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고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원인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과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본 연구에서는 일반계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원인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과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Modified TeacherOccupationalStressFactorQuestionnaire(MTOSFQ)’를 우리나라 일반계고등학교 교사들의 실정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기 위하여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검사로부터 얻어진 자료를 참고하여 본 검사를 실시하였고, 서울/경기/인천 지역에 근무하는 일반계고등학교 교사 200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직무스트레스 원인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과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 접근법을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직무스트레스 원인의 하위요인과 매개변인으로 확인된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의 하위요인이 심리적 소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직무스트레스 원인과 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 그리고 직무스트레스 원인과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의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 원인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고,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직무스트레스 원인의 하위요인인 관료적 운영과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의 하위요인인 파국화가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스트레스 원인과 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 그리고 직무스트레스 원인과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의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직무스트레스 원인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직무스트레스 원인과 인지적 정서조절의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직무스트레스 원인에 대한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을 감소시키는 것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