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의 콤프방입니다.
퍼티는 벌어진 틈새를 메꾸거나 자작 및 개조에 용이한 도구중 하나로 여러종류가 있습니다만 크게 3가지로 구분 가능합니다.
1. (프라스틱) 일반퍼티
주로 회색이나 백색을 띠는 물질로 성분은 락카성분에 가까운 물질 입니다. 점도는 초기 제품은 치약정도의 점도를 지니며 개봉하면 차차 굳어지기 시작하여 나중에는 돌처럼 단단해 집니다. 이정도되면 사용불가 로 페기하여야 합니다.



사용법은 주로 조색접시등에 덜어내어 락카신너로 희석하여 점도를 낮춘후 못쓰는 붓등을 이용해 벌어진 틈새에 흘러넣어 건조후 사포등으로 갈아내면 틈새가 말끔하게 메꾸어지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2. 에폭시 퍼티
회색이나 검은색 혹은 초록빛을 띠는 물질로 경화제 와 주제 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점도는 초기제품은 껌과 같은 형태에다 비슷한 경도를 지니고 경화제를 1:1 비율로 섞으면 열을 내면서 더 말랑망랑해집니다. 쉽게 고무찰흙 정도라 보시면 됩니다.


사용법은 주제와 경화제를 1:1 로 섞어 찰흙이나 지점토처럼 형태를 빛어내어 사용합니다. 주로 인형원형 제조나 AFV류의 장비품등을 만들수 있습니다. 또한 형태를 대충 만든후 경화되는속도에 따라 칼등으로 모양을 깍아내기도 합니다.



다만 완전경화후 수축이 심한터라 미리 충분한 계산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건조가 더디므로 완전건조
까지 짧게는 2~3일 길게는 7일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3. 폴리에스터 퍼티
일반퍼티와 에폭시 퍼티의 중간 성질을 지닌 물질로 역시 주제와 경화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점도는 일반퍼티보다 약간 무른 상태로 죽같은 점성을 지닙니다. 주제와 경화제를 일정비율로(보통 1:6 이나 1:10) 섞으면 열을 내며 바로 굳기 시작하며 조각도 등을 이용해 덧붙여 틈새를 메꾸거나 블룩형태로 만들어 조각하기도 합니다.

장점은 경화가 상당히 빨라 경화제를 섞은후 10~20 분 정도면 완전 건조하며 경도도 상당히 우수한편입니다. 또한 일반퍼티와 에폭시 퍼티의 중간정도의 성질을 지닌 물질로 수축이 적고 사용법도 비교적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퍼티들의 사용시 주의사항
(1) 모든 퍼티들은 락카계 성분을 지니므로 반드시 락카신너등으로 희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라이터 기름이나 물은 쓸수 없습니다.
(2) 락카신너를 섞으면 점도가 낮아져 가는라인에 흘러넣기 쉽고 락카신너가 날라가면 점도가 높아져 큰 구멍을 메꾸기 좋습니다. 적당하게 농도를 조정해 사
용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신너량이 많으면 퍼티가 녹아 없어지지 쉽습니다.
(3) 모든 퍼티는 개봉후 점차 경화가 진행되므로 가능한한 개봉후 빨리 사용하시길 바라며 장기간 보관시는 뚜껑을 닫아 밀페용기등에 넣어 차고 건조한곳에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가장좋은것은 냉동실 보관 입니다.
(4) 퍼티는 녹여서 에어브러쉬로 뿌릴수 없습니다. 이런짓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할짓 1호며 퍼티를 작은입자로 녹여 놓은게 바로 서페이셔 입니다. 굳이 잔
은 흠집을 메꿀려면 서페이셔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서페이셔 번호는 거칠기를 의미합니다. 500..> 1000...> 1200 으로 갈수록 세밀합니다.)
(5) 폴리에스터 퍼티나 에폭시 퍼티는 경화제와 주제를 일정비율로 섞어주어야 하며 에폭시의 경우 1:1 폴리에스터 퍼티의 경우 1:10 이 적당합니다. 이
비율 이 맞지 않으면 갈라지거나 경화가 되지 않습니다.
(6) 에폭시는 백열등 등에 비추어주면 점더 경화가 빨라지고 폴리에스터 퍼티는 순간접착제를 한 두방을 떨어뜨르면 경화가 더욱 더 빨라 집니다. 폴리에스터
퍼티사용중에 락카신너를 많이 섞으면 경화가 더디어 집니다.
(7) 에폭시 퍼티는 반죽시 손에 묻으므로 약간의 물을 묻히면 손쉬운 작업이 가능합니다.
5. 어떤 퍼티를 구입해야 할까..?
일단 도색작업을 하기전 표면을 정리하기 위해서 위의 3가지 퍼티는 다 필요합니다. 하지만 초보자가 쓰기 좋은 퍼티는 일반퍼티>폴리에스터퍼티>에폭시 퍼티 등입니다. 가능하면 다 구입하는게 좋치만 여의치 않으면 일반퍼티는 꼭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앞서말한 퍼티는 공업용도 충분히 모형용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일반퍼티는 자동차 표면 정리제로 판매중인 국산제품이 있고 현재 미라지콤프방에서도 판매중입니다. 약 4~5천원 정도면 타미야 베이직 퍼티 4~5배 량에 수축이 적고 경화가 상당히 빠릅니다.
에폭시 퍼티는 철물점이나 청계전 등지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1+1' 이나 믹스 어쩌고 하는게 바로 이 제품등입니다. 주로 수도관 보수용이나 벽에 간단한 제품등을 다는 접착제 형태로 판매중입니다. 구입시 가급적 섞으면 백색 이나 회색을 띄는 제품을 구입하시는게 좋고 메탈성분이 들어있는건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마그내슘 성분이 들어있어 도료가 잘 안붙고 경화시 열이 심해 프라표면을 변형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폴리에스터 퍼티는 페이트 상점에서 판매중이며 1킬로 큰통이 2~3 만원 정도로 무척 싸지만 거의 써보기도 전에 다 굳는다는게 단점입니다. 보통 '폴리빠데' 라 말하면 알아들으실꺼고 냄새가 아주 강하므로 마스크는 필수 장비 입니다. 소량 쓸때는 다소 가격은 비싸지만 타미야제 제품이 좀 낫습니다. 사용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꽤 오랫동안 쓸수 있습니다. 집안 방수재료나 자동차 판금시 칠하여지는 노란색 물질이 바로 그것입니다.
첫댓글 인터넷에 찾아보니 아크릴퍼티랑 우레탄퍼티 같은 것들도 있던데, 이건 락카신너로 희석하는게 아닌가요?
아크릴은 수성용제로 우레탄은 우레탄 전용신너로 사용합니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상기제품들은 모형용으로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가격도 비싸고요. 특히 우레탄은 발암물질에 준하는 엄청 독한 도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