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다이어트 식단으로 “단호박 비타민샐러드는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식으로 좋다. 단호박은 배우 배용준의 다이어트 식단 중 하나로도 유명한데, 단호박 100g당 열량이 29㎉로 칼로리가 낮을 뿐 아니라 지방 함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섬유질이 많아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단호박 비타민샐러드 95㎉ 미니 단호박 ½개, 비타민 200g, 호두가루 2큰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발사믹식초·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단호박은 씨를 긁어내고 1㎝ 두께로 자른 후 그릴 팬에 굽는다. 깨끗하게 손질한 후 물기를 제거한 비타민을 그릇에 담고 단호박을 올린 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와 발사믹식초, 소금, 후춧가루, 호두가루를 뿌린다.
겨울철 감기 예방 음식으로 “단호박범벅은 쌀가루가 들어가 식사대용으로 먹기에 좋으며 특히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다. 단호박은 비타민 C가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이고 이뇨와 해독 작용을 한다. 또한 간이 나쁜 사람에게 좋고, 냉한 체질의 사람이 먹으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단호박범벅 80.125㎉ 미니 단호박 1개, 찹쌀가루·물 1컵씩, 통조림 강낭콩 8큰술, 소금 약간, 따뜻한 물 4큰술
→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파낸 후 큼직하게 썰어 물 1컵을 넣고 끓인다. 찹쌀가루 ⅔컵에 따뜻한 물 4큰술과 소금을 약간 넣고 익반죽한 다음 새알심을 만들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강낭콩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다. 단호박이 다 익으면 덩어리가 남도록 으깬 다음 남은 찹쌀가루를 넣고 걸쭉하게 만든다. 새알심과 강낭콩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 후 소금으로 간하고 마무리한다.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 먹어도 좋다.
영양이 부족한 노인들의 건강식으로 “호박의 종류와 조리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단호박은 쪄서 먹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그 이유는 찌는 방법이 영양소를 가장 잘 살려주기 때문. 단호박찜은 부드러운 맛이 특징으로 노인들의 건강식으로 좋다. 이때 두부나 닭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먹으면 자양강장의 효과가 배가 된다.”
단호박찜 70㎉ 단호박 ½개, 두부 ¼모, 사워크림 2큰술, 생크림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단호박은 모양내서 썰어 찜통에 찐다. 두부는 부드럽게 으깨서 물기를 쫙 빼고 사워크림과 소금, 후춧가루를 부숴 잘 섞는다. 찐 단호박을 그릇에 담고 생크림을 곁들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