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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성경의 땅, 니느웨(Nineveh)
(이 글은 영문 위키피디아를 한글로 번역하여 올린 것임을 밝힙니다.)
1. 들어가면서
니느웨(Nineveh, 아카드어: 𒌷𒉌𒉡𒀀, 히브리어: נִינְוֶה), 즉 현대 초기에 코인지코(Kouyunjik)로도 알려져 있는 고대 아시리아 도시인 상(Upper,上)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는 현대 도시인 이라크 북부의 모술(Mosul)에 위치해 있습니다. 티그리스 강의 동쪽 기슭에 위치하며 신아시리아 제국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이며 수십 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였습니다. 오늘날 그것은 티그리스 강의 동쪽 둑에 있는 모술 절반의 일반적인 이름이며 이 나라의 니느웨(Nineveh) 주(state, 州)도 그 이름을 따 왔습니다.
기원전 612년까지 약 5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였습니다. 앗수르 내전의 쓰라린 기간 후에 바빌로니아, 메디아, 페르시아를 포함한 이전 종속 민족의 연합인 스키디아인(Scythians) 및 수메르인(Cimmerians)에 의해 약탈당했습니다. 이 도시는 다시는 정치적 또는 행정적 중심지가 아니었지만 고대 후기에는 기독교 주교의 소재지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중세 동안 모술에 비해 쇠퇴했으며 서기 13세기까지 대부분 버려졌습니다. 그 폐허는 이라크의 니느웨(Nineveh) 주(州)에 있는 모술의 역사적인 도심의 강 건너편에 있습니다. 성벽 안에 있는 두 개의 주요 텔 또는 마운드 유적은 니네베에서 설교한 예언자 요나의 성지인 텔 쿠윤지크와 텔 나비 유누스입니다. 많은 양의 아시리아 조각품과 기타 유물이 그곳에서 발굴되었으며 현재 전 세계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2. 이 도시의 이름
영어 지명인 Nineveh는 라틴어 Nīnevē와 70인역 그리스어 Nineuḗ(Νινευή)에서 유래했으며 성서 히브리어 Nīnəweh(נִינְוֶה), 아카드어(Akkadian) Ninua(var. Ninâ) 또는 옛 바빌론어(Old Babylonian) Ninuwā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름의 원래 의미는 불분명하지만 수호 여신을 언급했을 수 있습니다. 닌(𒀏)의 설형 문자는 집 안의 물고기를 가리킨다(참조, 아람어 누나, "물고기"). 이것은 단순히 "물고기의 장소"를 의도했을 수도 있고, 아마도 원래 후리안(Hurrian) 기원일 가능성이 있는 물고기 또는 티그리스(Tigris)와 관련된 여신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이 도시는 나중에 "니네베의 이슈타르 여신"에게 바쳐졌다고 말했고 니나는 그 여신의 수메르 및 아시리아 이름 중 하나였습니다.
또한 고대 바빌로니아어로 נון/נונא라는 단어는 물고기의 Antiinae 속을 가리키며[5] 니네베라는 이름과 물고기 사이의 연관성 가능성을 더 나타냅니다.
이 도시는 또한 마리어로 니누와, 아람어로 니나와, 시리아어로 닌웨(ԢԸܢܘܵܐ), 페르시아어로 나이나바(نینوا)로 알려졌습니다.
선지자 유누스(Nabī Yūnus)는 아랍어로 "예언자 요나"입니다. 라야드(Layard)에 따르면 코인지코(Kuyunjiq)는 터키어 이름(Layard는 터키어로 "koyun", "sheep"의 축소형인 "kouyunjik" 형식을 사용함)이었고 아랍인에게는 아르모우쉬아(Armousheeah)로 알려졌으며 카라 코윤루(Kara Koyunlu) 왕조와의 약간의 연결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이 지명은 각각 호스르(Khosr) 하천의 북쪽과 남쪽 지역을 나타냅니다. 코인지코(Kuyunjiq)는 도시 성벽으로 둘러싸인 전체 북쪽 구역의 이름이며 큰(35ha) Tell Kuyunjiq 언덕이 지배하는 반면 Nabī( 또는 더 일반적으로 Nebi) Yunus는 Tell Nebi Yunus에 위치한 예언자 Yunus/Jonah의 모스크 주변의 남쪽 구역입니다.
3. 지리(Geography)
코인지코(Kuyunjiq)와 나비 유누스(Nabī Yūnus) 지역의 언덕이 있는 고대 니느웨(Nineveh)의 유적은 750헥타르(1,900에이커)에 둘러싸인 지역 내에서 티그리스(Tigris) 강과 호스르(Khosr) 강이 합류하는 12킬로미터(7.5마일)의 요새 벽으로 평원의 평평한 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전체 광대한 공간은 이제 3분의 1은 동부 모술 시 교외의 네비 유누스 c로 덮힌 폐허의 거대한 영역입니다. 고대 니느웨 유적지는 호스르 강에 의해 양분됩니다. 호스르(Khosr) 북쪽, 텔 코인지코(Tell Kuyunjiq)의 아크로폴리스를 포함하여 코인지코(Kuyunjiq)라고 하는 사이트입니다. 라흐마니에(Rahmaniye)의 불법적인 마을은 코인지코(Kuyunjiq) 동부에 있습니다. 호스르(Khosr) 남쪽의 도시화된 지역은 네비 유누스(Nebi Yunus, 또한 Ghazliya, Jezayr, Jammasa)라고 불리며, 예언자 요나(Jonah)의 모스크와 그 아래 엣살핫돈/아슈바니팔(Esarhaddon/Ashurbanipal)의 궁전이 있는 텔 네비 유누스(Tell Nebi Yunus)를 포함합니다. 거리 알 아사디(Al-'Asady, Daesh가 성벽을 파괴하여 만든) 남쪽 지역은 유눕 니나와(Jounub Ninawah) 또는 샤라 펩시(Shara Pepsi)라고 불립니다. 니네베는 지중해와 인도양 사이의 큰 도로에 있는 티그리스 강을 건너는 상업로의 중요한 교차점으로 동서양을 하나로 묶었습니다. 이 지역의 고대 도시이자 신아시리아 제국의 마지막 수도였습니다.
4. 역사
⑴ 초기 역사 - 1931년 니느웨(Nineveh)에서 발견된 아카디아(Akkadian) 통치자의 청동 머리 c는 아마도 기원전 2270년 아카드(Akkad)의 아들 마니쉬투슈(Manishtushu)의 사르곤(Sargon)을 묘사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라크 박물관 Rijksmuseum van Oudheden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니네베는 고대에 가장 오래되고 가장 위대한 도시 중 하나였습니다. 헬레니즘 시대의 문헌은 나중에 Νίνου πόλις(니노 폴리스)의 창시자로서 시조 니누스를 제안했지만 이에 대한 역사적 근거는 없습니다. 창세기 10장 11절에는 버전에 따라 "니므롯(Nimrod)" 또는 앗슈르(Ashur)가 니느웨(Nineveh)를 건설했다고 말합니다. 니네베의 맥락은 상부 메소포타미아 지역 개발의 많은 중심지 중 하나였습니다. 이 지역은 천수 농업을 지원할 수 있는 평원으로 정의됩니다. 그것은 시리아 해안에서 자그로스 산까지 좁은 띠로 존재합니다. 그것은 남쪽으로 사막과 북쪽으로 산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지역의 문화적 관행, 기술 및 경제는 공유되었으며 신석기 시대와 유사한 궤적을 따랐습니다.
① 신석기 시대(Neolithic) - 니느웨 평원의 북쪽에 인접한 자그로스 산맥의 동굴은 PPNA 정착지로 사용되었으며, 가장 유명한 샤니다르 동굴입니다. 하수나 고고학 문화 시대 초기에 발견된 니네베의 심층 탐사를 통해 니느웨 자체는 신석기 시대 말기인 BC 6000년경에 설립되었습니다. 니느웨(Nineveh)의 발전과 문화는 북동쪽으로 몇 킬로미터 떨어진 Tepe Gawra와 Tell Arpachiyah와 유사했습니다. 니네베는 할라프 시대의 전형적인 농촌 마을이었습니다.
② 금석(Chalcolithic)
기원전 5000년에 니네베는 할라프 마을에서 우바이드 마을로 전환되었습니다. 후기 금석기 시대에 니느웨(Nineveh)는 우가릿(Ugarit), 브락(Brak), 하무카르(Hamoukar), 아르벨라(Arbela), 알레프(Alep) 및 지역적으로 수사(Susa), 에리두(Eridu), 니푸르(Nippur)의 원시 도시가 된 상 메소포타미아(Upper Mesopotamia)의 몇 안되는 우바이드(Ubaid) 마을 중 하나였습니다. 도시의 크기는 기원전 4500년에서 4000년 사이에 40헥타르로 성장했습니다. 더 큰 니느웨 지역은 구리를 제련하기 위해 아나톨리아 외부의 첫 번째 위치로서 근동 전역에 걸쳐 금속 기술의 확산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텔 아르파치야(Tell Arpachiyah)에는 가장 오래된 구리 제련 유적이 있고 테페 가와(Tepe Gawa)에는 가장 오래된 금속 작업이 있습니다. 구리는 에르가니(Ergani)의 광산에서 나왔습니다.
⑵ 초기 청동기 시대(Early Bronze Age)
니네베는 티그리스 강에서 항해가 가능한 가장 높은 지점이라는 위치 때문에 우루크 확장 기간 동안 우루크의 무역 식민지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현대적이었고 유프라테스 강의 하부바 카비라(Habuba Kabira)와 유사한 기능을 가졌습니다. 기원전 3000년까지 키시 문명은 니느웨로 확장되었습니다. 이때 니느웨의 본당은 니느웨의 이슈타르의 형태로 셈족의 여신 이슈타르에게 다시 봉헌된 이슈타르 사원으로 알려지게 됩니다. 니느웨(Nineveh)의 이슈타르(Ishtar)는 후로 우랄티안(Hurro-Urartian) 판테온의 사우스카(Šauška)와 융합되었습니다. 이 사원은 '엑소시스트의 집'(Cuneiform: 𒂷𒈦𒈦 GA2.MAŠ.MAŠ; 수메르어: e2 mašmaš)이라고 불렸습니다. 이름을 둘러싼 어원의 맥락은 수메르어로 마쉬마쉬(Mashmash)라고 불리는 귀신 쫓아내는 자(Exorcist)이며 공식 사제직과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프리랜서 마술사였으며 부분적으로 악마를 추방하는 행위를 하는 의료 전문가였습니다.
① 니네베 5 기간 - 니느웨(Nineveh)의 지역적 영향은 Ninevite 5 또는 Ninevite V (BC 2900-2600)로 알려진 고고학 기간 동안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이 기간은 주로 상부 메소포타미아 전역에서 널리 발견되는 특징적인 도자기에 의해 정의됩니다. 또한 상부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경우 고고학자들이 초기 제지라(Jezirah) 연대기를 개발했습니다. 이 지역 연대기에 따르면 '니네베 5'는 초기 제지라(Jezirah) I-II 기간에 해당합니다. Ninevite 5는 후기 Uruk 기간이 선행되었습니다. Ninevite 5 도자기는 Early Transcaucasian 문화 도자기 및 Jemdet Nasr 시대 도자기와 거의 동시대의 것입니다. 이라크의 Scarlet Ware 문화도 이 시기에 속합니다. 이 다채롭게 칠하여 진 도자기는 Jemdet Nasr 도자기와 다소 유사합니다. Scarlet Ware는 이라크의 Diyala 강 유역에서 처음 기록되었습니다. 나중에 인근 Hamrin Basin과 Luristan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그것은 또한 Susa의 Proto-Elamite 기간과 동시대입니다.
② 아카디아 시대 - 이때 니느웨는 여전히 자치적인 도시 국가였습니다. 그것은 아카디아(Akkadian) 제국에 통합되었습니다. 초기 도시(및 후속 건물)는 단층선에 건설되어 결과적으로 여러 지진으로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러한 사건 중 하나는 Akkadian 왕 Manishtushu에 의해 기원전 2260년에 재건된 Ishtar의 첫 번째 사원을 파괴했습니다.
③ Ur III 기간
초기 청동기의 마지막 단계에서 메소포타미아는 우르 III 제국에 의해 지배되었습니다.
⑵ 중기 청동기 시대(Middle Bronze Era)
기원전 2000년에 우르가 함락된 후 중기 청동기로의 전환과 함께 니네베는 떠오르는 아시리아 세력에 흡수되었습니다.
① 고대 아시리아 시대 - 유서 깊은 니네베는 기원전 1800년경 샴시아다드 1세(1809-1775)의 통치 기간 동안 구 아시리아 제국에서 이슈타르 숭배의 중심지로 언급되며, 이슈타르 숭배는 도시의 초기 중요성을 담당했습니다.
⑶ 후기 청동기 시대(Late Bronze)
① 미타니 시대(Mitanni period) - 이 여신상은 기원전 14세기 미탄니 왕의 명령에 따라 이집트의 파라오 아멘호테프 3세에게 보내졌다. 아시리아의 도시 니네베는 기원전 14세기 초까지 반세기 동안 미탄니의 봉신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② 중기 아시리아 시대 - 아시리아 왕 아슈르-우발리트 1세는 기원전 1365년에 미탄니 제국을 무너뜨리고 중기 아시리아 제국(기원전 1365-1050년)을 세우면서 이곳을 되찾았습니다. 아시리아 군주가 기원전 3천년 후반과 2천년 동안 니네베에 광범위하게 건설했음을 보여주는 많은 증거가 있습니다. 원래는 "아시리아 지방 도시"였던 것 같습니다. 높은 도시에 비문이 나타난 후기 군주로는 중기 아시리아 제국의 왕 살만에셀 1세(기원전 1274–1245)와 디글랏-빌레셀 1세(기원전 1114–1076)가 있으며, 두 사람 모두 앗수르(아수르)에서 활동적인 건축자였습니다.
⑷ 철기 시대(Iron Age)
① 신아시리아인 - 신아시리아 제국 동안, 특히 아슈르나시르팔 2세(기원전 883~859년 통치) 이후로 상당한 건축 확장이 있었습니다. 디글랏 빌레셀 3세(Tiglath-pileser III), 사르곤 2세(Sargon II), 한헤립(Sennacherib), 엣살핫돈(Esarhaddon) 및 앗슈바니팔(Ashurbanipal)과 같은 연속적인 군주는 Sîn, Ashur, Nergal, Shamash, Ninurta, Ishtar, Tammuz, Nisroch 및 Nabu의 사원뿐만 아니라 새로운 궁전을 유지하고 세웠습니다.
② 산헤립의 니느웨 개발 - 니느웨를 참으로 장엄한 도시로 만든 사람은 산헤립이었습니다(기원전 700년경). 그는 새로운 거리와 광장을 배치하고 그 안에 남서 궁전 또는 "라이벌 없는 궁전"을 지었습니다. 그 계획은 대부분 복구되었으며 전체 크기는 약 503 x 242m(1,650피트 × 794피트)입니다. 그것은 적어도 80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그 중 다수는 조각품으로 장식되어 있었습니다. 궁전에서 많은 설형 문자 서판이 발견되었습니다. 견고한 기초는 석회암 블록과 진흙 벽돌로 만들어졌습니다. 높이는 22미터(72피트)였습니다. 기초는 전체적으로 약 2,680,000 입방 미터(3,505,308 cu yd)의 벽돌(약 1억 6천만 개의 벽돌)로 만들어집니다. 진흙 벽돌로 만든 상단의 벽은 추가로 20미터(66피트) 높이였습니다. 주요 출입구 중 일부는 무게가 최대 30,000kg(30t)에 달하는 거대한 석조 라마수 문 형상이 측면에 있었습니다. 이들은 날개 달린 메소포타미아 사자 또는 인간 머리를 가진 황소였습니다. 이것들은 Balatai의 채석장에서 50km(31마일) 떨어진 곳으로 운반되었으며 현장에 도착하면 경사로를 통해 20m(66ft)를 들어 올려야 했습니다. 또한 3,000미터(9,843피트)의 석조 아시리아 궁전 부조가 있으며 여기에는 조각상을 조각하고 바지선으로 운반하는 것을 포함하여 모든 건설 단계를 문서화한 그림 기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사진은 거대한 조각상을 견인하는 44명의 남자를 보여줍니다. 조각은 거상 위에 서서 작업을 지시하는 세 남자를 보여줍니다. 동상이 목적지에 도착하면 최종 조각이 완료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동상의 무게는 9,000~27,000kg(19,842~59,525lb)였습니다.
벽의 돌 조각에는 많은 전투 장면, 찔림, 산헤립의 부하들이 그 앞에서 전쟁의 전리품을 행진하는 장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문은 그의 정복을 자랑했습니다. 그는 바빌론에 대해 이렇게 썼습니다. 완전하고 특징적인 세트는 701년 라기스 포위 공격으로 이어지는 캠페인을 보여줍니다. 그것은 산헤립(Sennacherib)의 통치에서 지금 대영 박물관에 있는 "최고"의 유물입니다. 그는 나중에 라기스에서의 전투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내가 그의 성문을 그의 범죄에 대한 값을 치르게 하였고 내가 약탈한 그의 성읍들을 그의 땅에서 끊었나이다.”
이때 니느웨의 전체 면적은 약 7평방 킬로미터(1,730에이커)였으며 성벽을 관통하는 15개의 큰 문이 있었습니다. 18개의 운하로 구성된 정교한 시스템을 통해 언덕에서 니느웨로 물을 끌어들였으며 산헤립이 세운 웅장한 수로의 여러 부분이 약 65킬로미터(40마일) 떨어진 제르완에서 발견되었습니다. 폐쇄된 지역에는 100,000명 이상의 주민(어쩌면 150,000명에 가까울 수도 있음)이 있었으며 당시 바빌론보다 약 두 배 많았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정착지 중 하나였습니다.
옥스퍼드의 스테파니 댈리(Stephanie Dalley)와 같은 일부 학자들은 세나케리브가 그의 궁전 옆에 관련 관개 시설과 함께 지은 정원이 원래 바빌론의 공중정원이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Dalley의 주장은 문학 및 고고학적 증거의 조합과 함께 Berossus에 기인한 공중 정원의 전통적인 배치에 대한 논쟁을 기반으로 합니다.
③ 아슈르바니팔 이후 - 니느웨의 위대함은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기원전 627년경, 마지막 위대한 왕인 아슈르바니팔이 사망한 후, 신아시리아 제국은 왕좌를 놓고 경쟁하는 주장자들 사이의 일련의 격렬한 내전을 통해 풀리기 시작했고, 기원전 616년에 아시리아는 이전 봉신들인 바빌로니아인, 칼데아인, 메디아인, 페르시아인, 스키타이인, 킴메르인들에게 공격을 받았습니다. 기원전 616년경 칼후가 해고되었고, 연합군은 결국 니느웨에 도달하여 집집마다 격렬한 싸움을 벌인 후 기원전 612년에 도시를 포위하고 약탈한 후 파괴되었습니다. 북쪽과 서쪽에 있는 마지막 앗시리아 요새로 탈출하지 못한 도시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살되거나 도시 밖으로 추방되어 새로운 정착지를 세운 시골로 추방되었습니다. 매장되지 않은 많은 해골이 현장의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그 후 아시리아 제국은 BC 605년에 멸망했고 메디아와 바빌로니아는 식민지를 서로 나누었습니다. 니느웨가 612년에 메디아의 지배를 받았는지 신바빌로니아 제국의 지배를 받았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니느웨의 몰락에 관한 바빌로니아 연대기에는 니느웨가 "언덕과 무더기로 변했다"고 기록되어 있지만 이것은 문학적 과장입니다. 니느웨의 완전한 파괴는 전통적으로 히브리어 에스겔서와 크세노폰의 만인의 후퇴(기원전 354년)에 의해 확증된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니느웨(Nineveh)의 아카디아(Akkadian)에는 후기 설형 문자 서판이 없습니다. 비록 612년에 황폐화되었지만 도시는 완전히 버려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 역사가 크테시아스와 헤로도토스(기원전 400년경)에게 니느웨는 과거의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기원전 4세기에 크세노폰이 이곳을 지나갔을 때 그는 이곳이 버려진 곳이라고 묘사했습니다.
⑸ 후기 역사(Late History)
정착지로서 니느웨의 존속성에 대한 가장 초기의 서면 증거는 기원전 539/538년의 키루스 원통일 가능성이 있지만, 이것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니느웨(Nineveh)로 올바르게 읽으면 키루스(Cyrus) 대왕이 니느웨(Nineveh)에서 이슈타르(Ishtar) 사원을 복원하고 아마도 재정착을 장려했음을 나타냅니다. 니느웨(Nineveh)에서 많은 설형 문자 엘람 서판이 발견되었습니다. 그것들은 아마도 앗시리아가 무너진 후 세기에 엘람이 부흥한 때부터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Stephanie Dalley가 BC 4세기에 기록되었다고 주장하는 히브리어 요나서는 도시의 회개와 멸망을 막으신 하나님의 자비에 대한 설명입니다. 고고학적으로 612년 이후에 나부 신전이 수리되었고 산헤립의 궁전이 계속 사용되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혼합 헬레니즘 컬트의 증거가 있습니다. 헤르메스의 조각상이 발견되었고 세비티 신전에 그리스 비문이 붙어 있었습니다. AD 2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헤라클레스 에피트라페지오스( Herakles Epitrapezios)의 동상도 발견되었습니다. 앗슈바니팔(Ashurbanipal)의 도서관은 알렉산더 대제(Alexander the Great)의 시대까지 여전히 사용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 도시는 셀레우코스 제국 아래 활발하게 재정착되었습니다. 파르티아 제국 하에서 산헤립의 궁전에 더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파르티아인들은 또한 니느웨에 청동 주조소를 세웠습니다. 타키투스(Tacitus)에 따르면 AD 50년에 로마의 지원을 받아 파르티아 왕위를 주장한 Meherdates가 니느웨를 점령했습니다.
후기 고대에 니네베는 티그리스 강의 동쪽 제방으로 제한되었고 서쪽 제방에는 사람이 살지 않았습니다. 사산 왕조(Sasanian Empire) 아래에서 니느웨(Nineveh)는 행정 중심지가 아니었습니다. 서기 2세기에는 기독교인이 있었고 554년에는 동방 교회의 주교구가 되었습니다. Khosrow 2세(591–628) 왕은 서안에 요새를 세웠고 570년과 595년경에 두 개의 기독교 수도원이 건설되었습니다. 이 성장하는 정착지는 아랍 정복 이후까지 모술이라고 불리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헤스나 헤브라예(Hesnā ʿEbrāyē, 유대인의 요새)라고 불렸을 것입니다.
627년에 이 도시는 동로마 제국과 사산 왕조 사이의 니느웨 전투가 벌어진 곳이었습니다. 641년에 이곳은 아랍인들에게 정복당했고 그들은 서안에 모스크를 짓고 이곳을 행정 중심지로 만들었습니다. 우마얏(Umayyad) 왕조 하에서 니느웨는 신축 공사가 제한된 기독교 교외 지역으로 축소되었습니다. 13세기까지 니느웨는 대부분 폐허가 되었습니다. 한 교회가 예언자 요나를 기리는 무슬림 성지로 개조되었으며 2014년 ISIL에 의해 파괴될 때까지 계속해서 순례자들을 끌어들였습니다.
5. 성서 니네베(Biblical Nineveh)
히브리어 성경에서 니느웨는 창세기 10장 11절에 처음 언급됩니다. 일부 현대 영어 번역은 이 구절의 히브리어에서 "Ashur"를 사람이 아닌 "Assyria"라는 국가로 해석하여 니느웨(Nineveh)의 설립자 Ashur가 아닌 니므롯(Nimrod)으로 만듭니다. 니므롯(Nimrod)이 니느웨(Nineveh)와 창세기 10:11–12의 도시를 건설했다는 Walter Raleigh 경의 개념도 학자들에 의해 반박되었습니다. 사해 두루마리에서 발견된 15개의 희년 텍스트의 발견은 이후 쿰란의 유대 종파에 따르면 창세기 10:11이 니느웨를 아슈르에게 할당했음을 확인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슈르에 대한 니느웨의 귀속은 또한 그리스 칠십인역, 킹제임스 성경, 제네바 성경, 그리고 로마 역사가 플라비우스 요세푸스의 유대인 고대사(Antiquities, i, vi, 4)에서 뒷받침됩니다.
니느웨는 앗수르 제국의 번창하는 수도였으며 히스기야 왕(יְחִזְקִיָּהוּ)의 성서 통치 기간과 유다 예언자 이사야(ישעיה)의 생애 동안 앗수르 왕 산헤립 왕의 고향이었습니다. 히브리 경전에 기록된 대로 니느웨는 산헤립이 그의 두 아들의 손에 죽은 곳이기도 합니다. 예언자 나훔의 책은 거의 전적으로 니네베에 대한 예언적 비난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것의 파멸과 완전한 황폐가 예언되었습니다. 그 끝은 이상하고 갑작스럽고 비극적이었습니다. 성경에 따르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하신 일이요, 앗수르의 교만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었습니다. 예언의 성취로 하나님은 "그 곳의 끝"을 만드셨습니다. 그것은 "폐허"가되었습니다. 예언자 스바냐는 또한 수도였던 제국의 몰락과 함께 그 멸망을 예언합니다. 니느웨는 토빗서의 배경이기도 합니다.
아시리아 제국 시대를 배경으로 한 요나서에는 당시 인구가 "120,000명 이상"으로 제시된 "폭이 3일 여행인 매우 큰 도시"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창세기 10:11-12에는 "니느웨, 르호보트, 갈라, 레센"이라는 네 개의 도시가 나열되어 있는데, 레센이나 갈라가 "큰 도시"라고 모호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Kuyunjiq, Nimrud, Karamlesh 및 Khorsabad의 폐허는 불규칙한 사각형의 네 모서리를 형성합니다. "큰 도시" 니네베의 폐허는 하나에서 다른 하나까지 그어진 선에 의해 형성되는 평행사변형 내에 포함된 전체 지역과 함께 일반적으로 이 네 곳으로 구성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요나서의 니느웨에 대한 묘사는 주변 도시인 르호봇, 갈라, 레센을 포함하여 더 큰 니느웨에 대한 언급이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요나를 보내어 다가오는 멸망에 대해 니네베 사람들에게 설교하게 하셨고 그들은 이로 인해 금식하고 회개했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께서는 그 도시를 살려 주셨습니다. 요나가 이것에 대해 항의할 때, 하나님은 옳고 그름의 차이에 대해 무지한("오른손과 왼손을 분별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푸시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니느웨의 회개와 악으로부터의 구원은 구약으로도 알려진 히브리어 타나크에서 찾을 수 있으며 기독교 신약과 무슬림 꾸란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오늘날까지 시리아 정교회와 동양 정교회는 요나가 니느웨의 금식 기간 동안 물고기 뱃속에서 보낸 3일을 기념합니다. 일부 기독교인들은 음식과 음료를 자제함으로써 금식을 지키며, 교회에서는 추종자들에게 육류, 생선, 유제품을 삼가도록 권장합니다.
6. 고고학(Archaeology)
니느웨의 위치는 일부 사람들에게 중세를 통해 지속적으로 알려졌습니다. Tudela의 Benjamin은 1170년에 이곳을 방문했습니다. 곧 Regensburg의 Petachiah. Carsten Niebuhr는 1761~1767년 덴마크 탐험 중에 그 위치를 기록했습니다. Niebuhr는 나중에 이렇게 썼습니다. . 이 지역의 또 다른 언덕은 Kalla Nunia 또는 Nineveh 성이라고 불립니다. 그 위에 Koindsjug 마을이 있습니다."
⑴ 발굴 역사(Excavation history)
1842년 폴 에밀 보타(Paul-Emile Botta) 모술 주재 프랑스 총영사는 강 건너편에 있는 광대한 고분을 수색하기 시작했습니다. Tell Kuyunjiq에서 그는 거의 성공하지 못했지만, 이 발굴에 고용한 지역 주민들은 놀랍게도 20km 떨어진 Khorsabad의 마운드에서 건물 폐허를 발견했습니다. 사르곤 2세의 왕궁에서 많은 수의 부조가 발견되고 기록되었지만 화재로 손상되어 대부분 제거하기에는 너무 약했습니다.
1847년 젊은 영국 외교관 Austen Henry Layard가 유적을 탐험했습니다. Layard는 현대 고고학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명시된 목표는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 지출로 잘 보존된 예술품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Kuyunjiq 마운드에서 Layard는 1849년에 71개의 방과 거대한 옅은 부조가 있는 Sennacherib의 잃어버린 궁전을 재발견했습니다. 그는 또한 22,000개의 설형 문자 점토판이 있는 아슈르바니팔의 궁전과 유명한 도서관을 발굴했습니다. Layard의 대부분의 자료는 대영 박물관으로 보내졌지만 나머지는 Lady Charlotte Guest에게 주어진 두 개의 큰 조각으로 다른 곳에 분산되어 결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으로 가는 길을 찾았습니다. 니네베의 고고학 연구는 에사르하돈(기원전 681-669년)과 아슈르바니팔(기원전 669-626년)과 같은 왕 치하의 고대 아시리아의 부와 영광을 드러냅니다.
탐사 작업은 Hormuzd Rassam(아시리아인), George Smith 및 다른 사람들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아시리아 표본의 막대한 보물이 유럽 박물관을 위해 점진적으로 발굴되었습니다. 궁전은 장식과 조각된 석판과 함께 이 고대 사람들의 삶과 예절, 전쟁과 평화의 기술, 종교의 형태, 건축 양식, 군주의 장엄함을 드러내는 궁전을 잇달아 발견했습니다.
Kuyunjiq의 마운드는 20 세기 초 Leonard William King이 이끄는 대영 박물관의 고고학자들에 의해 다시 발굴되었습니다. 그들의 노력은 또 다른 설형 문자 도서관이 존재해야 할 글쓰기의 신 나부 사원 부지에 집중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도서관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후기 거주자의 활동으로 인해 파괴되었을 것입니다.
발굴은 1927년 King의 탐험에 참여했던 Campbell Thompson의 지시에 따라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Nineveh의 고대 무기고였던 Tell Nebi Yunus의 마운드 또는 외부 벽을 따라 Kuyunjiq 외부에서 일부 작업이 수행되었습니다. 이곳 성벽의 북서쪽 모퉁이 근처에서 후기 건물의 포장 도로 너머에서 고고학자들은 거의 완벽한 에살핫돈의 프리즘 옆에서 산헤립, 엣살핫돈, 아슈르바니팔의 왕실 연대기를 기록한 거의 300개의 프리즘 조각을 발견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이라크 고고학자들은 여러 차례 발굴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1951년부터 1958년까지 Mohammed Ali Mustafa가 현장에서 일했습니다. 작업은 Tariq Madhloom에 의해 1967년부터 1971년까지 계속되었습니다. 1970년대 초부터 1987년까지 Manhal Jabur에 의해 일부 추가 발굴 작업이 수행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발굴 작업은 Tell Nebi Yunus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영국 고고학자이자 아시리아학자인 David Stronach 교수는 1987년부터 1990년까지 현장에서 일련의 조사와 발굴을 수행하여 여러 문과 현존하는 흙벽돌 벽, 공급 시스템에 관심을 집중했습니다. 포위 공격 시 도시에 물을 공급합니다. 발굴 보고서가 진행 중입니다.
가장 최근에 Alma Mater Studiorum – University of Bologna와 Nicolò Marchetti가 이끄는 이라크 SBAH의 이라크-이탈리아 고고학 탐험이 발굴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2019년에서 2022년 사이에 지금까지 4개의 캠페인이 진행됨). Nineveh의 낮은 마을의 보존 및 공개 발표. 작업은 현재 완전히 수리되고(2016년 ISIL의 파괴에서 수백 톤의 잔해를 제거한 후) Adad Gate에서 새 지붕으로 탐험 및 보호된 Adad Gate에서 Nebi Yunus 마을 깊숙한 곳까지 18개의 발굴 지역에서 수행되었습니다. 몇몇 지역에서 두꺼운 후기 층서학이 발견되었으나 기원전 7세기 후반의 지층은 도처에 도달했습니다(실제로 센나케리브 이전의 낮은 도시의 두 지역에서 발굴은 이미 기원전 11세기까지 지금까지 더 오래된 지층을 노출시켰습니다. 미래에 첫 번째 정착지를 탐색할 때). 이 사이트는 주요 위협으로 쓰레기 투기, 불법 정착지 및 채석장으로 인해 크게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오늘날 니느웨(Nineveh)의 위치는 Tell Kuyunjiq 및 Tell Nabī Yūnus "Prophet Jonah"라는 두 개의 큰 고분과 성벽의 유적 (둘레 약 12km (7 마일))으로 표시됩니다. Kuyunjiq의 신 아시리아 수준은 광범위하게 탐구되었습니다. 다른 마운드인 나비 유누스(Nabī Yūnus)는 현장에 그 예언자를 기리는 아랍 무슬림 사원이 있었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탐사되지 않았습니다. 2014년 7월 24일, 이슬람 국가는 "비이슬람"으로 간주되는 종교 성소를 파괴하기 위한 캠페인의 일환으로 사당을 파괴했으며 터널 (tunneling)을 통해 해당 사이트를 약탈하기도 했습니다.
Kuyunjiq의 폐허 마운드는 고대 도시의 주변 평야 위로 약 20미터(66피트) 솟아 있습니다. 그것은 꽤 넓으며 약 800 x 500미터(2,625피트 x 1,640피트)입니다. 그 상층부는 광범위하게 발굴되었으며 여러 신 아시리아 궁전과 사원이 그곳에서 발견되었습니다. Max Mallowan의 깊은 소리는 일찍이 BC 6000년에 거주의 증거를 밝혔습니다. 오늘날 풍화 구덩이와 흙더미 외에는 이러한 오래된 발굴에 대한 증거가 거의 없습니다. 1990년에 유일하게 눈에 보이는 아시리아인의 유적은 산헤립 궁전의 입구 안뜰과 처음 몇 개의 방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궁전 방은 약탈자들에 의해 상당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1990년에 궁전 방에 있었던 부조 조각의 일부는 1996년까지 골동품 시장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2003년에 만들어진 방의 사진은 그곳의 많은 훌륭한 부조 조각이 잔해 더미로 축소되었음을 보여줍니다.
⑵ 고고학 유적(Archaeological remains)
오늘날 니느웨(Nineveh)의 위치는 Tell Kuyunjiq 및 Tell Nabī Yūnus "Prophet Jonah"라는 두 개의 큰 고분과 성벽의 유적 (둘레 약 12km (7 마일))으로 표시됩니다. Kuyunjiq의 신 아시리아 수준은 광범위하게 탐구되었습니다. 다른 마운드인 나비 유누스(Nabī Yūnus)는 현장에 그 예언자를 기리는 아랍 무슬림 사원이 있었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탐사되지 않았습니다. 2014년 7월 24일, 이슬람 국가는 "비이슬람"으로 간주되는 종교 성소를 파괴하기 위한 캠페인의 일환으로 사당을 파괴했으며[71] 터널링을 통해 해당 사이트를 약탈하기도 했습니다.
Kuyunjiq의 폐허 마운드는 고대 도시의 주변 평야 위로 약 20미터(66피트) 솟아 있습니다. 그것은 꽤 넓으며 약 800 x 500 미터(2,625 ft x 1,640 ft)입니다. 그 상층부는 광범위하게 발굴되었으며 여러 신 아시리아 궁전과 사원이 그곳에서 발견되었습니다. Max Mallowan의 깊은 소리는 일찍이 기원전 6000년에 거주의 증거를 밝혔습니다. 오늘날 풍화 구덩이와 흙더미 외에는 이러한 오래된 발굴에 대한 증거가 거의 없습니다. 1990년에 유일하게 눈에 보이는 아시리아인의 유적은 산헤립 궁전의 입구 안뜰과 처음 몇 개의 방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궁전 방은 약탈자들에 의해 상당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1990년에 궁전 방에 있었던 부조 조각의 일부는 1996년까지 골동품 시장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2003년에 만들어진 방의 사진은 그곳의 많은 훌륭한 부조 조각이 잔해 더미로 축소되었음을 보여줍니다.
Tell Nebi Yunus는 Kuyunjiq에서 남쪽으로 약 1km(0.6마일) 떨어져 있으며 Nineveh의 두 번째 폐허입니다. Sennacherib의 글에 근거하여 이 유적지는 전통적으로 니느웨의 "병기"로 확인되었으며, 1954년 이라크인들이 발굴한 문과 보도는 "병기" 단지의 일부로 간주되었습니다. 1990년 발굴 작업을 통해 여러 개의 커다란 기립성 기립체와 "황소 인간" 조각상으로 구성된 기념비적인 입구가 드러났으며 일부는 미완성인 것으로 보입니다.
모술 해방 이후, 2018년에 텔 네비 유누스(Tell Nebi Yunus) 아래의 터널이 탐사되었으며, 여기서 3000년 된 궁전이 발견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라마수 부조와 함께 한 줄로 늘어선 여성을 보여주는 한 쌍의 부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① 성벽과 성문(City wall and gates)
니느웨의 폐허는 기원전 700년경에 만들어진 거대한 돌과 진흙벽돌 벽의 잔해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길이 약 12km의 벽 시스템은 높이 약 6m(20ft) 높이의 마름돌 옹벽과 높이 약 10m(33ft), 두께 15m(49ft)의 흙벽돌 벽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석조 옹벽에는 약 18미터(59피트) 간격으로 돌출된 석탑이 있었습니다. 돌담과 탑은 3단 멜론으로 덮었습니다.
다섯 개의 관문은 고고학자들에 의해 어느 정도 탐사되었습니다. Mashki Gate(ماشکی دروازه): "Gate of the Water Carriers"(물가죽을 의미하는 페르시아어 어근 Mashk에서 Mashki)로 번역되었으며 Masqi Gate(아랍어: بوابة مسقي),[74] 현재 서쪽으로 약 1.5km(0.9마일)를 흐르는 티그리스 강. 그것은 아치형 통로의 상단 높이까지 강화된 흙벽돌로 재건되었습니다. 아시리아 원본은 회반죽을 바르고 장식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ISIL 점령 기간 동안 Nergal 및 Adad Gates와 함께 불도저로 철거되었습니다. 복원 프로젝트에서 2022년 산헤립 시대의 손상된 설화석고 조각 7개가 문에서 발견되었습니다.
Nergal Gate: Nergal 신의 이름을 딴 이 문은 날개 달린 황소 인간(lamassu)의 돌 조각상 옆에 있는 유일한 알려진 문이기 때문에 일부 의식 목적으로 사용되었을 수 있습니다. 19세기 중반에 Layard가 문을 발굴하고 20세기 중반에 재건했기 때문에 재건은 추측에 불과합니다. 이 문에 있는 라마수는 ISIL 군대에 의해 착암기로 손상되었고 문은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Adad Gate: Adad 신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그 위의 지붕은 1960년대 후반 이라크인에 의해 시작되었지만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콘크리트와 침식된 흙벽돌이 혼합되어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래 구조에 대한 아이디어를 어느 정도 제공했습니다. 굴삭기는 일부 기능을 발굴하지 않은 채 남겨두어 원래 아시리아 건축물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외부 아치형 통로의 원래 벽돌은 위층으로 올라가는 아치형 계단의 입구와 마찬가지로 잘 노출되었습니다. 니네베의 마지막 방어자들의 행동은 통로를 4미터에서 2미터(13에서 7피트)로 좁힌 황급히 건설한 진흙 벽돌 건축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16년 4월 13일경 ISIL은 불도저로 문과 인접한 벽을 평평하게 하여 철거했습니다. 그것은 이라크-이탈리아 원정에 의해 복원되었습니다.
Shamash Gate: 태양신 Shamash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이 문은 아르빌로 가는 길을 엽니다. 그것은 19세기에 Layard에 의해 발굴되었습니다. 돌옹벽과 흙벽돌 구조의 일부는 1960년대에 재건되었습니다. 진흙 벽돌 재건이 크게 악화되었습니다. 돌담은 약 70m(230ft) 너비의 주벽 선에서 약 20m(66ft) 바깥쪽으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투영을 가진 유일한 게이트입니다. 유적의 마운드는 주변 지형 위에 우뚝 솟아 있습니다. 그 크기와 디자인은 그것이 신아시리아 시대에 가장 중요한 문이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Halzi Gate: 동쪽 성벽의 남쪽 끝 근처. 1989~1990년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원정대가 이곳에서 탐색적 발굴 작업을 수행했으며 2022년에는 이라크-이탈리아 원정대가 다시 수행했습니다. Shamash Gate에서만큼 두드러지지는 않지만 성벽의 외부 돌출부가 있습니다. 입구 통로는 진흙 벽돌로 Adad Gate에서와 같이 약 2미터(7피트)로 좁아졌습니다. Nineveh의 마지막 전투에서 인간의 유해가 통로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동쪽 성벽에 위치하며 고대 니느웨에 남아 있는 모든 성문 중 최남단에 있는 가장 큰 성문입니다.
사이트의 북서쪽 끝에 있는 가능한 Sin Gate 외에도 Shamash Gate 북쪽과 Khosr 강 남쪽(이라크-이탈리아 원정에 의해 N으로 표시된 지역)에서 2021년에 새로운 게이트가 발견되었습니다.
7. 사이트에 대한 위협
2003년 니느웨 유적지는 적절한 보호 지붕의 부족, 기물 파손 및 방바닥에 파낸 약탈 구멍으로 인해 부조가 부패할 위험에 노출되었습니다. 미래의 보존은 사이트가 확장되는 교외 지역과의 근접성으로 인해 더욱 손상됩니다. 병든 모술 댐은 니네베와 모술 시에 지속적인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수년간의 파손(2006년 미 육군 공병대가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댐으로 언급함), 1980년대에 홍수 구호 역할을 하기 위한 두 번째 댐 프로젝트 취소로 인해 적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2014년 ISIL 점령으로 인해 노동자들이 도망치고 장비가 도난당했습니다. 댐이 무너지면 전체 사이트가 45피트(14m)의 물 아래로 잠길 수 있습니다.
2010년 10월 Save Our Vanishing Heritage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Global Heritage Fund는 Nineveh를 돌이킬 수 없는 파괴와 손실의 가장 "직접"인 12개 사이트 중 하나로 선정했으며, 관리 부족, 개발 압력 및 약탈을 주요 원인으로 언급했습니다.
지금까지 니네베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은 2014년에 처음으로 이 지역을 점령한 ISIL의 의도적인 인간 행동이었습니다. 2015년 초에 그들은 이라크인들이 니네베를 해방시키려 하면 니네베 성벽을 파괴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유물을 파괴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2월 26일 그들은 모술 박물관의 여러 물품과 조각상을 파괴했으며 해외에서 팔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약탈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항목은 대부분 ISIL이 신성 모독과 우상 숭배라고 선언 한 아시리아 전시회에서 나왔습니다. 총 1,900점 중 300점이 박물관에 남아 있었고 나머지 1,600점은 2014년 모술 함락 이전 보안상의 이유로 바그다드에 있는 이라크 국립 박물관으로 옮겨졌습니다. 일부 유물은 판매 및/또는 파괴는 니느웨(Nineveh)에서 왔습니다. 박물관 조각이 파괴된 지 불과 며칠 만에 ISIL 테러리스트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코르사바드(Khorsabad), 님루드(Nimrud), 하트라(Hatra) 세 곳을 파괴했습니다. 2016년에 Daesh는 인접한 북쪽 성벽이 있는 Adad Gate와 동쪽 요새가 있는 Mashki Gate를 효과적으로 파괴했습니다(이후 두 문 모두 복구됨). Daesh는 또한 Kuyunjiq 부분에 집중적인 새 주택을 요구하고 사이트의 남쪽 부분을 가로지르는 큰 도로(현재 Al Asady Road로 알려짐)를 열었습니다.
8. 니느웨 사람들의 소원(Rogation of the Ninevites, Nineveh's Wish)
동방 고대 교회의 아시리아인, 칼데아 카톨릭 교회, 시리아 카톨릭 교회, 시리아 정교회, 동방 아시리아 교회 및 시로-말라바르 교회의 성 토마스 기독교인들은 Ba'uta d-Ninwe(ÃܥܘܬԐ ܕܢܝܢܘܐ)라는 금식을 지킵니다. 니느웨의 기도라는 뜻입니다. 콥트교와 에티오피아 정교회도 이 금식을 유지합니다.
9. 대중문화(Popular culture)
영국 낭만주의 시인 Edwin Atherstone은 서사시인 The Fall of Nineveh를 썼습니다. 이 작품은 아시리아 제국이 지배하던 모든 국가의 왕 사르다나팔루스에 대한 반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는 훌륭한 범죄자입니다. 그는 100명의 전쟁 포로를 처형했습니다. 오랜 투쟁 끝에 도시는 Arbaces 왕자와 Belesis 신부가 이끄는 Median과 Babylonian 군대에 의해 정복되었습니다. 왕은 자신의 궁전에 불을 지르고 모든 후궁들과 함께 안에서 죽습니다.
Atherstone의 친구인 예술가 John Martin은 이 시에서 영감을 받아 같은 이름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영국 시인 존 메이스필드(John Masefield)의 잘 알려진 기발한 1903년 시 화물(Cargoes)은 첫 줄에서 니네베를 언급합니다. 니느웨(Nineveh)는 Rudyard Kipling의 1897년 시 Recessional[86]과 Arthur O'Shaughnessy의 1873년 시 Ode에서도 언급됩니다.
1962년 이탈리아 페플럼 영화 War Gods of Babylon은 바빌로니아가 이끄는 반군 연합군에 의한 니니웨의 약탈과 함락을 기반으로 합니다.
Jonah: A VeggieTales Movie에서 Jonah는 그의 성경적 상대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요구로 인해 니느웨(Nineveh)로 여행해야 합니다.
1973년 영화 The Exorcist에서 Lankester Merrin 신부는 미국으로 돌아가 Reagan MacNiel의 엑소시즘을 이끌기 전에 니느웨(Nineveh) 근처에서 고고학 발굴을 하고 있었습니다.
Warhammer 40,000 우주에서 Ollanius Persson은 기원전 15,000년에 니느웨(Niveneh)에서 태어난 것으로 추정되며 그를 Perpetuals 중 가장 나이가 많았습니다.
10. 성경에서 니느웨가 언급된 구절들
창 10:11 그가 그 땅에서 앗수르로 나아가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와
창 10:12 및 니느웨와 갈라 사이의 레센을 건설하였으니 이는 큰 성읍이라
왕하 19:36 앗수르 왕 산헤립이 떠나 돌아가서 니느웨에 거주하더니
사 37:37 이에 앗수르의 산헤립 왕이 떠나 돌아가서 니느웨에 거주하더니
욘 1:2 너는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그것을 향하여 외치라 그 악독이 내 앞에 상달되었음이니라 하시니라
욘 3:2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한 바를 그들에게 선포하라 하신지라
욘 3:3 요나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일어나서 니느웨로 가니라 니느웨는 사흘 동안 걸을 만큼 하나님 앞에 큰 성읍이더라
욘 3:4 요나가 그 성읍에 들어가서 하루 동안 다니며 외쳐 이르되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하였더니
욘 3:5 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높고 낮은 자를 막론하고 굵은 베 옷을 입은지라
욘 3:6 그 일이 니느웨 왕에게 들리매 왕이 보좌에서 일어나 왕복을 벗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재 위에 앉으니라
욘 3:7 왕과 그의 대신들이 조서를 내려 니느웨에 선포하여 이르되 사람이나 짐승이나 소 떼나 양 떼나 아무것도 입에 대지 말지니 곧 먹지도 말 것이요 물도 마시지 말 것이며
욘 4:11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변하지 못하는 자가 십이만여 명이요 가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어찌 아끼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
나 1:1 니느웨에 대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시의 글이라
나 2:8 니느웨는 예로부터 물이 모인 못 같더니 이제 모두 도망하니 서라 서라 하나 돌아보는 자가 없도다
나 2:10 니느웨가 공허하였고 황폐하였도다 주민이 낙담하여 그 무릎이 서로 부딪히며 모든 허리가 아프게 되며 모든 낯이 빛을 잃도다
나 3:7 그 때에 너를 보는 자가 다 네게서 도망하며 이르기를 니느웨가 황폐하였도다 누가 그것을 위하여 애곡하며 내가 어디서 너를 위로할 자를 구하리요 하리라
습 2:13 여호와가 북쪽을 향하여 손을 펴서 앗수르를 멸하며 니느웨를 황폐하게 하여 사막 같이 메마르게 하리니
마 12:41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거니와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
눅 11:30 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표적이 됨과 같이 인자도 이 세대에 그러하리라
눅 11:32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거니와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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