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Cycle 어린이 청소년 환경 미술제 일시 : 2005년 6월 23일~27일/5일간 장소 : 하슬라아트월드
모시는글
최근에 있어서 환경미술이라는 의미가 통용화되고 있고 그 의미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청소년 환경예술제에 있어서 환경의 의미는 자원을 재활용하는 미술이라는 의미에서 환경이라는 말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 작가들은 “Ever Cycle"이라는 타이틀을 지금의 테마로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각각의 작가들은 버리는 물건을 이용한 재미나고 다양한 프로글램을 몇 달의 고민 끝에 창안하였고 청소년들이 관심을 갖는 주제에 대해서도 작가들은 고민해왔습니다. 어쩌면 청소년은 문화에 대한 최고의 소외계층일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청소년을 문화 속으로 끌어들이는 일이 강릉 민예총이 지역민에게 다가가는 문화의 의미있는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작가와 어린이 청소년 집단이 하나의 팀으로 만들어 내는 환경미술의 "Ever Cycle"에 많은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작가 및 작품소개
* 김하림 : 서울시립대,강릉대강사 서울 시립대학교 환경조각학과졸/SUNY at New Paltz뉴욕주립대학석사/개 인전3회(New Paltz,문예진흥원,C아트 갤러리) - Make up Moter Cycle - 사용할수 없는 오토바이를 Make up하듯이 작가와 함께 청소년들이 오토바이를 꾸밀수 있습니다. 청소년들 이 자신들이 원하는 모양으로 오브제를 통해서 붙이거나 색칠을 하면서 새로운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김호진 : 강릉대 미술학과 조각 전공졸 및 대학원 - 접시돌리기 - 버려진 물건을 이용해 바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작품을 제작,활용하여 쉴새없이 움직이게 함으로써 영원히 순환한다면 Ever-Cycle의 의미를 포함하여 재활용과 환경의 소중함을 알수 있다.
* 김민정 :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동양학과 졸 및 대학원졸/개인전 1회(관훈갤러리) - 창가의 빗방울 - 쇠사슬에 캔꼭지를 비규칙적으로 연결해 창가에 떨어지는 빗방울의 모습을 형상화 한다. 켄꼭지를 연결하는 쇠사슬이 빗줄기가 떨어지는 시간의 흔적이 되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빗줄기 모습의 시간성을 표 현한다.
* 오이카와 아유키 : 나고야 NZU대학,예술대학졸/개인전 2회(Gallery MOCA, Pepper's Gallery) - 어디에도 있는 것 같은 평소의 풍경 - 핀홀카메라를 작가의 지도에 따라 청소년들이 직접 카메라를 제작하고 그들이 직접 찍은 것들을 작가와 함께 직접 인화함으로써 사진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이범준 : 서울대학교 동물자원과학과졸/호주 뉴잉글랜드 대학 생리학과 석사/개인전 5회(관훈갤러리,금호미술관,한국 미술관포스코미술관,서울중앙병원) - 주차장 바닥에 그림 그리기 - 하슬라 아트월드 내에 있는 주차장 라인에 그림을 그리는 작업으로써 주차장 라인을 하나의 캔버스로 보고 작가와 청소년이 페인트로 그림을 그리느 작업이다.
* 오미경 :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동양학과 졸/홍익대학교 대학원 순수미술이론 미술경영과정 수료/개 인전5회(라메르,세종문화회관야외,일마레,남양주Art센터,인사문화마당 - Red Life - 거미가 자기 집을 짓는 일처럼 버려진 나무와 풀을 이용하여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자연계의 삶의 순환과정 을 직접 채험할수 있다.
* 정선희 : 세종대 교육대학원 겸임교수,부산교대강사, 세종대학교 서양화과졸/독일 자르뷔르켄 미술대학 석사 (조소과),(준)박사(설치미술)/개인전 3회(자르뷔르켄,셀크링엔) - 자유로운 깃발 - 바람의 힘으로 자유롭게 움직이며 펄럭거리는깃발을 만들어 봅니다. 한국전통의 색상을 사용하여 환경을 새 로운 모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최미자 : 국립강릉대학교 미술학과 조각과 졸 및 대학원 재학 - 소리나는 조각 - 작가와 함께 하모니카를 해부하여 직접 소리나는 악기를 만들어 봅니다. 하모니카의 구조나 원리를 이해한 후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직접 소리나게 만들어 봄으로써 미술을 통해 음악의 원리를 이해 할 수 있습니다.
공연안내 6월26일(일요일) 오후2시 그룹사운드 : 개구쟁이 밴드(초등학생으로 구성된 6인조 그룹사운드) 드럼/박상범. 기타/용혜민, 베이스/김혜진, 키보드/변다솜,김미래, 보컬/남현진 창단동기 : 정서함양 차원에 음악봉사로 자신감과 자긍심 함양
주 최 : 사)강릉민예총 후 원 : 강릉문화 예술진흥재단,하슬라 아트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