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글은 tistory에서 100% 인용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출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flowerbongbong.tistory.com/46
내용을 요약하면,
이제 얼마 안있으면 부활절이 다가오는데요. 부활절은 기독교에서 지키는 대표적인 절기중 하나이죠!
부활절이란 십자가에 돌아가신 예수님께서 다시 부활하신 것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부활절날짜가 매년마다 다르다고 하는데요!
그럼 도대체 올해 부활절은 언제일까요? 또 부활절날짜 계산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것을 오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활절날짜 계산법
부활절날짜 계산법은 춘분이 지난 만월 다음에 오는 첫번째 주일을 부활절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날짜를 알수 없기 때문에 먼저는 매년 춘분날짜와
다음에 뜨는 보름달의 날짜를 알아야 부활절 날짜를 알수가 있습니다.
조금은 어렵고 복잡하죠?
그러나 한번 계산을 하면 부활절계산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데요.
올해를 예로 들어본다면, 2014년의 춘분은 3월 21일이 됩니다.
그뒤로 첫 만월은 4월 14일이되는데요.
4월14일 다음 (만월 다음)에 오는 첫번째 주일이 바로 4월 20일이 됩니다.
그래서 올해 부활절날짜는 4월 20일이 되는것입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이런식으로 계산을 하게되면,
2015년 부활절날짜는 4월5일이며
2016년 부활절날짜는 3월27일이 됩니다.
이같은 부활절날짜 계산에 대한 결정은 제1회 니케아공의회에서 결정된 것이라고 합니다.
부활절과 달걀
부활절과 달걀은 빼놓을수 없는데요.
부활절만 되면 교회 곳곳에서 거리에 나와 사람들에게 달걀을 나눠주는 모습을 흔하게 볼수가 있습니다.
왜 달걀을 나눠주는 걸까요?
그 이유에 관해서는 저마다 의견이 다르지만, 가장 기본적으로는 부활절이 예수님의 부활하심을 기념하는 축제일이기 때문에
생명의 탄생을 의미하는 달걀에 서로의 소망을 담아 선물하거나 교환하는 것을 행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또 죽음을 깨뜨리고 부활하신 예수님의 놀라움을 굳은 달걀을 깨고 나온 병아리와 같다 해서 달걀을 선물하는 것이라고도 하네요.
사실 성경에서는 그 어디에도 부활절에 달걀을 나눠주는 풍습이라던지 그것에관한 기록은 없다고 하네요.
달걀을 나눠주는 풍습은 독일의 종교인에게서 오게 되었다고 하는 말도 있는데요.
현재 부활절을 뜻하는 EASTER가 게르만족이 숭배했던 봄의여신 EOSTRE(에오스트레)에서 유래된 것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중요한건 성경에 있다 없다를 떠나 예수님의 부활하심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것이 부활절이라고 하는것이니
단순히 계란을 주고 받는것으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부활절의 참의미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것이
우리와 어떤 상관이 있는지를 깨닫는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2017년 부활절날짜 4월16일 잊지 마시고! 부활절날짜 계산법을 알아두셔서 미리미리 부활절 준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