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오미자 효소 / em 배 효소
em으로 오미자효소,배효소 만들어봤어요
아주 빨갛게 잘 익엇지요?
만드는법은 아주 간단해요.
1.오미자를 씻어주시고 오미지의 양보다 설탕을 1.5~2배 많게 넣어줍니다.
2.EM분말(꼭 ! 식품용이어야합니다.) 1~5% 정도를 제일 위에 넣어주세요.
3.하루에 한번 7일간 살~살 잘 저어줍니다.
한달간 상온에서 발효를 진행하여 주시구요!
다시 EM원액 분말을 1%~5% 넣어주신 후 3개월 이상 발효하면 끝~!!
배 효소만드는방법 또한 오미자효소 만드는법과 똑같습니다.
1.배를 씻어주시고 배의 양보다 설탕을 1.5~2배 많게 넣어줍니다.
2.EM분말(반드시 식품용이어야합니다.) 1~5% 정도를 제일 위에 넣어주세요.
3.하루에 한번 7일간 살~살 잘 저어줍니다.
한달간 상온에서 발효를 진행하여 주시구요!
다시 EM원액 분말을 1%~5% 넣어주신 후 3개월 이상 발효하면 끝~!!
어때요? 간단하죠?
오미자와 배 둘다 사람에게 아주 좋은 효능이 있어요 ^^
*오미자의 효능 -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과 오래된 이질 설사, 오래된 천식과 해수(기침을 함, 기침)에 쓰입니다.
또, 페 기능을 강하게 하고 진해(기침을 그치게 하는 일), 거담 작용(기관지 점막의 분비를 높여 가래를 묽게하여 삭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기침, 갈증 등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방에서, 민간에서는 오미자는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며, 2년 전쯤엔 '비타민' 프로에서도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주로 차로 많이 드시고 술로도 드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의 효능 - 배의 효능 가운데 호흡기계통의 질환에 가장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약으로도 다양하게 사용
된다고 합니다. 배나 배즙을 활용한 음식은 기침이 심하게 나는 사람이나 목을 혹사하는 성악가, 교사, 가수의
성대를 보호하고...기관지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귀한 약이 되어 준다고 합니다. 기침이나 가래를 삭이기 위해
배를 이용하고자 할 때 생강을 곁들이면 그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그리고 꼭 한가지 기억해야 하실점!
바로 이엠em을 넣는것입니다.
이엠은 인간에게 이로운 균으로써 effective microorganisms의 약자예요 ^^
이 이엠을 넣어주어야만 좋은 균들이 퍼지고 배양이 되어 발효가 잘 됩니다.
안그러면 설탕에 오미자, 배 섞어먹는 꼴밖에 되지 않아요~ㅠㅠ
힘들게 담그시는거 더욱 건강하고 알차게 담아보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