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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호스팅 알아보기
웹호스팅이란?
웹호스팅이란 홈페이지에 보이는 모든 콘텐츠(글/이미지/동영상 등)의 웹 저장 공간을 의미합니다.
웹호스팅은 고비용을 들여 웹서버를 직접 구축하지 않아도 고성능 서버 전문 업체로부터 서버 공간을 임대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백에서 수천에 이르는 다른 사이트들과 함께 같은 서버를 이용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웹호스팅은 트래픽 양이 많지 않은 일반적인 수준의 사이트들이 대부분 사용하며 주로 회사 홈페이지, 블로그, 커뮤니티 운영자가 선호하는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웹호스팅의 장점
1. 저렴한 가격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서버 자원을 나누어 사용하므로, 그만큼 비용 부담도 분배되어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불필요한 서버 구축과 인프라 관리
웹호스팅은 서버 관리 인력이 필요 없습니다. 초보자도 홈페이지를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세팅되어 있으므로, 초기 서버 구축과 인프라 관리에 부담을 느낀다면 웹호스팅을 이용해 보세요.
웹호스팅의 단점
1. 서버 관리 권한(root 권한)
호스팅 제공 업체에서 서버를 관리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서버 관리 권한이 없습니다.
2. 속도/안정성/사용량
다수의 사용자가 IT 자원을 공유하고 독립성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속도나 안정성, 자원 사용량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신청 방법
소유 중인 도메인이 있다면 웹호스팅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유한 도메인이 없는 경우, 이용할 도메인을 먼저 구매하거나 가비아 기본 도메인으로 호스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본 도메인으로 호스팅을 신청한 경우, 추후 도메인을 구매해 도메인 변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무료)
이용할 OS(운영체제), 웹 용량, 트래픽, 서버 버전, 비용 등을 고려해 알맞은 상품을 신청하세요. 웹호스팅 신청하기
DNS 설정하기
가비아 등록 도메인이며, 가비아 네임서버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DNS 설정이 자동으로 세팅됩니다.
단, 아래와 같은 경우 DNS 설정을 직접 진행해야 합니다.
1. 호스팅 소유자와 도메인 소유자가 다른 경우
도메인 보안 강화 정책으로 DNS 설정은 도메인 소유자만 가능합니다. 도메인 소유자에게 DNS 설정을 요청하거나, DNS 설정 권한 승인을 요청해 DNS 설정을 진행해 주세요. DNS 관리툴에서 도메인 소유자에게 권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DNS 권한 설정 방법은 [DNS > DNS 관리툴 > DNS 관리툴 활용 > DNS 권한 설정하기] 매뉴얼을 참고하세요.
2. DNS 정보가 이미 설정되어 운영 중인 경우
DNS 정보를 신청한 서비스로 강제 업데이트하면 운영 중인 서비스가 끊길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 영향이 없는지 설정된 정보를 직접 확인 후 원하시는 정보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3. 타 기관에서 등록된 도메인 경우
타 기관에 등록된 도메인인 경우, 소유자 정보를 정확한 확인이 어려워 자동 DNS 설정이 불가합니다. DNS 관리툴에서 타기관 도메인 추가 후, DNS 정보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타기관 도메인으로 등록되어 사용 중인 도메인인 경우는 소유를 증빙하셔야 권한이 변경되어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유 증빙이 필요한 경우 고객 센터(1544-437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타기관 도메인 추가 방법은 [DNS > DNS 관리툴 > DNS 관리툴 활용 > 타기관 도메인 추가하기] 매뉴얼을 참고하세요.
4. 타사 네임서버를 사용하는 경우
타사 네임서버를 사용하는 경우, DNS 설정은 네임서버 업체를 통해 직접 진행해야 합니다. DNS 레코드 값을 네임서버 업체에 전달해 추가 또는 변경을 진행합니다.
이메일을 통해 DNS 레코드 정보 확인하기
DNS 정보가 자동 설정되지 않는 경우 가비아 회원 메일로 DNS 정보가 발송됩니다.
① 웹호스팅의 무료 메일을 사용하기 위한 DNS 레코드입니다.
타사 메일 서버를 사용한다면 이 정보는 입력하지 않습니다. 대신 하이웍스 무료 메일 사용이 불가합니다.
② 웹호스팅 서버와 연결하기 위해 반드시 입력해야 하는 DNS 레코드입니다.
단, 현재 이용 중인 서비스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 중복 레코드 값은 제외하고 입력합니다.
관리콘솔에서 DNS 레코드 정보 확인하기
1. 가비아 홈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① 가비아 계정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② 가비아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③ 화면에 보이는 보안 문자를 입력합니다.
④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2. 로그인 후 가비아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 [My가비아]에 마우스를 올린 후 [서비스 관리]를 클릭합니다.
3. [호스팅 관리 콘솔]을 클릭합니다.
4. [호스팅 관리 콘솔 > 호스팅 > 웹호스팅 > 해당 웹호스팅]을 클릭합니다.
① [호스팅 관리 콘솔 > 호스팅 > 웹호스팅]을 클릭합니다.
② 설정할 웹 호스팅의 도메인을 클릭합니다.
5. 웹호스팅의 웹 서버와 DB 서버의 IP를 확인합니다.
① [웹 서버 > IP]를 확인합니다.
② [DB 서버 > IP]를 확인합니다.
• 웹호스팅의 무료 메일을 사용하기 위해 입력해야 하는 아래 하이웍스 레코드 정보는 도메인에 상관없이 동일합니다. 단, TXT 값은 웹호스팅 서버 IP를 포함하는 경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
DNS 레코드 설정하기
1. [호스팅 관리 콘솔 > DNS]를 클릭합니다.
2. 설정할 도메인 오른쪽에 있는 [설정]을 클릭합니다.
3. 해당 레코드를 입력하고 하단의 [저장]을 클릭합니다.
자세한 DNS 레코드 추가 방법은 [DNS > DNS 관리툴 > DNS 관리툴 활용 > DNS 레코드 설정하기] 매뉴얼을 참고하세요.
DB 접속하기
• 웹호스팅에 도메인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호스트 란에 DB 서버 아이피를 직접 입력해 접속합니다. • DB 서버 아이피는 [My 가비아 > 호스팅 > 호스팅 관리 콘솔 > 호스팅 > 웹호스팅 > 해당 호스팅 > DB서버 > IP]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DB 서버 접속 아이디는 [My 가비아 > 호스팅 > 호스팅 관리 콘솔 > 호스팅 > 웹호스팅 > 해당 호스팅 > DB서버 > 접속 ID]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DB 서버 접속 비밀번호는 [호스팅 > 웹호스팅 > 보안 설정 > DB 서버 비밀번호 변경하기] 매뉴얼을 참고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DB 비밀번호 변경 후 웹사이트 소스를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서버의 DB 접속 정보와 웹사이트 개발 시 입력한 DB 접속 정보가 다른 경우, 웹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디비버(DBeaver)
1. DBeaver 홈페이지에서 PC OS에 해당하는 Community Edition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2. 다운로드 된 설치파일을 실행합니다.
DBeaver는 JDBC 드라이버를 이용하기 때문에, Java가 설치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을 위해서는 Java를 별도로 설치하거나, 설치 과정에서 [Include Java]를 체크하여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3. DBeaver를 설치 완료 후 실행합니다. 좌측 상단의 [새 데이터베이스 연결] 버튼을 눌러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4. 접속하려는 데이터베이스 유형(MySQL, SQL Server, Postgresql 등)을 선택합니다.
① 접속하려는 DB 유형을 선택합니다.
② [다음]을 클릭합니다.
• DBeaver에서는 여러 버전의 MySQL 커넥터를 지원하고 있으며, 커넥터 버전에 따라 접속 가능한 MySQL 버전이 다릅니다. • 호환되는 버전이 아닐 경우 접속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Beaver 22.0.4 버전에서 제공하는 접속 가능한 MySQL 서버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MySQL Connector : MySQL 4.0 ~ MySQL 8.0 MySQL 5 Connector : MySQL 5.0 이상 |
5. DB 접속 정보를 입력합니다.
① db.도메인 혹은 DB 서버 IP를 입력합니다.
② DB명을 입력합니다.
③ DB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④ DB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⑤ [완료]를 클릭합니다.
6. MySQL 커넥터를 이용하여 최초 접속하는 경우, [Driver settings] 창에서 JDBC 드라이버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7. DB 접속에 성공하면 데이터베이스 내부데이터 조회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디비버(DBeaver)로 쿼리 실행하기
① 상단 [SQL 편집기 열기] 또는 키보드 [F3]키를 통해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② SQL 쿼리문을 입력 후 Ctrl + Enter (한 줄 실행) 또는 Alt + X (전체 또는 선택영역 실행)로 쿼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③ 쿼리 실행 결과가 표시됩니다.
MySQL Workbench
1. 오라클 홈페이지에서 PC OS에 해당하는 MySQL Workbench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를 희망하실 경우, 로그인 화면에서 [No thanks, just start my download]를 선택합니다.
2. 설치 유형을 선택합니다. DB 접속을 위한 MySQL Workbench 프로그램만 설치하기 위해 Custom 유형으로 진행합니다.
① [Custom]을 선택합니다.
② [Next]를 클릭하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3. 설치 항목을 선택합니다.
① [MySQL Workbench] - [MySQL Workbench 8.0] - [원하는 설치 버전]을 선택합니다.
② 화살표를 클릭하여 우측 설치 항목 란에 추가합니다.
③ 설치할 프로그램 목록이 보여집니다. 희망하지 않는 설치예정 프로그램이 있을 경우, 좌측 영역으로 보내어 제거합니다.
④ [Next]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및 설치를 완료합니다.
4. 설치된 MySQL Workbench를 실행하여 DB에 접속합니다. 상단 [Database] - [Connect to Database...]를 선택합니다.
5. DB 접속 정보를 입력합니다.
① db.도메인 혹은 DB 서버 IP를 입력합니다.
② DB ID를 입력합니다.
③ [OK]를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6. DB 비밀번호를 입력 후 [OK]를 클릭하여 데이터베이스 접속을 시도합니다.
7. DB 접속에 성공하면 데이터베이스 내부데이터 조회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MySQL Workbench로 쿼리 실행하기
① 상단 [Create a new SQL tab for executing quaries] 아이콘을 선택하여 쿼리 편집 탭을 활성화합니다.
② SQL 쿼리문을 입력 후 Ctrl + Enter (한 줄 실행) 또는 Ctrl + Shift + Enter (전체 또는 선택영역 실행)로 쿼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③ 쿼리 실행 결과가 표시됩니다.
FTP 접속하기
• FTP 최초 접속 시, 관리콘솔에서 FTP 비밀번호 재설정 후 접속이 가능합니다. • FTP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FTP 접속 가능 기간 확인이 필요합니다. • 호스팅 서비스 설치 완료 후 1달 동안은 FTP에 접속할 수 있으나, 무분별한 FTP 접속 해킹 방지를 위해 1달 이후에는 자동으로 접속이 차단됩니다. • FTP 접속 기간 확인 및 연장은 [호스팅 > 웹호스팅 > 보안 설정 > 웹 서버(FTP/SFTP/SSH) 접속 설정하기] 매뉴얼을 참고하세요. |
파일질라(Filezilla)
1. 파일 질라 홈페이지에서 Download FileZilla Client를 다운로드합니다.
2. Filezilla를 설치 완료 후 실행합니다.
① 웹호스팅이 연결된 도메인 또는 웹서버 IP를 입력합니다.
② FTP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③ FTP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④ 포트는 입력하지 않으면 기본 21번으로 접속됩니다.
⑤ [빠른 연결]을 클릭합니다.
⑥ 로컬 사이트는 사용자 PC의 디렉토리를 표시합니다.
⑦ 리모트 사이트는 서버의 디렉토리를 표시합니다.
3. 로컬 사이트에서 업로드할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후 [업로드]를 클릭하거나 파일을 마우스 더블 클릭 혹은 드래그 앤 드롭해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알드라이브
1. 알툴즈 홈페이지에서 알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합니다.
2. 알드라이브를 설치완료 후 실행합니다.
① [접속하기]를 클릭합니다.
② 도메인 또는 웹서버 아이피를 입력합니다.
③ 포트 21번을 입력합니다.
④ FTP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⑤ FTP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⑥ [연결]을 클릭합니다.
3. [업로드]를 클릭해 업로드할 파일을 선택했다면 [열기]를 클릭합니다.
• FTP 비밀번호를 분실한 경우, [호스팅 > 웹호스팅 > 보안 설정 > 웹 서버(FTP/SFTP/SSH) 비밀번호 변경하기] 매뉴얼을 참고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가비아 유튜브 채널에서 FTP 접속 방법을 동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가비아 매뉴얼] FTP 접속하기 바로가기 |
SFTP 접속하기
• FTP 최초 접속 시, 관리콘솔에서 FTP 비밀번호 재설정 후 접속이 가능합니다. • FTP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FTP 접속 가능 기간 확인이 필요합니다. • 호스팅 서비스 설치 완료 후 1달 동안은 FTP에 접속할 수 있으나, 무분별한 FTP 접속 해킹 방지를 위해 1달 이후에는 자동으로 접속이 차단됩니다. • FTP 접속 기간 확인 및 연장은 [호스팅 > 웹호스팅 > 보안 설정 > 웹 서버(FTP/SFTP/SSH) 접속 설정하기] 매뉴얼을 참고해 주세요. • SFTP 사용을 위해서는 웹 서버 접속 방식이 [SFTP/SSH]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
파일질라(Filezilla)
1. 파일 질라 홈페이지에서 Download FileZilla Client를 다운로드합니다.
2. Filezilla를 설치 완료 후 실행합니다.
① 웹호스팅이 연결된 도메인 또는 웹서버 IP를 입력합니다.
② FTP 아이디(= 웹 서버 접속 ID)를 입력합니다.
③ FTP 비밀번호(= 웹 서버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④ 포트는 22번을 입력합니다.
⑤ [빠른 연결]을 클릭합니다.
3. 빠른 연결 외 사이트 관리자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① [파일 > 사이트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② 프로토콜을 SFTP로 선택합니다.
③ 웹호스팅이 연결된 도메인 또는 웹서버 아이피를 입력합니다.
④ FTP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⑤ [연결]을 클릭합니다.
4. SFTP로 접속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로컬 사이트에서 업로드할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후 [업로드]를 클릭하거나 파일을 더블 클릭 혹은 드래그 앤 드롭해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알드라이브
1. 알툴즈 홈페이지에서 알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합니다.
2. 알드라이브를 설치 완료 후 실행합니다.
① [접속하기]를 클릭합니다.
② SFTP를 선택합니다.
③ 도메인 또는 웹서버 아이피를 입력합니다.
④ 포트 22번을 입력합니다.
⑤ FTP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⑥ FTP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⑦ [연결]을 클릭합니다.
3. [업로드]를 클릭해 업로드할 파일을 선택했다면 [열기]를 클릭합니다.
• FTP 비밀번호를 분실한 경우, [호스팅 > 웹호스팅 > 보안 설정 > 웹 서버(FTP/SFTP/SSH) 비밀번호 변경하기] 매뉴얼을 참고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
MSSQL 서버 접속하기
1. Microsoft SQL Server Management Studio를 실행합니다.
• Microsoft SQL Server Management Studio가 PC에 미설치된 경우, MS 홈페이지에서 해당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 다운로드를 먼저 진행합니다. |
2. 서버 접속 정보를 입력 후 [연결]을 클릭합니다.
① DB 주소 혹은 DB 서버 IP를 입력합니다.
② DB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③ DB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④ [연결]을 클릭합니다.
3. DB 서버에 접속된 것을 확인합니다.
하단의 알림 메시지는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DB 서버 접속 비밀번호를 모르는 경우, [호스팅 > 웹호스팅 > 보안 설정 > DB 서버 비밀번호 변경하기] 매뉴얼을 참고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DB 서버 비밀번호 변경 후, 웹사이트 소스를 직접 수정해야 합니다. 서버의 DB 접속 정보와 웹사이트 개발 시 입력한 DB 접속 정보가 다른 경우 500 에러 발생 등 웹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execute권한이 거부되었습니다] 오류는 보안 강화를 위해 권한을 제한하고 있어 발생합니다. xp_instance_regread 시스템 프로시져에 대한 권한 제한 사항으로 public에 대한 읽기 권한이 설정되어 있다면 OS 및 MSSQL에 대한 대부분의 설정 정보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보안 강화를 위해 유저 권한에서 xp_instance_regread에 대한 권한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테이블 선택 시 윈도우 스키마 sys에 대한 [execute권한이 거부되었습니다.] 알림 메시지가 발생할 경우 [확인]을 클릭 후 작업이 가능합니다. (참고: 테이블에 대한 수정 및 삭제에 대한 작업은 sql 쿼리문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
관리 콘솔 알아보기
관리 콘솔이란?
관리 콘솔이란 가비아 호스팅 이용 시 제공되는 관리자 페이지로, 호스팅 서비스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관리 콘솔을 활용하면 호스팅을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 콘솔 기능
1. 대시보드
대시보드를 통해 현재 이용 중인 호스팅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관련 시스템 알림(사용량, 서비스 상태 등), 및 관리 이력, 공지사항, 네임서버 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백업
백업/복원 기능이 제공되는 서비스는 웹/DB 서버의 실시간 백업 파일 생성 및 다운로드, 복원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보안
SSL 보안서버인증서 서비스 관리뿐만 아니라, 웹호스팅/컨테이너호스팅/워드프레스호스팅/웹에이전시호스팅에 한 해 웹 서버 및 웹사이트 보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이용하는 [FTP/SFTP/SSH 접속 설정] 기능은 각 서비스명 메뉴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4. 모니터링
트래픽 사용량 등 이용 중인 서비스의 자원 사용 현황과 사이트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툴에서 설정한 작업 이력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서비스 계약 관리
연장, 관리 정보 입력, 담당자(관리자) 정보 변경 등 서비스 계약에 필요한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관리 정보는 꼭 입력해주세요.
관리 콘솔 활용 Tip
1. 관리 콘솔 오른쪽 상단 [종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서비스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메뉴 우측에 [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3. 관리 콘솔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기본적인 기능 설명과 함께 설정 시 가이드를 진행하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오른쪽 상단 [ⓘ 아이콘]을 클릭해 매뉴얼을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