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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운가(明運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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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운가(明運歌)
이 가사는 임신(壬申: 1932)년에 창작된 작품으로 총 155구로 이루어진 가사이다.
도덕으로 운수회복(運數回復)을 바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 본 문
어화세상(御化世上) 사람들아
우매(愚昧)한 이내(台乃) 사람 천견박식(淺見薄識) 없지마는
약간(若于) 웃지 아는 걸로 명운가(明運歌)를 지었으니,
명운가(明運歌)를 들어보소.
마상(馬上에) 나린 객(客)이 편답강산(遍踏江山) 하다가서
녹수청림(綠水靑林) 깊은 곳이 잠심(潛心)하야 노닐다가
홀연(忽然)이 잠이 들어 세상사(世上事)를 잊었더니
침상일몽(枕上一夢) 괴이(怪異)하다
청유(淸瘐)한 학발선관(鶴髮仙官) 오운중(五雲中)에
학(鶴)을 타고 공중(空中)으로 내려와서
당상(堂上)에 좌정후(坐定後)의 마상객(馬上客)을 부여잡고
효유(曉諭)해서 하는 말씀 이사람아 이사람아 잠을 깨라.
무슨 잠을 그리자노
곤(因)이 든 잠 어서 깨어 내말 잠간(暫間) 들었어라
금계(金鷄)가 때를 알고 시호시호(時乎時乎) 자주하니 시구시구(矢口矢口) 하였어라.
천회시운(天回時運) 다시 되어 머지않은 그 시절(時節)의 동남(東南)에
뜨는 해가 청천(靑天)에 솟아올라 사해건곤(四海乾坤) 넓다 해도
명명기덕(明明其德) 조흔 광채(光彩) 날로 점점(漸漸) 밝아오니
문채(文彩)좋은 봉황조(鳳凰鳥) 벽상오동(壁上梧桐) 깃들이다.
주실(周室)에 우지지니 무슨 염려(念慮) 있을 손가
해몽(解夢)못한 이것들아
어서 바삐 꿈을 깨서
선유발달(仙遊發達) 하게하라
금계성(金鷄聲)이 자로나니, 자연개동(自然開東) 될 것이요
자연개동(自然開東) 되게 되면
호호망망(浩浩茫茫) 너른 천하(天下) 방방곡곡(方方谷谷) 뭉친 영웅(英雄)
개동소식(開東消息) 알게 되면
풍우(風雨)같이 몰려들어
너의 소원(所願) 포덕천하(布德天下) 주소간(畵宵間) 비는 뜻을
하날님이 감동(感動)하사
차차차차(次次次次) 밝은 운수(運數) 영천영기(靈天靈氣) 기운(氣運)따라
무위이화(無爲而化) 될 것이니 너의 소원(所願) 그 안이냐.
천지신령(天地神靈) 조림(照臨)하소
너의 소원(所願) 하는 바를 의심(疑心) 없이 날 깨우니
어서 바삐 잠을 깨서
많고 많은 세상(世上) 사람 도탄중(塗炭中)에 들었으니
어서어서 제도후(濟渡後)에 보국안민(輔國安民) 하였어라.
진목성(震木星) 화(和)한 운수(運數) 때를 따라 밝아오니,
부디부디 실수(失數)말고 임의용지(任意用之) 처변(處卞)하라.
너도 또한 사람이라
하늘님이 정한 운수(運數) 난들 웃지 알까보냐
너도 또한 모르기로
이와 같이 효유(曉諭)하니 의심(疑心)말고 가자 서라.
사양(辭讓)할 곳 바이없다 나도 또한 신선(神仙)이나
하늘님 전(前) 명(命)을 받아 너를 위(爲)해 효유(曉諭)해서 오는운수(運數) 일깨주니
사양지심(辭讓之心) 두지 말고 인심풍속(人心風俗) 한탄(恨歎)마라
한탄(恨歎)할게 없느니라.
너의 탄식(歎息) 하는 이치(理致) 세상(世上) 사람 어찌 알꼬
세상(世上)사람 모른대도 나야 어찌 모를 손가
부디 탄식(歎息) 하지 말고 진방(震方)에 창운성(昌運星)은 너를 위(爲)해 밝아오니
이내(台乃) 말을 자세(仔細) 듣고
삼태성(三台星)의 맑은 기운 일심(一心)으로 살펴보고 그대로만 하게 되면 **
이제창생(利濟蒼生) 할 터이니 부디부디 깨달아서 오는 운수(運數) 실수(失數)마라.
군화성(君火星)의 화창운(和暢運)을 이제와도 모를손가
이와같이 통기(通奇)함은 억조창생(億兆蒼生) 도탄중(塗炭中)에
통운광제(通運廣濟) 창운시(昌運時)를 네가 웃지 모를 손가
나도 또한 신선(神仙)이나
창운광제(昌運廣濟) 되게 되면 다시 또한 올 것이니
그때 되면 다시 볼까 당당정리(當當正理) 그러하니 부디부디 깨달아서
동운광제(通運廣濟) 창운시(昌運時)에 천하만물(天下萬物) 응종(應從)일세.
이와 같이 되는 운수(運數) 세상(世上) 사람 웃지 알꼬
일일효유(一一曉諭)할 즈음에 금계성(金鷄聲)에 잠을 깨니
학발선관(鶴髮仙官) 간데 없고 일장춘몽(一場春夢) 안일런가.
어화세상(御化世上) 사람들아
춘몽(春夢)이 여차(如此)키로 춘몽(春夢)을 통괘(通卦)하니
이팔괘(二八卦)가 나는지라
괘효이치(卦爻理致) 괴이(怪異)하다
이팔괘(二八卦)를 통괘(通卦)하니 십육세(十六世)가 안일런가.
십육세(十六世)를 통괘(通卦)하니 궁을체격(弓乙體格) 분명(分明)하다
괘효이치(卦爻理致) 괴이(怪異)하야
또 다시 통괘(通卦)하니 선천(先天)이 회복(回復)일네
회복지운(回復之運) 괴이(怪異)하야
또 다시 괘(卦)를 푸니, 대명건곤(大明乾坤) 덕합(德合)되고
청룡복덕(靑龍福德) 지세(持世)되야 개동괘(開東卦)가 나는지라
허허 세상(世上) 우습도다.
개동괘(開東卦)가 나셨으니 세상개동(世上開東) 될 때로다
때 운수(運數) 그러하니 많고 많은 세상(世上)사람 개동세계(開東世界) 되거들랑
인의예지(仁義禮智) 바탕삼고, 원형이정(元亨利貞) 발달(發達)하야
천하만국(天下萬國) 동포형제(同胞兄弟) 서로서로 효유(曉諭)해서
사람사람 군자(君子)되야 도성덕립(道成德立) 하여보세.
일천하지(一天下之) 많은 사람 사람마다 군자(君子)되면
요순세계(堯舜世界) 다를손가.
시구시구(矢口矢口) 조을시구(鳥乙矢口)
이와 같은 희호세계(熙皞世界) 덕화만방(德化萬邦) 하여볼까
어화세상(御化世上) 사람들아
북방수기(北方水氣) 혼몽지운(昏濛之運) 금수지행(禽獸之行)
그만하고 순수천리(順數天理) 알았거든
목덕이왕(木德以旺) 기운(氣運)따라
원형이정(元亨利貞) 지켜 두고 인의예지(仁義禮智) 발달(發達)하소.
계명성(鷄鳴聲)이 자로 나서 일월소식(日月消息) 차차(次次)오니 **
침침칠야(沈沈桼夜) 어둔 밤이 개동(開東) 때가 되었구나.
때 운수(運數) 그러하기로 어린 아이 늦잠 들고 큰 총각(總角) 일어나서
주인공사(主人公事) 시행차(施行次)로 농기(農器) 년장 수습(收拾)한다.
인묘방(寅卯方)에 뜨는 해가 차차차차(次次次次) 광채(光彩)나서
춘말하초(春末夏初) 때가오니
초야인민(草野人民) 농부(農夫)들아 실시(失時)말고 근농(勸農)하소
북방수기(北方水氣) 남은 기운(氣運) 다시 개벽(開闢) 한다 해도
천조시응(天助時應) 조화(造化)따라
목덕이왕(木德以旺) 돕는 운수(運數) 남운조선(南運朝鮮) 어떠할까.
남운조선(南運朝鮮) 광명(廣明)되야
천하중생(天下衆生) 많은 사람 도덕(道德)으로 광제(廣濟)하네
이보시요 저 사람들 자세(仔細)보고 깨달아서
허송세월(虛送歲月) 낭유(浪遊)말고
인의예지(仁義禮智) 다시 배워
오륜삼강(五倫三綱) 밝혀 두고
원형이정(元亨利貞) 풀어 내어
나는 후생(後生) 가르치면 계천입극(繼天立極) 그 안인가
스승사자(師字) 높았으니 성현도덕(聖賢道德) 분명(分明)일세.
이와 같이 권고(勸告)하여 공부공자(工夫工字) 힘을 써서
나의 교훈(敎訓) 시행(施行)하면 사람마다 군자(君子)되어
유명만세(遺名萬世) 이름 전(傳)코 불노불사(不老不死) 하련마는
어리석은 세상(世上) 사람 웃지 그리 못 깨닫누 자세(仔細)보고 깨달으소.
개동(開東) 때가 되었으니
혼몽세계(昏濛世界) 놀든마음 사아욕심(私邪慾心) 못 이기여 몽경(夢境)같이 지났으니
그런 마음 다 버리고 다시앉아 정심(正心)하야 이복기초(以復其初) 생각(生覺)커든
적자지심(赤子之心) 수련(修煉)하여 인의예지(仁義禮智) 개명(開明)하소.
개동(開東) 때가 되었으니
개동이치(開東理致) 깨달을까
밝아오는 이 운수(運數)에 오는 운수(運數) 모르고서 어둔 마음 못 깨쳐서
인자무적(仁者無敵) 좋은 운수(運數) 인의예지(仁義禮智) 갱정(更定)하야
다시 개명(開明) 못 하오면 부지하경(不知何境) 될 것이니
자작지얼(自作之孼) 어이할꼬.
개동(開東) 때를 모르고서 오는 천시(天時) 어겼으니 무가내(無可奈)라
할 길 없다 지은 (죄)罪를 어찌 할꼬
자고유래(自古由來) 시중지도(時中之道) 그러키로 시중(時中)하기 어려운 바라
이치이자(理致二字) 그런 고(故)로 이전(已前) 사람 이른 말에
시자(時者)는 난득이역시(難得而易矢)이라
만고유전(萬古遺傳) 안일런가. 자고이치(自古理致) 그런 거니
나의 교훈(敎訓) 생각(生覺)거든 자세(仔細)보고 깨달으소.
어화세상(御化世上) 사람들아
개문납객(開門納客) 모르거든
수종백토(須從白兎) 차세상(此世上)에 주청림(走靑林)을 하여보소.
삼재팔난(三災八難) 이 운수(運數)에 주청림(走靑林)을 아니하고
아자(亞字)질을 찾을 손가
아자(亞字)질을 찾게 되면 궁궁을을(弓弓乙乙) 아는 이라.
궁을이치(弓乙理致) 알고 보면
광제창생(廣濟蒼生) 자연(自然)되어 보국안민(輔國安民) 하느니라.
많고 많은 세상(世上) 사람 생활지방(生活之方) 찾지 말고
광제창생(廣濟蒼生) 하여보소.
때를 따라 광제(廣濟)하면 순수천리(順隨天理) 그 안인가
광제창생(廣濟蒼生) 다 버리고 십승지지(十勝之地) 찾는 사람
도로 역천(逆天) 그 안인가.
많고 많은 세상(世上) 사람 깨닫고 깨달아서
순천역천(順天逆天) 분간(分間)하와 보국안민(輔國安民) 하여보소.
기험(奇險)하다. 기험(奇險)하다. 아국운수(我國運數) 기험(奇險)하다.
기험(奇險)한 이 운수(運數)를 도덕(道德)으로 풀어 내어
사해풍진(四海風塵) 소제(掃除)하고
도탄중(塗炭中)에 지친 창생(蒼生) 도덕(道德)으로 건져보세.
어화세상(御化世上) 사람들아
동요(童謠)같이 전(傳)한 노래 부야흥야(賦也興也) 비(比)해 보면
이도 역시(亦是) 생활(生活)이니,
웃지 말고 생각(生覺)해서 숙독상미(熟讀詳味) 하여보소.
※숙독상미(熟讀詳味) : 자세(仔細ㆍ子細)히 읽고 음미(吟味)함.
나의 교훈(敎訓) 전(傳)한 말을 신청자(信聽者)는 생활(生活)이요
불청자(不聽者)는 어떠할지 나도 또한 모를시라.
아서라 두었어라 그 말 저 말 다하자니 말도 많고 글도 많아
혹시약간(或是若干) 기록(記錄)해서 명운가(明運歌)를 전(傳)해 주니
웃지 말고 생각(生覺)하와 동귀일체(同歸一體) 하여볼까.
동학가사 해동가(海東歌)에
屢年風波(누년풍파) 그 時節(시절)을 次次次次(차차차차) 지낸 사람
지난年運(연운) 깨달으니
歲月(세월)이 如流(여류)하야 五十土(오십토)가 거의로다
五十土(오십토)를 깨달으니
地載萬物 (지제만물)바탕 되어 하날님前(전) 造化(조화) 받아
萬物長養(만물장양) 바탕일세.
그 理致(이치)를 깨달으니
때 運數(운수) 氣運(기운)따라 聖人消息(성인소식) 모를 손가
聖人消息(성인소식) 알련마는 어찌 그리 못 깨닫누,,,,,,,,,,,
午丁方(오정방)에 明運星(명운성)을 應(응) 하여서
明運道士(명운도사 : 정도령) 날것이요
震木星(진목성)에 通運造化(통운조화) 昌運星(창운성)을 應(응)하여셔
昌運道士(창운도사) 날것이니 그 아니 鳥乙(조을)손가
三道星(삼도성) 和暢之運(화창지운) 日月精氣(일월정기) 모두 받아
中天(중천)에 빛난 光彩(광채) 無私照臨(무사조림) 明明道德(명명도덕)
四海洽足(사해흡족) 南運道德(남운도덕) 萬物長養(만물장양) 할 것이니
布德天下(포덕천하) 되리로다.
天地開闢(천지개벽) 다시 되어 木德以旺(목덕이왕) 此世上(차세상)에
天地靈氣(천지영기) 맑은 氣運(기운) 循環之理(순환지리) 運數(운수)따라
天文理致(천문이치) 如此(여차)하니 我東方(아동방) 名勝地(명승지)로
聖賢君子(성현군자) 아니날까
이와 같은 熙皞世界(희호세계 : 화엄의 세계) 다시보기 어려울 테니
方方谷谷(방방곡곡) 有德君子(유덕군자) 時代(시대)를 失數(실수) 말고
一心(일심)으로 修道(수도)하와 道成德立(도성덕립)하여볼까,,,,
弓乙其理(궁을기리) 깨닫거든
西海廣德(서해광덕) 靑龍寺(청룡사)를 찾아가서
月鏡大師(월경대사) 만나거든 月鏡大師(월경대사) 指揮(지휘)따라
誠心(성심)대로 天宮施主(천궁시주) 많이 하면
所願成就(소원성취)할 테오니, 많고 많은 저 사람들 부디부디 찾아보소.
성경의 이사야 28장 5절을 보면,
『그 날에 만군(萬軍)의 여호와께서, 그 남은 백성(百姓)에게
영화(榮華)로운 면류관(冕旒冠)이 되시며,
아름다운 화관(花冠)이 되실 것이라』
동학가사 ,지시명찰가(知時明察歌)에
長男日(장남일)이 靑天(청천)에 높이 떠서 木德以旺(목덕이왕) 이루려니
巽爲月窟(손위월굴) 長女(장녀) 달이 높이 뜨네
장녀달이 높이 뜨니 巳末十月辛酉月(사말시월신유월)이 的實(적실)일세
적실한 장남일(日)과 적실한 장녀월(月)이
時乎時乎(시호시호) 좋은 시절 靑林世界(청림세계) 이루려고
日月陰陽相生之理合德(일월음양상생지리합덕) 하니
밝을明字(명자) 분명하네
분명한 밝을명자 분명천지 이룰테니 (장엄한 화엄의 세계)
어서어서 꿈을 깨고 잠을 깨소
천지개벽경(天地開闢經) 2권 임인(壬寅)편 12장을 보면,
『大先生(대선생)이 下訓(하훈)하시니......
扶植綱記(부식강기)하니
명공(明公)이 其誰(기수)오 【※】
億兆欽望(억조흠망)이 久則久矣(구즉구의)로다
증산(甑山) 상제께서 말씀하시기를,
뿌리를 박아 확고하게 세워(扶植) 나라를 통치하는(綱紀)
명공(明公)이 그 누구인가(其誰)?
억조창생(億兆)이 공경하여 우러러 사모하며 기다려 온 것이 오래고 오래로다
下訓(하훈)하시니......
一氣貫通(일기관통)하니 萬理(만리)가 昭明(소명)하고
三才俱得(삼재구득)하니 兆民(조민)이 悅服(열복)이라
新明世界(신명세계)에 和風(화풍)이 蕩蕩(탕탕)하고
眞正乾坤(진정건곤)에 皓月(호월)이 朗朗(낭랑)이라』*****
상제께서 말씀하시기를,
일기(一氣)가 관통(貫通)하니, 온갖 이치(萬理)에 밝고,
삼재(三才)가 온전히 갖추어지니,
억조만민(億兆萬民)이 기쁜 마음으로 복종하는구나(悅服).
새로운(新) 명(明)의 세상에 화풍(和風)이 탕탕(蕩蕩)하고,
참되고 올바른(眞正) 건곤(乾坤)에 밝은 달(皓月)이 낭랑(朗朗)하도다.
나라를 확고하게 세워서 통치하는 분이 명공(明公)이라고 하였으며,
이 명공(明公)을 억조창생(億兆) 즉 만인(萬人)이 공경하여 우러러 사모하며
기다려 온지가 오래고 오래라고 하였다.
바로 일기(一氣)인 정도령(鄭道令)이 관통(貫通)하니
온갖 이치(萬理)가 분명하여지고,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가 온전히 갖추어지니
억조만민(億兆萬民)이 기쁜 마음으로 복종을 하고,
새로운(新) 명(明)의 세계(화엄의 세계)가 열려지니 ,
화풍(和風)이 탕탕(蕩蕩)하다고 하였다.
남격암(南格菴)의 마상훈(馬上訓) 일심총론(一心總論)에
『嗚呼(오호)
오호(嗚呼)라
大逢文武(대봉문무) 堯舜之君(요순지군) 何日可見明世界(하일가견명세계)
문무(文武)를 겸비한 요순지군(堯舜之君)인 명의 세계(明世界 : 화엄의 세계)를 ,
이느날에 볼수있을까!(何日可見)
至昧之人(지매지인) 但知求利(단지구리)
어리석은 사람들(至昧之人)은 다만 구하는것이 이끗이고(但知求利),
不知仁義禮智信(부지인의예지신) 』
인간의 마땅한 도리인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 알지못하는구나 』 라고 하였다.
동경대전 和訣詩(화결시)
方方谷谷行行盡(방방곡곡행행진) 水水山山箇箇知(수수산산개개지)
방방곡곡 돌아보니, 물마다 산마다 낱낱이 알겠더라.
松松栢栢靑靑立(송송백백청청립) 枝枝葉葉萬萬節(지지엽엽만만절)
소나무 잣나무는 푸릇 푸릇 서 있는데 ,가지가지 잎새마다 만만 마디로다.
老鶴生子布天下(노학생자포천하)
늙은 학(老鶴)이 아들낳아(生子) 포덕천하(布天下)하니
飛來飛去募仰極(비래비거모앙극)
날아오고(飛來) 날아가며(飛去) ,앙모하기 지극하다(募仰極).
運兮運兮得否(운혜운혜득부)
운이여 운이여, 얻었느냐 아니냐 !,
時云時云覺者(시운시운각자)
때여 때여, 깨달음이로다 !.
鳳兮鳳兮賢者(봉혜봉혜현자)
봉황이여 봉황이여, 어진 사람(賢者)이요,
河兮河兮聖人(하혜하혜성인)
하수여(河兮) 하수여(河兮), 성인(聖人)이로다.
春宮桃李夭夭兮(춘궁도리외외혜)
봄궁전(春宮)의 복숭아꽃 오얏꽃이 곱고도 고움이여,
智士男兒樂樂哉(지사남아락락재)
지혜로운 남자아이(智士男兒)는 즐겁고 즐거워라(樂樂哉),
萬壑千峯高高兮(만학천봉고고혜) 一登二登小小吟(일등이등소소음)
만학천봉(萬壑千峯) 높고도 높을시고, 한걸음 두걸음 오르며 나즉이 읊어보네.
明明其運各各明(명명기운각각명)
밝은 명(明)의 그 운수(明明其運)는 저마다 밝을시고(各各明),
同同學味念念同(동동학미념념동)
같고 같은 배움의 맛은 생각마다 같을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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