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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탐구대회 요강이 발표 되었습니다. 작년과는 많이 다르네요.
우수한 우리 대원들이 많이 참여 했으면 합니다.
기계과학(과학상자), 항공우주과학(물로켓), 과학탐구토론
관심있는 대원들은 문의 바랍니다.
1. 과학미술
◀ 개 요 ▶
주최 측이 제시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탐구 요소 및 원리를 바탕으로 주제를 표현하기에 가장 적절한 재료를 선택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표현방법을 적용한 작품을 제작, 설명하여 과학과 미술의 융합을 시도한다.
◀ 목 적 ▶
가. 학생들에게 과학적인 과제를 해결하게 함으로써 팀워크에 의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나. 결과를 위한 경쟁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태도를 배우게 하고 성취의 기쁨을 누리면서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다. 도전정신과 리더십을 가진 21세기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글로벌 리더를 양성한다.
◀ 방 침 ▶
가. 학생 2명이 한 팀이 되어 활동의 전 과정을 협동하여 전개한다.
나. 제시된 과제에 대하여 팀이 협력하여 표현한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발표를 통해 전달한다.
◀ 참가대상 ▶
가. 초 ․ 중등학생
나. 참가팀의 구성 : 2인 1팀
1) 반드시 현직에 있는 지도교사 1인 또는 2인이 있어야함.
※ 참가팀 구성이 서로 다른 학교로 이뤄질시 지도교사 2인도 인정함
2) 팀원 2명은 동일 시·도교육청 소속이어야 함.
◀ 규 칙 ▶
가. 대회에 필요한 도구는 주최 측이 제공하는 것으로 제한하되, 기존의 채색 도구를 포함한 다양한 재료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나. 문제는 당일 제시하며, 전체 측정은 4시간 이내이다.
다. 작품 제작을 위한 표현 기법(모자이크, 데칼코마니 등)의 다양성을 평가한다.
라. 작품 설명서 작성 및 홍보 연습 시간은 30분이며, 발표 시간은 5분이다.
마. 작품 제작 후 발표를 위한 순서는 현장 추첨에 의해 결정한다.
바. 설계도, 밑그림 등 참고 자료는 지참할 수 없다.
◀ 심사규정 ▶
가. 평점은 총 100점 만점이다.
나. 동점의 경우 작품 제작 점수→ 작품 설명 및 발표점수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다. 작품제작 과정(3시간)에서 제한시간을 초과할 경우 매 10분마다 2점씩 감점한다.
라. 다음의 경우는 실격으로 처리한다.
1) 타인의 작품을 모방했을 경우
2) 주최 측에서 제공한 이외의 재료를 사용했을 경우
3) 발표 시간 5분을 초과한 경우
4) 설계도 및 밑그림, 작품 설명서 등을 지참한 경우
마.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2. 기계공학
◀ 개 요 ▶
주최 측이 제시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 설계방안을 작성하고 설계를 바탕으로 적절한 분량의 부품을 선정, 2인 한 팀을 이루어 역할을 분담하고 작품을 제작하여 기계공학의 다양한 원리를 체험하고 과제를 실현한다.
◀ 목 적 ▶
학생들에게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계 공학적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과제의 융합적 구현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 인성을 높인다.
◀ 방 침 ▶
가. 학생 2명이 한 팀이 되어 활동의 전 과정을 역할 분담과 협동을 적절하게 하여 과제를 해결한다.
나. 제시된 과제를 융합적인 창의력을 발휘하여 구상 설계한 것을 효과적인 탐구와 제작을 통해 해결한다.
◀ 참가대상 ▶
가. 초 ․ 중등학생
나. 참가팀의 구성 : 2인 1팀
1) 반드시 현직에 있는 지도교사 1인 또는 2인이 있어야함.
※ 참가팀 구성이 서로 다른 학교로 이뤄질시 지도교사 2인도 인정함
2) 팀원 2명은 동일 시·도교육청 소속이어야 함.
◀ 규 칙 ▶
가. 대회에 필요한 부품은 대회 참가팀의 요구에 의하여 주최 측이 제공하는 것으로 제한하되, 기타 작품 제작에 필요한 도구들은 개인이 지참을 원칙으로 한다.
나. 설계, 제작, 작품설명서 쓰기 포함하여 3시간으로 한다.
다. 과제 제시
1) 과제는 당일 제시하되 30분 이내의 설명을 한다.
2) 대회 장소에 따라 전원을 선택 확인하여 제공될 부품(전원, 모터, 과제 수행에 필요한 여러 부품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3) 초 ․ 중등의 기본 과제를 공통으로 제시하되 최종 과제수행에 난이도를 차별화 한다.
라. 과제 수행 준비(설계 및 제작)
1) 과제에 대한 구상을 제시된 도면에 구체적인 설계로 나타낸다.
- 제시된 도면에 설계와 기계공학의 원리를 제시함
- 설계도에 따라 필요 부품을 요청함(설계도에 부품표 명시함)
2) 작품 제작
- 제작 과정에서 팀 2인의 역할을 분명하게 수행하여야 함
(예시- 1인은 설계 중심, 1인은 제작 중심 등)
- 부품을 설계도에 따라 요청하고 지급 받음
(초기에 지급된 부품들이 최종 제작에 사용된 비율로 평가하되 부족한 경우는 1회추가 지급하되 2회부터는 감점처리가 되며, 최종 제작 후 부품이 남으면 감점)
※ 2회 이상 부품 추가요청 및 최종 제작 후 부품 남았을 시 감점 기준은 대회당일 심사위원 협의를 통해 결정한다.
3) 제작 완료 후에 작품설명서 및 최종 설계도 작성
- 최종 작품에 소요된 부품을 명시하여 설계도를 작성함
- 팀 2인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작품설명서에 명시함
마. 과제 수행
1) 작품 제작 후 과제 수행 순서는 현장 추첨에 의해 결정한다.
2) 과제 수행에는 시간제한을 두어 시간에 따라 차등 평가 한다.
3) 과제 수행은 2회로 1회 시간은 3분으로 제한하며 연속해서 수행하지 않는다.
4) 1회 수행 후 작품 수정 시간을 20분으로 한다.(추가 부품 사용은 불가)
◀ 심사규정 ▶
가. 평점은 총 100점 만점이다.
나. 작품제작 과정(3시간)에서 제한시간을 초과할 경우 매 5분마다 2점씩 감점한다.
다. 동점의 경우 과제수행 점수 → 작품제작 점수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라. 다음의 경우는 실격으로 처리한다.
1) 타인의 작품을 모방했을 경우
2) 주최 측에서 제공한 이외의 재료를 사용했을 경우
3) 제작시간 20분을 초과한 경우
마.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심 사 기 준 |
평가 요소 |
배 점 |
총 점 | ||
작품 설계 |
설계의 정확성 |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설계되어 있는가? |
20 |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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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제작 |
제작 완성도 |
제작 조립 상태가 견고하게 되어 있는가? |
10 | |
제작 창의성 |
기계공학의 원리가 창의적으로 적용되어 있는가? |
10 | ||
역할 수행도 |
설계도와 완성도의 차이와 역할 분담이 적절 했는가? |
10 | ||
작품 설명서 |
기계공학적 원리가 적절하게 설명되어 있는가? |
10 | ||
과제 수행 |
과제 수행도 |
과제가 어느 정도 성공 하였는가? |
30 |
40 |
과제 수행기록 |
과제 수행의 시간 계측을 절대평가로 한다. |
10 | ||
감 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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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점 |
100 |
작품 설계도 |
참가 번호 |
지역(17개 시도) |
학교 |
학년 |
성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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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표 | |||||||
부품 그림 및 부품명 |
초기 지급수량 |
추가 지급수량 |
사용 후 남은 양 |
부품명 |
초기 지급수량 |
추가 지급수량 |
사용 후 남은 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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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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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품 설계 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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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공․우주
◀ 개 요 ▶
주어진 재료로 미션을 수행할 수 있는 비행체와 추진체를 구상하여 제작, 발사한다. 제작하는 비행체와 추진체의 제작원리와 비행원리에 대하여 기록하고 설명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 목 적 ▶
가. 학생들에게 항공․우주 과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이해를 포함한 이론적 탐구와 실제적 활동을 겸하게 한다.
나. 비행체와 발사체를 탐구하여 제작하는 과정에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개발하고 항공․우주과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게 한다.
다. 도전정신과 리더십을 가진 21세기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글로벌 리더를 양성한다.
◀ 방 침 ▶
가. 학생 2명이 한 팀이 되어 활동의 전 과정을 협동하여 전개한다.
나. 제작한 결과물의 제작 원리와 임무 수행 원리를 과학적으로 설명하도록 한다.
◀ 참가대상 ▶
가. 초등학생, 중학생
나. 참가팀의 구성 : 2인 1팀
1) 반드시 현직에 있는 지도교사 1인 또는 2인이 있어야함.
※ 참가팀 구성이 서로 다른 학교로 이뤄질시 지도교사 2인도 인정함
2) 팀원 2명은 동일 시·도교육청 소속이어야 함.
◀ 규 칙 ▶
가. 비행체 제작에 필요한 모든 재료는 주최 측에서 제공하고 참가팀은 현장에서 미션 수행에 적합한 비행체를 제작한다. 제공된 이외의 재료 및 사전 제작 도면은 사용할 수 없으며 사용 시 실격 처리한다.
나. 외형(비행체 길이 포함) 및 부속품 등 모든 공작은 참가자 자유의사에 의해 제작하나, 비행체와 발사체가 외형상 상해의 위험이 있거나 그 외 구조적으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심사위원이 교체를 요구할 수 있다.
다. 비행체의 제작은 4시간 이내에 완료(작품설명서 포함)하여야 하며 참가팀 당 1대를 제작한다. 제작한 비행체에 본인의 이름과 참가번호를 명기하며 심사위원의 검인을 받는다(사진촬영). 단 제작 시간은 상황에 따라 심사위원의 재량으로 변경 될 수 있다.
라. 비행체의 제작 중 2회의 시험발사 기회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오류를 수정하도록 한다.
마. 비행 순서는 추첨순 또는 심사위원의 재량에 따라 1회의 발사기회를 부여하고 발사 종료 후 비행 결과를 확인할 시간을 준다.
바. 비행은 심사위원의 지시에 따르며 비행 전 ‘비행원리와 제작원리’를 간단히 설명하고 심사위원의 통제에 따라 비행시킨다. 심사위원의 비행 지시신호 전 비행하는 경우, 실격 처리한다.
※ 설명시간 3분 초과 시 0점 처리, 비행준비 3분 이내, 비행 지시 후 30초 내 비행
사. 대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비행지시 호명 후 30초 이내에 비행에 임하지 않을 경우 감점한다.
예시> 30초 (시간경고), 30초 (시간통보), 1분(-1점), 1분30초(-2점), 2분(-3점), 2분30초(-4점), 3분 이후 (실격 처리)
※ 감점 기준은 대회당일 심사위원 협의를 통해 결정한다.
아. 비행 장비의 이동 및 설치는 대회 참가자 스스로 함을 원칙으로 하며, 이동이 힘들 경우 대회 주최 측에서 지정한 보조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이 보조원에 대해서는 어떤 이의도 제기할 수 없음(해당 학교 교사 및 학부모 불가).
◀ 심사규정 ▶
가. 심사는 비행체 제작성 및 창의성(50점), 비행체 비행성능(50점)을 합산하여 고득점 순으로 등위를 정한다. 비행체(작품설명서 포함) 제작은 4시간 이내에 작업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시간을 초과하여 제출하거나 제작 상태 평점 후 비행 심사까지 비행체(작품설명서 포함)를 임의로 변경할 경우 실격처리 한다(상황에 따라 심사위원 재량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나. 동점의 경우 ‘비행점수 → 제작점수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다. 비행 시작 지점의 선 처리는 직선으로 하고 선상의 어디에서나 비행이 가능함을 원칙으로 하나 발사선을 넘어설 수 없다.
라. 비행 시에는 검인을 받은 비행체만을 이용하여 비행시키며 1회 비행한 기록만 점수로 인정한다. 부주의로 인한 파손은 참가자가 책임을 지며 별도의 수리 시간은 제공하지 않고 수리 후 비행을 원할 경우 1분에 1점씩 감점하고 20분 초과 시 비행기회를 박탈한다.
마.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항공․우주 부분 주제 예>
※ 아래 예시는 새롭게 변하는 항공우주 종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로서 본선대회 주제는 아닙니다. 참고바랍니다.
주어진 재료를 이용하여 제공된 발사체에 가장 적합한 비행체를 조건에 알맞게 제작하여 임무를 수행하시오. 조건의 예> 제작한 비행체의 길이는 25cm 이상 무게 150g 이상 이어야함. 날개는 반드시 2장 이상, 날개 하나의 면적은 30㎠ 이어야함. 임무의 예> 제작한 비행체를 목표 지점까지 비행시켜 착륙시키시오. 발사체를 이용하여 가장 멀리 갈 수 있는 비행체를 만드시오. 발사체를 이용하여 가장 높이 갈 수 있는 비행체를 만드시오. 주어지는 재료의 예>
1) 작품설명서에 작품의 구상도, 비행원리, 제작원리를 반드시 기록하시오.(4시간) 2) 발사 전에 자신이 제작한 비행체의 특징과 팀원의 역할을 심사위원에게 설명하시오.(3분 이내에 1인 이상이 발표) 3) 반드시 심사위원의 발사 신호 후 발사하시오.
※제공할 수 있는 발사체의 형태 - 물로켓 발사대, 에어로켓 발사대, 스프링을 이용한 형태의 발사대, 고무줄의 탄성을 이용한 형태의 발사대 등 ※예선대회에서는 반드시 주어진 재료로 제작한 비행체가 제공한 발사체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예비 실험 후 주제를 제공해야함. ※예선대회에서는 예시자료를 지역사정에 알맞게 변경 후 적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예선대회에서는 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재료를 각자 준비하여 대회에 참가하게 할 수 있음. |
심 사 기 준 |
평가 요소 |
배 점 |
총 점 | ||
비행체 제작성 및 창의성 |
제작 창의성 |
․ 구조 및 비행 창의성 등 |
30 |
50 |
제작 완성도 |
․ 전체적인 외형, 조립 상태 등 |
10 | ||
과제 충실도 |
․ 작품설명서 작성 및 충실도 ․ 미션 수행에 대한 이해도, 표현력, 역할분담 등(작동 원리와 비행 원리에 대한 설명 필수) |
10 | ||
비행체 비행성능 |
과제 완성도 |
․ 주어진 과제 완성도 ․ 작품설명서의 비행원리와 다르게 미션 달성시 감점 |
50 |
50 |
감 점 |
․ 발사 호명 후 30초 내에 비행에 임하지 않은 경우 ․ 수리 시간 1분에 1점, 20분 후 실격 ․ 그 외 심사위원 협의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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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점 |
100 |
6. 탐구토론
◀ 대회 목적 ▶
주어진 탐구주제 중 스스로 탐구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토론을 통해 의사교환 함으로써 창의적 문제 해결력 증진 및 과학 토론능력 배양과 더불어 과학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
◀ 참가 대상 및 인원 ▶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각 부문 3명 1조 (학년 제한 없음)
- 3명이 반드시 참여해야 하며, 결원이 발생할 경우 참가자격 박탈
- 단, 천재지변, 불의의 사고 등으로 이동이 불가능 할 경우 해당사항에 대한 증빙서 제출 시 주최측에서 인정하는 범위내에서 참가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음.
예) 신체의 심각한 부상으로 인하여 거동이 불가능할 경우(진단서 제출)
◀ 탐구주제 ▶
☐ 초등부 탐구주제 :
☐ 중등부 탐구주제 :
☐ 고등부 탐구주제 :
◀ 대회 준비 ▶
1) 참가팀의 팀명 지정하여 참가신청시 제출하여야 한다.
- 참가신청은 예선대회 참가신청으로 갈음(재단에서는 시도 담당기관에서 접수받음)
2) 제시된 탐구주제에 대한 세부주제 결정하여 대회에 참가해야 한다.
- 결과요약서 및 결과보고서에 기재하고 해당 주제에 맞게 탐구해야 한다.
3) 첨부된 양식의 논문요약서, 논문(결과보고서)를 지정된 기한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 정확한 제출일자는 공지예정
4) 작성 및 제출방법
- 논문요약서 : 논문내용을 요약하여 1쪽으로 작성(반드시 1쪽으로 작성요망)
- 논문(결과보고서) 작성 : 50쪽 내외 국문으로 작성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팀은 대회 참가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용량제한 : 100M)
※ 첨부되는 사진은 용량을 줄여서 작성
- 논문(결과보고서) 내용 : 문제해결에 있어 해결방향, 이론적 접근, 실험내용, 연구결과, 연구과정 등을 기록
- 논문(결과보고서 제출) : 보고서를 재단에서 제시한 방법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하고, 대회 당일 좌철제본하여 5부 지참해야 함(파일명 : 청과탐2012-결과보고서_학교명_팀명)
- 대회 발표자료 : 참가팀은 해결된 연구결과가 각 문제마다 15분간 발표할 수 있도록 발표자료(PPT)를 작성하고, 대회 당일 파일로 제출
◀ 대회 규칙 ▶
1) 3인 1조 공동으로 탐구주제와 관련된 탐구문제를 포착한다.
2) 각 조별로 포착한 탐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본 기구, 약품, 센서,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관찰, 측정하고 분석하여 탐구하고 탐구 결과를 정리한다.
3) 대회 당일에는 조원들이 역할을 분담하여 발표, 질문, 평론을 번갈아하며 그 동안 탐구한 내용에 대하여 발표와 토론을 한다. 토론에서 각 조는 자신의 주장을 옹호하고 상대편이 지적한 문제에 대하여 공개적으로 방어하는데, 자기 팀의 주장을 상대방뿐만 아니라 대중에게도 효과적으로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자신들의 주장의 정당성을 입증할 수 있게 제작된 모형이나 도구, 컴퓨터, 빔프로젝터, OHP 등의 활용, 시연 등도 가능하다.
4) 탐구결과 보고서는 행사 당일 사전에 대회진행 본부에 5부 제출한다.(좌철제본)
5) 1회전에 4팀이 참가하여 서로 발표, 반론, 평론 및 참관을 번갈아 하여 4번 이루어진다.(단, 참관 팀은 논쟁에 참여하지 않음)
구분 |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A |
발표 |
참관 |
평론 |
반론 |
B |
반론 |
발표 |
참관 |
평론 |
C |
평론 |
반론 |
발표 |
참관 |
D |
참관 |
평론 |
반론 |
발표 |
6) 예선전과 결승전은 모두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50분간 진행한다. (제한시간 반드시 확인)
☐ 제한시간
* 경기 시작 전 심사위원장은 팀장들로 하여금 각자 팀원을 소개하게 하고, 이어 심사위원들을 소개함
* 한 단계가 종료된 후 휴식 및 준비시간 10분
항목 |
제한시간 |
① 발표팀의 발표 |
15분 |
② 반론팀의 준비 |
3분 |
③ 반론팀 질의 및 반론(최대 5분), 발표팀의 답변, 두 팀간의 논쟁 |
15분 |
④ 평론팀의 준비 |
3분 |
⑤ 평론팀의 평론 |
5분 |
⑥ 발표팀의 마지막 논평 준비 |
3분 |
⑦ 발표팀의 마지막 논평 |
3분 |
⑧ 심사위원의 평가 |
6분 |
총 시간 |
53분 |
※ 규정제한시간을 지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발표시간의 제한시간 초과 시 감점처리(5점/40점) / 나머지의 경우 제한시간 초과 시 제재
- 타종시간 : 3분전 한번, 1분전 두 번, 마지막 세번(발표, 반론)
7) 경기 진행 방법
① 발표 : 발표자는 자기 조의 탐구주제에 대한 주요 착안점과 과정 및 결론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제한 시간 내에 공동 탐구자의 도움을 받으며 그림, 슬라이드, 사진 등을 사전에 준비하여 제시하거나 시범실험을 보일 수 있다.
② 발표에 대한 반론팀의 질문, 발표자의 반론, 및 토론반론자는 발표자의 발표 내용을 듣고, 반론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반론 시 답변자를 지정하여 질문 할 수 있다. 이때 논쟁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발표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한다. 발표자는 예, 아니오 등으로 답을 한다. 반론자는 발표자의 주요 착안점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발표에 대한 비판을 한다. 여기에는 발표자의 실수, 문제 이해의 오류, 해를 구하는데 있어서의 방법론적 부당성 등을 제시한다. 그러나 비판에는 오직 발표자의 해결에 관계된 것만이 허용된다. 반론자가 자신의 해를 제시할 수도 있다. 이어 발표자와 반론자 사이의 논쟁이 이어진다. 여기서 발표자의 연구 내용이 토론된다. 발표자는 반론자의 질문에 답변해야 하지만, 반론자가 우선권을 가진다.
③ 발표자와 반론자의 견해에 대한 평론자의 해설과 논평, 평론자는 발표자의 중요한 쟁점과 반론자의 비판 의의와 강약점/장단점을 지적한다.
④ 발표자의 마무리 : 반론자의 반박과 평론자의 평가가 논의되고 결론적인 마무리를 한다.
8) 원칙적으로 발표, 반론, 평론의 역할을 분담하여 역할 맡은 자가 진행하되, 필요에 따라 다른 역할 맡은 학생이 일부 도와줄 수 있다.
9) ‘토론’은 맡은 분담 역할에 상관없이 조원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다.
10) 예선전 조편성은 심사위원회 또는 장학사/연구사 회의를 통하여 별도로 정한다.
첫댓글 관심있는데 어찌준비해야 하는지 첨이라서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어느종목 관심이 많으시고 무엇이 궁금하신지.....
과학상자는 지금하고 있구요 물로켓은 한번도 안해봐서 그렇지만 애는 물로켓을 한번해보고 싶다네요
그리고 같이하는 조원이나 지도교사는 꼭 다니는학교에서 찾아야하나요
이 대회의 지도교사는 학교 선생님이 담당하십니다. 인원이 많으면 학교에서 예선전을 하구요 학교마다 틀려요. 물로켓 대회는 작년에 우리대원이 물로켓부분 대구 1등 했습니다. 국장님과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네 ^^
기계과학이랑 항공우주과학에 준비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네 연맹에서 물로켓과 항공은 챌린지 대회 대비 훈련을 준비하고 있는데 그것을 참고 하시면 되구요 기계과학은 연맹과 남구지역대에서 계속 진행 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장님과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네...감사합니다....국장님께 문의를 받아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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