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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이야기 | <조선시대>- 제9대 성종, 동국통감, |
동국통감 성종의 명에 따라 서거정 등이 신라 초부터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편찬한 사서로 총 56권 28책으로 이루어 져 있다. 이 책의 편찬 사업은 1458년 세조에 의해 시작되어 1476년 성종 대에 와서 비로소 고대사 부분이 완성되었다. 이 고대사 부분 은 '삼국사절요'라는 이름으로 따로 간행되었으며, 이 후 1484년에 고 려사를 완성해 '동국통감' 으로 합본되었다. 하지만 이 책은 현재 남 아 있지 않고 1485년에 성종과 사림 세력이 중심이 되어 개찬한 '동국 통감'만 남아 있다.
이 책의 편찬 사업에 대한 세조의 원래 의도는 김 부식의 '삼국사기'와 권근의 '동국사략'으로 대표되는 고대 사 관련 사서에 탈락된 것이 많아 보완하려는 것이었다. 그래서 '삼국사절 요'는 세조 때 이미 골격이 형성된 고대사 부분을 다시 손질한 것이라 고 보아야 한다. 이 '삼국사절요'는 원래 신숙주가 거의 완성했으나 그가 미처 완성을 이루지 못하고 죽자 노사신을 주축으로 서거정, 이 파, 김계창, 최숙정 등이 완성시킨 것이다. 그 명칭으로 보아 '고려사 절요'와 연결시키려 했던 것 으로 짐작되며, 이 속에는 '삼국사기'에 서 누락된 많은 설화와 전설을 '삼국유사', '수이전', '동국이상국 집' 등에서 채록하고 '동국사략'의 사론을 수록하였다. 이러한 내용 은 세조가 중점을 두었던 상고사류들을 참고자료에서 제외시킨 상태에 서 만들어졌다. 따라서 '삼국사절요'는 세조 때 골격이 잡힌 것이지 만 세조가 의도하던 역사책과는 성격이 다른 책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은 이전의 사서들이 신라 중심의 서술을 하고 있는 것에 비해 삼국을 대등한 관점에서 서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 편 '동국통감'은 편년체로 되어 있으며, 단군조선에서 삼한까지를 외 기, 삼국의 건국으로부터 신라 문무 왕 9년(669년)까지를 삼국기, 669 년에서 고려 태조 18년(935년)까지를 신라기, 그 이후부터 1392년까지 를 고려기로 편찬하고 있다. 삼국 이전을 외기로 처리한 것은 자료가 부족해 체계적인 왕조사를 서술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신라기 를 독립시킨 것은 신라통일의 의미를 부각시키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삼국이 대등하다는 균적론을 내세워 어 느 한 나라를 정통으로 간주하 지 않은 것은 권근의 '동국사략'에서 신라를 정통으로 내세운 것과는 대비되는 점이다. 또한 왕의 연대 표기도 '동국사략'에서는 유년칭원 법을 쓰고 있지만 여기에선 즉위년칭원법을 쓰고 있다. 그러나 '동국 통감'의 사론이 지나치게 성리학적 관점에 치우쳐 있다는 것은 한계 로 지적된다. 중국에 사대한 행적이 있으면 칭송되는 반면에 대항했거 나 사대를 소흘히 한 행정이 있으면 철저하게 비판하는가 하면 불교, 도교, 민간신앙 등을 이단으로 배척하는 사론이 심해졌다. 또한 기자 조선과 그 후계자인 마한, 신라 등의 역 사적 위치를 높이고, 반면에 단군조선, 고구려, 백제, 발해, 고려의 위치를 상대적으로 낮게 설정 하고 있다. 이러한 지나친 유교적, 사대적 역사관은 낭만적이고 신화 적인 역사관을 받아들여 조선사를 재구성하려 했던 세조의 의도를 매 몰시키고 말았다. 이에 반 해 신숙주 주도 하에 만든 '삼국사절요'에는 낭만적, 신화적 서술 체 가 남아 있어 그나마 세조의 민족주의적 관점의 일면을 발견할 수 있 게 한다. 따라서 1484년 서거정이 주도 하여 찬진된 '동국통감'은 편 자들이 훈신이었던 것으로 미루어 지나친 명분론에 입각한 사서는 아 니었을 것으 로 판단된다. 하지만 성종과 사림 세력에 의해 개찬되어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는 1485년판 '동국통감'은 엄격 한 유교적 명분 론에 입각하여 준엄한 포폄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이는 세조 및 그 를 보좌하던 훈신들을 공격하는 의미로 해석되며, 조선 초기에 추진되 었던 부국강벽책을 간 접적으로 비판하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비판은 상대적으로 사림 세력의 입지를 강화시키는 역 할을 했 을 것이며, 그것은 곧 훈신의 압력을 벗어나 왕권을 강화하려는 성종 의 왕권 신장에도 이용되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동국통감'의 기초는 훈신들이 확립한 것이므로 비록 여기에 명분론 중심의 사론이 가해졌 다 해도 이 책은 훈신과 사림, 그리고 성종의 합작품인 것만은 부정 할 수 없다. 그 때까지 조정 세력의 대립적인 양상 으로 역사관이 하 나로 모아지지 못했던 점을 감안한다면 '동국통감'은 조선 초기의 역 사 서술의 완성품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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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쏠쏠한 재미 좋은글 사랑합시다.
전주향교/鶴田/옮김/한문희총대장 감사합니다.
 본래의 마음,자유인 한문희총대장, 백두대간의 전설 자유인 백두대간종주대한문희총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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