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리큐어의 기원
리큐어는 증류주에 여러 식물 약재와 향미성분, 당류를 넣어 만든 술이다. 전해오는 이야기로는 고대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가 쇠약한 병자에게 힘을 주기 위하여 포도주에 약초를 넣어서 일종의 물약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리큐어의 기원이라고 한다. 리큐어는 혼성주라고 하며 17세기 이전부터 과일주로 발전해왔으며, 2.5%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는 유색주이며 서양 사람들은 단 음식을 좋아하는 취향 때문에 위스키나 브랜디에 꿀을 섞어 먹거나, 향료를 섞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리큐어의 시초이다. 즉 다른 술에다 식물성 향미성분과 설탕, 벌꿀을 첨가하여 만든 술로서 파생되는 술의 종류는 무궁무진하다.
옛부터 동양을 비롯한 서양에서도 술이 약으로도 사용되었는데 술에다 주로 약재를 첨가하여 제조하는 것으로 이는 알코올의 추출작용을 이용한 것인데 식물약재 등을 알코올로 우려내어 사용한 것이다. 인간은 생명의 회복이나 불로장생(不老長生)의 영약을 얻기 위한 하나의 노력으로 리큐어가 탄생하게 되었고, 이후 다양화되어지는 술의 소비형태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첨가물료를 첨가하면서 수 많은 종류의 리큐어가 제조되어 졌다. 리큐어는 약초를 이용한 약초 리큐어, 과일을 이용한 과일리큐어, 카카오나 커피 등 식물의 씨앗을 이용한 종자 리큐어가 있다.
리큐어라는 말은 ‘녹아 든다’는 의미의 라틴어 리케파세레(liquerfacere)에서 유래한 프랑스어이다. 18세기 이후에는 의학의 진보에 따라 의학적인 효용을 술에서 구한다는 초기의 생각은 약화되고 과일이나 꽃의 향미를 주제로 아름다움을 추구하게 되어 상류사회 부인들의 옷색과 어울리는 리큐어가 유행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리큐어는 색채의 아름다움과 향미를 강조하여 여성의 술로 발전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오랜 세월 동안 가정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리큐어가 제작하여 마셔왔다. 주로 우리가 가정에서 포도, 딸기, 모과, 마늘, 인삼, 더덕 등 다양한 약재와 과일을 소주에다 담가 먹는데 이런 것들이 모두 주류의 종류상 리큐어에 해당한다.
리큐어 제조방법
.증류법은 방향성 물질인 식물의 씨, 뿌리, 잎, 껍질 등에서 추출한 액을 증류하는 방법
.에센스법은 주정에 향료를 첨가하여 여과시킨 후 사카린(Saccharine)을 넣어 만드는데 이 방법으로 만든 리큐어는 가격이 싼 반
면에 질이 나쁘다.
.침출법은 과즙에 알코올과 사탕을 첨가하여 만든 혼성주이며 80˚에서부터는 압생트(Absinthe)라 하며 27˚ 정도 되는 것을 아
니제트(Anissette)이라고 한다.
리큐어의 종류
.압생트(Absinthe) ; 아니스 씨와 감초, 쑥을 원료로 배합하여 만든 술로 도수가 높고 나라에 따라 제조가 금지되어 있는 곳도 있
는 리큐어입니다
.아드보카트(Advokaat) ; 달걀 노른자와 알코올로 배합시켜 만든 리큐어입니다.
.아레트 워터(Aerated water) ; 맑은 물 같은 약한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는 리큐어입니다.
.아메르 피콘(Amer Picon) ; 여러 가지 향료와 원료로 배합된 리큐어로 오렌지 맛과 향이 나면서 약간 쓴맛이 납니다.
.아마레트 디사론노(Amarette di Saronno) ; 'The Liqueur of love'라 불리우며 성모 마리아의 벽화에서 비롯되어 성모 마리아의
경의의 표시로 Almond of Apricots를 원료로 담은 술입니다.
.안젤리카(Angellica) ; 스페인과 프랑스 국경 지대 산악지방에서 나는 안젤리카를 원료로 만든 리큐어입니다.
.크렘 드 카카오 ; 술에 초콜릿을 탄 맛을 술
.아이리시 벨벳 ; 커피를 가미한 리큐어
.블랙 커런트 ; 베리를 이용한 술
.베네딕틴 ; 주니퍼 베리 박하, 계피 등 27종의 약초와 향초를 가미한 술로 그 제조법은 비밀로 수도원 수사들에게 전수되어짐
.트리플 세크
.슬로진
.아마레토
.칼루아 ; 커피와 바닐라향을 가미한 술
.베일리스
우리나라 대표 리큐어
.인삼주
인삼은 한의학에 있어서 최고 최고의 약재로 알려져 있으며, 요즈음들어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옛부터 고려인삼은 세계적으로 그 약효가 인정받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가장 큰 수출품목 중에 하나이었다. 인삼주는 인삼을 주정이나 위스키, 브랜디에 담가서 만드는 것으로 고려인삼과 함께 인삼주 또한 우리나라가 종주국의 위치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주)진로 등 여러 곳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주로 국내 소비용이기 보다, 중국이나 동남아 시장에 수출이 이루어 지고 있다.
.매실주
매실은 매화나무의 열매로 꼿과 향기가 좋을 뿐만 아니라, 그 열매인 매실은 예로부터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으며, 매실은 구연산 등 유기산을 다량 함유하고 미네랄 등을 함유한 알칼리성 과실로서 식욕증진, 소화촉진, 피로회복, 노화방지,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매실주가 널리 음용되고 있는데 이는 매실주가 독특한 향과 매력적인 맛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을 지향하는 현대인의 바램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매실주로는 보해산업(주)의 매취순을 들 수 있고, (주)무학, (주)대선주조, (주)진로 등 국내 굴지의 희석식소주 제조회사에서 다양한 종류의 매실주가 생산되고 있다.
페파민트(Peppermint)
박하를 주 원료로 한약재를 적절히 배합하여 제조한 술로서 환상적인 색깔과 달콤하고 시원함은 어떠한 얼음과자나 음료수에도 비교할 수 없는 이상적인 리큐어이다.
박하의 효능은 소화기 계통의 경련, 신경통, 두통 등에 특효기 있으며, 파주는 한방에서 정력제로 사용된다. 또 오미자는 달고, 시고, 맵고, 떫고, 쓴 5가지 맛을 지니고 있어 폐를 윤활하게 한다.
슬로진(Sloe gin)
매혹적인 색깔과 달콤하고 독특한 향을 지닌 술로서 여성들에게 아주 인기 있는 리큐어로서, 만성소화불량이나 강장 등에 특효가 있다 하여 칵테일에 빼 놓을 수 없는 술이다
- - - - - - - -
Liqueur 외래어 표기법 ; 리큐어<규정>, 리쾨르<F>, 리큐-루<J>, 리큐르(X)
Amaretto(아마레토) ; a sweet, almond-flavoured, Italian liqueur. It is made from a base of
apricots or almond pits, sometimes both.
.Amaretto Disaronno(아마레토 디사론노) ; 이탈리어어로 원래 Amaretto di Saronno Originale인
데 영어로는 Original Amaretto from Saronno이다. 상표로 'Disaronno Originale'로 판매되고 있
다.
2012. 06. 11.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