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스카 드라이버도 일반 운전와 마찬가지로 스티어링휠(핸들),시프터(변속레버),게이지,클러치 페달,브레이크 페달,스로틀 페달(악셀)그리고 미러의 도움을 받아 운전 합니다.
이것들을 컨트롤 하는데 있어 분명히 해야 할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모든 동작이 부드럽고,매끄럽고,정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종종 나쁜 습관을 가진 레이서들을 보는데, 특히 아마추어 레이서들의 경우인데 동작을 필요 이상 빨리 하려들고, 팔을 휘두르릇 스티어링을 조작하고, 기어변속이 매우 거칠고,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핸들을 갑자기 잡아당기는 것들 인데요. 이런경우 차량들은 대부분 과격한 슬라이드로 코너를 통과하게 됩니다 .이것이 빠르게 느껴질수도 또 그렇게 보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빠를수 없습니다. 사실 그런 차량은 상당히 불안정한 상태로 트랙션을 잃어 더 이상 빨리 갈수가 없습니다. 그런 드라이버도 조작을 천천히만 할수있다면 분명히 빨라 질것 입니다.
"절대로 차량의 움직임과 조작을 혼동 하지 마십시요!"
1. 보다 조금 컨트롤 할수록, 실수할 일도 적어진다.
스티어링,시프터,페달을 부드럽고,정교하게 조작해야 한다. 속도에 현혹 되어서도, 미련하게 힘으로 조작해서도 안된다.
Tip 트랙션:노면에 대한 타이어의 접지력.
2. 드라이버가 천천히 조작 할수록, 차량은 더 빨리 움직인다.
게이지
전형적인 레이스카들은 4개의 메인 게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계상황으로 운전할때는 좀더 게이지에신경을 써야 합니다.
메인 게이지란 주로 타코메터, 오일 압력, 오일 온도, 수온계입니다.
타코메터는 빨리 운전하는것을 도와주고 나머지는 계속 달릴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물론 연료압,암페어,터보 부스트압,배기온도등도 봐야 합니다.
게이지들을 보기 편한위치에 장착하고 또 그것을 짧은시간에 순간적으로 읽을수 있는것도 중요 합니다. 레드라인(한계영역)이나 적정사용범위를 12시방향으로 돌려 설치해 보기쉽게 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드라이버는 언제 기어변속을 하고 어느 온도나 압력이 적정수준 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게이지는 햇살에 반사되는 소재나 읽기 힘들정도로 반짝이는 소재이 것들은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빨리 게이지를 확인 할때는 바늘이 가리키는 정확한 숫자보다는 바늘의 위치변화를 봐야 합니다.
가능하면 최소의 게이지로 구성된 심플한 대시보드 구성이 제일 좋습니다.
점점 더 많은 레이스 차량들이 컴퓨터화된 대시보드를 사용 하는데 이는 데이터를 다운 받을수 있는 시스템과 연결되어 랩타임, 트랙의 다양한곳에서의 최저속도와 최고속도등 아주 유용한 정보를 이용할수 있으며 원한다면 기능을 높혀 더많은 정보도 얻을수 있습니다. 여하튼 운전중에는 모든 게이지를 보려 너무 신경 쓰지는 마십시요.
Tip
데이터 로그
흔히 데이터 로깅 이라 부르는 Data Acquisition System은 현대의 레이스카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품이 되었는데 단순히 주행후 데이터를 다운 받을수 있는 시스템 부터 텔레 미트리라는 통신 시스템과 연계되어 실시간 차량의 정보를 피트에 알려주고 컴퓨터가 주행중인 차량의 엔진과 그외 중요부붐의 세팅값을 변환시켜 줄수 있는 단계에 까지 이르렀습니다.단순히 속도나 온도,암페어 뿐만 아니라 드라이버의 컨트롤 그러니까 악셀 개폐 각도,시간 브레이크의 사용시간, 압력 스티어링의 회전각등 드라이버가 행한 모든 컨트롤을 받아 볼수 있는것은 이제 기본이고 차량의 G-포스(횡가속력)노면의 충격,엔진의 모든 기록 까지도 남게 되며 각각의 데이터는 물론 그래프와 되어 필요한 부분만 조합하여 볼수도 있어 타드라이버와의 장단점을 비교 할수도 있고 차량의 세팅과 엔진,타이어,샤시등 궁극적으로 차량의 모든 상황을 기록해 줍니다.(사람으로 치면 온몸에 갖가지 의료 계측장비를 달고 있는것과 비슷 합니다.그 가격도 백만원대의 기본적 장비부터 수십억에 육박하는 어마어마한 장비까지 있습니다. 보쉬,마그네티 마렐리가 잘알려진 메이커 입니다.
코너에서 탈출시 타코메터를 이용해 그 코너를 빨리 탈출 했는지 아닌지를 판단 할때 트랙의 한 지점을 임의로 정하고 코너 탈출후 그지점을 지날때 마다 rpm을 체크 하여 이전의 랩과 비교 더 높은rpm으로 탈출 했다면 좀더 나은 방법으로 탈출한것을 알수 있겠죠.. 가능하면 직선로에서 적어도 1랩당 한번씩은 게이지를 보세요. 문제가 생겼을때는 경고등도 훌륭한 게이지가 됩니다.
경고등을 사용 할때는 예를 들어 엔진 rpm을 기어변속 시점에 ,오일압은 40psi밑으로 떨어질때 수온은 115도 이상 상승할때로 설정해 놓고 게이지는 직선로와 같이 안전하고 편한 곳에서만 체크 하세요
브레이크 페달
브레이킹을 할때는 항상 "squeeze짜낸다"는 기분으로 페달을 밟으세요. 그리고 놓을때는 "easy off"부드럽게 때도록 하십시요
브레이크를 부드럽게 컨트롤 하면 더 좋은 밸런스를 유지하며 달릴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경쟁자들 보다 단 0.1km/h라도 빨리 코너를 들어 갈수 있겠죠? . 또 브레이킹을 조작할때는 반드시 빠르게 행해야 합니다-연습을 통해 매우 빨라 질수 있습니다.-하지만 아주 부드러워합니다.
3.브레이크를 밟을때는 점점 더 강하게 밟고,놓을때는 부드럽게 슬며시 놓아야 한다. (여자 다루듯 부드럽게 하지만 밟을때는 꾸준히 점진적으로 아주 강하게 밟아야 한다. 지그시.... 놓아 줄때도 부드럽게 서서히 .....squeeze!)
이것은 일반도로에서도 쉽고 안전하게 연습해 볼수 있습니다. 언제라도 브레이크를 밟을때는 항상 머리속에 squeeze"그러니까 점점 더 강하게" 놓을때는 "easy"부드럽게 놓아야 한다는 것을 생각 하세요. 꾸준히 연습하여 습관처럼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Tip
브레이킹시 항상 squeeze 하게 밟지는 않습니다. 후에 계속 언급하겠지만 브레이크는 단순히 제동만을 위해 쓰여지지는 않고 그 이상의 것으로 이용할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