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 노선 개통 첫날 수서~동탄 구간을 이용한 승객1만9000여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개통일(30일) 기준 해당 구간을 이용한 누적 승객은 1만8949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국토부가 예측한 주말 일 평균 수요인 1만6788명보다 높은 수준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예측 수요보다 많은 이용객이 이용한 것과 관련, "개통 첫날이었던 만큼 시승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평일 기준 일 평균 승객을 2만1522명으로 예상한다.
전날 개통한 GTX A는 오전 5시 30분 첫 차를 시작으로 이날 오전 1시께 마지막 열차가 각 역에 도착하면서 총 104회 운행됐다.
GTX-A 수서~동탄 구간은 총길이 34.9㎞로 정차역은 수서, 성남, 구성, 동탄 등 4개 역이다. 다만 구성역은 공사 지연으로 오는 6월 개통될 예정이다. 열차에는 총 1062명이 탈 수 있으며 배차 간격은 출퇴근 시간에 17분, 그 외에는 20분이다.
요금은 기본요금 3200원에 5㎞마다 250원씩 추가된다.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요금은 4450원이다. 주말에는 10% 할인이 적용돼 41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K-패스(5월부터 시행) 이용자는 GTX 이용 시 사후 환급을 받는다. 환급을 받을 경우 수서~동탄 구간을 일반인은 3560원, 청년은 3110원, 저소득층은 2070원으로 각각 이용할 수 있다.
교통을 편하게 만들어 수도권과 서울, 수도권과 비수도권 사이 격차를 줄이겠다는 좋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광역급행철도를 또 만들고, '지역광역급행철도'를 새로 짓겠다는 말도 여기저기서 나오고 이런 공약을 내 건 후보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이 총선을 앞둔 정당들의 포퓰리즘 공약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제대로 된 예산도 없고, 수요도 확실하지 않는 상황에서 단지 표를 얻으려고 공략을 뿌리는 것이 아니었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제가 군 생활을 했던 20~21년도에 GTX 관련 노선 유치 현수막이 엄청나게 많이 걸려있었는데, 이제 그 노선이 개통하고 시민들이 탑승 하는 것을 보니 신기합니다. 또한, 서울 지하철의 과수요가 분산되는 계기임을 희망하며 단순 표심을 위한 정책이 아닌 시민들의 편리함과 쾌적함을 위하여 움직이는 공공노선이 되길 희망합니다.
저는 '평일 평균 예측 수요보다 작다'는 기사를 접하였는데 아직은 초입단계이다 보니 승객들이 선뜻 이용하지 않고 있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GTX A는 정말 좋은 정책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추후 수요는 점차 증가할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인프라는 세계 최강인 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동탄 쪽 부동산 가치가 많이 상승하였는데 인프라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인사이트 감사합니다!
첫댓글 제가 군 생활을 했던 20~21년도에 GTX 관련 노선 유치 현수막이 엄청나게 많이 걸려있었는데, 이제 그 노선이 개통하고 시민들이 탑승 하는 것을 보니 신기합니다. 또한, 서울 지하철의 과수요가 분산되는 계기임을 희망하며 단순 표심을 위한 정책이 아닌 시민들의 편리함과 쾌적함을 위하여 움직이는 공공노선이 되길 희망합니다.
저는 '평일 평균 예측 수요보다 작다'는 기사를 접하였는데 아직은 초입단계이다 보니 승객들이 선뜻 이용하지 않고 있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GTX A는 정말 좋은 정책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추후 수요는 점차 증가할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인프라는 세계 최강인 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동탄 쪽 부동산 가치가 많이 상승하였는데 인프라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인사이트 감사합니다!
나도 한번 승차해보려고 한다.
GTX 도입 및 확대는 나역시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