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 지식정보사회 최고의 기회 / [마이크로 트랜드]
저자 : 법학박사 김태수
출판사 : 엔타임
소갯글 : 변화의 속도가 과거에 비해 매우 빨라졌다.
앞으로 그 속도는 지금보다 더 빨라질 것이다.
결국 성공은 변화를 예측하고 준비하여, 다가오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거나 주도하는 자의 것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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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사회에서는
대형광고에 의해 대기업들에게 지배되어온 메가트랜드 물결이
지식정보 사회로 바뀌면서
구전광고의 프로슈머에 의한 마이크로트랜드 물결로 전환되고 있다.
PART 1 : 변화 그리고 혁명
지금까지는 TV 나 신문의 뉴스가 정보인 것으로 알고
판단하고 행동을 했었지만, 이제는 선도정보의 가치를 상실하고
트위터 등 새로운 유형의 정보전달체계가 구축되고 있다.
IPTV 가 상용화하는 2015년 경에는 TV 광고 기능은 완전히 상실하기에
대기업도 소비자의 구전광고에 의존하는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바뀔 수 밖에 없는 마이크로트랜드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PART 2 : 혁명과 기회
메가트랜드 시대에는 좋은 대학을 졸업하고
대기업에 취직하는 것이 많은 젊은이들의 꿈이었다.
산업사회에서는
생산만해내면 소비는 문제가 없기에 대량생산으로
생산단가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었으나,
지식정보사회인 지금은
기술의 발달로 생산 보다도 소비가 문제이고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생산으로 변하고 있다.
최근 일어나고 있는 혁명적 새로운 부의 물결이 주는 변화의 충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산업시대의 사고방식을 뛰어넘어야 한다.
물리적 자본과 눈에 보이는 재산의 축적이
산업시대의 메가트랜드형 경제의 특징이었다면,
새로운 마이크로트랜드 시대에는 유용한 정보와 지적자산의 기반 위에
구축되어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힘' 즉 네트워크를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부의 관념이 '소유에서 접속으로 이동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적극적인 인식인 것이다.
21c 유통경제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신체제인 '네트워크 마케팅'은
유통경제에서 일어나고 있는 마이크로트랜드 시대, 프로슈머의 시대,
접속의 시대에 부의 축이 이동되는 중심 통로가 될 것이며,
새로운 변화에 대한 핵심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PART 3 : 백조의 꿈
새로운 물결은 타이밍이 중요하다.
지금은 대기업들에 의해 지배되어온 메가트랜드의 물결이
현명한 프로소비자들에 의한 새로운 물결인 마이크로트랜드로
전환되는 결정적인 시기인 것이다.
오늘은 과거 어느 시점 나의 선택에 의한 행동의 결과라고 했다.
미래는 현재 나의 선택에 의한 결단과 행동으로 바뀔 수 있다.
우리는 항상 지식정보에 기반한 선도정보에 깨어 있어야 한다.
우리의 경제체질은 프로슈밍 문화와 결합되어
시스템화된 로열티경제로 마이크로트랜드를 선도하며
세계경제를 주도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수많은 신규 백만장자들이 이러한 마이크로트랜드의
주역으로서 프로슈머에 의한 프로슈머마케팅에서 나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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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지금, 과거의 아픈 상처와 현재의 불안감을 떨쳐낼 수 있는
새로운 비전과 기회의 땅으로 향하는 문턱에 서 있다.
새로운 물결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대기업 절대 주도의 경제가 아니라
그 주도권이 소비자, 프로슈머에 의해
미래 경제가 결정되는 그런 환경이 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마이크로트랜드 시대에
프로슈머 마케팅이야말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 ( The Best Chance ) 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