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편입준비생입니다.
도서관에서 독학+인강으로 하구요 6월말정도까지는 어휘가 제일 중요하다고 판단되어 어휘7 문법3의 비율로 쭉 밀고나가려고
합니다.
물론 어휘는 오직 보카 바이블 3.0 한권으로!! 믿습니다.ㅠㅠ
근데 제가 머리가 굳은건지 공부방법이 이상한건지 모르겠는데 단어를 어느방식으로 외워나가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방식은 매우 꼼꼼하게 표제어만 보고 있는데 1DAY분량 하는데 5시간가까이 소모 됩니다.
<원래 계획은 하루에 3DAY분량+어근 10개>
문제는 이렇게 하고 나서도 테스트를 해보면 100% 완벽하게 기억이 안난다는게 문제입니다.
이러면 다시 앞으로 되돌아가서 완벽하게 외우려고 노력하고...또 노력하고...시간은 흐르고...
결국 하루에 1day분량밖에 못보게 되어버리는ㅠ
음...저희 현재 방식은 term이라는 단어를 예로 들어 보면 명사의 의미가 8가지가 나옵니다.
전 이걸 다 매우 완벽하게 외워버리려고 노력을 합니다.-_-;;(1회독인데도....)
(제가 성격이 좀 극단적인 꼼꼼함이 있어서 왠지 이걸 완벽하게 안외우고 넘어가면 영영 잊어버릴거 같은....;;;;;;;;;;;;;;)
(물론 심화어휘나 유사어휘테이블은 아직 안보는중이구요)
현재 저의 방법을 좀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
진짜 완벽하게 기억해내지 못하더라도 어느정도 기억나면 걍 패스하고 다음 회독때 보는것이 정답일까요??
분명한건! 저의 현재 방식이 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는 점입니다.
---------------------------------------------------------------
<답변> 답변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지금 소송 문제로 바쁜 관계로 이제야 답변을 달게 되네요.
하루치를 공부하는데 5시간이 꼬박 걸린다고 하셨는데 어떤 방법으로 공부를 하고 계시는지
구체적으로는 모르겠지만, 그냥 슬슬 읽어 나가면 30분이면 읽을 수 있고, 깜지로 쓰거나 입으로 중얼거리면서
공부하신다면 그 정도 시간이 걸릴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중요한 것은 보카바이블 3.0을 한번에 외워가기엔 주어진 정보의 양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암기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이해하면서 오감을 동원하여(보고,쓰고, 읽고, 말하고) 공부하시되 너무 완벽은 추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계속 반복을 하시다 보면 어는 순간에는 자신의 단어가 되는 순간이 옵니다.
표제어 암기는 미니단어장과 mp3 또는 어플을 이용하여 수시로 보아 주세요.
밥먹으로 식당 갈때에도 두 세번 반복하고, 버스로 집에 갈 때에도 보고 들어 주고 그렇게 하면
표제어는 하루 세번 이상 복습을 해 줄 수 있습니다.
term이란 단어처럼 다의어는 보카바이블 3.0에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물론 그 많은 단어 뜻을 다 알아야 하느냐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YES입니다.
어휘를 공부하는 목적은 단순히 어휘문제를 맞추기 위한 것 만은 아닙니다.
보카바이블 3.0에서 다루는 어휘들은 수시로 독해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꺼번에 그 많은 뜻을 모두 암기하기 힘들 때에는 굳이 한번에 하려 하지 말고
매번 공부할 때 읽어주기는 하되 청색으로 된 기출 의미에 먼저 중점을 주시기 바랍니다.
또 여쭤볼게 있습니다.
exhaust라는 표제어를 보면
파생어가 exhaustd, exhausting, exhaustive, exhaustible, exhaustion, exhaustively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이 파생어들도 완벽하게 외우고 넘어가야 하는건지 아닌건지도 궁금합니다.
완벽하게 외우자니 표제어보다 양이 더 많아지고...대충 훑고 넘어가면 나중에 좀 걱정이되고...
아 정말 공부하는 것도 힘든데 공부하는 방법도 힘든거 같습니다.ㅠㅠ
-------------------------------------------------------------------
<답변> 파생어에 대해서 말씀 드립니다.
일단 파생어는 중심이 되는 표제어의 연장일 뿐입니다.
아래 설명을 잘 보세요.
exhaust 고갈시키다
소모하다
철저히 규명하다
배출하다
배출, 소모, 고갈 -> exhaustion
철저히 규명하는, 소모적인 -> exhaustive
고갈시킬 수 있는 -> exhaustible
철저하게 -> exhaustively
원칙1) 파생어는 기본적으로 기본단어(표제어)의 뜻을 모두 갖는다(예외는 있음)
원칙2) 품사는 접미어를 이해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어원북의 접미어를 참고하세요.)
간략하게 예를 들면 -tion, -ment 등이 붙으면 명사이고
-ive, -ible, -ous, -ed, -ing 등이 붙으면 형용사입니다.
ly가 붙으면 부사이구요. 이런 원칙에 의해 품사를 생각하시고 그냥 이해하면서 읽어 가시면 됩니다.
예외) 접미어가 다른 경우 뜻이 달라지는 경우는 특히 눈여겨 체크할 것
-> exhaustive 철저히 규명하는, 소모적인
-> exhaustible 고갈시킬 수 있는
-> considerable 상당한 vs. considerate 사려깊은
요약하자면 파생어는 공짜 단어입니다.
국어에서 "사랑"이란 명사를 알면
동사로 사랑하다
형용사로 사랑하는, 사랑스러운, 사랑할 수 있는
부사로 사랑스럽게
이런 단어를 다 따로 공부하지는 않잖아요.
그냥 뒤에 붙는 접미어, 조사로 품사를 아는 것이고, 기본 뜻은 같다는 것입니다.
도움좀 주세요ㅠㅠ
답변 꼭 기다리곘습니다!ㅋ 좋은하루 되세요^^
P.S 추가질문 두가지만 더 할께요ㅎㅎ
1. 단어 정의에서 파란색이 아닌 검정색도 시험에 출제되지 않았을뿐이지 역시 중요하겠죠?
-> 검정색 의미도 물론 시험에 출제될 수 있고, 독해에 그 의미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강약 조절만 하시되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2. 동의어의 중요성도 궁금합니다. 심화학습 부분에서 꼭 공부를 안하더라도 보카바이블 책 어딘가엔 다 수록되어 있지 않나요?
-> 심화학습이나 유사어휘군에 나오는 동의어 들이 대부분은 보카바이블 3.0의 어느 부분인가에 있지만 100% 그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그 부분은 굳이 공부할 필요가 없고 몇 회독 이후부터 복습용으로 활용하면서 모르는 단어나 낯선단어만
별도로 챙기시면 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열공하시고 내년 합격자 파티에서 꼭 보기로 해요.
첫댓글 아 답변만 열심히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렇게 상세히 답변 달아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