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 참여가 없어서 그냥 혼자했습니다.
선정된 장난감 : 큐브
장난감 놀이방법, 특징 : 보통 정육각형의 형태로서 3x3이 가장 표준적이고 2x2 또는 4x4 그 위로 더 많은 갯수로 분할된 큐브도 존재하며 정육각형 만이 아닌 팔각형이나 여러 다각형 또는 케릭터형태를 띄기도한다.
원래 보통의 큐브는 정육각형, 다각형의 면마다 다른 색으로 되어있는 면을 돌려가며 맞추어가는것이 규칙이지만 최근에는 여러형태를 띈 큐브도 나왔기 때문에 색을 맞추기보다는 형태를 맞추는특징을 가진 큐브도 존재한다.
관련 경쟁상품군 조사 - 차이점 조사
일단 큐브는 형태나 도형의 차수가 다르기만 할뿐 큐브라는 놀이의 규칙은 같기때문에 큐브 끼리의 경쟁상품을 비교하기 보다 큐브의 장르인 퍼즐로 비교해보기로 하였다. 우선 큐브는 형태가 정형화 되어있다. 그 뜻은 큐브가 퍼즐의 가장 기본적인 피스를맞추는 피스퍼즐과 비교했을때 색이나 형태가 제조사 마다 다를 지라도 기본적인 형태는 정형화 되어있다 그 특성 때문인지 큐브 같은경우는 전세계적으로 프로기사들도 있고 경기나 클리어 기록세우기 대회가 활발하게 열리는 편이다.
또 다른 비교 대상으로는 3D 퍼즐이 있다. 이 장난감의 경우 정형화 된 제품이 아니여도 여러가지 형태를 케릭터를 레고 같은 형식으로 만들어 퍼즐을 끼워 맞추어 완성시키는것에 목표를 둔다.
이제품은 큐브와 크게 다른점은 형태가 입체적인 퍼즐임에도 불구하고 완성했을때 조형미가 큐브에 비해서 상당히 높다는것이다. 그래서인지 이 제품은 큐브와 다르게 완성했을때 다시 망가 트려서 다시 조립하기 보다는 맞추어서 조형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그 때문인지 3D 퍼즐 또한 큐브에 비하면 경기나 기록세우기 대회가 없는편이다.
아래 사진은 순서대로 큐브 , 피스퍼즐, 3D퍼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