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파디 여사님이 그녀의 Seraffyn 크루징 책에서 소개하는 간단한 조개 죽을 정리한다 (아래 출처 참조). 아래 요리법은 아마 크루징하면서 채소나 재료가 다양하지 못할 때 최소한의 내용물로 최대한의 맛을 내는 방법이 아닌가 추측해 본다.
클램 챠우더는 보통 조개 스프로도 해석하는데 걸쭉한게 죽에 가까워서 그냥 그렇게 한다. 주로 미국의 뉴잉글랜드 지방에서 많이 해 먹는 모양이다. 분위기도 그렇다. 샌프란시스코 부두가에 가면 갓구운 빵에다가 넣어서 맛깔스럽게 서빙하기도 한다. 가격이 좀 세지만 한번은 시식해 볼 만 하니까 관광철에는 줄을 선다.
준비물:
- 감자 4개 (4인분이라 말이지...)
- 양파는 껍질 벗겨 dice를 해 놓는다 (사각형으로 되게 자름).
- 3 숫가락 정도 버터 (걱정이 되면 3 숫가락 정도의 올리브 유로 한번 해 보세요).
- 마가린이나 베이컨 기름 부위
- 1컵 정도의 조개살 (대합 조개 등 큰 놈)과 조개 쥬스 (수입품 코너에 가면 캔에 들어 있다고 함).
- 1컵 정도의 우유 (낮은 불에 끓여 조린 후 크림처럼 되게 함).
- 소금 후추 (기본이져?)
- 마늘 (양껏)
- 파슬리 말려 논 거 (이태리 시즈닝에 보면 많이 들어 있는 어브). 그냥 Italian seasoning을 써도 될 듯...
조리 및 서빙
- 만져서 부드러워질 때가지 충분한 바다물에 삶는다. 감자를... 삶은 물을 버리지 말라!
- 조그만 프라이 팬에 양파를 버터넣고 쏘테한다 (saute, 기름을 두르고 볶는다는 뜻).
- 감자, 양파, 조개 살, 베이컨 기름 등을 넣고 쏘테한다가 좀 익으면 감자 삶은 물을 붓는다.
- 불을 줄이고 우유를 넣는다.
- 소금, 후추, 마늘을 넣어 간을 맞추고 조개 쥬스를 붓는다.
- 끓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살살 저어 주어도 좋다.
- 적당히 걸쭉해 졌으면 파슬리를 뿌린다.
- 네 사람용으로 퍼서 먹인다.
출처: Pardey, Lin; Pardey, Larry (2001-04-01). Cruising in Seraffyn (Kindle Locations 890-894). Paradise Cay Publications. Kindle Edition.
에필로그: 린 여사는 부피를 말을 안해 주는데... 감자 삶은 물은 약 500ml정도면 충분할 거로 본다. 또한 우유양은 약 200 ml정도로 졸여 놓으면 되지 않을까???? 서빙할 때 숫가락에서 줄줄 흐르는 묽은 죽이면 파이고 딱 붙어서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걸쭉하게 되어야 한다. 식성과 체형에 따라 다르겠지만 바삭 구운 베이컨을 많이 집어 넣어도 좋다.
사진: 위키 미디어. 뉴잉글랜드 챠우더
- 서빙 Knowhow : 접시에 사진처럼 비스킷(크래커)을 같이 놓고, 약간 신맛이 나는 에일(ale)과 잡곡 호밀 빵을 썰어서 내면 어울릴 것 같다. 그 날 잡은 털게를 4마리 삶으면 금상 첨화!
첫댓글 헐, 이런것까지 크루징책에 나오나봐요....
린이 쓴 장에 나왔는데 조금씩 읽다가 보면 또 나올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