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오피넷 홈페이지]
100 : 97.7 : 64.6
10일 현재 휘발유, 경유, LPG(부탄가스)의 전국 평균 소비자가
격은 1L에 각각 1315.46원, 1285.27원, 850.08원입니다. 한국석
유공사가 운영하는 주유소, 충전소 가격제공 정보 사이트 오피
넷이 집계한 가격입니다.
정부는 2007년 7월까지 휘발유가격 대비 경유가격은 85%,
LPG가격은 50%로 맞춘다는 '에너지 세제 개편' 계획에 따라 세
금을 조정했습니다. 주로 경유에 붙는 세금을 많이 올렸습니다.
하지만 현재 경유가격은 휘발유의 97%, LPG가격은 휘발유의
64%를 넘어버렸습니다.
정부는 '나 몰라라'입니다.
[출처=현대차 홈페이지]
국내 자동차 메이커가 만드는 승용차 중 휘발유 모델, 경유 모
델, LPG 모델을 모두 갖춘 차종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쏘나타입니다.
택시로도 많이 팔리는 쏘나타 2000CC급은 연료로 휘발유, 경
유, LPG를 각각 사용하는 모델 3개가 다 있습니다.
이들 모델의 한달 주행에 따른 유류세금을 알아보았습니다.
[출처=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
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동차연비확인' 사이
트가 있습니다.
이중 선택한 차량의 연비와 1년간 연료비를 계산해주는 '선택
차종 비교' 항목에 쏘나타 2000CC급 휘발유, 경유, LPG 모델 3
개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쏘나타 자동4단의 1년간 연료비는 휘발유 모델(1998CC) 180
만9000원, 경유 모델(1991CC) 152만3000원, LPG 모델(1998CC)
180만1000원으로 나왔습니다. 국내 자가용승용차 연 평균 주행
거리인 1만6000km를 기준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지난해말 휘발유, 경유, LPG 가격을 바탕으
로 계산한 금액입니다.
10일 현재 가격을 기준으로 다시 작성. [출처=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
오피넷에 나오는 10일 현재 전국 주유소, 충전소의 평균 판매
가격을 넣어 한달 연료비를 계산해보았습니다.
쏘나타 휘발유 모델(자동 4단, 공인연비 11.5km)의 한달 연료
비는 15만2517원, 경유 모델(자동 4단, 공인연비 13.4km) 12만
7888원, LPG 모델(자동 4단, 공인연비 9km) 12만5938원입니다.
새해 들어 부탄가스 가격이 많이 내린 덕분에 지난해 12월 가
장 비싸게 나왔던 LPG모델 연료비가 이번엔 가장 싼 것으로 나
왔습니다('카렌스 LPG-경유 연료비 비교해보니'
http://blog.joins.com/n127/10294575 ).
연료비를 기준으로 하면 경유 모델은 휘발유 모델의 83.9%,
LPG 모델은 휘발유의 82.6% 수준이었습니다.
연비를 고려하면 가격이 싼 맛에 선택하는 쏘나타 LPG모델의
연료비 절감 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이번엔 한달 연료비에서 차지하는 세금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래는 지난해말 유류 세금. [출처=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
10일 현재 휘발유 1L에는 교통세, 부가세 등 총 864.89원(판매
가격 1315.46원 기준)의 세금이 붙어 있습니다. 경유 1L에는
639.36원(판매가격 1285.27원 기준), LPG 1L에는 298.34원의 세
금을 물립니다.
2000CC급 쏘나타가 한달을 달리면 연료비 중 세금은 휘발유
모델 10만277원, 경유 모델 6만3618원, LPG모델 4만4199원입니
다.
연료비 중 세금 비율은 휘발유 모델 65.7%, 경유 모델 49.7%,
LPG 모델 35.1%입니다.
쏘나타를 몬다면 휘발유 모델은 세금이 3분의 2인 반면 LPG
모델은 순수 기름값이 3분의 2를 차지합니다. 경유 모델은 반반
입니다.
자동차용 기름에 붙는 세금 문제는 한꺼풀 더 벗겨보면 새로
운 사실이 드러납니다. LPG 가격은 세금을 뺀 가격의 수준이 매
우 높다는 것입니다. LPG는 더 이상 싼 연료가 아니라는 사실이
죠.
액면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택시에 많이 사용하는 LPG 부탄가
스는 휘발유에 비해 수입가격 변동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
에 없다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더 이상의 판단은 네티즌 여러분에게 맡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