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눈길 여러분들은 어떻게 운전하시나요 ?
화물. 택시. 버스들이 겨울철 총 운행시간은 일반 자가용보다 훨씬 더 많은데
비끄럼 사고는 일반 자가용들이 많은 이유는 결론적으로 말하면 운전을 못해서가 아닙니다.
대응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과거에는 운전미숙, 과속이 원인이었다면 현재는 첨단기술 의존도, 과속이 원인입니다.
'천천히 가는게 상책이다' 라고 말하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그게 최상책 같지만 아닙니다. 역시 대응방법이 잘못되면 바퀴만 굴러가도 미끄러집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일반 운전자 분들이 눈길 미끄럼 사고가 유난히 많은 이유는
첨단기능에 의존하는 의존도 때문이며, 두번째가 과속입니다.
요즘 자가용들 EBD, ABS, TCS 등 전자적인 제동장치들이 바로 그것입니다.
첨단 첨단 하다가 저세상 가는겁니다.
눈길엔 평소 드리이브 모드에 놓고 주행하다가 단계적으로 2단에서 1단으로 기어를 변속해서
엔진브레이크 제동연습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엔진음이 크르르릉 하면서 바퀴에 전달되는 구동속도가 떨이지면서 속도도 줄어들게 됩니다.
속도가 30 이하로 내려가면 다시 1단으로 변속하고 10키로 정도의 속도에서 풋브레이크를
나누어 밝아 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원심력에 의하여 차가 미끄러질 수도 있으므로 핸들을
2~3초 간격으로 죄우 1센치씩 돌려주며 원심력을 분배시켜 주는게 좋은 운전방법인데
핸들을 너무 심하게 흔들면 오히려 역반응이 올 수도 있고 뒤차가 보면 취객이 운전하는 줄
압니다. 오르막길 다음 내리막길인데요, 내리막길에서 속도를 줄이겠다고 EBD, ABS 믿고 브레이킹 했다가 골로가는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고가 없었다면 첨단기능이 좋아서도 아니고 운이 좋아서 그런거라 생각하십시요.
오르막 위해서부터 순서대로 2단~1단으로 기어를 변속해 엔진브레이크 속도를 줄이고
절대 브레이크는 밝지 않는게 좋습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중 드라이브 모드에서 1단으로 급 변속하게 되면 오버런링 때문에
엔진에 무리를 준다고 말하는 분들도 있는데 근거는 없습니다만 그렇다고 무시할 부분은
아닙니다.
먼저 자신감 입니다
그리고 자만은 절대 금물 입니다.
긴장하고 침착하게 배운대로 대응하시면 겨울철 눈길운전 여러분도 베테랑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과 가족 모두가 소중한 사람들입니다.
겨울철 눈길 안전운행 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