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터는 풍경 사진을 차별화할 수 있는 좋은 액세서리입니다. ND 필터를 사용하면 낮에도 긴 셔터 속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느린 셔터 속도를 이용해 사진에 독특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풍경 사진을 촬영할 때는 인물 사진에서처럼 작가가 피사체에 개입해 연출을 하거나 조명의 상태를 조절하는 등의 작업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좋은 풍경 사진을 촬영하려면 먼저 좋은 피사체를 찾고, 그 피사체가 가장 아름답게 표현될 때가 언제인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마디로 풍경이 좋은 곳에 가서 가장 빛이 좋은 시간에 촬영을 하라는 것입니다.
풍경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빛이 좋은 시간이다
풍경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빛입니다. 선명하고 또렷한 풍경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맑은 날 피사체가 빛을 마주 보고 있는 시각, 즉 촬영자가 태양을 등지고 있는 시각에 촬영을 해야 합니다. 특히 파란 하늘을 아름답게 촬영하고자 한다면 태양의 방향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사체가 햇빛을 등지고 있는 상황인 역광에서는 좋은 사진을 얻기 어렵습니다. 피사체를 실루엣으로 표현하거나 피사체의 주변에 밝은 하이라이트를 주고자 하는 등 역광이 보여주는 독특한 효과를 의도할 경우 역광 촬영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풍경 사진이라면 가급적 햇빛을 등지고 촬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풍경 사진을 촬영할 때는 카메라의 색상 설정을 변경해서 선명한 색상과 샤프니스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되, 너무 과하게 설정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부드러운 표현을 필요로 하는 인물 사진에 비해 풍경 사진은 좀 더 선명하고 뚜렷한 색상과 샤프니스(Sharpness), 선명도가 필요합니다. 카메라의 색상 설정에서 콘트라스트(Contrast, 휘도의 차)나 샤프니스, 채도 등을 다소 높여 촬영하면 보다 선명한 느낌의 풍경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을 과도하게 높이는 경우 오히려 색상이 망가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적당히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풍경 사진을 촬영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도가 가장 중요하다
풍경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구도입니다. 아무리 노출과 초점이 완벽하더라도 구도가 좋지 못하면 좋은 풍경 사진으로서의 가치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수평과 수직 구도를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바다 사진을 촬영할 때는 수평선이 핵심인데, 수평을 유지하지 못하고 기울어지면 매우 불안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수직으로 서 있는 피사체는 정확하게 수직을 유지해야 합니다.
수직이나 수평 구도를 정확하게 설정하기 위해서 뷰파인더나 LCD에 격자를 표시한 뒤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DSLR은 전자식 격자를 뷰파인더에 표시하는 기능이 있으며, 포커싱 스크린을 교체해 격자를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라이브뷰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격자 표시 옵션을 활용해서 수평 및 수직 구도의 사진을 촬영하기 바랍니다.
3등분 구도 역시 풍경 사진에서 중요한 구도 중 하나입니다. 수평선을 프레임의 가운데에 위치시키면 사진이 단순하고 답답해 보이는 반면, 3등분 구도를 활용하면 하늘이나 바다를 선택해 좀더 많이 표현할 수 있고 그에 따라 탁 트인 시원한 느낌의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수평선이나 지평선을 극단적으로 아래에 배치하고 하늘을 사진에 많이 잡아서 촬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 가장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것은 3등분 구도입니다.
- 1~23등분 구도는 풍경 사진을 가장 안정적으로 만드는 구도다.
풍경 사진에서는 파격보다는 전체적인 균형을 우선시하는 구도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의 눈은 대부분의 피사체를 수직 혹은 수평으로 보려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진에서도 그러한 느낌을 반영해야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풍경사진에서 노출을 잘하는 방법
노출은 모든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요소지만, 풍경 사진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됩니다. 노출은 사진의 색상 표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노출을 설정하고 촬영해야 합니다.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의 광량이 비교적 고를 경우, 평가 측광을 선택하면 가장 무난한 노출의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평가 측광은 사진을 여러 개의 사각형으로 분할한 후 각 영역에 대한 평균값을 구하는 형태의 측광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빛이 고른 환경에서 가장 정확한 노출값을 제공합니다
평가 측광은 다양한 밝기의 피사체가 섞여 있는 풍경 사진에서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측광 방식이다.
스팟 측광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노출을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는 색상의 피사체를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스팟 측광은 촬영하는 사람의 ‘감’으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반사율이 18%인 색상을 정확하게 지정해야 하므로 많은 경험을 통해 측광의 대상이 되는 피사체를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스팟 측광은 반사율이 정확한 피사체를 찾아 측광을 해야 하므로 풍경 사진에서 사용하기가 쉽지 않은 측광 방식이다.
노출을 결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 라이브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라이브뷰는 촬영되는 사진의 노출을 미리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가장 정확하게 결과물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뷰파인더에서는 노출을 미리 알 수 없으므로 라이브뷰를 실행해서 노출을 측정하면 적정하게 노출된 사진을 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뷰를 활용하면 사진의 노출을 가장 쉽게 예측할 수 있으므로 풍경 사진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명부와 암부의 노출 차이가 극단적으로 큰 피사체를 한 프레임에 담으려면 사진을 제대로 촬영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빛을 수용하는 능력이 사람의 눈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눈으로는 보이는 색상도 제대로 표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출의 차이가 큰 피사체를 촬영할 때는 밝은 피사체 혹은 어두운 피사체를 따로 선택해 촬영하거나, HDR과 같은 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시도가 포인트다
풍경 사진은 카메라에서 노출과 색의 설정을 다양하게 함으로써 보다 색다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노출을 보정하거나, 화이트 밸런스를 다르게 해서 촬영하면 독특한 느낌의 사진을 얻을 수 있고, 흑백 사진을 이용하면 평범해 보이는 피사체도 강렬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1노출 차이가 큰 피사체가 섞여 있는 환경에서는 디지털 카메라의 색 수용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빛의 방향을 잘 파악하고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 2HDR은 노출이 다른 사진을 합성해서 빛의 수용 능력을 인위적으로 늘리는 기능이다.
필터는 풍경 사진을 차별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액세서리입니다. ND 필터를 사용하면 낮에도 장시간 동안 셔터 속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느린 셔터 속도에 의해 나타나는 독특한 효과를 사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ND400 가량의 필터를 사용하면 대낮에도 5초 이상의 셔터 속도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ND 필터를 사용하면 대낮에도 긴 셔터 속도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물이 흐르는 효과와 같은 독특한 느낌을 사진에 반영할 수 있다
물이나 유리에 빛이 반사되는 경우 편광 필터를 사용하면 반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라데이션 필터를 사용하면 사진의 일부만 어둡게 촬영을 할 수 있으므로 하늘을 어둡게 하거나 색상을 진하게 하는 데 유용합니다.
카메라의 다양한 파라미터(Parameter, 매개 변수)를 변경하면 색상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데, 카메라 제조사에서는 사진의 색상을 독특하게 만드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빛이 바랜 사진이나 콘트라스트가 강렬한 사진, 특정한 색상을 강조하는 사진 등을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도 쉽게 만들 수 있으므로 이러한 기능을 잘 활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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