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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거래 |
인터넷 쇼핑몰 |
TV 홈쇼핑 |
백화점 |
소비자 생협 |
직접 재배 |
기타 | |
농산물 |
60 |
5 |
27.5 |
0 |
0 |
0 |
2.5 |
0 |
0 |
5 |
수산물 |
60 |
0 |
37.5 |
0 |
2.5 |
0 |
0 |
0 |
0 |
0 |
축산물 |
45 |
27.5 |
20 |
0 |
0 |
0 |
0 |
5 |
0 |
20 |
◈ 소비자의 농․수․축산물 구입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기준은?
농산물은 신선도가 70%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원산지 25% 가격 10% 순이고, 수산물 역시 신선도 70% 원산지 27.5% 안전성 5%순이었고 축산물은 신선도 42.5% 원산지 32.5% 안전성 12.5%로 나타나 농․수․축산물 모두 신선도를 가장 중요시 하는 걸로 나타났다.
◈ 소비자의 농․수․축산물 구입 시 가장 불안감을 느끼는 요소는?
농산물은 원산지 속임이 40% 잔류농약 27.5% 각종유해물질 25% 순이고, 수산물은 원산지 속임 57.5% 각종유해물질이 20% 품질불량이 12.5%순이고, 축산물 역시 원산지 속임이 57.5%로 가장 높았고, 각종유해물질 22.5% 위생불량이 12.5%로 나타나 농산물은 농약에 대한 불안요소가 수산물이나 축산물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농 약 |
각종유해물질 |
원산지속임 |
위생불량 |
품질불량 |
맛 |
기타 | |
농산물 |
27.5 |
25 |
40 |
0 |
7.5 |
0 |
0 |
수산물 |
0 |
20 |
57.5 |
7.5 |
12.5 |
2.5 |
0 |
축산물 |
0 |
22.5 |
57.5 |
12.5 |
5 |
2.5 |
0 |
◈ 소비자의 재래시장 이용 회수는?
평소 재래시장의 이용 회수에 대한 질문에는 필요에 따라 이용한다는 소비자가 32.5%로 가장 많았고, 2주에 3~4회가 25% 6개월에 3~4회가 12.5%로 나타나 재래시장의 이용 회수는 대체적으로 낮은 편이었다. 또한 평소 농․수․축산물 구입 시 대형마트와 재래시장 중 어느 곳을 더 선호하느냐는 질문에는 대형마트가 65% 재래시장이 35%로 대형마트 이용이 훨씬 높았다.
◈ 소비자의 원산지표시제도 및 친환경인증표시제도에 대한 인지도
원산지표시제도에 대해서는 보통 알고 있다가 45% 잘 알고 있다가 25% 잘 모른다가 25% 순으로 대체적으로 알고 있다는 답변이 70% 이상으로 나타나 잘 알고 있는 편이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인증제도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리적표시제도에 대해서는 잘 모는다와 전혀 모른다 등의 부정직인 답변이 57.5%로 나타나 인증제도에 대해서는 모른다는 답변이 높게 나타났다.
문 항 |
마 크 |
전혀 모름 |
잘 모름 |
보통 |
잘 알고 있음 |
매우 잘 알고 있음 |
유기 농산물․축산물 친환경인증제도 |
5 |
42.5 |
20 |
22.5 |
10 | |
무농약농산물 친환경인증제도 |
10 |
30 |
25 |
25 |
10 | |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도 |
12.5 |
40 |
20 |
17.5 |
10 | |
우수농산물(GAP)인증제도 |
7.5 |
35 |
27.5 |
20 |
10 | |
농산물지리적표시제도 |
10 |
47.5 |
27.5 |
12.5 |
2.5 | |
유기가공식품제도 |
10 |
35 |
30 |
15 |
10 | |
전통식품품질인증제도 |
15 |
40 |
27.5 |
10 |
7.5 |
◈ 소비자의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에 대한 만족도 비교
소비자의 만족도 조사에서 재래시장은 이용시간의 편의성과 접근성에 있어서 보통 이상이 각각 55% 42.5%인 반면에 대형마트의 이용시간 편의성과 접근성은 각각 95%로 높게 나타났다. 농․수․축산물의 품질과 가격에 있어서는 재래시장이 92.5% 90%이고 대형마트는 모두 97.5%로 나타나 크게 차이가 없었다. 조사결과를 분석해 보면 품질과 가격의 차이보다는 접근성과 편의성에 있어서 재래시장이 현저히 뒤떨어짐으로 인해 재래시장 이용을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 가지 주목해야 할 것은 결제 수단의 다양성이다. 대형마트의 결제수단 만족도에 있어서는 만족한다는 답변이 77.5%인 반면에 재래시장은 만족한다는 답변이 15%에 불과해 소비자의 재래시장 기피현상에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 상 재래시장 대형마트 매우 불만족 불 만족 보통 만족 매우 만족 잘 모름 매우 불만족 불 만족 보통 만족 매우 만족 잘 모름 농수축산물 품질 0 7.5 65 27.5 0 0 0 0 62.5 25 10 2.5 농수축산물 가격 0 10 75 15 0 0 0 0 65 27.5 5 2.5 농수축산물의 위생 및 안전성 2.5 32.5 55 10 0 0 0 5 50 37.5 5 2.5 다양한 농축산물 0 12.5 70 10 7.5 0 0 2.5 57.5 27.5 10 2.5 유통구조 0 22.5 60 17.5 0 0 0 7.5 47.5 32.5 10 2.5 이용시간의 편의성 7.5 37.5 42.5 12.5 55 0 0 2.5 27.5 62.5 5 2.5 접근성(주차 및 교통수단) 12.5 45 27.5 15 0 0 0 2.5 17.5 62.5 15 2.5 판매 서비스의 질 7.5 37.5 50 5 0 0 0 0 30 60 7.5 2.5 편의시설 7.5 37.5 42.5 12.5 0 0 0 2.5 20 60 15 2.5 결제수단의 다양성 12.5 22.5 50 15 0 0 0 0 20 52.5 25 2.5
◈ 재래시장에 대한 일번적인 소비자 인식도
소비자의 재래시장에 대한 인식도에 있어서는 교통 편리, 교환 및 환불의 용이성, 참여할 수 있는 좋은 행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 만족한다는 답변이 모두 0%였다. 재래시장의 대형마트에 대한 경쟁력 저하의 가장 큰 원인이라는 조사결과이다. 재래시장 판매상품의 위생 만족도가 5% 상인들의 친절, 주차의 용이성이 각각 7.5%로 그 뒤를 이었다.
문 항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판매 상품이 위생적이다 |
2.5 |
35 |
57.5 |
5 |
0 |
판매 상품이 신선하다 |
2.5 |
27.5 |
47.5 |
10 |
12.5 |
품질에 비해 가격이 싸다 |
2.5 |
30 |
42.5 |
17.5 |
7.5 |
상품 표시 정보가 진실하다 |
2.5 |
32.5 |
47.5 |
17.5 |
0 |
물건을 고르기 쉽다 |
2.5 |
37.5 |
32.5 |
20 |
7.5 |
상품이 풍부하다 |
2.5 |
35 |
35 |
20 |
7.5 |
교환 및 환불이 쉽다 |
20 |
35 |
45 |
0 |
0 |
상인들이 친절하다 |
12.5 |
30 |
50 |
7.5 |
0 |
시설 및 분위기가 좋다 |
12.5 |
30 |
45 |
10 |
2.5 |
주차하기 편리하다 |
17.5 |
52.5 |
22.5 |
5 |
2.5 |
교통이 편리하다 |
20 |
47.5 |
32.5 |
0 |
0 |
참여할 수 있는 좋은 행사가 있다 |
15 |
55 |
30 |
0 |
0 |
◈ 재래시장의 활성화에 가장 노력해야 할 주체와 향후 재래시장을 이용할 의향?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가장 노력해야 할 주체가 누군지에 대한 조사에서는 재래시장 상인(판매자)이라고 답한 소비자가 65% 소비자 22.5% 정부 10%로 나타나 정부의 정책이나 지원에 앞서 판매자 당사자들의 노력이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재래시장을 이용할 의향에 대한 질문에서도 긍정적인 답변이 60%로 나타나 무엇보다 판매자 정부 소비자 모두가 문제점 개선에 좀 더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다면 대형마트 신설 등 유통시장의 개방과 함께 존폐위기에 놓인 우리 재래시장의 정 문화 덤 문화를 되살림과 동시에 추억과 향수로 다시 찾고 싶은 전통시장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재래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조사 -보도자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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