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종이란?
폐기종이란 폐내에 커다란 공기주머니가 생긴 것을 말한다. 정상인의 폐는 고무풍선처럼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할 수 있지만 폐기종 환자의 폐는 심하게 부풀어 있다. 폐포(폐조직 내에 있는 허파꽈리) 사이의 벽들이 파괴돼서 탄성을 잃고, 폐포가 영구적으로 확장되는 질환이 바로 폐기종이다. 그러면서 호흡곤란도 일으킨다.
폐기종의 원인.
폐기종은 결국 폐가 심하게 부풀어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폐기종의 가장 큰 원인은 흡연이다.
불순물과 오염물질을 걸러 내는 섬모가 있는데 담배를 피우면 그 섬모 운동이 느려져서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게 된다. 기관지염을 오래 앓으면 말초 기관지가 막히고, 폐의 기본 조직인 폐포가 망가지게 된다. 그래서 결국에는 폐가 제 기능을 못하게 돼서 호흡 곤란과 저산소증과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폐기종이다.
폐기종의 다양한 원인
폐기종의 증상
폐기종의 주요증상은 호흡곤란이다. 15센티미터 정도 떨어진 거리에 있는 촛불도 입으로 불어서 끄기가 힘들다. 오래 걷거나 계단을 오르면 숨이 가쁘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이때 폐는 점점 수축 운동이 힘들어져서 산소를 충분히 받아들이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혈액 중에 산소가 부족해져서 산소 결핍 현상으로 인해 얼굴색과 입술이 창백해진다. 또 어깨로 숨을 쉬는 것처럼 숨이 가빠지고, 입술과 피부 등이 퍼렇게 변하는 청색증을 보이기도 한다.
폐기종환자의 엑스레이와 CT
폐기종의 주요증상들.
폐기종의 치료
한방에서는 폐기종의 원인을 기관지염이나 천식이 반복되고 기침을 계속해서 분비물이 기관지강 안에 쌓이면서 폐가 탄력성을 잃어버려 발생한다고 본다.
폐기종의 한방치료로는 숨가쁨, 두근거림, 기침 등의 증상에는 반하후박탕, 자감초탕 등을 복용하면 좋다, 또 가슴이 답답하고, 부종이 나타나고, 호흡이 곤란한 경우에는 복령행인감초탕을 쓰면 효과가 있다.
폐기종에 좋은 한약재로는 상백피, 북사삼이 좋고 연근을 껍질째 갈아서 한잔씩 마시면 좋다, 양파는 생것을 그대로 잘라서 먹고, 마늘을 먹으면 폐기종의 증상을 조금이나마 완화시키는데 도움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