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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
전략 |
실행지침서 |
1주 |
ㆍ기도하기 ㆍ태신자 7명 정하기 |
1. 전도에 대한 동기 부여 2. 나와 관계된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 전도임을 강조 3. 태신자 7명 정하기(태신자 만들기를 참고하여 태신자카드에 7명 이름 적기) 4. 기도의 중요성 나누기 5. 태신자를 위해 함께 기도하기 |
2주 |
ㆍ기도하기 ㆍBEST 3명 정하기 |
1. BEST 정하기(태신자 중 이번에 꼭 전도하기를 원하는 3명을 BEST로 정하기) 2. BEST를 위해 집중적으로 기도하기 |
3주 |
ㆍ기도하기 ㆍ관계맺기 |
1. BEST를 위해 함께 기도하기 A, B타입 BEST와 관계맺기 2. 1단계 : BEST와 차마시기 |
4주 |
ㆍ기도하기 ㆍ관계맺기 |
1. BEST를 위해 함께 기도하기 2. 간증문 작성하고 나누기 3. A, B타입 BEST와 관계맺기 2단계 : 간단한 (부담스럽지 않은) 선물하기 |
5주 |
ㆍ열린모임초청 (A타입) ㆍ관계맺기(B타입) |
1. A타입 BEST(갈급한자, 사명자, 충성된자, 예비된자, 헌신된자, 낙심자)는 5주부터 열린모임에 초청하기 2. 간증문 나누기 B타입 BEST 관계맺기 3. 3단계:BEST와 식사하기 4. 열린모임 방문자에게 담임목사 설교 CD 또는 Tape 선물하기 5. 열린모임에 온 BEST를 교회초청 (등록)하기 |
6주 |
ㆍ열린모임 초청 (A타입) ㆍ관계맺기(B타입) |
1. A타입 BEST (갈급한자, 사명자, 충성된자, 예비된자, 헌신된자, 낙심자)열린모임에 초청하기 2. 간증나누기 3. B타입 BEST와 관계맺기 4단계:BEST 섬기기(BEST의 필요 채우기) 4. 열린모임 방문자에게 담임목사 설교 CD 또는 Tape 선물하기 5. 열린모임에 온 BEST를 교회 초청(등록)하기 |
7주 |
ㆍ열린모임 초청 (A타입) ㆍ관계맺기(B타입) |
1. A타입 BEST (갈급한자, 사명자, 충성된자, 예비된자, 헌신된자, 낙심자)열린모임에 초청하기 2. 간증나누기 3. B타입 BEST와 관계맺기 5단계:BEST 섬기기(BEST의 필요 채우기) 4. 열린모임 방문자에게 담임목사 설교 CD 또는 Tape 선물하기 5. 열린모임에 온 BEST를 교회 초청(등록)하기 |
8주 |
ㆍ열린모임 초청 (A타입) ㆍ관계맺기(B타입) |
1. A타입 BEST (갈급한자, 사명자, 충성된자, 예비된자, 헌신된자, 낙심자)열린모임에 초청하기 2. 간증나누기 3. B타입 BEST와 관계맺기 6단계:BEST와 식사하기, 감동적인 선물하기 4. 열린모임 방문자에게 담임목사 설교 CD 또는 Tape 선물하기 5. 열린모임에 온 BEST를 교회 초청(등록)하기 6. 9주부터 A, B타입 BEST 모두 열린모임 총동원임을 강조 |
9주 |
ㆍ열린모임 초청 (A, B타입) |
1. A, B타입 BEST 모두 열린모임 초청 2. 열린모임 방문자에게 담임목사 설교 CD 또는 Tape 선물하기 3. 열린모임에 온 BEST를 교회초청(등록)하기 |
10주 |
ㆍ열린모임 초청 (A, B타입) |
1. A, B타입 BEST 모두 열린모임 초청 2. 열린모임 방문자에게 담임목사 설교 CD 또는 Tape 선물하기 3. 열린모임에 온 BEST를 교회초청(등록)하기 |
11주 |
ㆍ열린모임 초청 (A, B타입) |
1. A, B타입 BEST 모두 열린모임 초청 2. 열린모임 방문자에게 담임목사 설교 CD 또는 Tape 선물하기 3. 열린모임에 온 BEST를 교회초청(등록)하기 4. 집중적으로 만나 교회 소개하고 초청하기 5. 전가족 새벽기도 총진군 및 아침금식기도 |
12주 |
ㆍ귀빈초청축제 |
1. BEST 교회 초청(등록)하기 2. 교회 초청후 감사의 전화, 메일, 편지 발송하기 3. 등록자는 디렉터, 셀리더, 새가족 섬김이 심방하기 4. 모든 방문자를 3종류로 분류하여 관리하기 |
2) 정착 - 열린모임을 통해서 전도된 새가족들이 교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훈련된 평신도 사역자인 바나바 사역자들을 통해서 새가족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4주간의 새가족 교육중 3주간은 금촌중앙침례교회를 소개하고 죄와 구원, 그리고 기초적인 신앙생활에 대해 알려주고, 마지막 4주에는 담임목사와 교역자들과의 만남의 시간을 가지면서 금촌중앙침례교회의 비전과 철학을 함께 공유한다.
3) 양육 - 새가족 교육을 마친 가족은 다음 단계인 양육반 훈련을 받게 되는데, 양육반은 총 12주간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면의 쓴 뿌리와 견고한 진을 파하는 하루간의 전인적 치유수양회를 통해 영육의 치유와 회복을, 양육의 기쁨에는 구원의 확신, 사죄의 확신, 기도응답의 확신, 인도와 승리의 확신, 묵상의 시간(Q.T)등으로 신앙의 기초를 다지는 동시에 성령충만을 경험하게 하므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자기정체성을 확립하며 말씀과 성령이 충만한 일꾼이 되도록 그 기초를 다지는 양육과정이다. 또한 양육반의 기간동안에 은사발견 세미나를 통해서 자신의 성향과 자신의 은사를 발견하여 그 은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과제 : 풍성한 교회 이야기 독서보고, 두 날개로 날아오르는 건강한 교회 각 장별 독서보고, Q.T 보고, 기도응답 보고, 매주 주중예배 참석, 마지막 주 간증문 제출
4) 제자훈련 - 양육반의 과정을 수료한 성도는 12주씩 3학기, 총 1년간의 제자대학과정에 들어가게 되는데, 그 시작이 바로 제자훈련과정이다. 제자훈련이란 제자로의 부르심을 깨달으며 제자의 삶이 무엇인지를 훈련받는 시간이다. 제자훈련을 거치면서 성도들은 열린모임의 리더로 세워지게 된다.
*과제 : 정해준 독서를 읽고 12주 안에 보고서 제출(사도행전적 교회를 꿈꾼다, 벼랑 끝에서는 용기, 순종, 영적전쟁), 매주 정해준 말씀 한 구절씩 암송(매주 중복 검사), 설교 원고 한편 작성 및 설교, Q.T 보고, 주중 예배 참석, 수레바퀴의 삶 보고
5) 군사훈련 - 군사훈련은 자신의 신분이 군사임을 자각하는 시간이다. 군사로 부르셨음을 깨닫고 순종하는 시간이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순종을 넘어선 복종’이다. 오직 하나님의 명령에 복종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그래서 군사훈련에서는 군사로서 삶의 현장에서 복음을 전하는 열린모임 인도자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군사훈련을 마치고 나면 여름휴가기간이랑 겹치게 되는데, 이 때 1박2일동안 리더수양회를 갖게 된다. 리더수양회의 목적은 하나님이 나를 다름아닌 셀 리더로 부르셨다는 것을 자각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과제 : 정해준 독서를 읽고 12주 안에 보고서 제출(육일약국 갑시다, 자연적 교회성장, 평신도를 깨운다, 당신도 영적 지도자가 될 수 있다, 선생님 당신이 희망입니다), 매주 정해준 말씀 암송(매주 중복 검사), Q.T 보고, 주중 예배 참석, 수레바퀴의 삶 보고
6) 재생산훈련 - 제자대학 3학기 재생산훈련은 재생산 사역자로 훈련하는 과정이다. 셀의 목적은 또 다른 셀을 만드는 것임을 일깨워주고 열린모임 리더들이 배가 번식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과제 : 정해준 독서를 읽고 12주 안에 보고서 제출(인재경영의 법칙, 내면세계의 질서와 영적성장, 팬인가 제자인가, 소그룹 중심의 교회를 세우라, 영적 성장의 길), 매주 정해준 말씀 암송(매주 중복 검사), Q.T 보고, 주중 예배 참석, 수레바퀴의 삶 보고, 졸업 간증문 제출
4. 아쉬운 점 및 보완할 점
두 날개 훈련 시스템을 경험하고 배우면서 느꼈던 아쉬움은 바로 실천에만 포커스가 너무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모든 훈련에는 균형이 필요하다. 두 날개가 추구하는 것도 바로 대그룹인 공 예배와 소그룹인 셀 모임의 균형이다. 그리고 두 날개에서 말하는 6가지의 수레바퀴 삶(예배, 말씀, 교제, 섬김, 기도, 증거) 또한 균형을 이루어야 영성의 수레바퀴가 굴러간다는 것이 바로 두 날개의 훈련이다. 미시적 관점으로 보았을 때의 두 날개 훈련은 이런 균형을 잘 갖춘 것처럼 보이지만, 거시적 관점으로서의 두 날개 훈련은 이론과 실천의 균형에서 실천에 더 균형이 쏠려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훈련을 통해서 많은 사역들을 하고는 있지만, 정작 이것을 왜 하는 것인지, 이것을 과거에는 어떻게 했으며 어떻게 변해 왔고 이것이 신학적으로 어떤 의의를 주는지에 대해서는 대답하지 못한다.
그래서 나는 이 두 날개 시스템에 이론적인 교육훈련을 더하고 싶다. 오늘 날에 있어서 신학생들만 조직신학, 성서신학, 역사신학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두 날개가 평신도 사역자를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면 평신도들을 온전한 사역자로 세우기 위해 그들에게도 기초적인 조직신학과 성서신학, 역사신학을 가르침으로써 더욱 더 균형을 추구하는 두 날개 훈련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래서 전도를 위한 변증을 가르치고, 지금의 기독교가 있기까지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초대교회 시대의 상황과 현재의 차이점을 발견하고 시대에 맞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회를 세워가는 평신도 사역자들로 더욱 훈련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