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에 대해서도 한말씀 드려야 하겠습니다.
레버리지 전략이란 돈을 차입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지요. 양날의 칼처럼 레버리지 전략은 수익을 극대화 할수 있지만 반대로 쪽박의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주식 투자에서의 레버리지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신용, 미수 등의 극위험 레버리지
2. 주식담보대출등의 고위험 레버리지
3. 주택담보대출이나 예적금 담보대출 등의 저위험 레버리지
개인적으로 모든 투자자은 첫번째인 신용이나 미수 등의 극위험 레버리지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두번째 주식담보대출 또한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대출금액이 담보가치의 30%를 넘어서면 안됩니다.
세번째의 경우는 그나마 투자실력이 많이 쌓이고 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내고 있다면 충분히 고려대상이 됩니다. 저 또한 전업 하고 1년쯤 지났을때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 투자를 했었고 주요 투자대상은 대출금리보다 높은 배당을 주는 배당주와 계산만 정확히 하면 거의 위험이 없었던 저위험 차익거래가 대부분이었습니다.
2008년 10월 27일 28일을 기억하십니까? 아마도 투자자로서 평생 잊지 못할 날이 아닐까 싶습니다. 종합지수는 고점대비 반토막 났는데 개별 주식들은 1/4토막 난 주식들이 즐비했습니다.
단순히 글로벌 금융위기 때문일까요? 물론 하락의 원인은 맞지만 개별 종목들의 극도의 폭락은 반대매매의 영향이 무엇보다 컸습니다. 당시 많은 휼륭한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아웃되어 버렸습니다. 과도한 레버리지 투자로 인한 반대매매 때문이었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하한가로 매도주문이 나가버리면 끝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지식과 실력을 지닌 투자자라 할지라도 순식간에 시장에서 아웃되거나 한계직전까지 몰리는 것이지요.
그래서 한해 영업이익보다 시가총액이 작아지는 종목도 생기고 시가배당수익율이 30%가 넘는 종목들도 나오는 상식적으론 도저히 이해 안되는 상황이 연출된 것입니다.
레버리지의 사용은 적어도 최악의 경우에도 반대매매를 당하지 않는 만큼만이어야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투자자가 가져야할 자세를 요약하면 간단하게나마 이렇게 말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1. 모든 투자는 기본적으로 상식과 논리적 사고를 근거로 해야한다.
2. 기업의 주가는 최종적으로 수급이 결정하는 건 맞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수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기업의 가치와 실적이라는 것이다.
3. 사람이 가장 중요한 투자대상이다. 좋은 투자자를 친구로 만들어라.
좋은 투자자를 친구로 만들기 위해선 중요한 정보나 힘들게 정리한 내용이라도 공유하라.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는 모습이야 말로 성공한 휼륭한 투자자들을 친구로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4. 주식투자는 투입하는 자신의 노력과 시간에 비해 매우 큰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하지만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지 않는다면 손실 또한 매우 크다.
5. 성공한 개인투자자는 휼륭한 애널리스트이자 펀드매니저이다. 개인투자자는 두 가지 역할을 다 수행해야 한다.
6. 싸게 사라. 시장의 패닉상태는 싸게 살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돈이 없다면 견뎌라.
7. 본인이 직접 확인하고 끊임없이 모니터링 해야한다. 그래야 베팅도 가능한 법이다. 남의 말만 듣고서는 많이 투자하기 어렵다. 확실한 종목에 많이 투자해야 한다. (백만원에 50%이익보다 천만원의 10%가 나은 법이다.)
8. 수익은 전화비와 비례한다.
9. 실패를 머리에 담지 말고 가슴에 담아두어라.
10. 종목분석부터 매수 매도과정까지 자신만의 로직을 만들어라.
11.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분할매수, 분할매도 하라. (일부 팔고 나서 주가가 오르면 남아있는 물량에 감사하고 주가가 떨어지면 그나마 판 것에 감사하면 된다.)
12. 기업을 분석한 것을 쌓아 나가라. 많은 기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쌓이면 분석시간을 줄여주고 찾아오는 제대로된 기회를 잡을 확률이 높아진다.
13. 분산투자를 기본으로 확실한 종목에 집중투자를 해라.
14. 기업가치에 변화를 주는 상승 모멘텀(상승촉매)을 챙겨라.
15. 테마는 보너스다. 미리 챙겨 선점 하되 쫒아가지는 않는다. 보유중인 종목이 실적외적인 테마로 상승하면 팔 준비부터 해야한다.
16. 레버리지는 되도록 쓰지마라. 만약 쓴다면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써라.
17. 무엇보다 자만하지 말고 항상 겸손해야 한다. 그래야 수익도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