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
⑴ 성조의 뜻
성조란 각 글자의 음마다 지니고 있는 악센트를 일컫는 것으로, 하나의 음절에는 반드시 이 고저 악센트가 있다. 성조의 조형과 조치는 각 지방의 방언에 따라 다르지만, 북경을 중심으로 하는 보통화, 즉 북방 음계를 표준으로 한 현대 중국어는, 네 가지 성조를 가지고 있어 이것을 사성(四声)이라고 한다. ‘제 1 성, 제 2 성, 제 3 성, 제 4 성’이라고 하는 말은 편의상 부르는 이름이고 본래는 ‘음평, 양평, 상성, 거성’이라 하는데,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면, “妈, 麻, 马, 骂”의 발음은 모두 ‘ma’로 우리의 ‘마’로 발음한다.
ꃚ 妈(어머니) ma 마 → 제 1 성
麻(삼) ma 마 ↗ 제 2 성
马(말) ma 마 U 제 3 성
骂(욕하다) ma 마 ↘ 제 4 성
① 제 1 성 : 소리의 가장 높은 곳에서 시작하여 끝까지 평평하게 소리를 지속한다.
② 제 2 성 : 중간의 음높이에서 출발하여 가장 높은 곳으로 비스듬히 상승한다.
③ 제 3 성 : 조금 낮은 곳에서 가장 낮은 곳으로 내려간 다음 포물선을 그리며 약간 높은 곳까지 다시 상승한다.
④ 제 4 성 : 가장 높은 음에서 가장 낮게 급강하한다.
⑵ 성조의 개념
성조(声调)는 하는 중국어의 ‘악센트’다. 영어의 악센트는 강조를 위한 “강약 악센트”이나, 중국어에 있어서 성조는 “고저 악센트”로, 같은 발음이라도 성조가 다르면 그 글자의 의미가 같지 않음을 주의하여야 한다.
우리말은 악센트에 관하여 그다지 민감하지 않으나, 중국어의 경우 음절마다 반드시 4종류의 악센트 중 어느 한 가지로 읽어주어야 한다.
ꃚ 貓 mꐀo 는 제 1 성
毛 mꐁo 는 제 2 성
卯 mꐂo 는 제 3 성
帽 mꐃo 는 제 4 성
위의 예에서 볼 수 있듯, 성조가 다르면 전혀 뜻이 통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현대 중국의 각종 출판물에 사용되는 문자는 약 6,400자 정도면 거의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 이 6,400자를 400 남짓한 상용음으로 발음하게 되면 자연히 동음이의어가 많게 된다. 간단히 계산하여 평균 16자가 뜻은 다르나 음이 같은 셈이 되니, 눈으로 보는 데에는 지장이 없으나 입과 귀를 통한 언어 소통에 있어서는 헤아릴 수 없는 혼란을 일으키리라는 점은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을 것이다. 이 혼란을 다소나마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위에서 말한 4가지의 같지 않은 억양 즉, 성조를 글자 하나하나에 매긴다. 이렇게 해서 이 혼란은 4분의 1로 줄어지는 셈인데, 결국에 있어 평균 4글자가 음절도 성조도 동일한 것이 되어 이들을 분간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전후 관계, 어휘의 문자 결합 관계 등의 종합적인 판단에 맡길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중국어에 있어서의 4성의 구별은 언어 소통 상 절대 불가결의 중요한 요소이다. 중국어를 가리켜 4성 멜로디의 연속이라고 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이다.
⑶ 경성
하나의 한자는 반드시 고유의 성조를 가지고 있음은 위에서 말한 바이지만 2개 이상의 한자로 하나의 단어를 이룰 때, 어느 한자나 고유의 성조대로 읽는 경우가 있고, 그 중에 어느 하나가 약하고 짧게 발음되어 고유의 성조가 거의 소멸되다시피 하는 경우의 2 가지가 있다. 이 경우 성조가 거의 소멸된 음절을 경성이라 한다.
예를 들면, 朋友는 병음 ‘péng’과 ‘yǒu’의 2음절로 되어 있으나, 이 때 ‘友 you’ 는 경성으로 하여, 원래의 제3성이 거의 소멸되어 ‘péngyou’ 와 같이 약하고 짧게 발음한다. 경성은 단어에서만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구의 경우에도 어미 조사․문말 조사 등은 경성으로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