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木 |
火 |
土 |
金 |
水 |
봄 |
여름 |
長夏 |
가을 |
겨울 |
초록 |
빨강 |
노랑 |
하양 |
검정 |
24) 하얀색(白色, 金)은 몸이 더운 사람에게 좋다.
25) 추위는 움직임으로 이기고 더위는 고요함으로 이겨라.
<제35회 술과 음양관>
1) <신종 인플루엔자>의 특징은 열이다.
2) 군화지기 : 쾌락, 방탕, 음란, 퇴폐에 의한 열
상화지기 : 경쟁, 시기, 질투에 의한 기름불같은 열
3) 수승화강: 아래의 차가운 물 기운은 위로 올라가 머리를 맑히고 위의 따뜻한 불 기운은 아래로 내려가 하부를 덥히면 기혈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한의학의 기본원리
4) '목'을 위하지 말고 '배'를 위하시기 바랍니다.
5) 금오선생님의 목청 유지 비결은 오렌지쥬스를 팔팔 끓인 다음 찬 오렌지쥬스를 타 마신다.
6) 오렌지쥬스는 시기 때문에 거두어 들이는 성질이 있다.
7) 텔레마케터, 교사, 외판원 등 말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신 음료수를 뜨겁게 데워서 찬 음료수와 섞어 드세요.
뚱뚱한 사람은 신 음료수 많이 드시지 마세요.
8) '신종플루'에 걸려 고생하시는 마른 체질의 사람은 '오렌지쥬스 음양탕'이 특효약이다.
마르고 냉한 사람들 오렌지쥬스 음양탕을 따뜻하게 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9) '옥수수 수염차'는 '이뇨작용'이 강하다.
10) '신종플루'에 걸린 뚱뚱한 사람은 '옥수수 수염차'를 드세요.
옥수수 수염차를 드시면 '신종플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11) 전음 : 소변, 후음 : 대변
12) '음양탕'을 마시자는 것은 '순환수'를 마시자는 제안이다.
13) '설사'하는 사람의 백회혈을 뚫어주면 탈항증 생긴다.
'설사'하는 사람은 백회혈을 가볍게 '뜸'을 떠서 막아줘야 된다.
14) 독한(뜨거운) 술을 아래에 순한(찬) 술을 위에 따르면 저절로 순환이 된다.
15) 소주, 양주 등 독한 술은 '칡즙'이 약이다.
'칡즙'은 위장의 열을 내려준다.
16) 갈근 : 칡 뿌리. 열을 내려 고열, 두통을 치료하고 갈증을 멎게 한다.
갈화 : 칡 꽃봉오리. 과음으로 인한 두통, 발열, 갈증, 식욕부진, 복부팽만, 구토증을 다스린다.
17) 갈화해성탕 : 갈화, 축사, 백두구, 청피, 건강, 신국, 택사, 인삼, 저령, 복령, 귤피, 목향으로 구성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토하고 가래가 끓으며 가슴이 답답하고 손발이 떨리며 식사량이 감소하고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것을 치료하는 처방
18) 맥주도 차고 칡즙도 차기 때문에 맥주를 마신 후 '칡즙'은 좋지 않다.
19) '칡즙'은 독한 술에 좋다.
20) 소주, 맥주 짬뽕술에는 약이 없다.
21) 찬 맥주를 마신 후 주독의 약은 맥주와 반대여야 한다.
맥주는 쓰므로, 단맛을 취한다. 맥주는 물이 많으므로 맥주 안주로는 건조한 '튀밥', 웨하스류가 좋다.
맥주 안주는 몸을 덥게 하는 편강(생강)이 좋다.
22) 이명 : 외부로부터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
자신을 괴롭히는 정도의 잡음이 느껴질 때를 '이명'이라고 한다.
알코올 중독, 고혈압 등이 원인이다.
23) 소상혈 : 金, 土, 木의 삼부혈. 수태음폐경의 11번째 혈로서 엄지손가락 외측 손톱 아래 위치. 관절의 특효혈
24) 어제혈 : 손바닥 안쪽의 엄지 아래에 두툼한 살 중간을 지나가는 수태음폐경락의 경혈
25) 척택혈 : 金, 土, 水의 삼부혈, 수태음폐경의 5번째 혈로 팔꿈치 힘줄 외측(엄지손가락 쪽)에서 취혈
26) 소상혈, 어제혈, 척택혈이 이명증에 쓰인다.
27) 이명증에는 5가지 정도의 증상이 있다.
28) 비쩍 마른 이명증 환자는 몸속에 음기를 넣어줘야 한다.
29) '이명증'은 증상도 봐야 하지만 체격도 봐야 한다.
30) 매미소리 이명증은 뚱뚱한 사람 보다 마른 사람인 경우에 더 위험하다.
매미소리는 꺼끌꺼끌한 소리(이명)로 마른 사람에게 위험하다.
마麻같은 끈끈한 음식이 몸에 좋다.
31) 우리 몸에는 12개의 경락과 360여개의 경혈이 있다.
기차에 비유하면 '경락'은 '철로'이고 '경혈'은 '정거장'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경락은 크게 12개의 정경과 기경8맥으로 나눈다.
또한 경혈 중 중요한 혈이 오수혈(五輸穴)인데 12개의 경락마다 각각 5개씩 배속돼 총 60개의 혈로 구성되어 있다.
32) 뚱뚱한 사람의 이명 증상 중 물흐르는 소리, 진흙밟는 소리가 치료하기 힘들다.
습열이 많은 뚱뚱한 사람은 물흐르는 소리, 진흙밟는 소리 '이명증'은 위험하다.
33) 선퇴 : 매미가 탈바꿈할 때 벗은 허물
선퇴는 꺼끌꺼끌하므로 뚱뚱한 사람의 습진인 피부병에 쓴다.
'선퇴'를 마른 사람의 건선에 잘못쓰면 위험하다.
34) '담배잎'은 뚱뚱한 사람의 습진에 좋다.
35) 아침에 일어나 팔팔 끓는 '죽'에 찬물을 조금 부어서 저어 드세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미지근하게 몸이 찬 사람은 따끈하게 드시면 좋습니다.
마르고 열있는 사람들은 조금 시원한 '음양죽'을 드세요.
뜨거운 죽에 찬물을 부어 순환될 때 '음양죽'을 드세요.
36) 水(북방) : 린류(鱗類-비늘 있는 생선)
37) 비늘있는 생선(붕어,잉어)이 잘되는 해는 그해 겨울은 추울확률이 높고 물이 풍부한 해다.
38) 金(서방) : 갑각류(가재, 게, 메뚜기)
39) 상공에 메뚜기가 많은 해는 가뭄이 들기 쉬운 해
옛말에도 "메뚜기같은 갑충이 성하면 가뭄이 들기 쉽다"는 말이 있다고 한다.
40) '가재'가 많은 해는 날씨가 건조하고 냉한 확률이 높은 해
41) 나충류(裸蟲類) : 오징어
42) 정상리합 : 능엄경에 중생이 태어나는 데에는 태란화습생이 있다.
태생은 정(情), 난생은 상(想), 화생은 끊는 리(離)상이 많아서 습생은 합(合)하는 상이 많아서 태어난다.
43) 인간을 비롯한 모든 태생은 정情이 많아서 태생으로 태어났다.
44) 사생육도 : 육도에서의 네 가지 생生
태생(胎生), 난생(卵生), 화생(化生), 습생(濕生)
45) 土(중앙) : 나충류(오징어, 뱀장어, 무린류)
나충류가 많으면 날씨가 축축하고 장마질 확률이 많다.
46) 火(남방) : 우류(羽類-깃털이 달린 새종류)
우류(까치, 참새 등)이 많으면 그 해는 날씨가 더울 확률이 많다.
47) 木(동방) : 맹수류, 털달린 짐승
모류(毛類) : 털을 가진 네발짐승
모류(毛類-산돼지)가 날뛰면 바람이 센 해이다.
<제36회 한의학과 바이오 리듬>
1) 감성리듬 : 28일 주기. 창조성, 감수성 등 부분적으로는 주기가 비슷한 기간에 잉태된 아기들의 성(性)을 결정하기도 한다.
2) 지성리듬(권력의지) : 33일의 주기. 기억, 경계심, 지식의 수용, 논리적, 분석적인 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
3) 庚-金, 寅-상화지기 火
마르고, 성질 급하고 열이 있는 사람들이 힘든 해
4) 신체리듬(23일 주기), 감성리듬(28일 주기), 지성리듬(33일 주기)
5) 법화경 : 대승불교의 사상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으며 경전으로서 문학적인 가치도 높다.
소승을 포함한 삼승(三乘:성문, 독각, 보살)의 가르침을 먼저 설해 보인 후 결국엔 일승(一乘)의 가르침이 가장 뛰어남을 설하고 있다.
<법화경>은'절묘한 방편과 비유의 극치'라는 특색을 갖고 있다.
6) 작설차 : 참새 혀와 닮은 찻잎으로 만들었다하여 붙여진 이름.
곡우에서 입하사이에 차나무의 새싹을 따만든 한국의 전통차
7) 아나율 : 석가의 10대제자 중 한 사람으로 육안을 못쓰는 대신 천안(天眼)이 열려 '천안제일'이라고 불렸다.
8) 재여주침 자왈 : 재여(宰予)가 낮잠을 자고 있을 때 공자가 말했다.
후목 불가조야 : "썩은 나무로는 조각을 할 수 없고"
분초지장 불가오야 : "썩은 흙으로 만든 담장은 흙손질을 할 수 없다"
9) 간화선의 삼요
(1) 대신심(大信心) - 크게 믿는 마음
(2) 대분심(大憤心) - 크게 분한 생각
(3) 대의심(大疑心) - 커다란 의심
10) 젊어서는 감성리듬(色)을 조심하고, 장년에는 지성리듬(싸움)을 조심하고, 늙어서는 신체리듬(돈) 조심하라.
11) 삼강(三綱) 綱-모범
부위부강 : 남편은 아내의 모범이 되고
군위신강 : 임금은 신하의 모범이 되고
부위자강 : 아버지는 아들의 모범이 되어라.
12) 한 생각 자비심을 일으키면 내가 관세음보살이고
한 생각 원을 내면 그 사람이 바로 지장보살이다.
13) 선악을 함부로 분별하는 것은 질병의 시초이다.
14) 한의학의 팔강(八綱)
한寒 몸이 차가운지
열熱 몸이 더운지
허虛 허하면 보하고
실實 실하면 사하고
표表 표피, 병이 피부에 있는지
리裏 속, 병이 속에 있는지
음陰 몸이 음적인지
양陽 몸이 양적인지
15) '맥박'이 빠르면 열이 있는 사람이고, '맥박'이 느리면 찬 사람이다.
16) 군신간에 상의相議가 없는 독선적인 문화는 곧 망한다.
17) 허즉보 실즉사 : 허한 것은 보補하고 실한 것은 사瀉하라
18) 식은 땀도 양허(陽虛), 음허(陰虛) 도한(盜汗)이 각각 다르다.
19) 전립선도 양허(陽虛), 음허(陰虛), 기허(氣虛)가 각각 다르다.
20) 양허 : 양기(陽氣)가 부족함. 얼굴이 창백하고 손발이 차며 열과 오한, 식은땀이 난다.
21) 음허 : 음액(陰液)이 부족한 증상.
손, 발, 가슴에 열이 나는데 특히 오후에만 열이 오르고 대변이 굳으며 입안이 건조하다.
22) 기허 : 기(氣)가 허약해 나타나는 증상. 장부(臟腑)의 손상이나 오랜 지병으로 인하여 원기가 손상되어 생긴다.
23) 도한(盜汗) : 심신이 쇠약하여 잠자는 사이에 저절로 나는 식은땀.
잠을 자면 땀이 나고 깨면 땀이 멎는 것
24) '중풍'은 '분노'에서 온다.
<제37회 음과 양 그리고 주역팔괘>
1) 영산회상 : 석가여래가 설법하던 영산회의 불보살을 노래한 악곡
2) 마하가섭 : 석가가 입멸후 제자들의 집단을 이끌어 가는 영도자 역할을 해냄으로써 '두타제일'이라 불린다.
3) 마하 : 크고 위대함, 뛰어남, 많음의 뜻을 나타내는 말
4) 열반묘심 : 부처님이 가섭존자에게 법을 전할 때 한 유명한 말이다.
'열반'은 산스크리트어 '니르바나'를 음역한 것이다.
즉 번뇌 망상의 속박을 벗어나 걸림없이 자유로운 적정의 상태이다.
5) 정법안장 : 이심전심으로 전하여지는 석가모니의 깨달음을 이르는 말
진리를 볼 수 있는 지혜의 눈으로 깨달은 비밀의 법이라는 뜻
6) 삼처전심 : 석가가 가섭에게 세 곳에서 불교의 진수를 전했다는 말.
다자탑전분반좌, 영산회상거염화, 사리쌍수곽시쌍부라는 용어로 표현되고 있다.
7) 직지인심 견성성불 : 곧바로 사람의 마음을 가리켜 성품을 보게 하여 부처를 이루게 한다.
8) 정반합 : '정'은 정법이라 하고 '반'은 정과 반대되는 사법
'합'은 정법과 사법을 초월하여 모두를 공한 것으로 보는 궁극적인 진리
'정'은 원인이고, '반'은 원인을 도우는 인연이고 '합'은 그에 대한 결과이다.
9) 음과 양 : '양'은 동(動)하고자 하고 '음'은 정(靜)하고자 한다.
'음'은 어둡고 침잠되어 숨겨져 있으며 드러나지 않은 <은밀성>이고 '양'은 밝고 떠오르고 드러나 있으며 보여지게 되는 <존재성>이다.
10) 망진(望診)
(1) 자태를 먼저 본다.
(2) 형상을 본다.
11) 튀어나온 것이 발달된 사람은 양적이다.
12) 음양상박 위지신야 : 궁합 잘 맞는 남녀가 잘 어우러질 때 무아의 즐거움은 거의 신성(神性에 가까운 신명이 현현한다.
13) 천원지방 : 하늘에 해당하는 머리는 둥글고 땅에 해당하는 몸통은 네모져 있다는 뜻이 담겨 있다.
14) 비주사지 : 비脾는 사지(팔,다리)를 주관한다.
15) 머리는 양, 몸통은 음
16) '반치음'을 발음하면 중앙 土에 해당하는 비위장이 튼튼해지고 사색능력이 깊어진다.
17) 관세음보살 육자대명왕진언 : 옴 마니 반메 훔
18) '옴'은 승낙을 나타내는 경어이다.
태초의 소리 우주의 모든 진동을 응축한 기본음으로 보고 부처에게 귀의하는 자세를 상징한다.
옴은 긍정음인 아(a)와 부정음인 우(u), 중간음인 음(m) 세 자가 합성된 것으로 우주의 모든 진동을 응축한 전체음이다.
19) 풍(風), 한(寒), 서(署), 습(濕), 조(燥), 화(火)
육기(六氣) 질병을 일으키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외감(外感)에 해당한다.
20) 마르고 냉한 사람에게 '다다미'바닥은 좋지 않다.
21) 내상외감 : 질병의 원인을 구분하는 두 기준으로 음식, 거처, 음양, 희노가 절절치 못하여 발생되는 가운데 특히 감정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내상(內傷)과 환경영향(바람,차겁고 더운기운)에서 발생하는 외감(外感)이 있다.
22) '욕심'이 있어 '공포'가 있다.
23) 수승화강 : 차가운 기운은 위로 올라가 머리를 맑히고 뜨거운 기운은 아래로 내려가 하부를 덥혀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한의학의 기본원리
24)
일건천 |
하늘 |
강건 |
서북 |
이태택 |
연못 |
즐거움 |
서 |
삼리화 |
불 |
불음 |
남 |
사진뢰 |
우뢰 |
움직임 |
동 |
오손풍 |
바람 |
들어감 |
동남 |
육감수 |
물 |
빠짐 |
북 |
칠간산 |
산 |
정지 |
동북 |
팔곤지 |
땅 |
유순 |
서남 |
25) 이태택 : 소녀, 무당, 첩, 기생, 즐거움, 긍정
태(兌), 悅 : 기쁠 열
26) 복희 : 중국 고대의 전설적인 제왕.
중국 최고의 제왕으로 팔괘(八卦를 처음 만들고 그물을 발명하여 어획, 수렵의 방법을 가르쳤다.
진(陳)에 도읍을 정하고 150년 동안 제왕의 자리에 있었다고 한다.
몸은 뱀과 같고 머리는 사람의 머리를 하고 있으며 해와 달과 같은 큰 성덕을 베풀었다 한다.
27) 칠간산 한(恨) - 산, 흰색, 괴로움
이태택 열(悅) - 못, 황색, 즐거움
28) 엑토플라즘 : 일종의 유령물질로서 물질계와는 다른 세계의 구성요소
29) 즐거움없는 괴로움은 없다. 한때 즐거웠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 괴로움이 생긴다.
30) 제행무상 : 우주의 모든 사물은 늘 돌고 변하여 한 모양으로 머물러 있지 아니함
31) '갑상선 저하증'은 추위에 예민해 지고 무기력함과 우울감을 느끼며, 체중이 증가한다.
'갑상선 비대증'은 갈등성 화병이다.
32) 사기결 : 갈등의 생각이 지나치면 기운이 뭉친다.
33) 신체리듬(P) : 23일 주기
감성리듬(E) : 28일 주기
지성리듬(I) : 33일 주기
모두 곱하면 60년이 된다.
34) 오랫동안 '갈등'하면 <갑상선 비대증>에 걸린다.
35) 사무량심 : 자(慈)는 중생에게 즐거움을 주는 마음
비(悲)는 다른 사람의 고통을 제거해 주는 일
희(喜)는 다른 사람의 행복을 보고 기뻐하는 일
사(捨)는 다른 사람에 대한 원한의 마음을 버리고 평등하게 대하는 일
36) 뜸은 보補하는데 쓰고 침은 사瀉하는데 쓴다.
37) 영수보사법 : 경락의 흐름에 따르면 보補, 거스리면 사瀉가 된다는 침술
38) 수양명대장경 : 둘재 손가락 끝에서 시작하여 건조한 기운(金)이 흐르는 경락
39) 마르고 냉한 사람에게 수양명대장경락에 침을 보하는 쪽으로 놓으면 몸이 더 마르고 차게 된다.
마르고 냉한 사람은 양명경락을 따뜻하고 축축하게 온보(溫補)를 해준다.
40) 온보(溫補) : 따뜻하게 차고 기력을 증진시키는 보법(補法)의 하나
41) 침을 맞을 때 '보사법'을 잘 활용하면 침 몸살은 없다.
42) '침몸살'에 걸렸을 땐 '음양탕'을 드세요.
43) 마른 사람들은 음양탕에 '감식초'를 섞어 마셔 저축력을 길러 주세요.
뚱뚱한 사람은 옥수수차 음양탕을 드세요.
44) 침 맞은 자리에 찬물, 찬공기가 들어가면 좋지 않습니다.
뜨거운 물로 아래를 따뜻하게 한 후 찬물로 머리를 시원하게 하시고 드라이기로 아래를 따뜻하게 하고 선풍기로 머리는 시원하게 해 주세요.
<제38회 심포경락>
1) 욕치기질 선치기심 : 질병을 다스리고자 하면 먼저 그 마음을 다스릴지니라.
2) 심포경락 : 셋째 손가락에는 지성리듬인 수궐음심포 경락이 흘러간다.
'마음보'인 '심뽀를 잘 쓰라'는 말도 있는데 <심포경락>은 지식의 저장창고에 해당한다.
3) 심포가 건강하고 착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은 남을 고칠수도 있고 나도 고칠 수 있다.
지혜롭게 깨닫게 한다.
4) 백회혈 : 두정 정중선 중앙에 있는 경혈
5) 용천혈 : 발바닥 중앙부인 족심(足心), 즉 발바닥을 안으로 오그리면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 사람인(人)자 모양이 새겨지는 부분
용천혈을 자극하면 등 뒤의 신장을 자극하게 되고 신장에 잠재되어 있는 선천진기(先天之氣)가 생식기쪽으로 이동한다.
양기가 강화되는 것이다.
6) 족태양방광경 : 눈의 안쪽에서 시작해 척추 양쪽을 흘러 찬 기운과 공포의 감정을 주관하는 경락
7) 족소음신경 : 용천혈(발바닥)에서 시작하여 염천혈(턱바로 밑)로 흐르는 경락
8) 신장(kidney) :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오줌의 형태로 내보내는 척추동물의 배설기관
9) 수궐음심포경 : 셋째손가락으로 흐르는 의식의 통로 경락
10) 사해 궐음풍목(巳亥 厥陰風木) : 뱀과 돼지의 해는 '궐음풍목'의 기운이 강하다.
11) 해亥-족궐음간경 : 족궐음간경의 성격은 동물 중 투혼을 상징하는 저돌적인 멧돼지에 배속할 수 있다.
사巳-수궐음심포경 : 수궐음심포경의 성격은 동물 중 지혜를 상징하는 뱀에 배속할 수 있다.
12) '변비'는 '백회혈'에 침을 놓아 뚫어서 치료한다.
13) 설사를 치료할 때 이뇨제를 쓰는 것은 또 하나의 멋진 치료법이다.
왜냐하면 대, 소변을 분리해 주기 때문이다.
14) 장질부사 : 장티푸스 특별한 증세가 없는 데도 고열이 4주간 정도 계속되고 전신이 쇠약해지는 질환
15) 수도불리(水道不利) : 소변길이 매끄럽지 못한 것. 소변이 나오긴 하는데 잘 안나오는 것
수도유리(水道有利) : 수도불리를 치료하여 수도를 유리하게 하고자 하는 것
16) 요 임금 : 요(堯)는 명군으로 알려진 중국의 신화 속 군주의 이름으로 삼황오제(三皇五帝) 신화 가운데 오제의 하나이다.
다음대의 군주인 순(舜)과 함께 성군(聖君)의 대명사로 일컬어지며 '요순'과 같이 함께 묶어 많이 사용한다.
하나라의 우왕, 은나라의 탕왕을 합쳐 요순우탕이라는 표현으로 쓰인다.
17) 격양가 : 농부가 태평한 세월을 읊은 노래
18) 여민동락 : '백성과 즐거움을 함께하다'라는 뜻으로 백성과 동고동락하는 통치자의 자세를 비유하는 말이다.
<맹자(孟子)>에서 유래
19) 순(舜)임금 : 순(舜)은 중국의 삼황오제 신화 가운데 오제의 마지막 군주이다.
20) 우(禹)임금 : 하나라의 시조. 요임금은 순임금에게 왕위를 물려주었고 순임금이 <우왕>에게 제왕의 자리를 물러주었다.
<사기> <하본기>에 의하면 우왕은 기원전 2070년 왕조를 개국하여 황하강(黃河)의 홍수를 다스리는 데 헌신적으로 노력하여 그 공으로 순(舜)이 죽은 뒤, 제후의 추대를 받아 천자가 되었다.
21) 해인삼매 : 부처가 <화엄경>을 설명하면서 도달한 삼매의 경지
바다에 풍랑이 쉬면 삼라만상 모든 것이 도장 찍히듯 그대로 바닷물에 비쳐 보인다는 뜻으로 일체의 번뇌가 끊어진 여여한 마음을 의미한다.
22) 부증불감 : 모든 존재의 참모습은 공(空)이므로 늘어나지도 줄어들지도 아니함
23) 이뇨제를 쓰면 소변길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대변에 수분이 많은 설사의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대, 소변을 분리에 주기 때문이다.
24) 상화지기의 열은 '광물질'로 치료한다.
25) 사소한 상식이 여러분들의 인생을 바꿉니다.
26) 소택혈(화,수,금 삼부혈) : 수태양소장경이 시작되는 자리로 새끼손가락 손톱바깥쪽(金)에 있는 경혈
뚱뚱하고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손목방향으로 긁어주면 효과가 있다.
소택혈을 손끝에서 손목방향으로 지압해주면 뚱뚱한 사람 중풍 예방의 특효다.
27) 심포(心包)를 잘 쓰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다.
28) 때로는 손해볼 줄도 알아야 한다.
29) 십선혈 : 응급할 때 쓸 수 있는 10개의 혈(穴)로서 체기가 있을 때 바늘로 찔러 검은 피를 내는 혈로 손톱 아래 2~3mm에 있다.
열 손가락 모두에 있어서 '십선혈' 또는 '십선처'라고 한다.
30) '심포경락'은 木, 火기를 가지고 있다.
가운데 손가락 끝을 따서 피를 뽑아주면 火기가 내려간다.
31) 다량의 인삼을 소매치기 당해 입에 거품을 물고 쓰러진 할머니를 심포경락, 양손 가운데 손가락 끝을 따서 치료했다.
32) 앞이마 두통은 대부분 '재물손실'에서 온다.
33) 항배강수수 : 목과 등줄기가 뻣뻣해 지는 증상으로 감기의 초기에 잘 나타난다.
34) 족태양방광경 : 눈의 안쪽에서 시작해 척추 양쪽을 흘러 찬 기운과 공포의 감정을 주관하는 경락
35) '후두통'은 뒷목이 뻣뻣해지고 열이 나는데 감성리듬이 상처받았을 때 생긴다.
36) 옆 이마가 아픈 것은 승진이 안되거나, 선거에서 떨어졌거나 등의 망신살이 뻗쳤을 때 온다.
37) 수태음폐경 : 12경락 중의 하나로 엄지로 흐르는 경락
어제혈(金,土,火삼부혈) : 손바닥 안쪽의 엄지 아래에 두툼한 살 중간을 지나가는 수태음폐경락의 경혈
38) 궐음
質 |
정기(正氣) |
사기(邪氣) |
형상 |
풍목風木 |
권력욕,지식욕 |
거만,비교,우월 |
기억,지혜,자존심,승부욕 |
39) '궐음'기운이 지나치면 '간땡이가 부었다'와 '간에 바람이 들어갔다'는 옛말이 상징하듯 거만해지고 허풍이 심해진다.
40) 서방정토세계로 들어가는 것은 십악팔사(十惡八邪)를 제거하자는 것
<제39회 조고각하>
1) 오른쪽은 양 왼쪽은 음
땅은 음
오른쪽으로 누우면 양과 음이 마주쳐 음양이 순환된다.
오른쪽으로 눕는 것은 음양의 이치에도 맞는다.
2) 이지함 : 호, 토정(土停) 조선 중기의 학자, 문신 <토정비결>의 저자. 역학 의학 수학 천문 지리에 해박하였다.
토정 이지함은 율곡보다 스무살이나 위였지만 친구와 같이 지냈다 한다.
3) 조고각하(照顧脚下) : '자기 발밑을 다 살펴라'는 뜻. '어디서나 잘 살펴라'는 뜻
4) 임맥 : 믿음(信)을 상징.
성기와 항문 사이에 있는 회음혈에서 시작되어 인체 정면 정중앙으로 흘러 올라 아랫 입술밑의 승장혈까지 흐르는 경락
5) 독맥 : 의심(疑)을 상징
척추 끝 장강혈에서 부터 후면 정중앙 척추를 흘러 윗 입술 안쪽 은교혈까지 흐르는 경락
6) 믿음만을 강조하는 종교는 무명, 어리석음을 자라나게 한다.
7) 가난의 과보는 도둑질한데서 온다. '보시'를 하면 '부유함'의 과보를 받는다.
8) 근심수구 풍뢰설 : 비단같은 마음씨와 능란한 말솜씨에 바람과 우뢰같이 연설하고
천수시경 만호후 : 시 구절 천 편으로 만호의 벼슬아치들을 조롱해도
증장다생 인아본 : 여러 생애 아상을 키우는 근본이라
사량아시 허부부 : 생각하면 이 또한 허허 헛되고 뜬 일이로다.
- 부설거사 사부시
9) 수피즘(Sufism) : 이슬람교도의 일부가 신봉하는 일종의 신비주의 사상
10) 당귀 : 참당귀는 단맛은 나지 않고 약간 쓴맛만 난다.
효능은 피가 부족할 때 피를 생성해 주는 보혈작용(補血作用)이다.
11) 사물탕 : 봄(당귀), 여름(천궁), 가을(백작약), 겨울(숙지황)
<제40강 오적 육취>
1)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독일의 작곡가. 1884 마이닌겐 관현악단 악장
19세기 후반 낭만주의 음악의 선두주자
2) 四生(사생)
태생(胎生) : 인간과 같이 모태에서 태어난 것
난생(卵生) : 새와 같이 알에서 태어난 것
습생(濕生) : 벌레, 곤충과 같이 습한 곳에서 태어난 것
화생(化生) : 과거의 업력(業力)에 의하여 나타난 것
3) 불혹(不惑) : 공자가 40세에 모든 것이 미혹(迷惑)도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
세상일에 갈팡질팡하거나 판단을 흐리는 일이 없게 되었음을 뜻한다.
불혹은 正氣, 邪氣를 판별하는 나이
4) 악마는 삿된 생각에서부터 생겨난다.
5) 불환금정기산 : 건조한 약으로 뚱뚱한 사람에게 좋다.
'황금하고도 바꿀수 없다'는 이름 그대로 정기(正氣)를 붇돋아 준다.
6) 창증(脹症) : 뱃속에 액체나 가스 등이 차서 부어오르며 숨도 가쁘다. 때로는 열도 난다.
7) 혈창(血脹) : 창만(脹滿)의 하나로 어혈로 인해 배가 불러 오는 것.
뭉친 피를 풀어주고 기를 잘 유통시켜야 한다.
8) 고창(鼓脹) : 장 안에 가스가 차서 배가 붓는 병
9) 곡창(穀脹) : 음식물로 인해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
10) 기창(氣脹) : 감정적인 장애,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기의 순환을 방해받는 것
11) 수소양삼초경 : 12경락중 하나로 넷째손가락을 지나며 지식을 배설하고 망각에 관여한다.
12) 인진오령산 : 간질환의 특효방
습열로 인한 황달을 치료하며 소변불리, 간경화, 복수, 신장염, 황달, 부종 등을 치료하는 데 쓴다.
13) 청간해울탕 : 간의 울화(鬱火)로 혈(血)을 상(傷)하여 유방에 멍울이 맺히거나 어혈(瘀血) 등이 뭉친 경결(硬結)이 만져지는 증세에 쓰인다.
간을 맑게 하고 울기를 풀어준다. 취(聚)에 쓴다.
14) 세간명목탕 : 간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눈을 맑게하는 탕약
15) 파적(破積) : 오래된 체증(滯症)을 고침. 적병(積病)을 고침
16) 오적(五積) : 5장(五臟)의 병으로 음기에 의해서 생긴다.
처음 생길 때부터 통증이 고정되어 있으며 상하좌우로 경계가 있다.
17) 육취(六聚) : 6부(六腑)의 병으로 양기(陽氣)에 의해서 생긴다.
처음 생길 때부터 뿌리가 없고 아픈 곳과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
18) 간심비폐신 오적은 고치기 힘들다.
19) 쌍금탕 : 불환금정기산과 쌍화탕을 합한 처방
20) 파적지제(破積之劑) : 한곳에 물려 있는 덩어리로 아플 때 이동하지 않는 적병을 다스림
21) 삼릉(三稜) : 기를 보하여 흐름을 강하게 해주고 어혈을 없애 순후, 어혈복통, 월경부조, 적취 등에 사용한다.
위암, 간암, 뇌전색, 뇌일혈로 인한 반신불수에 유효성을 보였다.
22) 봉출(蓬朮) : 위장병을 치료하고 위장내 정체 잔류와 가스가 찬데 건위작용을 한다.
뿌리줄기를 약으로 쓰며 성질이 따뜻하여 식적(食積), 어혈(瘀血) 등에 쓰인다.
여성의 혈기가 울체되어 적취가 생긴 것을 치료하며 남성의 기가 하복부에서 위로 치솟는 증상을 치료한다.
23) 진심직설 : 고려시대 보조국사 지눌 스님이 진심(眞心) 참마음의 내용과 그 참마음을 얻는 수행방법에 대해 요점을 설명한 선서의 백미로 꼽히는 책
24) 죄무자성종심기 : 죄업에는 자성이 없어 마음따라 일어나니
심약멸시죄역망 : 마음 만약 멸한다면 죄업 또한 사라지네
25) 양적즉 적자제 : "바른 기운을 기르면 積-덩어리는 절로 사라진다"는 뜻
26) 봄은 바람의 계절. 봄에 중풍이 많이 온다.
27) 뇌혈전증 : 수일간에 걸쳐 운동장애, 언어장애와 같은 뇌기능 마비증세가 진행된다.
28) 수궐음심포경 : '심포경'은 심장을 보자기처럼 감싸고 있는 '심포'를 관장하고 있는 경락
29) 어혈(瘀血) : 체내의 혈액이 일정한 자리에 정체되어 노폐물이 많아져 생기는 병증
30) 당귀수산 : 당귀미를 군약(君藥)으로 하고, 적작약(赤芍藥), 감초(甘草) 등의 약재로 구성되어 타박상 또는 그 밖의 외상(外傷)으로 인한 어혈(瘀血)을 푸는 약
31) 당귀신 : 당귀의 머리와 꼬리 부분을 잘라 낸 가운데 토막을 이르는 말. 보혈제로 쓴다.
당귀두 : 당귀의 머리 부분. 지혈제로 쓴다.
당귀미 : 당귀 끝의 가는 부분. 피를 잘 돌게 하고 어혈을 푸는 데에 쓴다.
32) 찬시(竄視) : 소아풍증(小兒風證) 때 안구가 위나 아래로 돌아가는 것으로 경풍팔후(驚風八候)의 하나임
33) 각궁반장(角弓反張) : 소아에게 사지경련이 나타나는 병증으로 '경기'라고도 한다.
허리와 등이 뒤로 젖혀져서 마치 활처럼 휘는 증상
34) 장궁노현(張弓弩弦) : 몸이 활처럼 반대로 뒤집어지는 증상
몸 머리가 발에 닿을 만큼 구부러진 증세
35) 구루병 : 비타민D의 결핍으로 일어나는 뼈의 병으로 뼈에 칼슘이 붙기 어려워 뼈의 변형(안짱다리 등)이나 성장장애 뼈가 이상한 모양으로 휘는 증상
36) 처변불경 : 처해 있는 환경이 변했다고 놀라지 말라.
인생도처 유청산 : 인생 가는 곳 마다 푸른 희망이 있다.
37) 자학도 지나치면 병이다.
38) 선행삭변 : 동양의학에서 바람은 잘 돌아다니고 잘 변한다고 본다.
선행(善行)이란 풍사가 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병이 한 자리에 있지 않고 이동하는 것을 가리킨다.
39) 현맥 : 맥이 곧고 길며 팽팽한 거문고의 줄을 뜯는 것처럼 긴장된 맥
40) 뚱뚱하고 냉한 사람은 겨울에 위험하고, 마르고 열있는 사람은 봄에 위험하다.
41) '분노'는 중풍의 지뢰밭이다.
42) 편신양여충행 : 온 몸에 벌레가 기어다니는 것과 같이 굼성거리고 가려워서 참을 수 없는 증세
43) 떨리거나 얼굴에 벌레가 기어다니는 느낌이 있다든가 하면 둘째 손가락에 마비가 오는 증상이 있으면 중풍올 확률이 높고 가장 위험하다.
44) 십선혈 : 응급할 때 쓸 수 있는 10개의 혈(穴)로서 체기가 있을 때 바늘로 찔러 검은 피를 내는 혈로 손톱 아래 2~3mm에 있다.
열 손가락 모두에 있어서 '십선혈' 또는 '십선처'라고 한다.
45) 중풍으로 쓰러져 급할 때는 '십선혈'을 바늘로 따줘라.
46) 소택혈(화,수,금 삼부혈) : 수태양소장경이 시작되는 자리로 새끼손가락 손톱바깥쪽(金)에 있는 경혈
뚱뚱하고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손목방향으로 긁어주면 효과가 있다.
소택혈을 손끝에서 손목방향으로 지압해주면 뚱뚱한 사람 중풍 예방의 특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