌가?
一體同觀分 第 十八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 여래가 육안을 갖었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가 육안을 갖으셨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가 천안을 갖었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가 천안을 갖으셨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가 혜안을 갖었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가 혜안을 갖으셨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가 법안을 갖었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가 법안을 갖으셨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가 불안을 갖었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가 불안을 갖으셨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항하에 있는 모래를 부처가 모래라말하느냐?
그러하나이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모래라고 말씀하셨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한 항하에 있는 모래 수효가 많은 것 같이
그렇게 많은 항하가 있고 이 여러 항하에 있는 모래 수효와 같은 불세계가 있다면
이런 불세계는 많지 않겠느냐?
"엄청나게 많나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게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그렇게 많은 세계에 있는 중생들의 갖가지 마음을 여래가 다 아노니 무슨 까닭이겠는가?
여래가 말한 모든 마음은 모두가 마음이 아니므로 마음이라 이름할 뿐이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이겠는가?
수보리야. 과거의 마음도 찾을 수 없고 현제의 마음도 찾을수 없고
미래의 마음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
16.복덕이 뒤바뀜이면 마음도 뒤바뀜이 아니겠는가?
法界通化分 第 十九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칠보를 가득히 쌓아 놓고
보시한다면 이 사람이 이 인연으로 받는 복이 많겠느냐?
"그러하나이다. 세존이시여, 이 사람이 이 인연으로 받는 복이 매우 많겠나이다."
"수보리야, 만일 복덕이 있는 것이라면 여래가 복덕이 많다고 말하지 아니하련만
복덕이 없는 것이므로 여래가 복덕이 많다고 말하였느니라.
17.무위의 법이라면 어떻게 상호가 있을까?
離色離相分 第 二十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부처를 모두 갖춘 살결(具足色辛) 로써 볼 수 있겠느냐?
"못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모두 갖춘 살결로써 볼 수 없야오니 ,
무슨 까닭인가하오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모두 갖춘 살결이란 모두 갖춘 살결이 아니므로 모두 갖춘 살결이라 하옵니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를 모두 갖춘 거룩한 몸매로써 볼 수 있겠느냐?"
"못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모두 갖춘 거룩한 몸매로써 볼 수 없아오니,
무슨 까닭인가 하오면 , 여래께서 말씀하신 모두가 갖춘 거룩한 몸매는
모두 갖춘 거룩한 몸매가 아니므로 모두 갖춘 거룩한 몸매라 하옵니다."
18. 몸이 없으면 어떻게 설법하나?
非說所說分 第 二十一
"수보리야, 여래가 생각하기를 '내가 말한 법이 있다.' 하리라고 너는 생각치 말라 .
그런 생각을 말지니 무슨 까닭이겠는가?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여래께서 말씀하신 법이 있다' 한다면
이는 부처님을 비방하는 것이니 나의 말뜻을 모르기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법을 말한다는 것은 말할만한 법이 없으므로 법을 말한다하느니라.
그때에 혜명 수보리가 부처님게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어떤 중생이나 오는 세상에 이런 법문을 듣잡고 믿음을 낼 이가 있겠나이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저들은 중생도 아니오 중생 아님도 아니니 무슨 까닭이겠는가?
수보리야, 중생이라 중생이라 한 것은 여래가 말하기를
중생이 아니므로 중생이라 하느니라.
19. 법이 없으면 어떻게 닦고 증득하는가?
無法可得分 第 二十二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신 것은 얻으신 바가 없기 때문이옵니까?"
"그러하니라. 그러하니라. 수보리야.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법에서
조그만한 법도 얻은 것이 없으므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하느니라.
淨心行善分 第 二十三
"수보리야, 이 법은 평등하여 높은 것도 없고 낮은 것도 없으므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하나니 , 아상도 없고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이
온갖 착한 법을 닦으면 즉시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수보리야, 착한 법이란 것은 여래가 말하기를 착한 법이 아니므로 착한 법이라하느니라."
20.말씀하신 바가 무기이거늘 어떻게 성불의 원인이 되겠는가?
福智無比分 第二十四
" 수보리야,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안에 있는 여러 수미산들처럼
그렇게 큰 칠보로 보시하더라도, 다른 사람이 이 반야바라밀경에서
사구게 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고 남에게 일러 준다면
앞의 공덕으로는 백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며 천만억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며
나아가서는 수효나 비유로도 미칠 수 없느니라."
21. 평등하다면 어떻게 중생을 제도하는가?
化無所化分 第 二十五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너희들은 여래가 중생은 제도하리라고 생각한다고 여기지 말라.
수보리야, 그런 생각을 하지 말지니. 무슨 까닭이겠는가?
질실로 어떤 중생도 여래가 제도할 것이 없느니라.
만일 어떤 중생을 여래가 제도할 것이 있다면 이는 여래가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다는 것이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말하기를 '아상이 있다 '한 것은
곧 아상이 아니거늘 법부들은 아상이 있다고 여기느니라.
수보리야, 법부라는 것도 여래는 말하기를 '법부라 아니라 '하느니라.
22.모양다리만으로도 참 부처님을 짐작해 알 수 있지 않을까
法身 非相分 第二十六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삼십이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그러하옵니다.삼십이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읍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만일 삼십이상으로 여래를 볼수 있다면 전륜성왕도 여래라고 하리라."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의 말씀하시는 뜻을 알기로는
삼십이상으론 여래를 보지 못하겠나이다.
그때에 세존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겉모양에서 부처를 찾거나
목소리로써 부처를 구한다면
이 사람은 삿된 도를 행하는지라.
끝끝내 여래를 보지 못하리.
23. 그렇다면 부처의 과위는 복덕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지 않들까?
無斷無減分 第 二十七
"수보리야, 네가 생각하기를 '여래는 거룩한 몸매를 갖춘 탓으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지 말라.
수보리야,여래가 거룩한 몸매를 갖춘 탓으로 아뇩다라삼약삼보리를
얻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지 말라.
"수보리야, 너는 혹시 생각하기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낸 이는
모든 법이 아주 없다고 말하리라.' 하느냐? 그런 생각을 말지니 .무슨 까닭이겠는가?
아주 없는 것이라고 말하지 않느니라."
不受不貪分 第 二十八
"수보리야, 만일 어떤 보살이 항하의 모래 수효 같이 많은 세계에 칠보를 가득채워
보시하더라도, 다른 사람이 온갖 법이 (나) 없는 줄 알아서 확실한 지혜(忍)를 이룬다면
이 보살은 저 보살의 공덕보다 썩나으니 수보리야 ,
모든 보살들은 복덕을 받지 않기 때문이니라.
수보리가 부처님게 사뢰었다.
"세존이시여,어찌하여 보살이 복덕을 받지 않나이가?
수보리야, 보살들은 지은 복덕을 탐내거나 고집하지 않아야 하므로
복덕을 받지 않는다 하느니라.
24.화신이 나타나서 복을 받는 것 아닐까?
威儀寂靜分 第 二十九
"수보리야, 만일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여래가 오기도 가기도 하고 앉기도 하고 눕기도 한다.' 하면
이 사람은 나의 말한 뜻을 알지 못함아니, 무슨 까닭이냐?
여래라는 이는 어디로부터 오는 일도 없고 가는 데도 없으므로 여래라고 이름하느니라.
25.법신과 화신은 같은가? 다른가?
一合理相分 第 三十
"수보리야, 만일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삼천대천세계를 부수어 티끌을 만든다면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티끌들이 많지 않느냐?
"매우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인가 하오면
만일 이 티끌들이 참으로 있는 것이라면
부처님께서는 이것을 티끌들이라 말씀하시지 않으셨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오면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티끌들이란
티끌들이 아니므로 티끌들이라 이름하기 때문이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신 삼천대천세계도 세계가 아니므로 세계라 이름하나이다.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오면 만일 세계가 참으로 있는 것이라면 그것은 곧 한덩어리가 된 것이려니와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한덩어리는 한덩어리가 아니므로 한덩어리라 이름하나이다
수보리야, 한덩어리란 것은 곧 말할 수 없는 것이어늘
다만 범부들이 그것을 탐내고 집착하느니라,
知見不生分 第三十一
"수보리야,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부처님이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을 말씀하셨다.'한다면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세존이시여, 이 사람은 여래께서 말씀하신 뜻을 알지 못하옵니다. 무슨 까닭인가하오면
세존께서 말씀하신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은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이 아니므로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이라 이름하나이다.
수보리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낸 이는 온갖 법에 대하여 마땅히 이렇게 알며
이렇게 보며 이렇게 믿고 해석하여 법상을 내지 않느니라.
수보리야, 법상이라 하는 것은 여래가 말하기를 법상이 아니므로 법상이라 하느니라.
應化非與分 第 三十二
"수보리야, 어떤 사람이 한량없는 아승지 세계에 칠보를 가득히 쌓아 두고 보시하더라도
다른 선남자 선녀인으로서 보살마음을 낸 이가 이 경에서 四句偈만이라도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고 남을 위하여 일러주면 그 복이 저 보시한 복보다 더 나으리라
어떻게 남을 위하여 일러주는가? 모양다리에 집착하지않고
항상 여여하여 움직이지 않아야 하느니라.
27.적멸에 들면 어떻게 설법하나?
무슨 까닭인가?
"온갖 유위의 법은
꿈 같고 그림자 같고
꼭두각시 같고 거품같으며
이슬같고 번개 같으니
이러한 것임을 관찰하여라.
六 이 경의 끝맺음
부처님께서 이 경 말씀하시기를 마치시니 장로인 수보리와
여러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와 여러 세계의 하늘 사람과 세상 사람과
아수라들이 부처님의 법문을 듣고 모두들 매우 즐거워하면서 믿고 받들어 행하였다.
四句偈-----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 非相 卽見如來
온갖 겉 모양은 허망하니
모양이 모양아닌줄 알면
바로 여래를 보리라.
_()_ _()_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