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품 명 |
규 격 |
단 위 |
수 량 |
레 미 콘 |
40-150-8 |
m3 |
4,436 |
40-150-8 |
m3 |
17,626 | |
40-150-12 |
m3 |
613 | |
40-150-8 |
m3 |
1,352 | |
25-210-8 |
m3 |
8,026 | |
25-240-15 |
m3 |
27,984 | |
25-270-15 |
m3 |
16,947 | |
시 멘 트 |
40kg |
대 |
5,420 |
아 스 콘 |
# 78 |
Ton |
68,668 |
# 467 |
Ton |
82,139 | |
아 스 팔 트 |
MC-1 |
D/M |
904 |
혼 합 물 |
RSC-4 |
D/M |
584 |
철 근 (고 강) SD40 |
H29 |
Ton |
29.127 |
H25 |
Ton |
623.373 | |
H22 |
Ton |
1,094.644 | |
H19 |
Ton |
153.362 | |
H16 |
Ton |
1,384.717 | |
H13 |
Ton |
17.195 | |
철 근 (연 강) SD30 |
D32 |
Ton |
356.528 |
D29 |
Ton |
750.242 | |
D25 |
Ton |
1,651.028 | |
D22 |
Ton |
577.668 | |
D19 |
Ton |
838.344 | |
D16 |
Ton |
683.384 | |
D13 |
Ton |
299.186 | |
강 관 PILE |
Φ508×12mm |
m |
13.838 |
8) 이 공사에서 내가 해보았던 시험
흙의 다짐시험(KS F 2312) - 인공적으로 흙에 압력이나 충격을 가해서 흙의 밀도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흙의 함수비 시험 (KS F 2308) - 흙의 함수량과 마른 흙의 무게와의 비를 말하고 백분율로 표시한다.
비중 시험(KS F 2308) - 어떤 온도에서 어떤 재료의 공기 중 중량과 이와 같은 용적의 증류수의 공기 중 중량과의 비이다.
콘크리트 압축 강도 시험(KS F 2405)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의 슬럼프 시험방법(FS F 2402)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압력법에 의한 공기 합유량 시험 방법(KS F 2417)
도로의 평판 재하 시험 방법 (KS F 2310)
흙의 입도 시험 방법 (KS F 2302)-체가름 시험 방법
레미콘 타설 장면
교각 COPING부 서중 양생방법 개선
○ CON'C 타설후 비닐 및 양생포를 덮은후 살수
○ COPING 폼 내측으로 비닐 및 양생포를 덮은후 살수하므로 COPING 측벽이 직사광선에 노출되어 거푸집 온도상승으로 인한 CON'C의 품질저하가 우려되며, 양생포가 직사광선에 직접 노출되어 살수된 양생수의 조기 증발로 표면 건조가 우려됨
- 개선내용
○ CON'C 타설후 비닐 및 양생포를 덮고 살수후 차광막 설치
- 대처방안
차광막의 설치로 외부 기상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보호되며 건조 수축등으로 인한 표면 크랙 등의 발생이 억제됨 .
P.S.C BEAM 상부동바리 설치 개선
□ 현황 및 문제점
○ 현재 P.S.C BEAM의 상부동바리 및 거푸집 설치는 별도의 상세도면 없이 일반적으로 Connection Bar에 6mm 철선을 연결하고
○ 철선 하단부에 목재(90mm×90mm)를 멍에재로 하여 그 상단을 각재를 얹어 거푸집을 설치하고 있는 실정임
○ 수작업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기존방식은 상부슬래브 거푸집을 수평으로 유지하기가 상당히 어려우며,
○ 콘크리트 타설시 철선의 늘어짐으로 인하여 거푸집 해체 후 슬래브 하부면이 균일하지 못하여 미관이 수려하지 않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함
○ 거푸집 해체 후 철선을 제거하기 위하여 절단기를 사용하고 있으나 절단기 사용만으로 철선의 제거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 콘크리트면에 노출된 철선의 장기간 방치로 인한 녹발생으로 슬래브 하면에 얼룩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임
□ 개선내용
○ 기존의 6mm 철선과 목재 대신 Nut가 부착된 철판을 Connection Bar에 용접하고
○ 하부에 ㄷ형강과 볼트를 조합한 장치를 사용하여 볼트의 풀고 조임을 이용 슬래브의 수평 조정이 가능하게 설치
□ 결 론
○ 콘크리트 타설시 거푸집을 수평으로 유지할 수 있어 슬래브 하부 콘크리트 노출면이 균일하고,
○ 거푸집 해체 후 볼트만 풀어주면 하부의 동바리가 제거되어 안전하고 능률적인 작업이 가능함
○ 동바리 지지를 강성체인 철판을 사용하므로 콘크리트 타설시 슬래브의 처짐을 방지할 수 있음
P.S.C BEAM 상부동바리 설치 개선 요약도
□ 재래식(목재 동바리) 설치방법
□ 변경(고장력 볼트) 설치방법
P.S.C BEAM 상부동바리 설치 개선 사진
교좌장치 형식 변경
□ 현황 및 문제점
○ 교좌장치 형식변경 추진경위
- 당초 설계는 포트 받침(POT-BEARING)으로 설계되었음
- 2001년도 건설교통부 정기감사시 포트 받침의 수평저항력 부족이 발견
○ 현설계 시공법
- 부족한 수평저하력은 철골재의 낙교방지책 설치
○ 당초 설계안에 p대한 문제점 검토
- 상부 수직력에 의한 교좌장치의 규격 선정
- 수평 저항력 부족을 낙교방지책으로 보완
- 낙교 발생시 복구 불가
○ 처리방안
- 경제성 및 시공성을 고려 수직력과 수평력을 함께 저항할 수 있는 교좌장치 선정
- 건설교통부 신기술 지정 제283호(2001.5.18)인 고안정 내진 받침으로 형식변경
□ 개선내용
○ 시공성과 간편성을 고려 고안정 내진 받침으로 형식 변경
○ 낙교방지책 시공 삭제
○ 공사비 비교
구분 |
당초설계 |
변경 |
증감 |
포트받침 낙교방지책 |
112 348 |
- - |
- |
소 계 |
460 |
- |
- |
고안정 내진 받침 |
- |
402 |
-58 |
□ 결 론
○ 교좌장치 형식 비교
<변경 교좌장치>
포트받침 단면도
교좌장치 받침능력 비교
<현설계> <변경 교좌장치(4KS)>
구조계산서상 교좌장치 설계 |
현 설계적용 교좌장치 |
비고 |
|
수직 반력 (R) (Ton) |
수평력 (H) |
부상 방지력 (V) |
설계이동량 (cm) | |||||
구분 |
연직반력 (t) |
수평력(t) |
받침규격 |
허용 수평력(t) |
|
종방향 |
횡방향 | |||||
종류 |
규격(t) |
|
Mf,Mm |
Fm,Mm | ||||||||
P2 |
393.1 |
331.2 |
POT |
500 |
92 |
낙교방지책 설치 |
|
500 |
336 |
40 |
14 |
2.4 |
P2 |
529.7 |
460.4 |
POT |
700 |
125 |
낙교방지책 설치 |
|
700 |
470 |
56 |
15 |
3 |
○ 변경 교좌장치의 특성
- 고지압 탄성고무 사용 충격완화(강재 선받침 대체)
- 종방향 받침길이(폭) 축소 및 횡방향 회전 억제구조(장방향 직사각형)
- 부반력에 저항
- 간편한 점검확인(상,중,하판 개별구성)
- 차량 통행중 받침보수 가능(JACK UP후 중판만 교체 기능 회복)
F 1 고 정 형 |
횡 방 가 동 형 Fm |
Mf 종 방 가 동 형 |
|
양 방 가 동 형 Mm |
교량 SLAB의 SKIMFLOATER DISK를 이용한 재물마감
□ 현황 및 문제점
○ 교량 SLAB CON"C의 양생방법은 면고르기를 한 다음 양생제를 살포하고 습윤양생 후 교면방수를 하는 것이 순서인바 봄부터 가을까지의 하절기시 초기경화에서 건조수축에 의한 표면균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품질저하 및 보수비용의 과다발생 등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임
□ 개선내용
○ 상기의 균열발생을 미연에 방지
- SKIMFLOATING 작업을 하므로서 CON"C 표면의 요철을 없애주고 다짐을 해 줌
- 요철을 제거하여 줌으로 평탄성을 확보하고 다짐을 하는 과정에 있어 CON"C 공극을 없애줌으로 압축강도를 증가시켜 주고 표면강도 및 인장강도를 증가시켜 주어 내마모성을 증가시켜 줌
- 위와 같이 SKIMFLOATING을 해 줌으로서 재물치장 마감이 되어 표면크랙이 발생하지 않고 방수성, 내구성이 증가함
- 구제자체의 치밀한 CON"C 바탕과 정밀한 표면을 형성하므로 기상작용이나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켜줌으로서 교량의 수명이 길어지고 경제적인 이익을 부여함
- 재물치장마감을 하므로서 교면 방수공사비를 절감시킬 수 있음
- 교량표면은 설계치가 요구한 평탄성 압축강도 및 인장강도의 증가 크랙의 방지만 해결되면 교량스라브의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음
○ 시공방법
- CON"C의 SCREED 작업이 완료된 부분의 RAIL은 6M마다 바로 해체하고 레일자국이나 발자국은 BULLFLOAT로 작업하여 마감함
- SCREED 작업이 완료된 표면의 거칠은 부분은 긴나무 밀대로 옆으로 쓸어줌
- 표면이 5~6mm 깊이로 발자국이 날 정도쯤 SKIMFLOATER DISC로 표면을 골고루 FLOATING함(다짐효과, 압축강도 및 인장강도 증가)
- 1차 FLOATING한 다음 표면이 약간 더 양생되었을 때 다시 DISC FLOATING 함
□ 결 론
○ SKIMFLOATER DISC FLOATING을 해 줌으로서 표면크랙을 방지하고 압축강도(20%이상) 및 인장강도를 증가시켜 줌
○ FLOATING 작업을 함으로써 재물치장 마감이 되어 구체의 방수성이 월등히 증가하여 교면 방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교량표면의 설계치가 요구한 평탄성의 확보로 교량의 장수명화를 가져오므로 보수, 재건축 등 비용이 절감되어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치밀한 콘크리트 바탕과 표면을 형성하므로 기상작용이나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켜주므로 덧씌우기하는 아스팔트의 수명이 길어짐
○ 당현장의 3개교량(L=570M)의 SLAB CON"C 포설후 SKIMFLOATING DISC FLOATING 작업을 실시한 경과 현재까지는 SLAB의 표면균열 미발생 하였음
9) 결론
도로는 인류의 활동과 국가 산업발전의 필수요소이며, 모든 경제·사회활동을 지원하는 사회간접자본(SOC)으로 국가경제 발전과 국가 경쟁력 향상의 기초를 마련하는 기반시설로 끊임없이 발전되어 왔다.
여기 도로공사에는 모든 구조물이 다 들어 있었습니다. 교량공사하는 것도 보고 사면안정처리하는것도 보고 토질 시험도 직접해보고 참 많은 토목지식을 알수가 있었습니다. 특히 어떤 공사보다도 도로공사에서는 많은 것을 볼 수가 있었고 비록 전 현장실습으로 가서 일하였지만 중간에서 현장 간부들과 현장 지원들과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도 많이 배울수가 있었습니다.
이젠 불과 몇개월 후에는 현장에 투입되어서 학교에서 배운것을 쓰고 해야하는데 그전에 현장 실습을 하므로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사진이 안 나타남?. 결론의 내용(토목분야)이 훨씬 많아야 되는데? 그러면 원 제출분은 지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