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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6장 ♣ 출애굽기 5: 22- (6:1)-13 나는 여호와이니라/ 출(출)애굽의 비전과 에너지는 어디서 나오는가. 찬송: 여호와 하나님 하늘에 계시니... 14장(구 30장)/ 93장(새93장)- 예수는 나의 힘이요. 399장(새546장) / 456장(통 509)- 거친 세상에서 실패하거든. 일제 시대에 가장 인기있는 말씀이 출애굽기(?) ♣ 출애굽기 5: 22-6:13 나는 여호와이니라/ 가서 다시 바로에게 말하라 찬송: 399장(새546장)/ 456장- 거친 세상에서 실패하거든 Moses returned to the LORD and said, "O Lord, why have you brought trouble upon this people? Is this why you sent me? - 모세가....: 기도하는 모세. - 여호와께 돌아와서 아뢰되 : <모세의 예배와 기도> 백성에게 들은 원망에 전염되어 모세도 실망과 원망이 섞인 말로 기도한다. 그러나 모세는 누구에게 돌아왔는가? 우리의 고향이며, 중심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 주여: 누구를 주로 여기는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바로, 감독자, 간역자가 아니다. *- 이 백성: '내 백성'이라고 하는 때는 언제 부터인가? '주님의 백성'이라고 하는 때는 언제인가? 하나님은 고난받는, 하나님의 뜻을 모르는 이 백성을 내 백성이라고 하신다. - ..까...까? _: 모세의 낙심, 아론의 낙심.
- 바로에게... 말한 후로 부터: 누가 낙심하였는가? 이스라엘 백성, 그리고 모세 자신도 또한! - 말한 후로부터: 순종의 결과 상황이 더 악화되었다! 이때 모세는 낙심 - 더 학대하며: 상황이 더 악화되었다. 거룩한 일, 생명건지는 것,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일은 그 과정이 힘들다. 그러나, 반드시 하나님의 뜻은 이루어진다! 주기도! 출애굽기 6: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강한 손으로 말미암아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 강한 손으로 말미암아 바로가 그들을 그의 땅에서 쫓아내리라. Then the LORD said to Moses, "Now you will see what I will do to Pharaoh: Because of my mighty hand he will let them go; because of my mighty hand he will drive them out of his country."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모세의 영적 심리적 상태가 무엇인가:? 순종의 결과가 자신감을 잃어버렸다. 이스라엘 백성만 낙심했는가? 상심, 낙심한 모세와 아론에게! 이스라엘 백성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는가? 바로가 금방 출애굽을 승낙할 것이라고 믿었을 것이다. - 이제 내가: 아직 낙심- 상심하지 말라! 아직 시작 하고 있다! 한번에 다 출애굽할 것이라고 믿었다!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하지도 않았다. - 강한 손... 네가 보리라: < 하나님의 손, 바로의 손> 바로의 손은 항복의 손을 들 것이다. 모세의 실망 & 원망(5:22-23)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 무엇을? 1절 하반절! 모세의 현재의 시선은 어디를 보고 있는가? 실망 - 원망, 낙심 - 상심하는 이스라엘 백성, 바로의 바위돌 같은 완강한 마음... 강력한 군대... 모세의 시선을 돌리시는 하나님! 바다, 풍랑을 보지 말라! 에펠탑 유리발판 위를 100미터 높이에서 아래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하나님, 여호와은 무엇을 보시며 말씀하시는가? - 강한 손으로: 하나님의 권능과 권세를 상징하는 은유다. * - 바로가 그들을 그의 땅에서 쫓아내리라: <하나님의 일은 아직 시작이다! 겨우 시작이다. > 그러나, 모세와 아론, 이스라엘 백성이 낙심하였다 해방 그 이상이다! 추방과 같은 해방. 넉넉한 구원의 확신이 있는가? 모세는 자기신의 행동이 쓸데 없는 짓으로 여겼다(12절).
2절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이니라. God also said to Moses, "I am the LORD. - 나는 여호와니라: 2,6,7,8절! 하나님의 새로운 자기 계시. 새 이름으로 새 단계로 인도하신다! 요한복음의 '에고 에이미' 하나님을 신뢰하라.
* 3절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 하였고 I appeared to Abraham, to Isaac and to Jacob as God Almighty, but by my name the LORD I did not make myself known to them. - 나타났으나: 계시. 아브라함이 찾은 것이 아니다! 찾을 수 없다. - 전능의 하나님(엘 삿다이. 히브리어): 나의 유능, 무능을 뛰어 넘어 하나님 전능하신 하나님 - 엘로힘, 언약의 하나님 여호와를 믿으라. 그리고 선포하고,신뢰하라! 창세기 15장, 17장에서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계시하시고 약속(언약)하셨다. 그 하나님이 곧 여호와시라는 것이다! 갈멜산의 바알신을 보라. 다른 신들은 실제 행동으로 자신이 하나님임을 보여주지 못한다.
* '바로'도 자칭 타칭 하나님이다. 하나님만이 여호와만 하나님이시다는 것을 10번의 재앙으로 전 군이 홍해에 몰살 당한 후에 알았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며 살았다. 순종과 믿음을 통하여. 이제 모세를 통하여 하나님이 여호와로 계시되었다. 약속(언약)의 하나님을 알고, 누리며, 믿고 순종하며 살도록 초청하신다. -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 <언약의 하나님, 여호와>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는 '여호와'라는 이름으로 계시하지않으셨다. 그 영광을 모세를 위해서 남겨두셨다.
4절 가나안 땅 곧 그들이 거류하는 땅을 그들에게 주기로 그들과 언약 (언약)하였더니 I also established my covenant with them to give them the land of Canaan, where they lived as aliens. - 언약하였더니: 언약의 하나님. 여호와 하나님은 언약의 하나님. 고난 속에 찾아오셔서 임재하시는 하나님.
5절 이제 애굽 사람이 종으로 삼은 이스라엘 자손의 신음 소리를 내가 듣고 나의 언약을 기억하노라. Moreover, I have heard the groaning of the Israelites, whom the Egyptians are enslaving, and I have remembered my covenant. - 기억하노라: 하나님의 기억은 곧 개입이며, 행동이다. 십자가에 못박힌 한편 강도가 예수님께 간청한다. "주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라고 간구하자, 그 강도에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고 허락하셨다.
출 6:6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멍애) 밑에서 너희를 빼내며, 그들의 노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여러 큰 심판들로써 너희를 속량하여, Therefore, say to the Israelites: 'I am the LORD, and I will bring you out from under the yoke of the Egyptians. I will free you from being slaves to them, and I will redeem you with an outstretched arm and with mighty acts of judgment. - 나는 여호와로라: "I AM" 참고. "에고 에이미"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능동적인 존재자, 창조주이시다. 현실속에서 계시한 언약의 하나님 여호와! 언약을 붙들라. 언약을 바라보라. 언약궤를 짊어지라. 우리 구주 예수께서 "내 짐은 가볍고, 내 명에는 쉽다"고 하셨다. -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 under the yoke ) 너희를 빼내며: NIV. 어디서 빼내는가? 여호와 하나님이 7가지 약속 중에서 첫째가 무엇인가? - 그들의 노역(노예 NIV ) 에서 너희를 건지며: 두번째는 무엇을 말씀하시는가? 무엇으로 부터 건지는가? - 편 팔과 여러 큰 심판들로써 너희를 속량하여: = '구속하여'. ' I will redeem you' 여호와 하나님의 세번째 말씀은 무엇인가? 속량은 무슨 의미인가? '종이나 저당 잡힌 소유물을 값을 치르고 되찾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댓가를 지불하고서라도 구원하시겠다는 말씀이다.!
큰 심판이라는 댓가로 지불한다. 바로, 애굽백성과, 애굽땅을 심판으로 희생하는 댓가로 구원하신다! 1-3번째의 하나님은 한가지로 말하면, 구원!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는 바로의 아들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 곧 하나님의 아들을 속량제물(대속제물)로 삼으셨다! - 큰 심판: 억압자 애굽왕, 나라, 체제에 형벌을 집행하시는 것을 말한다(14장).
7절 너희를 내 백성으로 삼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낸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지라. I will take you as my own people, and I will be your God. Then you will know that I am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from under the yoke of the Egyptians. - 너희를 내 백성 삼고: 여호와 하나님의 약속의 4번째 내용은 무엇인가? *-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리니: '히브리어,엘로힘 - 전능하신 하나님. 다섯번째의 언약의 내용이다. 법적 구속력을 지닌 전형적인 계약(언약) 관계를 표현한 공식이다. 결혼공식은 '너는 내 아내요, 나는 너의 남편이라'. 입양공식은 '너는 내 아들이요, 나는 네 아비라'. 계약양식이 시내산에서 체결된다! 이스라엘은 누구의 백성인가? 바로의 백성인가, 노예인가? 소속! 창조주 하나님의 소속. 구원은 소속이다. 세상과 사탄에게 속한 것이 아니다. - 무거운 짐 밑에서: 짐에 깔려 있는 이스라엘 민족, 지쳐 쓰러진 사람들. *- 너희가 알지라: <바로의 무지.... 이스라엘의 무지> 바로는 몰랐다. 겨우 어느 정도까지 알았는가? 전능하신 하나님까지, 언약을 받지 못하였다!
8절 (그리고)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기로 맹세(맹세)한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고, 그 땅을 너희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하셨다 하라. And I will bring you to the land I swore with uplifted hand to give to Abraham, to Isaac and to Jacob. I will give it to you as a possession. I am the LORD.'" - 맹세한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고: 6번째의 언약의 내용이다. - 그 땅을 너희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리라: 마지막 7번째의 언약의 내용이다. - 나는 여호와라: 2, 6, 7, 8절의 !!! 반복. 여호와의 이름으로 성을 쌓다! 하나님 여호와는 바로와 달리, 극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약속을 지키시고,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리라는 것이다. 만왕의 왕이신 여호와는 애굽 왕ㄷㄹ 바로와 달리 약속을 하시고, 그 약속을 성취하시는 능력이 있으시며,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다.
* 9절 모세가 이와같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나, 그들이 마음의 상함과 가혹한 노역으로 말미암아 모세의 말을 듣지 아니 하였다 하였더라. Moses reported this to the Israelites, but they did not listen to him because of their discouragement and cruel bondage. *- 그들의 마음의 '마음의 상함' their discouragement : 한 번에 단 번에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지지 않으나, 하나님의 언약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마음은 가시 밭같았다! 히브리어로 '호흡이 짧음'을 뜻한다(독일성서공회). - 가혹한 노역으로: 몸에 좌우되는 이스라엘백성. 아직 영적이지 않다. 돌밭, 가시밭과 같은 마음의 상태다. 너무 치쳐 있었다. 마음은 원이로되 몸, 곧 육신이 약하였다. - 모세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더라: 왜? 무엇이 하나님의 말씀- 복음을 막는가? * 참고. 사단
10. ○ 여호와게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Then the LORD said to Moses, 11절 들어가서 애굽 왕 바로에게 말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내보내게 하라 "Go, tell Pharaoh king of Egypt to let the Israelites go out of his country." - 바로에게 말하여: 이스라엘의 낙심에 낙심하지 말고, 바로 황제를 상대하라. 모세에게 자신의 유능, 무능을 뛰어 넘어 전능하신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을 가지라 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전하라고 하신다. 이 말씀에 순종하기를 명하신다! 언약의 하나님,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으라!
12절 (그러나) 모세가 여호와 앞에 아뢰어 이르되 이스라엘 자손도 내 말을 듣지 아니하였거든 바로가 어찌 들으리이까 나는 입이 둔한 자니이다. But Moses said to the LORD, "If the Israelites will not listen to me, why would Pharaoh listen to me, since I speak with faltering lips?" - 바로가 어찌 들으리이까: 상심하고 낙심한 모세! 맞는가, 틀리는가?가 중요하지 않다. 오히려, 나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고, 언약의 하나님을 믿고 그분의 말씀에 불순종이 불순종을 하는가? 나는 듣는가? 본문의 언약하시는 여호와의 말씀을! 바로의 권력은 피라미드와 같이 견고한 것처럼 보이나, 실상은 완고함이다. - 나는 입이 둔한 자니이다: 실망- 낙망, 낙심하였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시다!(창1;1/ 사도신경) 하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시다! 몇 번 째 말인가? 자각. 진정 모세는 언어장애라는 말이 아니다. 사람의 말로 변화시킬 수 없다. 전능하신 하나님은 하나님의 열심으로, 하나님의 권능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룬다. 모세는 자기 자신이 부족함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을 향하여 절망- 낙망(눅18장) 하지 말자.
VV. 13-27절. 모세의 족보 * 족보는 한 사건을 매듭짓고, 새 사건을 도입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6:13 ○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사 그들로 이스라엘 자손과 애굽 왕 바로에게 명령을 전하고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시니라. Now the LORD spoke to Moses and Aaron about the Israelites and Pharaoh king of Egypt, and he commanded them to bring the Israelites out of Egypt. - 여호와께서 : 언약의 하나님, 전능자의 하나님을 믿으라! 하나님이 족보의 역사를 주관하셨다! - 바로에게 명령을 전하고: -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시니라: 우리를 인도하시는 선한 목자이신 하나님! 출애굽역사를 인도... 그 뿐 아니라 역사를 인도하신 것이다.
♣ 출애굽기 6:14-7:7 애굽이 나를 알리라/ 아므람 요게벳의 두 아들, 모세와 아론 찬송:266장(새 504장).508장-우리가 지금은 나그네 되어도. 14절 ○ 그들의 조상을 따라 집의 어른은 이러하니라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은 하녹과 발루와 헤스론과 갈미니 이들은 루으벤의 족장이요. - 이스라엘의 장자: 민족의 장자 민족, 이스라엘 민족이다.
15절 시므온의 아들들은 여무엘과 야민과 오핫과 야긴과 소할과 가나안 여인의 아들 사울이니 이들은 시므온의 가족이요
16절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들의 족보대로 이러하니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요 레위의 나이는 백삼십칠 세였으며 -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모세와 아론은 레위의 4대손이다. 창세기 15장의 말씀으로 보면 한 세대를 100년으로 삼는다.
17. 게르손의 아들들은 그들의 가족대로 립니와 시므이요
* 18절 고핫의 아들들은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요 고핫의 나이는 백삽십삼 133 세였으며 - 고역 속에서 믿음이 있었다. 갈대상자 - 방주-를 만들었다. 하나님의 역사를 기대하였다. 19절 므라리의 아들들은 마흘리와 무시니 이들은 그들의 족보대로 레위의 족장이요
20절 아므람은 그들의 아버지의 누이 요게벳을 아내로 맞이하였고 그는 아론과 모세를 낳았으며 아므람의 나이는 백삼십 칠 137 세였으며 - 아므람: 하나님은 수백 전 전부터 치밀하게 계획하신 것이다. - 요게벳: 여호와는 영광이시다'(YHWH is glory). 노역 속에서 하나님의지하는 믿음이 있었다. 최선을 다해 키우고, 갈대상자... 생명을 소중히 여겼다. 성경에서 최초로 여호와의 이름을 따라 지은 이름이다. - 아론: 대언자로 세우셨다. *- 모세를 낳았으며:모세... 초라. 보잘 것 없는 어린 아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치밀한 계획으로 하나님이 각자의 사역지에 각자의 바로 앞에 이스라엘 백성 앞에 세우셨다. 그리스도인의 생활, 인생 속에서 우연은 없다. 하나님의 필연, 하나님의 섭리. 바로에게 하나님의 뜻, 계획 - 말씀을 전할 사명! 사명지는 누구에게 주신 것인가 ? 하나님이 준비하신 사람이 그곳에 있게 하시는 것이다. 거룩한 사명! 21. 이스할의 아들들은 고라와 네백과 시그리요
22. 웃시엘의 아들들은 미사엘과 엘사반과 시드리요
23. 아론은 암미나답의 딸 나손의 누이 엘리세바를 아내로 맞이하였고 그는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낳았으며
24. 고라의 아들들은 앗살과 엘가나와 아비아삽이니 이들은 고라 사람의 족장이요
25.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은 부디엘의 딸 중에서 아내를 맞이 하였고 그는 비느하스를 낳았으니 이들은 레위 사람의 조상을 따라 가족의 어른들이라
26. 이스라엘 자손을 그들의 군대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라 하신 여호와의 명령을 받은 자는 이 아론과 모세요
27. 애굽 왕 바로에게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보내라 말한 사람도 이 모세와 아론 이었더라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시다
28. ○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던 날에
* 2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라 내가 네게 이르는 바를 너는 애굽 왕 바로에게 다 말하라 - 다 말하라: 가감하지 말라. 부담과 두려움 - 사명의 자리. 스스로의 힘으로 감당하는 것이 아니다. 순종하는 마음을 원하신다. 자신으 ㄹ보지 않고, 하나님께 집중할 때 순종할 수 있다.
30. 모세가 여호와 앞에서 아뢰되 나는 입이 둔한 자 이오니 바로가 어찌 나의 말을 들으리이까 - 여전히 두렵고 부담스러웠다. 오늘날 복음 전하는 것처럼. 하나님은 그분의 뜻과 계획 속에서 각자의 바로 왕앞에 세우신다.
참고도서.
1.매일성경 21015년 1-2월호.
2.그 말씀. 1999. 10. 두란노간.
3. 독일성서공회해설 개역개정판 성경
4. IVP 성경주석. IVP간.
5. New International Version Exodus Chapter 6 6:1 Then the LORD said to Moses, "Now you will see what I will do to Pharaoh: Because of my mighty hand he will let them go; because of my mighty hand he will drive them out of his country." 6:2 God also said to Moses, "I am the LORD. 6:3 I appeared to Abraham, to Isaac and to Jacob as God Almighty, but by my name the LORD I did not make myself known to them. 6:4 I also established my covenant with them to give them the land of Canaan, where they lived as aliens. 6:5 Moreover, I have heard the groaning of the Israelites, whom the Egyptians are enslaving, and I have remembered my covenant. 6:6 "Therefore, say to the Israelites: 'I am the LORD, and I will bring you out from under the yoke of the Egyptians. I will free you from being slaves to them, and I will redeem you with an outstretched arm and with mighty acts of judgment. 6:7 I will take you as my own people, and I will be your God. Then you will know that I am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from under the yoke of the Egyptians. 6:8 And I will bring you to the land I swore with uplifted hand to give to Abraham, to Isaac and to Jacob. I will give it to you as a possession. I am the LORD.'" 6:9 Moses reported this to the Israelites, but they did not listen to him because of their discouragement and cruel bondage. 6:10 Then the LORD said to Moses, 6:11 "Go, tell Pharaoh king of Egypt to let the Israelites go out of his country." 6:12 But Moses said to the LORD, "If the Israelites will not listen to me, why would Pharaoh listen to me, since I speak with faltering lips?" 6:13 Now the LORD spoke to Moses and Aaron about the Israelites and Pharaoh king of Egypt, and he commanded them to bring the Israelites out of Egypt. 6:14 These were the heads of their families: The sons of Reuben the firstborn son of Israel were Hanoch and Pallu, Hezron and Carmi. These were the clans of Reuben. 6:15 The sons of Simeon were Jemuel, Jamin, Ohad, Jakin, Zohar and Shaul the son of a Canaanite woman. These were the clans of Simeon. 6:16 These were the names of the sons of Levi according to their records: Gershon, Kohath and Merari. Levi lived 137 years. 6:17 The sons of Gershon, by clans, were Libni and Shimei. 6:18 The sons of Kohath were Amram, Izhar, Hebron and Uzziel. Kohath lived 133 years. 6:19 The sons of Merari were Mahli and Mushi. These were the clans of Levi according to their records. 6:20 Amram married his father's sister Jochebed, who bore him Aaron and Moses. Amram lived 137 years. 6:21 The sons of Izhar were Korah, Nepheg and Zicri. 6:22 The sons of Uzziel were Mishael, Elzaphan and Sithri. 6:23 Aaron married Elisheba, daughter of Amminadab and sister of Nahshon, and she bore him Nadab and Abihu, Eleazar and Ithamar. 6:24 The sons of Korah were Assir, Elkanah and Abiasaph. These were the Korahite clans. 6:25 Eleazar son of Aaron married one of the daughters of Putiel, and she bore him Phinehas. These were the heads of the Levite families, clan by clan. 6:26 It was this same Aaron and Moses to whom the LORD said, "Bring the Israelites out of Egypt by their divisions." 6:27 They were the ones who spoke to Pharaoh king of Egypt about bringing the Israelites out of Egypt. It was the same Moses and Aaron. 6:28 Now when the LORD spoke to Moses in Egypt, 6:29 he said to him, "I am the LORD. Tell Pharaoh king of Egypt everything I tell you." 6:30 But Moses said to the LORD, "Since I speak with faltering lips, why would Pharaoh listen to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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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6절. 나는 여호와로라: 8절의 "나는 여호와로라"는 말씀 사이에 "내가 할 것이다(I will)" 라는 말씀이 7번있다.
3절.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창세기에 여호와가 148번 사용하였다.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알고 사용하지만, 완전한 의미를 나타내고 완전하게 이해한 적이 없다는 의미다. 언약을 준수 하시는 여호와로 계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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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절. 무거운 짐 밑에서 : 마땅히 짊어질 짐이 아니다 마11장 28절. ★속량하여: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제물이 되어 십자가의 죽으시는 사건을 통해서 구속의 제물로 삼아 우리를 구원하셨다. 어떤 댓가를 지불해서라도. . . 약속을 이루신다.
7절. 내 백성: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의 자기 평가와 생각은 "미운 물건"(5:21)이었다니!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자기 소유로 만드시기 위해 출애굽사건을 이용 하신다. 열 번째 재앙을 통해 이스라엘의 모든 미래의 장자들은 여호와의 소유가 되었다(13:2,12-16/22: 29-30).
13절. 모세의 좌절과 탄식을 하나님은 10가지 행동으로 말씀하셨다 . 그 결과 위대한 탄성을 즐기 하셨습니다
9절. 마음의 상함: "영"의 상함
12절. 나는 입이든한 자니이다: 히브리어. I am uncircumcised of l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