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창업 인기아이템 살펴보니
노인 수발 서비스, 도시락 택배업, 중고 옷가게, 멀티카페….
최근 일본에서 뜨는 창업 아이템 업종이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는 “‘일본을 알면 한국 시장이 보인다’는 말이 있을 정도 지난 10여 년간 우리나라 창업시장은 일본을 벤치마킹하거나 독특한 아이디어를 빌려 성장해 왔다”며 “특히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일본의 서비스산업 발전을 눈여겨 보라”고 말했다. 다음은 FC창업코리아가 정리한 최근 일본에서 뜨는 업종들.
- ◆노인 수발 서비스업
일본은 5명 중 1명이 65세를 넘긴 노인일 정도로 고령화사회다. 따라서 직접 자택을 방문해 노인들을 보살피는 ‘자택 개호(수발) 서비스업’이 커지고 있다. 전문 인력이 직접 방문해 건강을 체크하거나 활동이 부자연스러운 노인들의 수발을 드는 서비스다. 따로 시설을 설치하고 노인들이 이곳에 와서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아침 9시 시설에 와서 건강 체크 및 기능훈련 등을 받고, 점심식사와 레크리에이션 등 여가를 즐긴 뒤 오후 4시쯤 귀가한다.
- ◆고령자 도시락 택배업
고령인구가 많은 일본에서 틈새 시장으로 인기를 모으는 음식 서비스업이다. 혼자 사는 고령자가 매끼니를 스스로 해결하기 힘들다는 점에 착안, 고객에게 식사를 배달하면서 고령자의 건강 등을 살피기도 한다. ‘택배쿡 123’이 대표적. 메뉴 구성은 보통식사·칼로리식사·모닝빵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가격은 보통식사가 원화 환산으로 4500원, 칼로리식사가 5800원, 모닝빵이 1100원 정도다.
- ◆중고 및 리사이클숍
중고 가전제품·중고 생활용품·재고 선물용품 판매점을 말한다. 이 중 중고 골프용품 판매점의 성장이 눈에 띈다. ‘골프파트너’(www.golfpartner.co.jp)는 현재 일본 전국에 20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중고용품점이지만 새 제품도 함께 구비해 매출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 ◆원스톱 리빙서비스
집에서 생활하다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토털 리빙서비스업도 뜨고 있다. 수도, 도배, 페인트칠 등 집 안팎의 유지·보수는 물론이고 에어컨 설치, 청소, 가구 설치에서 해충 구제 서비스, 심부름 등 각종 대행 서비스까지 그야말로 모든 것이 가능하다. 우리나라도 맞벌이 부부 등이 늘어나면서 점차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벤리’(www.benry.com )의 경우 도쿄(東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200개가 넘는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다.
- ◆멀티복합 카페
일본의 멀티카페는 한국보다 더욱 복합화, 다양화됐다는 게 특징이다. 차나 음료를 마시면서 독서를 하거나 인터넷을 즐기는 것은 기본이고 간단한 식사, 탁구·당구 등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수 있는 공간, 비디오게임방 등이 추가됐다. 또 여성을 위한 마사지·화장 및 피부관리실·네일숍·선탠 룸·개인우편함 등 종합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복합 어뮤즈먼트 카페 ‘코믹버스터’(www.v-buster.co.jp )가 대표적. TV·게임·DVD 등이 갖춰진 개별룸을 갖추고 있으며, 커피·아이스크림·직접 구운 빵 등이 제공된다.
- ◆릴렉스 캡슐 전문점
릴렉스 캡슐 전문점도 성장 산업 중 하나. 캡슐 속에 누우면 따뜻한 물의 파동을 이용해 몸을 마사지하고, 아로마 향기가 퍼지는 가운데 헤드폰에서는 뇌파를 자극하는 명상 음악이 흘러나온다. 최근에는 수압을 이용해 전신 마사지를 해주는 아쿠아 캡슐도 등장해 여성들에게 인기다.
[조선일보 호경업 기자]
@ 石花의 Tip : ‘마케팅의 아버지’ 필립 코틀러 교수가 얘기한 마케팅의
성공사례중 실버산업에 관한 사례를 소개해 봅니다.
― 자신의 상품에 전혀 무관심한 사람들을 새로운 소비자군으로 끌어 들인 브랜드도 있지 않습니까?
“캘러웨이는 은퇴한 부자 노인들이 의외로 골프를 안 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당황했습니다. 심지어 테니스를 즐겨 치는 건강 좋은 노인들마저 골프를 안쳤죠. 이들의 심리를 분석한 결과 ‘헛스윙’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죠.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망신을 당하면 어쩌나 하는 심리가 녹아 있었습니다. 그래서 캘러웨이는 빅 버사(Big Bertha)라는 새로운 클럽 헤드를 제작했다.
― 클럽 헤드를 크게 만들어서 헛스윙할 확률을 낮춘 거군요.
“맞아요. 이렇게 해서 캘러웨이는 골프를 치지 않는 사람들을 골프를 치는 사람들로 바꾸어 놓았죠. 피터 드러커는 ‘내 고객이 아닌 고객에도 내 고객만큼이나 관심을 기울이라’고 했어요. 비고객은 잠재적 고객과 비잠재적 고객으로 나뉘죠. 비잠재적 고객은 일단 제쳐 둬도 됩니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잠재적 고객이 왜 제품을 안 사는지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는 거에요. 잠재적 고객이 아직 구매를 하지 않는 데는 분명 이유가 있고 그에 따른 해결책도 있을 것입니다.”
[시니어비즈니스] 등 일본과 선진국의 실버,시니어 관련 상품,서비스 성공사례를 소개한 책을 보면 대부분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머리에서만 고민할 게 아니라, 정확한 시장분석과 시장진입,선점이 필요하겠죠? 무리하지 말고 가능한 수준에서의 출발, 추진력과 지구력, 시장과 함께 발걸음을 맞추되 반걸음 앞서서...
맞벌이부부에게 원스톱 리빙케어서비스가 필요하듯 생리적으로 실버,시니어에게는 더욱 필요하지 않을까요? 러시아에서 실버,시니어에게 다양한 종류, 의미의 필요한 친구 대여? 우리나라는 체면유지를 위해 조금 편협되게 사용되고 있지만...
건강한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실버타운 등지에서 여러가지 놀이프로그램, 컨텐츠가 필요하다면 재택케어에서 역시 놀이를 반영한 치료프로그램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도시락택배업, 음식과 심부름 등 대행서비스, 케어서비스 모두 연결고리가 있을 겁니다.
당분간은 주간보호,재택케어 준비하는 사람들, 회사들, 주택개조(리모델링), 실버분들 보호하는 것만으로도 벅차겠죠? 지금 실버타운이 이름뿐인 여러 프로그램만 준비해놓고 제대로 시행하지 못하는 현장여건의 어려움을 보듯이... 시설,하드웨어가 정착한 다음에는? 우리 시니어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그러나 그 후에는? ^^ 걸어다니는 시니어들의 지혜들을 활용하고 훔칩시다!!!
정리하면 캘러웨이의 클럽헤드처럼 블루오션마인드로 시장을 창출하되 출발점은 실버,시니어세대의 니즈에 맞는 눈높이마케팅이라는 것입니다. 감히 말하건데 "마케팅이 출발이자 마지막까지 전부입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제 블로그(http://blog.naver.com/sukwha73 "메모로그"에서 " ‘마케팅의 아버지’ 필립 코틀러... “주식회사 대한민국 마케팅, 답답해요”"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일본을 알면 한국 시장이 보인다’는 조 쉠의 조언에 적극 동감하며... 좋은정보 더 마니 원함돠.. 가루비누 사들고 쉠 블러그 방문 해도 될까요![?](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59.gif)
^^
그냥 오셔도 되요. ^^ 가져오시면 더욱 좋구요. 마파람님 마파람 맞고 싶습니다.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
조쉠 덕분에 많은 공부 합니다. 실버산업 쪽에서도 앞서가는 일본.. 우리는 이제 시작이니 만큼 많이 배워야겠습니다. 상당히 사려깊은 정보입니다. 회원님들 많이 많이 참고 하십시요, 조쉠감사합니다.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