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jazz)댄스에 대하여
사람들의 경제적 상황이 향상되면, 문화생활의 향유를 원하게 된다. 그러한 문화생활의 선두주자로 나서는 것이 춤이라 하겠다. 이러한 춤의 시작은 발레에서 시작되었다. 이 발레는 프랑스의 루이 14세에 의하여 융성 되었다. 발레는 낭만주의, 고전, 신고전주의를 거치면서 부유층들의 문화생활을 주도했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발레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거치면서 좀 더 자유로운, 좀 더 인가적인, 좀 더 자연적인 춤인 현대무용을 탄생시킨다. 현대무용을 주도했던 것은 부유층들의 스폰서가 아니라 무용수 각자의 개성과 자질이다. 그러나 이런 무용은 관객들의 지적 호기심만 자극할 뿐,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주지 못한데에서 관객들과의 거리를 좁히지 못하고 대중예술에 의해 관객들에게 밀려난다. 이런 대중예술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 재즈댄스 이다. 재즈댄스의 정확한 어원을 찾을 수는 없었다. 다만 재즈 음악의 발상지인 미국 뉴올리언스 뒷골목의 유흥가에서 재즈 음악에 맞춰 쇼걸들이 추는 싸구려 춤이 재즈댄스의 시초라는 것은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재즈음악과 재즈 댄스가 미국의 현대문화를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겠다. 이 현대 문화를 이끌게 된 것은 연기와 노래, 춤을 가지고 있는 뮤지컬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뮤지컬의 명작인 '사운드 오브 뮤직', '7인의 신부', '웨스트사이드 스토리'는 대중들의 정적인 감정들을 자극했고, 춤은 대중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게 된다. 이러한 대중들의 정적인 감정과 호기심의 자극으로 인해 젊고 많은 Jazz Dancer를 배출하여 공연발표, 영화 등 다양한 대중 매체를 통해 질적 수준 향상을 보임으로써 이제는 엄연한 예술의 한 장르로 자 리 매김 하게 된다. Jazz Dance는 일정한 형식과 스타일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무용을 기초로 하는 것은 사실이다. 왜냐하면 미국, 캐나다, 유럽의 유명한 Jazz Dance 교사들의 대다수가 자신의 수업을 발레 바(bar)로 시작한다. 일부 교사들은 현대무용의 기초를 사용하여 스트레치 수업을 시작하기도 한다. 바꾸어 말을 하면 Jazz Dance는 무용을 기초로 하여 몸을 움직이고 테크닉을 구사한다고 볼 수 있어 에어로빅 같은 스포츠와는 별개의 개성적인 예술 분야라 할 수 있다. 이번 순서에서는 재즈 발전사 중에서 후기 시대에 해당하는 쿨, 프리, 록 재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재즈는 후세에도 계속 발전하여나갈 것이므로 후기란 단어가 잘 어울리는 편은 아니나 중기 시대와 구분하는 개념으로 이해해주기 바란다. 중기시대의 스윙과 밥 재즈가 클래식 음악과 어깨를 겨룰 만큼 음악적으로 성장함을 보여 주었다면, 후기 시대의 쿨, 프리, 록 재즈에서는 예술적인 발전을 더욱 거듭하여 현시대 음악의 한 장르로서 클래식 음악사에 당당하게 편입됨을 보여주었다. 즉 재즈는 더 이상 좁은 의미의 오락음악이나 민속적인 음악으로서가 아니라, 서양 예술음악의 한 갈래로서 인정받는 시대에 들어선 것이다.
참고 http://myhome.naver.com/nejazz
Jazz Dance 기원
미국의 안무가 Agnes de Mile는 재즈댄스의 근원적인 정신을 '진정한 미국인의 원기, 창조력, 즐거움'이라고 묘사했다. 재즈댄스와 미국사이의 유대는 더욱더 정신적인 것이다. 그러나 재즈댄스는 미국인들의 사회적 역사를 반영하고, 민족적 사건들 그리고 문화적 변화를 반영한다. 재즈댄스는 사회적 춤과 인기 있는 음악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 두개의 재즈 형태는 다른 면에서 각각 모방(전파)과 성향(정서)의 발전들이 함께 진화되었다.
The Beginning 재즈 음악과 재즈댄스의 기원은 리듬에서 기초한다. 그리고 재즈의 율동은 아프리카 노예들에 의해 미국으로 옮겨졌다. 아프리카에서는 모든 사건의 결과 물을 음악과 춤으로 나타내고 기념한다. 그들은 그들의 가족, 그들의 언어, 그리고 그들의 민족적 전통으로부터 분리되었다. 그 결과는 아프리카 문화들을 혼합하게 하였다. 그것은 아프리카와 미국적 요소 모두에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게 되었다. 남쪽 노예들의 주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법은 아프리카 인들의 드럼연주와 아프리카 인들의 춤을 형성하는 것 을 노예들로부터 금지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선천적인 음악과춤에 대한 금지는 그들의 문화적인 동질성에 집착하는 노예들의 욕망을 억누 르지 못했다. 아프리카 댄스의 리들과 율동은 발 구르기, 탭 댄스, 손뼉치기, 그리고 운율적인 목소리로 지탱되었다.
minstrel Shows 19세기부터, 미국 백인들은 노예들이 창조하였던 음악과 춤을 즐기게 되었다. Minstrel Shows(돌아다니면서 하는뮤지컬 연예인), 백인 연예인들이 노예들의 삶을 그들의 개념으로 개작했고, 아프리카 형태의 춤과 음악이 인기를 누렸다. 그것은 단독 연기와 즉흥곡에 의존하였다. 1859년 Fugitive Act의 공연이후, 많은 흑인들은 연예인들을 흑인들로 바꾸면서 북쪽 케이크워크는 흑인들에 의해 창안되었던 사교춤이었다. 원안의 한 쌍이 퍼레이드를 하고, 케이크를 상품으로 한 시합에서 복잡한 스텝이 창조 되었고, 이것이 케이크워크라고 불리게 되었다. 악극 쇼는 웅장한 종말로써 케이크워크의 연극적 형태를 구체화기기 시작했다. 그리고 쇼의 대부분은 전국적으로 성공을 이루었다. 탭 댄스의 유행은 독특한 리듬을 사용하는 새로운 반주를 창조한 음악가들에게 장려되었다. 그것이 싱코페이션이라고 알려진 것이다. 절분 된 음악은 재즈로 나타나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드리고 싱코페이션(절분 음)은 보증서이다. 그리고 여 전히 존속한다.음악이 자연적으로 전개 되어감에 따라 춤이 완성되어 갔다. 댄서들은 탭 댄서의 율동을 개작하였고, 세련되고 우아한 소프트슈즈를 만들어 그것들을 구체화하였다. 백인 댄서들이 악극과 보드빌 쇼에서 스타가 됨으로써, 많은 흑인 댄서들은 명성을 얻기가 어려웠다. 불쾌함을 느끼면서 많은 흑인 연예인들은 유럽으로 이동했다. 그곳에서 그들은 재즈 음악과 재즈댄스의 새로운 전개의 형태를 구체화 하였다. 사실적으로 악극 쇼는 서서히 발전되어 갔고, 20세기의 뮤지컬 코미디를 흡수하였다. 악극의 시대가 끝나 갈 때쯤, 미국인의 레그타임(초기의 재즈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Syncopation의 많은 박자)밴드의 싱코페이션 리듬은 재즈 댄스의 초기 형태에 도입되었다.
참고 http://www.dfa.co.kr
Jazz Dance The 1920's 1920년대에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났고, 미국인들은 번영을 위해 정진하는 노력을 나타낸다. 1920년대가 끝나 갈 무렵, Dixieland 재즈음악 '그것은 빠른 레그타임 박자'은 뉴 올리언즈에서부터 시카고와 뉴욕까지 퍼졌다. 재즈댄스의 성장은 이러한 음악적 장르에 의해 확실히 영향을 받았다. 짧은 시간동안, 흑인 배우들은 독점적으로 Shuffle Along(1921) 와 Running's Wild(1923) 같은 뮤지컬을 브로드웨이 무대에서 재즈음악으로 선보였다. Shuffle Along는 동적인 댄서와 연예인인 Josephine Baker에 의해도입하게 되었다. 그 당시 Baker는 코러스 줄에 있었지만 과장된 연기와 out-스텝율동으로 그녀는 즉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그것은 그들의 춤이 예술적인 기교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Running's Wild는 찰스톤에서 도입되었다. 그리고 미국인들은 빨리 그것을 받아들였다. 찰스톤에서 댄서들은 사교춤에서 처음으로 몸의 분리(고립)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손뼉치기와 발 구르기가 발전되었다. 왜냐하면댄스는 아프리카의 기원으로부터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이었다. Charleston은 춤을 대중화 시켰고, Big apple과 Black bottom을 불러일으켰다. 이것들은 서정적인 댄스 스텝의 방침(지시)을 포함한 댄스 음악의 완성 또한 초래하였다. 이는 깨끗하고, 명확하고, 충격적인 리듬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성취한 흑인 탭 댄서인 Bill 'Bojangles' Robinson의 시대였다. 초기 탭 댄스의 독특한 형태는 제한된 상체의 움직임을 구체화한 Irish의 리그로부터 나타났다. 탭 댄스의 움직임이 더욱더 유연하게 됨에 따라 Robinson 스타일의 민첩함은 발 전체로부터 발 끝 앞부분까지의 탭박자가 놓여지게 변화됨으로써 탭 댄스의 미래에 영향을 미쳤다. Bojangles는 브로드웨이, 할리우드 영화 그리고 순회공연에서 완성됨을 보여 주었다. 그가 받은 인정은 탭 댄스 유형을 만드는데 공형을 하였다.
Jazz Dance The 1930's 1920년대가 끝나 갈 무렵 발성 영화의 도입과 함께, 국민들은 영화관에 모이게 되었고,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출현하게 되었다. 1930년대는 저하의 시기였다. 사람들은 활량한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했다. 그들은 춤에서 마라톤과 빅 밴드로부터 벗어나려고 했다. 춤 경쟁은 유행이 되었다. 사람들은 승리자에게 주어지는 상금에 대한 희망 안에서어떤 것이든지 시도하려고 하였다. 재즈 음악은 레크타임, Dixeland, 그리고 블루스로부터 멀어지게 되었고 새로운 음악은 Paul Whiteman의 '교향곡적인 재즈'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는 그의 음악에서 정식 관현악을 이루었고, 그가 연주하였던 모든 음악에서 싱코페이션 부분을 만들었다. 즉흥곡에 있어서 역선율의 교체는 그의 음악을 더욱 더 활기차게 만들었다. Duke Ellington의 미국 흑인 밴드와 Louis Armstrong은 또한 공공의 관심을 엄습했다. 그들의 음악은 스윙과 노래의 선율에 기운을 주었다. Duke Ellington은 미국인들이 그것을 어떻게 빨리 받아들이냐를 말해 주고 있다. '만약 스윙 리듬을 갖지 못한다면 그것은 어떤 것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스윙의 시대, 또한 빅밴드의 시대는 Artie Show, Glenn , Miller, Benny Goodman, Tommy and Jimmy Dorsey, 그리고 Count Basie와 같은 재즈 음악을 편곡하여 나타냈다. 스윙 음악은 솔로 악기들에 의해 즉흥적으로 지어진 단순한 테마로 구성되었다. 스윙시대 동안 구성되었던 춤을뮤지컬 스타일을 만든 힘의 연주였다. 이 기간동안, ' The Home of Happy Feet ' 가 재 구성되었고 할렘에 있는 Savoy Ballroom 은 세계에서 가장 큰 발레의 장이 되었다. 영화에서 춤이 진실로 흥미를 끄는 데는 몇 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1933년에는 두 개의 영화사가 그 후 20년 동한 발전해 나아갔다. 그것은 Golden Era와 같이 잘 알려지게 되었다. Busby Berkeley의 광범위한 영화 무용을 표현한 42nd Street 와 Fred Astaire에서 섬세한 예술적 기교를 나타낸 Flying Down to Rio는 가장 우아하고 기쁨을 주는 무용가들에 대해 영화를 통해 알게 해 주었다. Busby Berkeley는 결코 춤을 공부했던 적이 없었고, 수업도 들은 적이 없었다. 그러나 그는 춤의 상투적인 틀에 대한 그의 끝없는 이상들을 펼쳐 나아갔다. Bekeley는 브로드웨이에서 유명한 4명의 댄스 지도자 중 한 사람 이었다. 그의 틀에 박힌 방식은 댄서들에 해 창조된 복합한 패턴들로 특징지어졌다. 정교한 카메라 움직임과 일반적인 카메라의 영사는 칼라이더스코프(만화경) 의 구조를 통해 보여진 모양을만들게 되었다. 1920년대를 통해 Astaire는 브로드웨이에서 빼어 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1933년 할리우드에서 뮤지컬이 마침내 그들이 발판이 되었을 때, 그는 영화 뮤지컬을 이끄는 리더가 되었다. Astaire는 무희의 인상을 우아한 스텝을 조화시켰다. 그리고 그는 모든 뮤지컬적 선율을 춤으로 표현한 첫 번째 댄서였다. 음악적 리듬의 형태는 댄서의 스텝에 반영되었다. 청중들은 또한 그들이 복잡한 듀엣 춤에서 Astaire와 Ginger Rogers가 보여 준 장관에 의해 흥미를 갖게 되었다. 그들은 춤추었던 뮤지컬의 히트로 파트너가 되었다. 그것은 Roberta(1935), Top Hat(1935), Follow(1936), swing of vernon and lrene Castle(1939)이다. 그 후 20년이상 Rogers와 Astaire가 나누어지자, Leslie Caron, Cyd Charisse, Vera - Ellen, Judy Garland, and Jane Powel 과 약간의 이름이 알려진 스타들의 목록과 함께; 그의 염세주의적 스타일은 청중을 계속해서 현란하게 만들었다. 그는 또한 Bing Crosby와 Gene Kelly를 여자 파트너와 함께 했었다. 1949년 The Barkleys of Broadway를 공연하는 동안 Judy Garland가 병에 걸렸다. MGM은 그들의 마지막 출현을 함께 하기 위해서 Astaire와 Rogers를 다시 모이게 했다. 1981년에는 할리우드 연예인 대부분은 방송되었던 Astaire가 The American Film Insititute's 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수여 받았던 축제에 참석했다. Fred Astaire와 Ginger Rogers의 뮤지컬들을 보면서 자라 온 청중들에게는 영화에서 그들이 함께 춤춘다는 것은 마술과도 같은 것이었다. 비록 Rogers가 제한된 기교로 인해 비난을 받았지만, 그녀의 춤은 결점이 없는 완벽한 것이었다. 그녀는 Astaired와 한발씩 조화를 이루었다. Cyd Charisse는 Ginger Rogers의 보폭을 따르는 많은 Astaire의 춤 형태 중 하나였다. Charisse는 다양한 명성을 가지고 14살부터 발레 동료들과 춤을 추었다. 현재 명성 있는 그녀의 이름은 그녀가 Ziegfield Follies(1946)에 Astaire와 함께 시퀸스 춤을 창조했을 때부터 건설되었었다. Charisse는 Gower Champion, Ricard Montalban and Sigin in the Rain에서의 Gene Kelly와 같이 인기 있는 연예인들과 함께 춤을 추었다. The Band Wagon은 Charisse에게 그녀가 처음으로 주연을 맡도록 하였고, Michael kidd의 무용 교수인 Fred Astaire와 춤을 추었다. 1945년에서 1955년에는, Charisse 는 다시 Brigadoon 과 Always Fair Weather에서 Kelly와 함께 춤을 추었다. 1957년, 그녀는 Silk Stocking에서 Astaire 와 마지막 춤을 추었다. 비록 그녀의 일은 계속되는 삶과 영화 모두의 작업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졌지만, 그녀의 첫 공연에 대한 성공의 찬사는 Fred Astaire로부터 였다. 그것이 Cyd이다. 당신이 그녀와 춤을 추었을 때 비로소 당신은 진짜 춤을 추고 있을 것이다. 1936년경에 춤은 뮤지컬 극장에서 브로드웨이의 작품인 On Your Toes로 통합되었고, George Balanchine에 의해 특징지어졌다. On Your Toes는 발레의 중심부를 장식함으로써 유명해 졌다. 재미있는 재간을 가진 10번 가의 대학살은 Ray Bolger가 대중에 의한 약탈을 피 기 위해 그 자신이 고갈의 상태로 들어가 춤을 추었던 것이다.
참고 도서출판 '솔바람' 저자 '선성원'의 째지한 재즈 이야기 중에서
Jazz Dance The 1940's 사교 재즈가 절정에 이르렀을 때 제 2차 세계대전이 재즈의 인기를 멈추게 하였다. 젊은 남자들은 전쟁에 참가하기 위해 징집되었고, 반면에 젊은 여자들은 공장에서 전쟁의 물품을 원조하였다. 재즈댄스의 소외와 더불어 현대 재즈 음악의 복잡한 율동의 형태 사교춤의 복잡함, 댄스 홀과 발레 룸의 근접을 이끌었다. 사교 재즈 댄스의 세계 양위와 함께, 재즈댄스의 성장은프로 댄스 형태로 시작하게 되었다. 1940년대 동안, 재즈댄스는 발레와 현대 댄스의 영향을 받았다. 발레의 고전주의적 기술과 현대 댄스의 자연적인 신체표현이 함께 혼합하여, 재즈댄스는 고급스럽고 예술적인 질적 향상을 이루었다. 초기의 재즈댄스와는 달리, 보통의 훈련 없이 끼 있는 연예인들도 나타나게 되었다. 현재 재즈댄스는 현대 댄스와 발레를 훈련한 프로들에 의해 수행되어 졌다. 이 시대는 재즈댄스의 시대였다. 댄스는 브로드웨이 무대에서 보여졌던,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고 만들었던 것처럼, 현대 댄스와 발레의 무용가들은 존경을 얻게 되었다. 1943년, Agnes de Mile에 의해 무용 되었던 Okalhama는 뮤지컬 코미디의 주된 양상으로써 댄스의 시작을 표명했다. 그 해 다음에, 다른 발레 무용가들은 브로드웨이 뮤지컬에 포함되게 되었다. Jerome Robbins에 의해 무용 되어진 On the Yown(1944)의 댄스 시퀸스와 Fancy Free(1944)의 발레는 새롭고, 자유롭고, 댄스에서 더욱 율동이 있는 형태의 재즈라고 불리게 되었다. 재즈댄스는 브로드웨이 무예에서 영향력을 만들어 감에 따라, 그것의 유행은 영화에서도 비록 Kelly가 영화 뮤지컬의 전성기를 이루지 못했지만, 그는 그의 개인적 체육과 체조와 댄스의 결합인 열정적인 춤 스타일을 만들었다. 브로드웨이에서 히트작인 Pal Joey(1940)에서 Kelly의 성공은 할리우드의 진출에 매개물이 되었고, 그의 영화 For Me and My Gal은 그의 데뷰작 이었다. Kelly의 인상적인 영화의 목록들에서 이름난 발레리나를 꿈꾸는 An American in Paris(1951)와 몇몇 전문가들이 가장 영화적인 뮤지컬로 고려된 Singin'in the Rain(1952)였다. 다음 20년 동안에 Kelly의 업적은 춤과 무용과 감독, 모든 면에서 영향을 미쳤다. That's Entertainment, Part II, Kelly(64세) 그리고Astaire(70세)는 그들이 여전히 젊은 경쾌함을 가지고 춤출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Kelly는 또한 Omnibus, Dancing을 통해 특히 TV로 댄스의 세계화에도 기인하였다. A Man's Game(1958)은 일반인을 교육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1983년 Kelly는 워싱턴 D.C의 Kennedy Center의 영웅이 되었다. 댄싱 스타들은 1940년대에 인기인이 되었다. Betty Grable, June Allyson, Dan Dailey, Mickey Rooney, Shirley Temple, Judy Garland, James Cagney, Rita hayworth, 그리고 목할 만한 Jack Cole, 현대 댄스를 훈련한 Jack Cole는 종종 재즈댄스의 기술을 좀더 멀리 생각하였다. 영화에서 재즈댄스의 요구가 증가됨에 따라,그것은 더욱더 심각한 발전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재즈댄스의 접근을 한정하게 하였다. 게다가 그의 작업은 마치 재즈댄스 기술의 혁신자처럼, Cole는 브로드웨이과 영화를 통해 안무를 하였다. 그의 가장 이름난 작품은 Kismet(1953)과 Man of Lamancha(1966)이다. 또한 그 당시, Afro-Haitian, 그리고 Latin춤의 형태는 재즈댄스와 융합 되어졌다. 초기의 재즈댄스 율동들의 세속적인 스타일과 근원에 할기를 띄우게 되었고, 초기의 음악은 율동이 있는 북소리가 합체 되어진 것 같았다. Katherine Dunham과 Primus, 이 두 흑인 댄서들은 인류학에 대한 연구에 영향을 미쳤고, 춤의 현태를 발견했고, 현대 댄스의 표현 법 성장 발전에 공헌하였다. 그들의 업적은 재즈댄스의 민족적인 시작을 통해 새로운 정의를 창조했다는 것이다.
도서출판 '솔바람' 저자 '선성원'의 째지한 재즈 이야기 중에서
Jazz Dance The 1950's 이 시대는 새로운 자세와 함께 열렸다. 대중은 진지한 주제의 뮤지컬을 원했다. 1950년대 초기에 제작된 어떤 다른 뮤지컬보다 더 Guys and Dolls는 연극제 예술의 형태로써 미국 뮤지컬 코미디의 새로운 표상을 개괄하였다. 모든 노래, 춤, 그리고 대화의 선을 줄거리로 발전시켰다. 영화에서의 드라마와 댄스의 융합은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예인 An American in Paris(1951)와 Singin'in the Rain(1952)이다.
둘 다 Gene Kelly에 의해 안무 되었다. Michae' Kidd 또한 두드러진 사람들 중 하나이다. 줄거리를 증진시키기 위해 춤을 동작 그림으로 안무해서 만들어 낸 이들이다. 그의 춤에 대한 전문 지식은 Gene Kelly 가 주연을 맡은 It's Always Fair Weather(1955)에 잘 나타나 있다. Debbie Reynolds는 1950년대의 영화 뮤지컬에서의 또 다른 유명인 이었다. 비록 훈련 받은 댄서는 아니었지만, Reynoldsm는 지치지 않는 열정에 의해 지지 되어진 무대 카리스마를 유지했다. 1950년대에 Gene Kelly는 Singin'in the Rain에서 그와 함께 그녀를 스타로 끌어 올렸다. 1953년 그녀는 Gower Champion과 함께 Give a Break를 안무하고 춤을 추었다. 이후, Reynolds는 무대에서 그녀 의 연습 스튜디오는 프로 오디션의 주된 자리가 되었다. West Sids Story(1957), 안무가 Jerome Robbins는 라틴문 화의 풍성함과 적대하는 거리의 갱들의 만용과 야수성을 보여 주는데 재즈댄스를 이용함으로써 청중들을 감동시켰다. 사교댄스는 1950년대 초기에 쇠퇴를 당하게 되었다. 아마, 한국 전쟁과 MaCarthyism, 수소 폭탄으로 인하여미국인들은 댄스에 대한 관심이 적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1955년이 약간 지나, 젊은이들은 새로운 뮤지컬 스타일의 춤을 시작하였다. 록 앤 롤, 록앤롤은 흑인 음악가들이 50년 전에 연주 했었던 음악의 종류를 백인 음악가들이 다시 창조한 것이다. 현재의 십대들은 그들의 집에서 춤을 추었고, 크고, 종종 단조로운 오프비트를 가진, 인기 있는 음악을 춤에 배합하여 춤을 추었다.
1956년, 엘비스 프레슬리는 새로운 십대의 우상으로써 남쪽으로부터 퍼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는 록앤롤의 음악을 변형시켰다. 프레슬리는 산사람, 복음신조, 블루스와 인기 있는 음악을 혼합하였고, 그의 음악은 TV 청중들에게 소개되었다. 록앤롤의 끝없는 열정으로 인하여, 댄스는 Dick Clark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인 'American Bandstand'에 의해 촉진되어지고 증가되어졌다. :백 그라운드 그룹들은 그들 자신의 녹음을 동시에 노래했다. 새로운 그룹의 춤의 물결은 유명해졌다. The Midison, The Birdland, The Bop, The Locomotion, The Chicken, and the Mashed Potato. 그러나 놀랍게도, 이런춤들의 대부분은 이전의 시대에 있었던 것이었다. The Chicken은 Lindy-Hop의 개직 이었다. :Mashed Potato는 Charleston에서 회고 되어진 것이다.
이 기간동안, Matt Mattox는 프로적 재즈댄스의 발전 속에서 주요 기질로 나타내어졌다. Mattox의 기술은 몸 부분의 분리(고립)에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단순한 형태로서의 몸에 대한 관점은 계획적으로 창조된 곧은 선이다. (Mattox는 동쪽의 인디안 댄스의 선을 이용한 구상에 대한 Jack Cole의 연구로부터 곧은 선의 이상을 발전시켜 나아간 것이다.) Mattox는 스타일은 강하고 뾰족한 움직임들과 날카로운 강세, 반동, 그리고 돌입을가진 충격적인 것이다. Mattox는 브로드웨이, TV, 그리고 발레 회사에서 무용하였다.
도서출판 '솔바람' 저자 '선성원'의 째지한 재즈 이야기중에서
Jazz Dance The 1960's 1960년대의 초기에는 트위스트가 등장하였다. 프레슬리에 의해 묘사되어졌던 트위스트는 사교댄스 장으로 어른들이 몰려 들었다. 어른들이 Chubby Checker와 함께 트위스트를 추는 동안 에 1960년대의 십대들은 새로운 율동과 새로운 노래를 준비하고 있었다. Detroit로부터의 탈출은 새로운 음악적 혁명을 나았다. :Mctown. Motown그룹은 리드 싱어가 전면에서 조명을 받고, 틀에 박힌 무용들을 수행하는 무용(합창)단으로 특징지어졌다. 비틀즈의 춤출 수 있는 음악과 개혁은 폭탄과 같이 미국인이 문화를 동요 시켰다. 특히 십대들은 비틀즈의 성공 물결을 따라 그룹들이 홍수처럼 나타났다. 캘리포니아의 미국 젊은이들은 인기의 고갈에서 춤 표현의 또 다른 스타일을 발견했다. TV는 '77 Sunset Strip'을 제공했고, 전면적으로 할리우드는 해변에 펼쳐진 영화들에 대해 끝없는 풍조를 기계적으로 만들었다. 음악은 Ventures, Surfaris, Jan and Dean, and the Beach Boys의 노래와 함께 한때의 대유행을 반영하였다. 댄스에서 전체적으로 새로운 물결이 나타났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Shinding, Hullabaloo, 그리고 'Laugh-In' 이었다. 다른 다양한 TV쇼에서의 주역을 한 - Dean Martin, Jackie Gleason, and Ed Sullivan - 스타 연예인의 대리인으로써 댄서들의 목록을 특징짓는다. 이와 같이 텔레비전은 안정된 수입을 댄서들에게 주기 위해서 춤이 있도록 도와 준다.
1960년대에, 두 명의 주요 인물은 위대한 전문적인 재즈댄스 순위에서 나타났다. : Eugene Louis Facciuto - 혹은 그는 Luigi라고 불린다. 재즈댄스의 기술과 무용의 발간으로 인하여 두 남자는 계속해서 명성을 성취했다. Luigi는 그의 기술을 발전시켰다. 발레 훈련에 영향을 받은 그의 기술은 서정적이 되었다. 그 자신의 책인 Jazz With Luigi에서 그것은 가장 잘 묘사되어진다. Gus Giordano의 스타일은 고전적이다. 그러나 그것은 자연적이고 현대 댄스의 자유로운 몸 동작들에 영향을 받았다. 그의 기술은 분리 운동, 머리와토르소의 강조, 우아하게 보이기 위한 위로들기의 창조로 가르쳐진다. 요가는 이완의 의미로써 그의 기술과 합체 되었다. Gus Giordano의 연구는 구의 책, Anthology of Americal Jazz Dance를 만들게 되었다.
1960년대의 초점은 음악적 변화와 사교춤의 혁신에 혁명을 두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재즈댄스는 브로드웨이의 무대에서 존경 받는 위치에 놓여 있다. 이 10년간간의 시기에 주목 할 만한 재즈댄스의 산물은 Ron Field에 의해 안무 된 Cabaret와 Bob Fosse에 의해 안무 된 Sweet Charity였다.
도서출판 '솔바람' 저자 '선성원'의 째지한 재즈 이야기 중에서
Jazz Dance The 1970's 1970년대, 일반인들은 오락의 형태가 넓고 다양해짐으로 더욱 감수성이 예민해졌다. 이 때에 나타난 뮤지컬 스타일은 광범위한 방향을 볼 수 있게 하였다. 대학교 학생들은 록 콘서트에 참가했고, 열망하는 음악가들은도시의 공원에서 자유로운 콘서트를 열었다. 그리고 민속 음악은 레스토랑 사교 실에서 들리게 되었다. 음악적 취미는 서정적 재즈와 영혼의 열정적 음악인 신성한 록으로부터 이어져 갔다. 1970년대에, Bob Fosse는 재즈댄스의 눈에 띄는 이름이 되었다. 그는 1954년 Pajama Game에서 처음으로 안무를 시작했고, Damn Yankees(1955), Bells Are Ringing(1956),Sweet Charity(1967), Chicago(1975)가 따랐다. 1973년, 그는 National entertainment awards에서 3번이나 수상한 역사상 최초의 지도자였다. 1970년대의 또 다른 중요한 것은 재즈댄스의 영향이 개인 뿐만 아니라 시대에도 나타났다. 뉴욕의 빈민가 이웃들에서 벗어나 브레이크댄스라고 불리는 새로운 댄스 현상이 나타났다. 브레이크댄스는 현대 거리 춤의 모든 형태에 대한 총괄적인 조건이다. 이러한 형태는 Breaking(독특한 움직임을 하거나 바닥에 근접하는 - 회전, 풍차, 1990년대, 장대, 그리고 발 놀림), Freestyle(체조의 율동과 파트너 들어올리는 디스코), 진기한 부기 (몸의 한 부분을 통해 들어가고 다른 곳을 통해서 나가는 흐르는 듯한 율동), Popping(스타카토율동), Egyptian(이집트인 스타일이 예술적 모방), 그리고 Floating(발을 바닥을 가로질러 떠 있는 듯한 월면 탐사와 같은 스텝), 대부분의 브레이크 댄서는 브레이크댄스의 틀을 완전하게 하기 위해 이런 다양한 스타일을 혼합한다.
싸이트,http://my.netian.com/~swucs의 '재즈의 역사'부분에서.
Jazz Dance The 1980's 1980년대의 뮤지컬 극장에서 가장 탁월한 이름은 Andrew Lloyd Webber이다. 그는 미국으로부터 영국의 무대까지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초점을 옮김으로 인해 갈채를 받은 사람이다. 그의 뮤지컬 히트작은 Jesus Christ Superstar, Joseph of the Amazing Technicolor Dreamcat, Starlight Express, Phantom of Opera, 그리고 1980년대의 최고봉인 뮤지컬 Cats를 포함한다. Cats에서 보면, 댄서들은 특정한 성격으로 고양이 같이 연기 하였고, 그들이 고양이와 같이 아주 비슷하게 경쾌하고 유연하게 춤을 추었다. Gillian Lynne의 안무는 본래 인물 창작의 수단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그녀의 두드러진 작업으로 많은 주요 어워드에서 상을 탔다. That's Dancing'(1986)은 초기의 인간발달의 한 부분으로써 춤을 고개한 브리프를 포함해서 댄스 역사에윤곽을 그렸다. 댄스의 묘사 기술은 카바레, 조각물, 그리고 그림들에서 나타난다. 내레이터 Gene Kelly는 움직이는 그림을 찍는 카메라가 처음으로 발견되었을 때, 1800년대 후반에서 오늘날의 현대 댄스의 기원을 발견했다. 1981년대의 전문적인 댄서들과 댄스의 새로운 매개물은 뮤직 비디오였다. MTV가 1981년에 방송을 시작했을 때, 뮤직 비디오는 탁월하고, 혁신적인 방식들에서 고 에너지 재즈, 발레, 거리댄스, 그리고 사교춤을 결합시켰다. 1억 3천 만 명 이상의 사람들은 매일 MTV화면을 본다. Michael Peters, Jeffery Hornaday, Lester Wilson, Toni Basil, Paula Abdonna, Janet Jackson, 그리고 다른 사람들 - 무용가들의 이름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이름이 되었다. - 그러나 하나의 이름이 1980년에 비디오 스타들 사이에서 최고의 명성을 세웠다. Tremaine는 선천적인 선생님이었다. 그가 가르치는 방식은 댄스 장에서의 그의 스타이과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 최신유행, 빠르고 번쩍거리고, 블루스조의, 그를 뉴욕으로 데려온 기교들의 다양함은 또한 Tremaine의 통합된 스타일의 한 부분이었다. 그것의 대부분은 'West Coast jazz' 혹은 'L.A. Jazz'로 전해졌다. 현재의 뮤지컬경향에 의한 Tremaine의 스타일은 리드미컬하고 재즈 같은 것이다.
도서출판'황금가지' 저자'장병욱'의 재즈 재즈 중에서
Jazz Dance The 1990's 1990년대는 1980년대 후반부의 개혁들과 영화, 쇼들의 상태가 계속되었다. Andrew Lloyd Webber는 1980년대에 만들었던 쇼들의 진행 성공으로 뮤지컬 극장에서 중요한 이름으로 남아졌다. 1990년대는 브로드웨이의 최고의 시대이다. 그러나 새로이 나타난 한 명의 이름은 안무가 이고 댄서인 Tommy Tune이다. 1969년 그는 인기배우 Babara Streisand의 Hello Dolly에서 드러났다. 그리고 그는 The Boyfriend(1971)에서 두드러 졌다. 선율은 그 자신을 중요한 댄서로 안무가로서 창조하게 하였다. 그는 댄스의 우아함에 하이라이트를 받는 원맨쇼를 하면서 순회공연을 했다. 그리고 그는 Will Rogers Follies(1993)를 안무했다. 세계적인 재즈댄스 연예인들은 1990년대에 들면서 약간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전문적인 재즈댄스는 새롭고 더욱 넓고 다양한 오락무대를 만들었다. 카바레와 교실 쇼를 포함하여, 파티 배를 순항하면서 댄스 순회공연을 하였다. 뮤지컬 슈퍼스타의 콘서트 순회공연은 콘서트 쇼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댄서들을 간판으로 내세운다. 재즈댄스, 그리고 특히 뮤지컬 코미디는 테마 파크 연예에서 근원이 되였던 것이다. 뮤직 비디오는 여전히 눈에 띄게 재즈댄스를 이용한다. 주요 텔레비전의 상연 작품은 마치 상연 축제를 수여하듯이 재즈댄스의 특징을 유지시켰다. 산업은 - 장려하는 사업 쇼들 - 상품 판매와 상품 장식으로 특징짓는데 재즈댄스를 이용한다.
재즈댄스는 또한 단독으로 창조적이 되고, 시합이 되었고, 즐거운 경험이 되어 피라미터를 확장 시켰다. 재즈댄스는 미국의 젊은이들이 받아들였다. 그리고 젊은 사람들은 압도적인 열정으로 응답하기 시작했다. 댄스 학교는 학생들의 훈련과 발전의 한 부분으로써 댄스 경쟁을 통합하였다. 재즈댄스의 역사는 각각 십년 간격으로 형태와 음악이 함께 보조를 맞추어 자연적으로 전개되어 갔다. 재즈댄스는 절제와 규칙이 주어졌다. 그리고 재즈는 다재다능하고, 자연발생 적이고, 현대적이고, 재미있는 예술 형태로 인정되었다. 지금 이 시간, 재즈댄스 역사를 만드는 한 부분에 당신은 발을 들여놓고 있는 것이다. 우리 모두 재즈 안으로 뛰어 들어가자 ! 도서출판 '솔바람' 저자 '선성원'의 째지한 재즈 이야기중에서
재즈댄스의 특징
재즈댄스의 특징은 자유롭게 춤을 춘다는 것이다. 클래식 발레처럼 자세를 미리 정해놓고 춤추지 않는다. 그러나 반대로 디스코처럼 전적으로 자기가 즐기기만 하는 프리 댄스와도 다르다. 자유로우면서도 어떤 규율이 존재하고 있다. 재즈댄스는 모든 요소를 포함하여 재즈 음악에 맞춰서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하는 춤이다. 그러므로 충분한 훈련과 연습만이 많은 댄스 기술을 도입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향상된 재즈댄스를 연출할 수가 있는 것이다. 재즈댄스에 테크닉 같은 것은 없다.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재즈리듬과 스타일로 변형된 발레, 모던댄스, 종족댄스, 탭댄스 등의 테크닉 들 뿐이다. 미국, 캐나다 그리고 유럽의 유명한 재즈댄스 교사들의 대다수가 자신의 수업을 발레 바(barre)로 시작한다. 바에서 시작하는 것이 고전발레연습의 표준이 되며. 일부 교사들은 모던댄스의 기초를 사용한 모던댄스의 워밍업 스트레치로 수업을 시작한다. 사실 몸풀기는 재즈댄스의 핵심적인 특징이다. 사지가 느슨하고 태평하며 행동이 즉흥적으로 보이기 위하여 엉덩이, 어깨, 손목, 발목은 자유롭게 움직여야 한다. 그래야만 재즈댄싱 특유의 무관심한 느낌이 부여된다. 사람들은 재즈댄스를 보면서 특히 '분리 (isolation)'를 기대한다. 이것은 재즈댄스가 한 방향으로는 엉덩이, 다른 방향으로는 어깨 그리고 또 다른 방향으로는 발을 보내면서 손목에서 돌아가는 손이 그 자체의 생명력을 가지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재즈댄스의 세 가지 스타일
모던재즈: 클래식 발레의 경향이 강한 재즈 스타일 아프로재즈: 흑인 댄스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재즈 스타일 코믹재즈: 코믹한 뮤직 탭댄스를 도입한 재즈 스타일 일반적으로 재즈댄스라 하면 8비트의 리듬에 맞춰서 몸을 움직이기만 하면 재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각각 스타일의 기술을 충분히 연구하여 자기의 스타일로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배우기 재즈댄스는 기본이 먼저 돼있어야 나중에 `테크닉'을 손쉽게 배울 수 있다.
재즈용어 몇가지 ▲체스트업:가슴을 위로 끌어올리는 자세. 재즈댄스의 `왕기본' 포즈. ▲아이소레이션:신체 각 부분의 독립된 몸놀림. ▲어테일:발꿈치, 발끝이 바닥에 닿아 있는 상태. ▲아티튜드:한발로 서고, 또다른 발의 무릎을 구부려 앞 옆 뒤로 올리는 포즈. 턴인과 턴아웃이 있다. ▲아라베스크:한쪽 발로 몸을 지탱하고 다른쪽 발을 등 바로 뒤로 무릎을 펴고 흔들어 올리는 포즈. ▲안레일:공중에 떠있을 때의 포즈. ▲에어플레인:두 팔을 벌리고 프로펠라처럼 회전하는 몸놀림 재즈댄스를 즐기는 법
참고 http://www.overaction.net/ http://myhome.naver.com/nejazz
레코드를 틀었을 때 자연스럽게 내적인 감정이 넘쳐 나서 손가락으로 소리를 내거나 고개를 흔들거나 제 자리 걸음을 하며 격렬하게 때로는 완만하게 음악에 심취되는 춤이 재즈댄스이다. 그러므로 같은 곡을 가지고 춤을 추더라도 사람에 따라서춤을 추는 방법은 천차만별일 것이다. 또한 같은 사람이더라도 나이를 먹어가면서, 혹은 주위환경에 따라서 음악을 받아들이는 느낌이 달라지기 때문에 다양한 재즈댄스가 표현될 것이다. 재즈댄스는 모방을 해서는 안 된다. 재즈댄스는 몸으로 말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남의 동작을 모방한다는 것은 남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인양 표현하게 되는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곡이 흘러나올 때 자연스럽게 몸을 흔들어보면서 춤을 추고 있다는 생각을 잊고, 그때 기분에 맞춰 몸을 움직이는 것이 바로 재즈댄스를 즐기는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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