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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땡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아르떼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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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m [잼] 댄스나 돈벌이를 위한 연주가 아니라 연주자 자신들이 즐기기 위한 즉흥적인 합주를 지칭하는 말.
jarabe [하라베] 멕시코의 대표적인 무곡. 남녀가 바닥에 놓인 남자의 모자 주위를 돌며 추는 춤이기 때문에 일명 모자 춤이라고도 함.
jazz [재즈] 재즈는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서 미국의 남부 뉴올리언스 변두리의 흑인과 크레올 (흑인과 프랑스인의 혼혈)들 사이에서 연주되어 형성된 춤이나 음악에서 비롯된 것이다. 재즈는 곡의 형식이나 작품의 의미보다는 감각과 표현력 있는 연주, 그 자체가 더 중요하다. 흑인들의 음악이었던 재즈는 미국의 대중음악은 물론, 최근 들어 세계적인 현대음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jitterbug [지터벅] 1930년대 전반에 '주정꾼'을 의미하는 슬랭이었으나 30년대 후반부터 재즈에 열광하는 팬 또는 스윙 뮤직에 맞추어 미친 듯이 춤추는 사람을 부르는 말로 사용하기 시작. 우리나라에서는 통상 '지르바'라고 함.
Jodel [요델] 스위스와 오스트리아의 산악지방 민족들 사이에서 불려지는 특수한 민요와 그 소리내는 법.
joint recital [조인트 리사이틀] 2인 이상의 연주자에 의해 개최되는 리사이틀로 각 연주자의 독창 혹은 독주를 포함한 다.
jongleur [종글뢰르] 10세기경 나타난 직업 음악가의 한 계층. 초기에는 음악을 연주하며 요술이나 곡예를 했지만 14세기에는 사회적 지위나 인기의 상승에 힘입어 음악가 조합으로 발전했다.
jota [호타] 스페인 아라곤 지방의 유명한 민족무용과 그 민요. 3박자의 빠른 리듬으로 격렬한 도약과 회전을 곁들인 춤.
juke box [주크 박스] 동전을 넣어서 좋아하는 곡목의 레코드를 들을 수 있도록 고안된 자동전축.
jump [점프] 1930년대 후기에 스윙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 호칭인데, 튀는 듯한 바운드 리듬을 가진 재즈 연주를 뜻한다.
K. [쾨헬 페어차이히니스] 쾨헬번호의 약자.
Kamanja [카만자] 페르시아에서 생겨난 각봉이 달린 찰현악기로 서 아시아 일대에 널리 퍼져 있다.
Kamarinskaya [카마린스카야] 러시아 농민의 민속 군무의 하나. 처음에는 신부의 춤이었으나 그 후 일상적인 춤으로 확 대됨.
Kansas City jazz [캔사스 시티 재즈] 블루스의 보고로 알려진 미주리주 캔자스시티에서 1920년대 후반부터 형성된 재즈 스타일. 블루스의 영향으로 느슨한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것이 특징.
Kapellmeistermusik [카펠마이스터무지크] 카펠마이스터 음악. 형식적으로는 틀린 데가 없으나 독창성이 결여된 작품을 지칭. 지방의 악장들이 작품을 남발하던 19세기 무렵 슈만이나 바그너가 이들 음악에 대하여 부르던 이름.
Kathak [카타크] 인도의 4대 무용의 하나로 북부의 것.
Kathakali [카타칼리] 남인도 케라라주의 전통 무용. 인도 4대 무용 중의 하나.
key [키] (1)건. 피아노, 오르간 등에서 건반을 구성하는 백건과 흑건을 가리킴. (2)조. 어떤 곡의 기초가 되고 있는 음계의 음을 화성적으로 통일시킨 관계.
keyboard [키보드] 피아노, 오르간 등의 악기에서 옆으로 배열된 흑, 백건 전체의 계열.
kit [키트] 극히 소형의 바이올린.
Klangfarbenmelodie [클랑파르벤멜로디] 음색선율. 쇤베르크가 자신의 저서 '화성학'에서 제시한 개념. 선율은 음높이, 리듬의 변화에 의해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음색의 변화 (예: 악기편성의 변화)도 선율의 본질적인 구성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음색선율'의 실례는 쇤베르크의 '5개의 관현악곡'에서 볼 수 있다.
Kochel Verzeichnis [쾨헬 페어차이히니스] 쾨헬 번호. 루드비히 폰 쾨헬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모차르트 전 작품의 연대순 목록에 붙여진 번호. 줄여서 K.V. 혹은 K.로 표시.
Kreislieder [크라이스리더] 연가곡. 연작시에 의해 쓰여진 가곡. 슈베르트의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겨울나그네'가 대표적이다.
Kyrie [키리에] 미사 통상문의 첫 장, '주여, 불쌍히 여기소서'로 시작되는 참회의 내용이다.
lai [레] 중세 프랑스 시 형식이자 트루베르에 의해 13세기 동안 북 프랑스에서 주로 발달한 음악을 일컬음.
lament [라멘트] (1)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에서 장례식과 같은 애도의 뜻을 표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백파이프 음악. (2) 저명인사의 죽음을 기념하는 곡에 대한 일반명칭.
landler [렌들러] 느린 왈츠와 유사한 오스트리아의 춤. 19세기 중엽부터 왈츠가 유행하자 점점 쇠퇴함.
largando [라르간도] 알라르간도와 같은 뜻. 속도를 늦추어서.
larghetto [라르겟토] 라르고보다 약간 빠르게.
largo [라르고] (1) 매우 느리게. 주로 풍부한 표정을 달고 연주하라는 뜻이 포함됨. (2) 당당하고 느린템포, 라르고의 악장
leading tone [리딩톤] 이끌음. 장, 단음계의 제7음.
legato [레가토] 음과 음 사이에 끊긴 느낌이 들지 않게 연주하는 것.
leitmotiv [라이트모티프] 바그너의 후기 오페라에서 볼 수 있는 작곡기법으로 음악적 동기에 의해서 어떤 인물들. 특정 장면들, 되풀이 되는 상념들을 나타냄.
lento [렌토] 느리게.
libretto [리브레토]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의 대본.
lieblich [리플리히] 사랑스런, 매력있는.
lied [리트] 독일지방의 노래. 리트는 다음의 다섯 시기로 나눌 수 있다. (1) 미네징거와 마이스터징거(c.1250-1550) (2) 다성부 리트(15세기-16세기) (3) 바로크 시대의 반주가 있는 리트, 즉 "Generalbasslied" (1600-1750) (4)민요적인 소박함이 강조된 리트, "Volst miches lied"(1775-1825) (5)슈베르트, 슈만, 볼프 등으로 대표되는 19세기 독일 리트.
lithphone [리토포네] 돌 또는 돌 같은 합성물로 된 한 쌍의 판자로 만든 타악기.
liturgical drama [리터지컬 드라마] 성서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연기와 단성음악으로 꾸며지는 중세(주로 12-13세기) 전례극.
loco [로코] 원위치로.
lovre [루르] (1) 16,17세기에 쓰였던 백파이프 이름. (2) 강박에 부점 리듬을 가진 17세기 6/4박자 춤곡.
L.P. [엘피] longplaying microgroove record의 줄임말. 33 회전의 레코드를 말함.
lute [류트] 현을 뜯어서 연주하는 악기로 르네상스 시대의 현악기 가운데 가장 광범위하게 쓰였던 악기. 서양배 모양으로 된 몸체와 구부러진 목을 가지고 있다. 류트음악은 주어진 음표에 대한 현과 프렛(frets)을 지시하는 태불러튜어라는 특수한 기보법으로 표시된다.
madrigal [마드리갈] 이탈리아 성악곡의 두 가지 형태에 대한 용어: (1) 14세기의 마드리갈은 3행시 2연과 리토르넬로(ritornello) 라고 하는 2행시 1연으로 구성된 8행시를 가사로 해서 2성부 혹은 3성 부로 이루어지는 A-A-B형식의 성악곡; (2) 16세기에 이르러 마드리갈 시는 행수와 운이 자유로워졌고 그에 따라 음악도 반복 부분을 갖지 않는 통작 악곡이 됨.
madrigal comedy [마드리갈 코메디]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초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작곡된 합창모음곡.
maestoso [마에스토소] 장엄한.
maestro [마에스트로] 뛰어난 교사. 작곡가, 지휘자에 대한 영예로운 칭호.
maestro di camera [마에스트로 디 카메라] 실내악 지휘자.
maestro di canto [마에스트로 디 칸토] 성악 교사 또는 성악의 명인.
Maestro di cappella [마에스트로 디 카펠라] 지휘자.
magnificat [마니피카트] 누가복음 1:46-55(Magnificat ani ma mea Dominum-내 영혼이 주님을 찬양하며)에 바탕을 둔 성모의 찬가.
major [메이저] 장조(長調). 장음계.
major chord [메이저 코드] 장 3화음.
major interval [메이저 인터벌] 장음정
malaguena [말라게냐] 남쪽 스페인 지방의 기타 반주가 있는 3박자의 민속음악.
manche [망슈] 바이올린 등의 네크(neck).
mandolin [만돌린] 류트족의 악기. 네크의 상단이 류트처럼 꾸부러지지 않고 바이올린의 네크와 비슷한 것이 특징. 이탈리아 남부지방에서는 오늘날에도 사용됨.
mannheim School [만하임 스쿨] 18세기 중엽 독일 작곡가들의 중요 그룹. 만하임 작곡가들은 그들 고유의 작품가치보다도 고전시대를 열어 주었다는 그들의 역사적 위치가 더욱 중요시됨. 슈타미츠(1717-1799)를 중심으로 50명 이상의 악단을 가졌으며, 오케스트라 멤버 전원의 호흡이 일치한 연주 (정연한 보잉. 정확한 프레이징), 크레센도-디미누엔도로 대표되는 새로운 셈여림법 등에 의해서 관현악의 연주법에 새로운 경향을 가져옴. 이와 같은 연주 기술은 전 고전파가 개척 중이던 교향곡이나 협주곡 등의 관현악곡을 뒷받침해 주는 표현 원리가 되기도 함. 또한 소나타 형식을 중심으로 하는 다악장 형식의 확립에 노력했음.
maracas [마라카스] 타악기의 일종. 마라카(maraca)의 열매를 말려 그 안에 있는 씨앗으로 소리를 내도록 한 악기.
marcato [마르카토] 강조된.
march [마치] 행진곡. 원래 군대와 같은 대규모 집단을 질서 있게 행진하도록 만들어진 음악. 형식은 보다 선율적인 성격을 갖는 트리오 다음에 행진곡이 다시 반복되는 MTM, 또는 MTMTM을 취한다.
marimba [마림바] 각기 다른 크기와 두께의 나무판들로 구성된 아프리카와 중남미의 실로폰.
masculine cadence [매스큘린 케이던스] 남성 종지. 악절이나 곡의 마지막 음이 강한 박자에서 끝맺는 것.
masque [마스크] 16-17세기에 왕후, 귀족을 위한 무대작품. 시, 성악, 기악, 춤, 연기 등을 결합한 형태로 소재는 신화나 우화임.
mass [매스] 미사(Missa)의 영어식 명칭.
massig [메시히] (1) 보통의. (2) 합성어로서 '--풍으로'.
mazurka [마주르카] 다양한 빠르기로 연주되는 3박자의 폴란드 민속춤.
measure [메줘] 마디(bar).
mediant [미디언트] 가온음. 음계의 제3음.
medley [메들리] 접속곡. 버지널리스트(virginalists)에 의해서 이미 사용됨.
Meistersinger [마이스터징거] 중세의 미네징거(Minnesinger)를 계승하여 15, 16세기에 독일에서 활약한 시인 겸 음악가.
melisma [멜리스마] 한 음절로만 노래 불려지는 표현적 성악 악절.
melody [멜로디] 음악적 음들의 연속.
membranophones [멤브라노폰즈] 드럼 족의 악기를 일컬음.
mensural notation [멘슈랄 노테이션] 1250년 프랑코 드 콜로뉴(Franco de Cologne)가 체계화시켜서 1960년까지 사용되었던 음악 기보법.
menuett, minuet [미뉴엣] 프랑스어 형용사 menu(작은)에서 온 것으로 작은 스텝의 춤이라는 뜻. 17세기 중엽 루이 14세에 의해서 궁정에 도입됨.
messa di voce [멧사 디 보체] 18세기 벨 칸토(bel canto)의 특별한 성악기법으로 음을 길게 끌면서 점점 커졌다가 점점 작아짐.
mesto [메스토] 슬픈. 우울한.
metamophose [메타모포제] 주제구나 악구가 자유롭게 변화하면서 전개되는 것.
meter [미터] 박자표에 의해 나타내어지는 고정된 박(beasts)의 유형.
method [메소드] 연주 기술. 연주법을 서술한 저서.
metronome [메트로놈] 곡의 정확한 속도를 지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 박자 측정기. 1812년 네덜란드의 D.N. 빈켈이 발명하고 이것을 독일의 J. 멜첼이 개량하여 1816년에<메트로놈>이라는 명칭으로 특허를 받았다.
mezza, mezzo [메자, 메조] 반(half).
mezza voce [메자 보체] 음량을 억제하여 여린 음으로 노래하는 것을 말함.
mezzo forte [메조 포르테] 중간 세기로.
mezzo piano [메조 피아노] 중간 여리기로.
mezzo soprano [메조 소프라노] 낮은 소프라노.
microtone [마이크로 톤] 미분음. 반음보다 작은 음정. 온음을 몇 분할하느냐에 따라서 3분음, 4분음, 6분음 등으로 불린다.
military music [밀리터리 뮤직] 군악, 식전, 행진, 또는 사기를 고무하기 위한 군대용 실용 음악.
minim [미님] 2분음표의 영국식 이름.
minima [미니아] 정량기보법의 음표 또는 쉼표. 14세기 아르스노바 이후 사용됨.
Minnesinger [미네징거] 12세기부터 14세기에 걸쳐 활약한 독일의 음유시인. 사랑과 종교를 포함한 다채로운 제재를 다룬 독일 시와 가곡(Minnelied)을 많이 만듦.
minor [마이너] 단조(短調). 단음계
minstrel [민스트럴] 중세의 봉건 제후의 군정에 봉직하던 직업 음악가.
miserere [미제레레]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성주간의 찬과 등에 사용되는 시편 51편 ("Miserere mei, Deus, secundu m magnam misericordiam tuam"- 주여, 당신의 선함을 인하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missa, mass [미사, 매스] 로마 가톨릭교회의 최고의식. 천주를 찬미하고 속죄를 원하며 은총을 기도하는데, 성만찬을 기념함. 명칭은 "Ite, missa est(congregatio) - 가십시오. 모임이 끝났습니다."에서 유래. 음악용어로서 미사는 키리에로 시작하여 이뉴스 데이로 끝나는 미사 통상문의 일관된 작 곡에 대하여 사용되는 것이 보통.
missa cantata [미사칸타타] 정식 전례 성가를 곁들인 미사.
missa solemnis [미사 솔렘니스] 장엄 미사. 조제 및 부조제를 거느리고 행해지는 가톨릭의 성의 미사.
mode [모드] 전혀 다른 두 가지 개념에 대해 쓰이지만, 두 개념 모두 중세에서 유래. (1) 선법. 음계 형성의 한 형태. (2) 리듬의 한 형태. 3박자의 단순한 리듬형이 반복되는 13 세기 리듬체계.
moderato [모데라토] 보통 빠르기.
modinha [모디냐] 포르투갈에서 생겨나서 지금은 주로 브라질에서 불려지는 노래.
modulation [모듈레이션] 곡의 중간에 조가 변화하는 것을 말함.
moll [몰] 단조.
molto [몰토] 매우. 대단히.
monody [모노디] 그리스어의 monos(단일의)와 ode(노래)의 합성어. (1) 단성음악(monophoy). (2) 1600년경 피렌체의 카메라타 회원들이 성악적 폴리포니에 반대하여 제창한 독창 형태.
monothematic [모노씨메틱] 단일 주제를 바탕으로 한 작품에 대한 용어.
mordent [모르덴트] 악보에 적혀진 음표에서 2도 아래 음으로 구사하는 장식기법. 악보에 적힌 음이 c라면 c-b-c-n-c 로 연주됨.
morendo [모렌도] 사라지듯이.
mosso [못소] 움직이다.
motet [모테트] 폴리포니에 의한 종교곡 (단 세속적 의식을 취한 축전곡 등을 포함하기도 함)의 일종.
motif, motive [모티프, 모티브] 동기, 곡 전체 혹은 부분을 통일시키는 요소로 나타나는 짧은 음절. 흔히 주제 안에 포함되어 있음.
moto [모토] 운동.
mouthpiece [마우스피스] 연주자의 입술을 대는 관악기 부분.
movement [무브먼트] 악장. 소나타, 교향곡 등을 구성하는 비교적 독립된 부분.
multi- [멀티-] 여러 가지.
multimeric [멀티메트릭] 악곡 중에 박자가 빈번하게 바뀌는 것.
multiphony [멀티포니] 두 개 이상의 독립된 성부에 의해 구성되는 악곡양식.
multiple tonality [멀티플 토널리티] 다조성.
musette [뮈제트] (1) 17, 18세기의 프랑스 백파이프. (2) 목가적 춤곡 풍의 악곡.
musica di scena [무지카 드 세냐] (1) theater music (극장음악). (2) incidental music (부수음악).
musica ficta [무지카 픽타] 10-16세기의 음악에 있어서 반음계적 변화음.
musical [뮤지컬] 19세기 후반 오페렛타 및 그 계열의 음악극 형식을 답습하면서 20세기 초기 이래로 미국인의 기호에 맞추어 발달한 대중 음악극.
musica sacra [무지카 사크레] (1) church music(교회 음악) (2) religious music (종교음악).
music appreciation [뮤직 어프리시에이션] 음악 감상. 음악을 듣는 것은 일종의 가치판단이므로 음악적 훈련을 거쳐서 음악을 듣는 지적능력을 함양하는 것.
music criticism [뮤직 크리티시즘] 현대의 생활속에 행해지는 음악작품이나 연주에 대한 가치비판을 하는 것.
music festival [뮤직 페스티벌] 음악제. 어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어떤 일정한 기간에 개최되는 음악의 제전적 행사. 1724년 영국의 그로스터 등 세 곳에서 열린 '합창제'에서 비롯.
music hall [뮤직 홀] 19세기말 20세기 초 영국에서 음악적 오락, 특히 대중적 노래, 춤, 촌극과 음식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극장. 뮤직홀은 당시 대중음악의 산실이었고, 미국에서도 번창했음. 19세기말 프랑스에서는 카페 콩세르(caf s-concerts)와 카지노 드 파리(Casino de Paris)가 유명.
musicology [뮤직컬로지] 음악학.
music therapy [뮤직 세라피] 음악요법.
musique concr te [뮈지크 콩크레트] 구체음악. 여러 소리들 (소음, 말소리, 타악기소리 등)을 녹음하고, 이를 전자음향기로 가공, 구성하여 녹음테이프에 고정시킨 음악. 1948년 피에 르 쉐페르(Pierre Schaeffer)에 의해 시작.
musique d'avant-garde [뮈지크 아방 가르드] 전위음악. 전통을 부정하고 새로운 사상이나 기법에 바탕을 둔 음악.
mutation [뮤테이션] (1) 변성. (2) 바이올린의 쉬프트 (shift).
mute [뮤트] 약음기.
mystic chord [미스틱 코드] 스크리아빈(Scriabin)에 의해 고안된 4도 간격의 다섯 음으로 이루어진 화음.
nachschlag [나흐슐라크] 뒤꾸밈음.
nachtanz [나흐탄츠] 16세기 기약음악으로 3박자의 빠른 춤 다음에 2박자의 느린 춤을 위한 곡.
naked fifth [네이키드 피프스] 3 이 없는 3화음. (open fifth)이므로 공하한 느낌을 줌.
nanna [난나] 자장가.
narrante [나란테] 낭독 풍으로.
narrator [나레이터] 오라토리오, 수난곡, 칸타타 등에서 기본 줄거리를 말하는 사람. 주로 레치타티보로 함.
national anthem [내셔널 앤섬] 국가.
nationalism [내셔널리즘] 국민주의. 19세기 후반기에 민족 고유의 음악 어법 또는 제재를 사용함으로 작품 속에 민족적 감각의 양식을 창조하는 운동.
natural [내추럴] 제자리표.
negro spirituals [니그로 스피리튜얼스] 흑인 영가. 가사는 구약성서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괴로운 현실에 견디면서 사후의 구원, 천국을 소망하는 내용.
neoclassicism [네오 클래시시즘] 17, 18세기의 음악양식의 사용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20세기 운동. 프로코피에프의 Classical Symphony(1918), 스트라빈스키의 Pulcinella등이 이에 속한다.
neuma [네우마] 그레고리오 성가, 동방 여러 교회성가의 기보법에 사용되는 기호.
New Orleans [뉴올리안즈] 재즈가 발생한 미국의 도시. 1910년경부터 1915년경에 형성.
ninth chord [나인스 코드] 9화음.
nocturn [녹턴] 피아노를 위한 낭만적 성격소품. 분산화음으로 된 반주에 어느 정도 우울하고 표정적인 선율을 주로 사용.
noel [노엘] 프랑스의 성탄 노래. 17세기에는 대중적 성탄절 노래 선율을 바탕으로 한 단순한 변주곡을 일컬음.
noh [노] 서너 명의 연주자들, 합창단, 독창자 그룹이 연주하는 일본의 극장양식.
nonet [노넷] 9중주.
notation [노테이션] 기보법. 음악을 기록해 두기 위해 쓰인 방법.
note [노트] 음표.
novellette [노벨레테] 슈만의 피아노 소품 op.21 의 제목. 원래 단편소설이라는 뜻.
nuance [뉘앙스] 셈여림. 빠르기. 악구(절) 등의 미묘한 차이.
number opera [넘버 오페라] 아리아, 2중창, 앙상블, 발레와 같은 악곡들에 단일 번호가 적혀진 오페라로 19세기 초까지 성행한 양식.
nuovo [누오보] 새로운. 다시 반복해서.
obbligato [오블리가토] 주로 생략할 수 없는 부분이나 악기를 일컬음. 아드 리비툼(ad libitum)의 반대 개념.
oboe family [오보에 훼밀리] 더블 리드(double reed)를 가진 관악기 그룹.
ocarina [오카리나] 리코더와 같은 발음 원리를 가진 악기로 흙을 구워 만들었음.
octave [옥타브] 8도. 전음계에서의 8번째 음.
octette [옥테트] 8중주.
ode [오데] 송가. 자유로운 운율과 시형을 가진 고대 그리스, 로마, 또는 근대의 시로 신에게 바쳐짐. 잘 알려진 예는 쉴러의 'Obey to Joy'(베토벤의 9번 교향곡에 쓰임).
off-beat [오프 비트] 재즈의 전형적인 리듬. 일반적으로 4박자에서 제2박과 제4박에 악센트를 붙임.
offertory [오퍼토리] 봉납창. 가톨릭 전례에서 헌상물(빵과 포도주)이 제단에 바쳐질 때 원래는 안티폰이 있는 시편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안티폰만이 남아 있다.
ondes Martenot [옹드 마르트노] 오실레이터(oscillator)에 의해서 음이 3개의 스피커에서 나오며 이것들의 자유로운 결합으로 여러 가지 음색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모리스 마르트노(Maurice Martenot)에 의해 발명되어 1928년 처음으로 공개됨.
op. [오푸스] 작품을 의미하는 라틴어 'opus'의 약자로 한 작곡가의 전 작품을 연대순으로 표시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작곡 연대순이라기보다는 출판 연대순으로 붙여진 경우도 많다.
opera [오페라] 교향악단의 서주와 반주가 있는 노래(아리아, 레치타티브, 합창)로 이루어진 음악 요소를 그 본질로 하는 극. 음악과 극이 결합된 형태는 고대 그리스에서도 찾을 수 있으나 오페라라고 불려지는 음악양식은 이탈리아 플로랜스 지방의 카메라타(Camerat)라는 모임에서 시작됨. 최초의 오페라는 페리와 캇치니가 공동으로 제작한 '다프네'(1997)이고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오페라는 캇치니의 '에우리디체 (Euridice)'임. 베네치아의 몬테베르디, 18세기 나폴리의 A. 스카를라티, 프랑스의 륄리와 라모, 오페라 개혁 정신을 실현 한 글룩과 이태리 오페라의 테두리 속에 독일 음악정신을 불어놓은 모차르트, 19세기의 롯시니, 도니제티, 벨리니, 종래의 번호 오페라를 배격하고 무한선율을 사용한 바그너 등이 중요 작곡가.
opera buffa [오페라 부파] 18세기에 성행했던 이탈리아의 희극적 오페라.
opera seria [오페라 세리아] 신화나 고대의 영웅을 제재로 하는 18세기 이태리의 3막 오페라.
operetta [오페레타] 18세기 짧은 오페라로 19세기 후반까지 가볍고 감상적인 성격의 단순하고 대중적인 극장 양식. 대화, 음악, 춤 등으로 구성.
oratorio [오라토리오] 독창, 합창과 관현악을 사용하고 음악은 극적이지만 연기, 배경, 의상을 사용하지 않고 교회나 음악회장에서 연주되는 종교적이고 명상적인 성격의 대규모 악곡.
Orchestra [오케스트라] 관현악. 현대 교향악단은 약 100명 정도로 이루어지며, 4부분(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으로 나눌 수 있다. 현악: 바이올린I(18); 바이올린II(16); 비올라(12); 첼로 (10); 더블베이스(8); 하프(2), 목관: 플루웃(3); 피콜로(1); 오보에(3); 잉글리쉬 호른(1); 클라리넷(3); 베이스 클라리넷 (1); 바순(3); 더블 바순(1), 금관: 혼(6); 트럼펫(4); 트럼본 (4); 튜바(1), 타악: 케틀드럼(4); 글로켄쉬필, 테너드럼, 베이스 드럼, 차임, 실로폰, 첼레스타, 심벌즈 등. 피아노, 오르간, 색소폰, 만돌린 등 특별한 악기들이 추가되기도 함.
orchestra da camera [오케스트라 다 카메라] 실내 교향악단. 20명 내외.
orchestra score [오케스트럴 스코어] 관현악 총보.
orchestration [오케스트레이션] 악곡을 관현악화 하는 방법 및 그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를 연구하는 음악 이론.
ordre [오르드르] 쿠프랭이 그의 클라브생곡집(Pices de Clavecin)에 붙인 이름으로 같은 조성의 곡들을 모은 것.
organ [오르간] 바람통 위에 세워진 일련의 파이프로 구성된 건반악기로 연주자의 손과 발로 작동됨.
organ choral [오르간 코랄] 코랄 선율을 바탕으로 작곡된 다성부 오르간곡의 총칭.
organum [오르가눔] (1) 오르간에 대한 라틴어. (2) 9세기부터 13세기에 걸쳐 작곡된 다성부 음악의 초기 양식.
ornament [오너먼트] 꾸밈음.
osterspiel [오스터슈필] 부활극.
ostinato [오스티나토] 일정한 음형을 악곡 전체, 혹은 특정 부분을 통하여 연속적으로 되풀이하는 것.
overture [오버튜어] (1)오페라, 오라토리오, 발레 등 규모가 큰 극장 작품의 첫머리에 연주되며 도입 역할을 하는 관현악곡. (2) 19세기의 독립된 관현악곡으로 연주회용 서곡.
oxyrhynchos Hymn [옥시린코스 힘] 가장 오래된 (300년경) 크리스트교 찬송가. 이집트의 옥시린코스에서 발견됨. 그리스어 가사, 그리스 문자보로 파피루스에 적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