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孟子, Mencius) 전국시대의 유학자, 정치사상가 명언
1. 하늘이 장차 큰일을 맡기려 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먼저 그 마음과 뜻을 괴롭히고,
뼈마디가 끊어지는 고통을 당하게 하며, 육신을 굶주림에 시달리게 하고, 그의 처지를
궁핍하게 만들어. 그가 하고자 하는 일마다 어긋나서 이루지 못하게 한다. 이것은 하늘이
그의 마음을 분발 시키고, 참고 견디는 성질을 지니게 하여, 그가 지금까지 해내지 못하던
일을 더욱 잘 할 수 있게 해주기 위함이다.
2.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 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어라, 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 사귀는 것이니,
여기에 무엇을 개재 시켜서는 안 되느니라.
3. 물러나서 조용하게 구하면 배울 수 있는 스승은 많다. 사람은 가는 곳마다
보는 것마다 모두 스승으로서 배울 것이 많은 법이다.
4. 길은 가까이에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헛되이 먼 곳을 찾고 있다.
일을 해보면 쉬운 것이다. 시작을 하지 않고 미리 어렵게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들을 놓쳐 버리는 것이다.
5. 군자는 타인의 좋은 점을 말하고 약한 점을 말하지 않는다.
반대로 소인은 타인의 좋음 점을 말하지 않고 약한 점만 말한다.
6. 가는 자는 잡지 않고 오는 자는 막지 않는다.
나에게서 떠나는 자는 떠나는 대로 두고, 가르침을
받고자 오는 자는 그 사람의 과거에는 구애됨이 없이 맞이한다.
7. 명예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큰 나라도 사양할 수 있다.
진정 명예를 존중하는 사람이 아니면 한 그릇의 밥과
한 그릇의 국에도 침을 꿀떡 삼키는 탐욕의 빛을 얼굴에 나타낸다.
명예란 일종의 양심이다. 명예를 존중하는 사람은 결코 양심에 꺼리는
일을 하지 않는다. 권력이나 세력이나 부에 대한 욕심 때문에
결코 양심을 저버리지 않는다.
8. 짐승 같은 사람이라고 비난할 필요는 없다.
상대가 난폭하게 굴면 먼저 자기를 반성해 보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아무리 자기가 예를 다해도 상대가 난폭함을
고치지 않으면, 그는 짐승과 같으니 실랑이를 벌여 무엇하겠는가.
9. 물은 그 근원에서 졸졸 솟아 밤낮 없이 흘러서 파인 웅덩이가 있으면 채우고
후에 넘쳐 흘러서 바다까지 흘러간다. 마치 근본을 속으로 기른 뒤에 활동하는
사람의 모습과 같다.
10. 정치란 것은 자기 한 사람이 즐기려 해도 결코 즐길 수가 없다.
항상 백성과 함께 즐거움을 함께한다는 생각이 필요하다.
11. 말하는 상대편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또한 그 사람의 눈을 잘 지켜보면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아무리 수단을 써도 말할 때
만큼은 자신의 성격을 숨길 수 없기 때문이다.
12. 적당한 양분을 얻으면 어떤 생물도 성장하지 않은 것이 없듯이
인간의 본성인 선함도 가꾸고 기르면 크게 잘 자란다.
13. 만일 위에 있는 사람도 아래에 있는 사람도 모두가 제각기 자기의
이익만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면 그 나라는 위태롭게 된다. 정(征)은 취하는 것.
14. 남을 사랑하는 자는 남도 그를 사랑하고, 남을 공경하는 자는 남도 그를 공경한다.
15. 맹자는 사십 세가 되어서 마음의 동요가 없었다.
논어에서는 공자가 사십이불혹(四十而不惑)이라 했다.
16. 비록 지혜롭더라도 운세를 타느니만 못하고 비록
농기구가 있더라도 때를 기다리느니만 못하다.
17. 받아도 되고 받지 않아도 될 때 받는 것은 청렴을 손상 시키고
주어도 되고 주지 않아도 될 때 주는 것은 은혜를 손상 시키며
죽어고 되고 죽지 않아도 될 때 죽는 것은 용기를 손상 시키는 것이다.
18. 모두가 책만 믿는다면 책이 없는 것만 못하다.
19. 마치 먹이를 주어 고기를 모아 그물로써 잡는 것처럼 백성이 죄를 짓도록 해 놓고
죄를 지으면 형벌을 주는 일 같은 것이 아니다.
20. 근심에 살며, 안락에 죽는다.
21. 먼저 할 일을 뒤로 미루고 중요한 일을 가볍게 다룬다. 그런 것을 일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다.
22. 앎은 중요한 덕목이지만 아주 작은 부분까지 세세히 파고드는 것은 좋지 못하다.
23. 물이 지나치게 맑으면 사는 고기가 없고, 사람이 지나치게 비판적이면 사귀는 벗이 없다.
24. 말이 쉬운 것은 결국은 그 말에 대한 책임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25.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미혹에 빠지고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의혹에 빠진다.
26. 그럴듯한 말을 늘어놓는 것보다 몸소 실천하는 것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훨씬
효과적이다. 아무리 화려한 언변으로 구구절절 옳은 말을 늘어놓더라도 행동이 전혀
딴판이라면 차라리 말하지 않느니만 못하다. 리더는 반드시 자신에게 엄격해야
귀감이 될 수있으며 아랫사람을 따르게 할 수 있다.
27. 나는 여지껏 자신을 굽히고 남을 바로 잡았다는 사람이 있었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없다. 하물며 자신을 욕되게 해서 천하를 바로 잡았다는 사람이 있겠는가.
28. 명예심이 강한 사람은 그 명예를 얻기 위해 천승(千乘)의 병거(兵車)를 지닐 수 있을
정도의 대국(大國)도 양도하고 아까운 줄 모르게 된다. 물론 그것은 진실로 욕심이
없어서 그러는 것은 아니다.
29. 널리 배우고 상세하게 말하는 것은 장차 돌이켜 간략하게 말하기 위해서이다.
30. 옳은 일을 권하는 것이 친구의 도리다.
31. 외로운 신하와 서자로 태어난 사람은 그들의 마음가짐이 절실할 수밖에 없고,
그 어려움을 극복하는 생각이 깊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그런 사람들은 남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는 것이다.
32. 사람을 사랑해도 친해지지 않으면 그 인을 돌이켜 보고 사함을 다스려도 다스려지지
않으면 그 지혜를 돌이켜 보고 사람에게 예를 행했는데 보답 받지 못하면 그 경건함을
돌이켜 보아야 한다.
32. 산에 난 조그만 오솔길도 갑자기 사람이 모여 이용하기 시작하면 큰길로
변한다. 그러나 잠시라도 사람들이 이용하지 않으면 다시 풀로 가득 덮여 길이
없어지고 만다. 그런데 지금 그대의 마음은 풀로 뒤덮여 무성하구나.
33. 부귀도 그의 마음을 혼란 시키지 못하고 무력으로도 그를 굴복시키지 못하게
되어야 대장부다.
34. 사람의 됨됨이를 알려거든 그에게 권력을 주어보라. 한 사람을 오랫동안
속일 수는 있으나, 여러 사람을 오랫동안 속일 수는 없다.
35. 사람을 사랑하되 그가 나를 사랑하지 않거든 나의 사랑에 부족함이 없는가를 살펴보라.
사람을 다스리되 그가 다스림을 받지 않거든 나의 지도에 잘못이 없는가를 살펴보라.
행하여 얻음이 없으면 모든 것에 나 자신을 반성하라. 내가 올바를 진대 천하는 모두
나에게 돌아온다.
36. 마음을 다한다는 것은 행동함이요, 행동하면 반드시 알게 되고, 알게 되면 반드시
행하나니, 앎과 행동이 서로 촉발되어 상호간에 수양되는 것이다.
37. 군자에게는 평생의 번민은 있어도, 외부로부터 오는 마음의 동요는 없다.
38. 관직이 없으면 자기 자신을 돌보고 관직을 얻으면 모든 백성을 돌보아야 한다.
39. 깊이 팠는데도 물이 안 나온다고 해서 우물 파기를 포기하지 마라.
40. 경계하고 경계하라. 너에게서 나간 것은 너에게로 돌아온다.
41. 임금이 어진 정사를 펴면 백성들은 웃 사람들에게 가까이 굴고,
그들의 상전을 위해 기꺼이 죽는다.
42. 백성이 가장 중하고, 사직은 그 다음이며, 임금이 가장 가볍다.
43. 배울 것이 많은 법이다.
44. 걸핏하면 스승이 되고자 하는 것이 인간 특유의 병폐이다.
45. 강물은 웅덩이를 만나면 그것을 다 채운 다음에야 나아간다.
46. 공손한 사람은 남을 업신여기지 아니하고, 검소한 사람은 남의 것을 뺏지 아니한다.
47. 훌륭한 인격과 빼어난 재능은 환란 속에서 연마된다.
47. 일정한 자산(恒産:항산)이 없어도 변함없는 마음(恒産:항심)이 있는 것은
'선비'만이 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 백성들은 恒産이 없으면 그로
인하여 恒心을 잃게 된다.
48. 하늘의 때는 땅의 이로움만 못하고 땅의 이로움은 화합만 못하다.
49. 인정을 베풀면 번영하고 인정을 펴지 않으면 치욕을 당한다.
50. 남을 아껴주는데도 가까워지지 않으면 자신의 인자함이 철저하지 않은가 반성하라.
51. 인(仁) 하지 않은 자와 더불어 이야기를 할 수 있겠는가?
52. 섬기는 데 있어서 가장 큰일은 부모를 섬기는 일이다.
53. 현인만이 의로운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 사람이면 모두 가지고 있다.
다만 현인은 그 마음을 잃지 않는다는 것뿐이다.
54. 구하면 얻게 되고, 버려두면 잃게 되는 것인 경우에는 구하는 것이 얻는 데 유익이 된다.
55.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는 것을 부끄러워하면 부끄러워할 일이 없게 될 것이다.
56. 사람이 마음을 수양하는 데는 욕망을 적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57. 중단해서는 안 될 처지에서 중단하는 자는 무슨 일을 하든지 도중하차한다.
58. 남편이라는 것은 아내에게서 보면 하늘처럼 우러러 바라보며 평생을 살 사람이다.
그러기 때문에 남편은 존경받을 만한 존재라야 한다.
59. 가장 으뜸가는 처세술은 물의 모양을 본받는 것이다.
강한 사람이 되고자 한다면 물처럼 되어야 한다.
장애물이 없으면 물은 흐른다. 둑이 가로 막으면 물은 멎는다.
둑이 터지면 또 다시 흐른다.네모진 그릇에 담으면 네모가 되고
둥근 그릇에 담으면 둥글게 된다. 그토록 겸양하기 때문에
물은 무엇보다 필요하고 또 무엇보다도 강하다.- 노자
물이 지나치게 맑으면 사는 고기가 없고, 사람이 지나치게
비판적이면 사귀는 벗이 없다.
60. 선비는 궁해도 의리를 잃어버리지 않고, 잘되어 높은 지위를 얻었다고 해서
정도(正道)를 벗어나지는 않는다.
61. 힘으로서 사람을 복종시키지 말고 덕으로서 사람을 복종시켜라.
62. 지성을 다하는 것이 곧 천도(天道)다( 지성을 다하면 움직이지 않는 것이 없다.)
63. 성실 하나로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남에게 감동을 주지 못했다는 예는
이제까지 하나도 없다. 한편, 성실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 남에게 감동을
주었다는 예도 이제까지 하나도 없다.
64. 그 말이 가벼운 사람은 책임을 지지 않는다.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들은 자기가 한 말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
65. 네가 한 언행은 너에게로 돌아간다.
즉 선에는 선이 돌아가고 악에는 악이 돌아간다.
66. 살아가는 데는 용기로 만든 갑옷이 필요하다.
소심하고 용기없는 인간에게는 일체의 일이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일체가
불가능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스스로 반성하여 바르지 못하면 갈관박(신분이 낮은 사람)도
두렵고, 스스로 반성하여 곧으면 천만인도 두렵지 않다. 이것이 참된 용기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