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복산1편
※(부산 구포역에서 무궁화호6시19분출발 마산역7시33분도착 마산역 버스정류소에서 760번버스7시42분출발 진해구민회관8시10분도착--산행종점은 대발령만남광장4시40분도착 창원버스305번탑승하여 웅천에서 하차하여 부산행시외버스(사상터미널)
진해구민회관-장복산조각공원-삼일사-임도-장복산-정자쉼터-장복산삼거리-덕주봉-안민고개-만남광장-웅산-출렁다리-시루봉-정자쉼터-천자봉-대발령휴게소
(장복산584m)
경상남도 창원시의 성산구 성주동과 진해구 여좌동에 걸쳐 위치한 산이다(고도 : 593m). 안민고개를 지나 동쪽으로 웅산과 이어지며, 서쪽은 산성산과 이어진다. 산세가 벽처럼 솟아 있어 장벽산이라 부르기도 한다. 삼한시대에 장복(長福)이라는 사람이 이 산에서 말을 타고 무예를 익혔다는 전설에서 장복산이라는 지명이 유래하였다.
(덕주봉602m)
창원시 진해구 경화동 제피내[조천] 마을에 성은 김씨이고, 이름은 덕주 또는 덕조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그는 초인적인 축지법은 물론 미래를 예언하는 능력까지 두루 갖추고 있어 모두들 이인(異人)이라 불렀다.
그의 집은 장복산 꼭대기에 있는 바위들을 붙여서 지은 바위 집이었다. 그 집은 직접 주위에 있는 바위들을 짊어지고 날라서 지었다. 출입문은 통으로 된 바위 한 개로 되어 있어 보통 사람은 도저히 열 수도 없었다. 이 집을 덕주 바위라고 하였으며 일본 사람들은 ‘선인굴(仙人窟)’이라 불렀다. 현재는 세월이 흘러 풍화로 무너져버려 확인할 길이 없다.
다만 그곳으로부터 서남쪽으로 200m 지점에 그가 사용하던 덕주샘이라고 하는 우물이 있으며 높은 산 바위틈에서 사철 변함없이 물이 나서 흘러내리고잇다
(웅산710m)
웅산은 천자봉을 말한다. 웅산 즉, 곰메는 봉우리 바위의 형상이 마치 하늘을 향해 포효하는 곰의 자태를 닮아 곰실바위라고도 불린다. 또 멀리서 보면 마치 두부의 긴 쪽을 세운 듯 사각형의 시루처럼 보이기 때문에 시루바위 혹은 시루봉이라고도 부른다. 웅산은 조선시대까지 해마다 산신제를 지냈던 신령한 산이며, 명성황후가 세자의 무병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백일기도를 올렸다고 전하는 곳이기도 하다. 웅산은 경상남도 창원시의 북쪽에 위치하며, 동쪽으로는 화산, 서쪽으로는 장복산과 연결된다.
(시루봉666m)
시루봉은 지도에는 웅산으로 표기 되어 있으나 웅암이 마치 시루를 얹어 놓은것 같다 하여 시루봉으로 부르고 있다. 웅산은 진해, 창원, 김해에 걸쳐있는 산으로 북서쪽으로 장복산, 남서로는 산성산, 남으로는 천자봉과 연결된다. 웅산은 진해의 명산으로 신라시대에는 나라에서 국태민안을 비는 고사를 지낸 산이기도 하며 조선 초까지 산신제가 올려진 곳이기도하다. 시루봉은 산세가 수려하며 안민고개에서 주능선에 이르기까지 등산로 좌우의 막힘이 없어 진해시가 한눈에 보이며 좌로는 창원시가 보인다. 진해와 멀리 바다를 함께 볼 수 있어 탁트인 조망이 일품이며 가을에는 잔잔한 억새와 상록수 편백의 군락이 볼 만하다. 시루봉 정상에 우뚝 솟은 거암 시루바위(시리바위, 웅암, 곰 바위, 곰메라고도 함)는 높이가 10m, 둘레가 50m나 되며, 조선시대 명성황후가 순종을 낳은 후 세자의 무병장수를 비는 백일제를 올렸다고 전해진다. 또한 쾌청한 날에는 멀리 대마도가 보이는 이 시루바위에는 조선시대 웅천을 일본에 개항하였을 때 웅천을 내왕하는 통역관을 사랑하게된 기생 아천자가 이 바위에 올라 대마도를 바라보며 기약없이 떠난 님을 그리워했다는 애달픈 사랑 이야기가 전해지기도 한다
(천자봉506m)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에 있는 산으로 시루봉[웅산] 줄기가 남으로 뻗어 이룬 줄기에 자리 잡고 있는 천자봉은 기반암이 노출하는 큰 암괴로 되어 있으며 성채처럼 보인다. 산록은 가파르고 곳에 따라 산정과 산릉에서 떨어져 나온 자갈들이 즐비하여 산 전체가 돌산처럼 보이기도 한다.
▼760번버스탑승
▼진해구민회관하차하여 도로건너면 문학관(구민회관)
▼조각공원에서 장복산까지 직진코스로~~정상까지 가파른 산행길
▼장복산 정상에서
▼장복산에서 바라본 창원시
▼장복산에서 바라본 진해구
▼앞에 암릉이 덕주봉
▼장복산 삼거리 이정표
▼덕주봉을지나 안민고개~~~
▼안민고개 만남광장
▼멧돌형상인데 시멘트로 ~~~
▼불모산~~~
▼출렁다리 멀리 불모산~~~
▼시루봉
2편에서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