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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문현 09-04-20 07:39
답변  
최근 우리나라에 18세기 신비주의자 스베덴보리의 신비체험서가 번역되어
"스베덴보리의 위대한 선물"이라는 책이출판 되었습니다.
스베덴보리 연구회가 조직되어 있고,
그의 신비체험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보면
스베덴보리가 기독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주의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목사님!
스베덴보리의 영성에 대해서 개신교계에서의 위상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스베덴보리의 위대한 선물이라는 책에는
스베덴보리가 영계를 체험하면서 알게 된 것이
자살자의 영혼이 귀신이 되는데,
자살자의 영혼은 지상을 떠나지 못해 지박령이 된다고 적고 있습니다(스베덴보리의 위대한선물, p240).

한국의 김기동씨도 제 명대로 살지 못한 영혼이 귀신이 된다라고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성도들의 분별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스베덴보리의 위상과
그의 신비체험에 대해서
한국 교계는 어느 정도로 인식하고 있는지요?
에스라 09-04-20 10:08
답변  
스웨덴베르크는 상당한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18년 이상 신비의 세계를 넘나들면서
몇 권의 저서를 내었는데 그의 대표적인 저서는 "천국과 지옥"이라는 책입니다.

오래 전에 이미 출판되었지만 별로 주목을 끌지 못했고 또 그가 체험한 천국과 지옥이야기는
성경과 맞지 않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이단자로 지목되었던 사람입니다.

문제는 한국의 성도들이 분별력이 없이 신비한 것만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스웨덴베르크에 대해서는 저의 동생 목사가 저 보다 더 잘 아는 편인데 문제는
제 동생이 스웨덴베르크에 대하여 호의적이라는 것입니다.

동생의 이론은 성경이 다가 아니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성경 외적인 경험들을 우리가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지난 30년 동안
동생의 신앙은 다분히 스웨덴베르크의 노선을 지지하는 입장에 서 있습니다.

동생은 박사학위 논문도 스웨덴베르크에 대한 연구논문을 쓰게 되었는데
문제는 지도교수가 스웨덴베르크를 인정하지 않고 비판적인 입장이어서 애를 먹었습니다.
할 수 없이 동생은  스웨덴베르크의 사상을 비평하는 형식으로 박사학위를 했습니다.
그러나 진심은  스웨덴베르크를 지지하는 심정이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신비한 체험을 했다손 치더라도 성경에 맞지 않거나
다른 사람의 체험가 배치되는 경우에는 주장할 수가 없다는 것이 신학적인 입장입니다.
너무 독독한 경우에는 아예 무시하게 됩니다.

스웨덴베르크의 체험들은 지금까지 여러 신비체험가들과
공통되는 부분이 별로 없어서 진작에 무시되었던 사상이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언제나 그렇지 못한 것이 문제입니다.
한 사람이 체험한 것을 가지고도 그냥 미혹되는 분위기가 한국인의 심성입니다.
그래서 이단과 사이비가 끝없이 배출되는 것으로 봅니다.
교회가 미리 예방하지 않으면 이에 대한 회오리도 만만찮을 것으로 봅니다.

샬    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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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을 모은곳 ^^ 귀신들의 정체와 기원 (에스라 홈피에서 퍼온글 )
복의근원정태경 추천 0 조회 145 10.04.22 19:3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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