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 모음은 음성모음인가요 중성모음인가요?
- 작성자이상민
- 등록일2014. 7. 4.
- 조회203
표준어 대사전에는 ㅣ 모음을 중성모음으로 규정하고 있고요, 국어 맞춤법 4항에서는 음성모음으로 규정하고 있는 듯 한데요 국립국어원 질문 게시판 답변에서도 내용이 모순되네요.
이 게시판에서도2008년 질문에서는 맞춤법 4항을 적용하여 ㅣ모음을 음성모음이라 답변하시고 최근 질문에서는 중성모음이라 답하셨는데요, 과연 어느 것이 맞나요?
그리고 국어 어문규정집에는 ㅣ 모음이 음성 모음이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하던데 맞는지 궁금하고요, 국어 어문규정집은 어떤 기관에서 만든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학교 문법에서는 국어 어문규정집을 따르고 있다고 그러던데요 그말이 사실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표준어 대사전에는
㉠ 양성^모음(陽性母音)
『언어』
어감(語感)이 밝고 산뜻한 모음. ‘ㅏ’, ‘ㅗ’, ‘ㅑ’, ‘ㅛ’, ‘ㅘ’, ‘ㅚ’, ‘ㅐ’ 따위가 있다. ≒강모음ㆍ밝은홀소리ㆍ센홀소리ㆍ양모음.
㉡ 음성^모음(陰性母音)
『언어』
어감(語感)이 어둡고 큰 모음. ‘ㅓ’, ‘ㅜ’, ‘ㅕ’, ‘ㅠ’, ‘ㅔ’, ‘ㅝ’, ‘ㅟ’, ‘ㅖ’ 따위가 있다. ≒약모음ㆍ어두운홀소리ㆍ여린홀소리.
㉢ 중성^모음(中性母音)
『언어』
모음 조화가 있는 언어에서 어떤 모음과도 잘 어울리는 모음. 우리말의 모음 ‘ㅣ’ 따위이다. ≒중성 홀소리.
라는 설명이 나오고 있구요,
<한글 맞춤법> 제4장, 제2절 어간과 어미, 제16항 해설에는
“어간 끝 음절의 모음이 ‘ㅏ, ㅗ’ (양성 모음)일 때는 어미를 ‘아’ 계열로 적고, ‘ㅐ, ㅓ, ㅚ, ㅜ, ㅟ, ㅡ, ㅢ, ㅣ’ (음성 모음)일 때는 ‘어’ 계열로 적는다.”라는 조항이 있는데
이때의 ‘ㅐ, ㅓ, ㅚ, ㅜ, ㅟ, ㅡ, ㅢ, ㅣ’ (음성 모음)이라 함은 양성모음인 ㅐ와 ㅚ 그리고 중성모음인 ㅣ가 이 문법규정 후로는 양성, 중성 모음이 아니라 음성 모음이 되었다는 의미인가요, 아님 양성, 중성 모음이지만 음성모음처럼 어 계열과 어울려 사용된다는 의미인가요?
음성모음으로 바뀌었다면 표준어 대사전을 수정해야 하는게 옳을 것이고 음성 모음처럼 어 계열과 어울린다는 것이라면 어문규정집을 수정해야 할텐데 왜 이제껏 결론을 내리지 않고 답변마져 오락가락 하시는지 참 답답하네요.
이런 사소한 문제로 수십만의 수험생이 고민하고 힘들어 한다는 것을 생각하신다면 책임있게 답변해 주시고 신속히 수정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수고하십시오.
[답변]음성모음
안녕하십니까?
질의하신 ‘ㅣ’ 모음은 중성모음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며, ‘ㅣ’ 모음은 음성모음과 같이 ‘어’ 계열이 결합하게 됩니다. 다만 “한글 맞춤법 해설”에 제시된 내용은 결과적 측면, 즉 ‘ㅣ’ 모음도 음성모음과 결합되므로 ‘음성’으로 포함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실제 언어학에서는 양성모음, 음성모음이니 하는 식으로 음감을 가지고 모음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이해의 편의상 이런 용어를 쓰기는 하지만 원래 우리말과 관련하여 본다면 우리말의 모음조화의 특징은 입안에서 발음되는 위치가 앞쪽인 모음들과 뒤쪽인 모음들이 서로 대립되는 점을 나타낸 것입니다.
따라서 ‘ㅣ’ 모음은 중성모음이며, 음성모음과 같이 ‘어’ 계열이 결합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7차), 70쪽”에서는 ‘ㅣ’를 음성모음으로 제시하고 있으므로 모음을 양성모음과 음성모음만으로 구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니 이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