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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五行) | 3, 8 목(木) | 2, 7 화(火) | 5, 10 토(土) | 4, 9 금(金) | 1, 6 수(水) | |||||
음양(陰陽)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천간(天干) |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지지(地支) | 인(寅) | 묘(卯) | 오(午) | 사(巳) | 진,술(辰,戌) | 축,미(丑,未) | 신(申) | 유(酉) | 자(子) | 해(亥) |
(2), 낙서(洛書)와 구궁도(九宮圖)지금부터 4000년 전 중국 낙수(洛水)에서 신기한 거북이가 등에 지고 나온 그림이 있었다. 문왕(文王)이 자세히 살펴보니, 우주만물의 생성과 조화 그리고 천지운행의 이치가 구체적으로 나타나있었다. 이를 낙수에서 나온 그림이라 하여 낙서(洛書)라 부르고, 여기에 담긴 하늘과 땅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만물의 생성소멸과 순환의 이치를 밝혀내게 되었다.
즉 천지만물은 봄[春]과 동쪽을 뜻하는 진(震)에서 나와, 춘하(春夏)교체기와 동남쪽을 뜻하는 손(巽)에서 기운을 축적 정제한다. 그리고 여름[夏]과 남쪽을 뜻하는 이(離)에서 왕성한 기운을 얻어, 하추(夏秋)교체기와 남서쪽을 뜻하는 곤(坤)에서 발전 성장한다. 가을[秋]과 서쪽을 뜻하는 태(兌)에서는 결실 성숙하고, 추동(秋冬)교체기와 서북쪽을 뜻하는 건(乾)에서 성취한다. 겨울[冬]과 북쪽을 뜻하는 감(坎)에서는 편히 쉬고, 동춘(冬春)교체기인 입춘과 북동쪽을 뜻하는 간(艮)에서 다시 소생을 준비한다.
이러한 자연이치를 깨달은 문왕은 아들 무왕(武王/BC 1169 ?~BC 1116)과 함께 은(殷)나라를 멸망시키고 주(周)나라를 창건하였다.
이들은 덕으로 백성들을 통치하여 성왕(聖王)으로 추앙을 받았다.
유가(儒家)로부터는 이상적인 성천자(聖天子)로 오늘날까지 숭앙을 받고 있다.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시집인 시경(詩經)은 문왕과 무왕의 덕을 기리는 시가 다수 수록되어 있다. 복희씨의 선천팔괘(先天八卦)가 우주의 기본 구조인 체(體)를 표시했다면, 문왕의 후천팔괘(後天八卦)는 우주의 운용 방법인 용(用)을 표시한 것이다.
복희씨의 팔괘도가 하늘과 땅 사이에 공간적 위치를 그림으로 나태 낸 것이라면, 문왕의 팔괘도는 하늘과 땅 사이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모습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낙서는 아래위나 옆 또는 대각선 어느 쪽으로든 수를 합치면 15가 된다.
또 10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 중앙의 5를 빼면 모두가 10이 된다.
양수인 1, 3, 7, 9는 동서남북에 배치하여 정방(正方)이 되었고, 음수인 2, 4, 6, 8은 대각선 방위에 배치하여 간방(間方)이 되었다. 이것은 양수가 동서남북 사방의 주체가 되고, 음수가 간방에서 양수를 보좌하여 천지만물을 움직이는데 조력하고 있는 형상이다.
구궁도(九宮圖)는 낙서에 기원한 천지변화의 이치와 질서를 그림으로 표시한 것이다. 구궁의 순서와 오행은 다음과 같다. 일감백수(一坎白水) → 이곤흑토(二坤黑土) → 삼진벽목(三震碧木) → 사손녹목(四巽祿木) → 오중황토(五中黃土) → 육건백금(六乾白金) → 칠태적금(七兌赤金 )→ 팔간백토(八艮白土) → 구이자화(九離紫火)◎ 팔괘 쉽게 외우는 방법건삼연(乾三連) : 건괘는 3개의 효가 모두 연결되어 있다.
모두 양이므로 아버지태상절(兌上絶) : 태괘는 제일 위 효가 떨어졌다. 세 번째가 음이므로 막내딸이허중(離虛中) : 이괘는 가운데 효가 떨어져 허하다.
가운데가 음이므로 가운데 딸진하련(震下連) : 진괘는 제일 아래 효만 연결되어 있다.
처음이 양이므로 큰아들손하절(巽下絶) : 손괘는 제일 아래 효가 떨어져 있다. 처음이 음이므로 큰딸감중연(坎中連) : 감괘는 가운데 효만 연결되어 있다.
가운데가 양이므로 가운데 아들간상련(艮上連) : 간괘는 제일 위 효만 연결되어 있다.
세 번째가 양이므로 막내아들곤삼절(坤三絶) : 곤괘는 3개의 효 모두 떨어져 있다. 모두 음이므로 어머니
4, 오행(五行)의 종류(種類) 오행(五行)이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다섯 가지로 우주의 삼라만상을 형성하는 5가지 활동적 원소(元素)를 말한다. 처음에는 오행을 자연과 인생에 없어서는 안 될 단순한 나무, 불, 흙, 쇠, 물의 물질적 관념으로만 생각하였다.
그런데 나무에 의해서 불이 되고, 불은 모든 것을 태우고 나면 재가 되어서 다시 흙이 되고, 흙으로부터 쇠가 형성되어 나오고, 쇠는 또 물을 생성하며, 물은 나무를 살아가게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때부터 오행을 기(氣)의 작용력으로 고찰하게 되었다. 이렇게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만물은 오행의 변화에 의해서 생성과 소멸을 한다.
오랜 세월 사람의 경험에 의해서 오행의 속성은 여러 가지로 설명되었다.
나뭇잎이 푸르기 때문에 나무[木]를 청(靑)이라 하고, 화염이 붉기 때문에 불[火]을 적(赤)이라 하였다. 금속의 광택이 백색을 반사하기 때문에 쇠[金]를 백(白)이라 하고, 물이 깊어 심연한 것이 암흑이기 때문에 물[水]을 흑(黑)이라 하였다. 흙은 대개 황색이므로 토[土]를 황(黃)이라고 했다.
또 나무를 봄으로 한 것은 봄이 되면 새싹이 돋아나기 때문이다.
불을 여름으로 한 것은 여름에 뜨거움이 심하기 때문이다. 금을 가을로 한 것은 찬 가을 누른 잎이 마치 금속의 색깔과 촉각이 같기 때문이고, 물이 겨울인 것은 물의 한랭함이 겨울의 추위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모든 만물은 오행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종류는 수 없이 많다.(1),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천간(天干)은 하늘의 변화하는 이치가 담겨져 있으며 양(陽)의 기운이다.
지지(地支)는 땅의 변화이치를 나타낸 것으로 음(陰)의 기운이다.
이를 사람에 비유한다면 천간은 남성이고 지지는 여성이다.
음양이 짝을 이루어 삼라만상의 무궁한 조화를 이루어낸다.
10천간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로 날[日]을 가리키기 위해서, 12지지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로 달[月]을 가리키기 위해서 은나라 때 만들어졌다고 한다.
천간과 지지 각각에는 오행이 있고, 그 오행 중에서 또 음양을 가지고 있다.(2), 60갑자(六十甲子) 양인 10천간과 음인 12지지가 차례로 짝을 맺어 합해지는 것을 갑자(甲子)라고 하며, 모두 60개로 이루어져 60갑자라고 한다.
이때 천간자와 지지자의 음양은 서로 같다. 예를 들어 갑자(甲子)에서 천간자 갑(甲)도 양이고, 지지자 자(子)도 양이다. 을축(乙丑)에서 천간자 을(乙)도 음이고, 지지자 축(丑)도 음이다. 을인(乙寅), 신자(辛子) 등과 같이 간지의 음양이 서로 다른 60갑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오행(五行)의 종류(種類)
번호 | 오행의 종류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비고 | ||||||
1 | 정오행正五行 | 천간(天干) |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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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地支) | 인寅 | 묘卯 | 오午 | 사巳 | 진,술辰,戌 | 축,미丑未 | 신申 | 유酉 | 자子 | 해亥 | |||
2 | 팔괘(八卦)오행 | 진震 | 손巽 |
| 이離 | 간艮 | 곤坤 | 건乾 | 태兌 | 감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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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삼합(三合)오행 | 해묘미亥卯未 | 인오술寅午戌 |
| 사유축巳酉丑 | 신자진申子辰 | 12포태 중生旺墓 | ||||||
4 | 쌍산(雙山)삼합(三合)오행 | 乾亥, 甲卯丁未 | 艮寅, 丙午辛戌 |
| 巽巳, 庚酉癸丑 | 坤申, 壬子乙辰 | 쌍산 배합 | ||||||
5 | 사국(四局)오행 | 丁未, 坤申庚酉 | 辛戌, 乾亥壬子 |
| 癸丑, 艮寅甲卯 | 乙辰, 巽巳丙午 | 水口기준四局 결정 | ||||||
6 | 성수(星宿)오행28수(二十八宿)오행 | 乾,坤,艮,巽 | 甲,庚,丙,壬子,午,卯,酉 | 乙,辛,丁,癸 | 辰,戌,丑,未 | 寅,申,巳,亥 | 좌와 사격의길흉화복 | ||||||
7 | 소현공(小玄空)오행 | 甲,艮,癸,亥 | 丙,丁,乙,酉 | 庚,戌,丑,未 | 乾,坤,卯,午 | 壬,子,寅,辰巽,巳,辛,申 | 向과 水의來去관계 | ||||||
8 | 대현공(大玄空)오행 | 壬,午,坤,辛申,戌 | 甲,巽,癸,酉未,亥 |
| 子,寅,乙,辰乾,丙 | 丑,艮,卯,巳丁,庚 | 향(向)으로 長生을 봄 | ||||||
9 | 홍범(洪範)오행 | 艮,卯,巳 | 壬,乙,丙,午 | 癸,丑,未,坤庚 | 丁,酉,乾,亥 | 子,寅,甲,辰巽,辛,申,戌 | 장택에서산운과 연운 | ||||||
10 | 오음(五音) | 아음(牙音)ㄱ,ㅋ | 설음(舌音)ㄴ,ㄷ,ㄹ,ㅌ | 후음(喉音)ㅇ,ㅎ | 치음(齒音)ㅅ,ㅈ,ㅊ | 순음(脣音)ㅁ,ㅂ,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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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수(數)오행 | 3 , 8 | 2 , 7 | 5 , 10 | 4 , 9 | 1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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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방위(方位)오행 | 동(東) | 남(南) | 중앙(中央) | 서(西) | 북(北)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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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오상(五常)오행 | 인(仁) | 예(禮) | 신(信) | 의(義) | 지(智)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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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절기(節氣) | 봄(春) | 여름(夏) | 사계(四季) | 가을(秋) | 겨울(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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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색(色) | 청색(靑) | 빨강(赤) | 노랑(黃) | 흰색(白) | 검정(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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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맛(味) | 신맛(酸) | 쓴맛(苦) | 단맛(甘) | 매운맛(辛) | 짠맛(鹹) | 鹹: 짤 함 | ||||||
17 | 오체(五體) | 마음(心) | 체온(溫) | 살(肉) | 호흡(息) | 피(血) | 息: 숨쉴 식 | ||||||
18 | 오장육부 및질환 | 간장(肝臟)쓸개(담膽)신경,얼굴두통 | 심장(心臟)소장(小腸)눈병,편두고혈압증 | 비위(脾胃)위장(胃腸)피부,당료복부 | 폐장(肺臟)대장(大腸)근골,사지호흡질환 | 신장(腎臟)방광(膀胱)자궁,혈액생식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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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오관(五官) | 눈(目) | 혀(舌) | 몸(身) | 코(鼻) | 귀(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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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상생상극(相生相剋) | 木生火木剋土 | 火生土火剋金 | 土生金土剋水 | 金生水金剋木 | 水生木水剋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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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갑자와 납음오행(納音五行) 천간과 지지가 합한 60갑자에도 다음과 같이 오행이 존재한다.
남녀의 궁합, 망명(亡命)과 산운(山運)의 오행 상생상극 관계를 따져 길흉화복을 논하는데 사용한다. 오행의 크기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수생목(水生木)이라 하나, 대해수(大海水)와 같이 큰물이 석류목(石榴木)과 같이 작은 나무를 생 해주면 오히려 죽이는 꼴이 된다.
금극목(金剋木)이라 하나, 금박금(金箔金)과 같이 작은 쇠가 대림목(大林木)같이 큰 나무를 자를 수는 없다. 오히려 작은칼은 부러진다.60갑자 납음오행
甲子乙丑 | 해중금海中金 | 丙寅丁卯 | 노중화爐中火 | 戊辰己巳 | 대림목大林木 | 庚午辛未 | 노방토路傍土 | 壬申癸酉 | 검봉금劍鋒金 |
甲戌乙亥 | 산두화山頭火 | 丙子丁丑 | 간하수澗下水 | 戊寅己卯 | 성두토城頭土 | 庚辰辛巳 | 백납금白蠟金 | 壬午癸未 | 양류목楊柳木 |
甲申乙酉 | 천중수泉中水 | 丙戌丁亥 | 옥상토屋上土 | 戊子己丑 | 벽력화霹靂火 | 庚寅辛卯 | 송백목松柏木 | 壬辰癸巳 | 장류수長流水 |
甲午乙未 | 사중금砂中金 | 丙申丁酉 | 산하화山下火 | 戊戌己亥 | 평지목平地木 | 庚子辛丑 | 벽상토壁上土 | 壬寅癸卯 | 금박금金箔金 |
甲辰乙巳 | 복등화覆燈火 | 丙午丁未 | 천하수天河水 | 戊申己酉 | 대역토大驛土 | 庚戌辛亥 | 채천금釵釧金 | 壬子癸丑 | 상자목桑?木 |
甲寅乙卯 | 대계수大溪水 | 丙辰丁巳 | 사중토沙中土 | 戊午己未 | 천상화天上火 | 庚申辛酉 | 석류목石榴木 | 壬戌癸亥 | 대해수大海水 |
爐:화로 로 傍:곁 방 劍:칼 검 鋒:칼끝 봉 澗:산골물 간 ?:땜납 납 楊:버드나무 양 泉:샘 천 屋:집 옥 霹:벼락 벽 靂:벼락 력
壁:울타리, 벽 箔:발 박 覆:덮을 복 燈:등잔 등 釵:비녀 채
釧:팔지 천 ?:산뽕나무 자 溪:시내 계 榴:석류 류 柏:잣나무 백
驛:역참 역 桑:뽕나무 상 沙:모래 사
◎ 오행(五行)의 합충살형(合沖煞刑)간합(干合), 천간(天干)의 음과 양이 6번째 것끼리 합하여 다른 오행이 된다.
오합(五合), 음양합(陰陽合)이라고 하며, 부부와 같이 다정하다는 의미에서 덕합(德合)이라고도 부른다.갑기합토(甲己合土) 을경합금(乙庚合金)
병신합수(丙辛合水) 정임합목(丁壬合木) 무계합화(戊癸合火)간충(干沖)
천간의 음양이 같은 것끼리 부딪쳐 충돌한다.
파괴, 파산, 이별, 분리, 살상, 비애, 질병, 수술 등을 나타낸다.
7번째 천간끼리 서로 상충(相沖)한다 하여 칠살(七殺)이라고도 한다.갑경충(甲庚沖) 을신충(乙辛沖) 병임충(丙壬沖)
정계충(丁癸沖) 무갑충(戊甲沖) 기을충(己乙沖)
경병충(庚丙沖) 신정충(辛丁沖) 임무충(壬戊沖)
계기충(癸己沖)지합(支合), 육합(六合)
지지(地支)의 음과 양이 합하여 다른 오행으로 변한다.
모두 6개이므로 육합(六合)이라고 한다.
단, 午와 未는 합해도 오행이 변하지 않는다. 자축합토(子丑合土) 인해합목(寅亥合木)
묘술합화(卯戌合火) 진유합금(辰酉合金)
사신합수(巳申合水) 오미(午未)는 불변화(不變化)지충(支沖)
음양이 같은 지지(地支)끼리 서로 마주보며 충을 한다.
간충(干沖)이 가지가 흔들릴 정도의 충돌이라면, 지충(地沖)은 뿌리가 흔들려 상할 정도의 강한 충돌이다. 그러므로 그 화(禍)가 더욱 심하다.자오충(子午沖) 축미충(丑未沖)
인신충(寅申沖) 묘유충(卯酉沖)
진술충(辰戌沖) 사해충(巳亥沖) 형살(刑煞)
형(刑)이란 질서를 어지럽히고 예절에 어긋나는 것을 말한다.
무정하고 횡폭하여 불쾌감을 줄 수 있다. 형벌을 관장한다.자묘형(子卯刑) 인사형(寅巳刑) 사신형(巳申刑)
인신형(寅申刑) 축술형(丑戌刑) 축미형(丑未刑)
미술형(未戌刑) 이밖에 진진(辰辰), 오오(午午),
유유(酉酉), 해해(亥亥)는 자형(自刑)이다.지지육해(地支六害)
해(害)는 은혜 가운데에 원수가 되어 해롭다는 뜻이다.
거추장스럽고 장애물이 잇따라 일어나는 형태를 말한다.자미해(子未害) 축오해(丑午害) 인사해(寅巳害)
묘진해(卯辰害) 해신해(亥申害) 유술해(酉戌害)원진살(怨嗔煞) : 서로 싫어한다는 의미다.
원진 띠끼리 결혼하면 원망과 불평이 많아 고생한다는 말도 있다.자미(子未) 축오(丑午) 인유(寅酉)
묘신(卯申) 진해(辰亥) 사술(巳戌)
5, 오행의 상생상극(相生相剋)과 육친법(六親法)
오행은 상생(相生)과 상극(相剋) 작용을 통해 만물을 생성 변화시킨다.(1), 상생(相生)목생화(木生火) : 불은 나무가 없으면 존재할 수가 없다.화생토(火生土) : 흙은 불이 없으면 형체를 변경할 수 없다. 토생금(土生金) : 흙 속에 광물이 들었다. 금은 땅 속에서 나온다.금생수(金生水) : 광물질이 많은 암반에서 좋은 생수가 나온다.수생목(水生木) : 나무는 물이 없으면 살지 못한다.(2), 상극(相剋)목극토 (木剋土) : 나무는 땅속에 뿌리를 박고 살기 때문에 흙을 괴롭힌다.토극수 (土剋水) : 흙은 물을 못 흐르게 막아 버릴 수 있어 물을 지배한다.수극화 (水剋火) : 물은 타오르는 불을 꺼버릴 수 있다.화극금 (火剋金) : 불은 금을 녹여 형체를 바꾸어 버린다.금극목 (金剋木) : 쇠로 만든 톱이나 칼로 나무를 베어낸다.(3), 육친법(六親法)육신법(六神法)으로 불리기도 하며 오행의 상생(相生), 상극(相剋), 비화(比和)의 이치에 따라 이해득실(利害得失)을 가늠하는 오행의 법칙이다. 6. 둔월둔시법(遁月遁時法)
년(年), 월(月), 일(日), 시(時)에 천간과 지지를 배합하는 방법이다.
년과 일은 달력이나 만세력을 보면 쉽게 찾을 수 있으나 월과 시는 도출해야 한다. 그 방법을 둔월둔시법(遁月遁時法)이라고 한다.(1), 둔월법(遁月法)월의 지지(地支)는 일정하다. 즉 음력으로 1월은 인월(寅月), 2월은 묘월(卯月), 3월은 진월(辰月), 4월은 사월(巳月), 5월은 오월(午月), 6월은 미월(未月), 7월은 신월(申月), 8월은 유월(酉月), 9월은 술월(戌月), 10월은 해월(亥月), 11월은 자월(子月), 12월은 축월(丑月)이다. 여기에 천간자(天干字)를 붙이는 방법은 년(年)의 천간(天干)을 기준으로 한다.갑기지년(甲己之年)은 병인두(丙寅頭) :
갑(甲)과 기(己)년은 병인(丙寅)으로 1월을 시작한다.을경지년(乙庚之年)은 무인두(戊寅頭) :
을(乙)과 경(庚)년은 무인(戊寅)으로 1월을 시작한다.병신지년(丙辛之年)은 경인두(庚寅頭) :
병(丙)과 신(辛)년은 경인(庚寅)으로 1월을 시작한다.정임지년(丁壬之年)은 임인두(壬寅頭) :
정(丁)과 임(壬)년은 임인(壬寅)으로 1월을 시작한다.무계지년(戊癸之年)은 갑인두(甲寅頭) :
무(戊)와 계(癸)년은 갑인(甲寅)으로 1월을 시작한. 【예】서기2000년 경진년(庚辰年)의 경우 1월은 무인(戊寅), 2월은 기묘(己卯), 3월은 경진(庚辰), 4월은 신사(辛巳), 5월은 임오(壬午), 6월은 계미(癸未), 7월은 갑신(甲申), 8월은 을유(乙酉), 9월은 병술(丙戌), 10월은 정해(丁亥), 11월은 무자(戊子), 12월은 기축(己丑)월이다.(2), 둔시법(遁時法)시(時)의 지지(地支)는 일정하다. 즉 자시(子時,오후11시-오전1시), 축시(丑時,오전1시-3시), 인시(寅時,오전3시-5시), 묘시(卯時,오전5시-7시), 진시(辰時,오전7시-9시), 사시(巳時,오전9시-11시), 오시(午時,오전11시-오후1시), 미시(未時,오후1시-3시), 신시(申時,오후3시-5시), 유시(酉時,오후5시-7시), 술시(戌時,오후7시-9시), 해시(亥時,오후9시-11시)이다. 여기에 천간자(天干字)를 붙이는 방법은 일(日)의 천간(天干)을 기준으로 한다.갑기지일(甲己之日)은 갑자시두(甲子時頭) :
갑(甲)과 기(己)일은 갑자(甲子)로 자시(子時)를 시작한다.을경지일(乙庚之日)은 병자시두(丙子時頭) :
을(乙)과 경(庚)일은 병자(丙子)로 자시(子時)를 시작한다.병신지일(丙申之日)은 무자시두(戊子時頭) :
병(丙)과 신(辛)일은 무자(戊子)로 자시(子時)를 시작한다.정임지일(丁壬之日)은 경자시두(庚子時頭) :
정(丁)과 임(壬)일은 경자(庚子)로 자시(子時)를 시작한다.무계지일(戊癸之日)은 임자시두(壬子時頭) :
무(戊)와 계(癸)일은 임자(壬子)로 자시(子時)를 시작한다. 【예】서기2000년 1월 1일은 무오(戊午)일이다.
무(戊)와 계(癸)로 시작하는 천간일은 임자시(壬子時)로 시(時)를 시작하므로 각각 임자시(壬子時, 전일밤 11시-오전1시), 계축시(癸丑時, 오전1시-3시), 갑인시(甲寅時, 오전3시-5시), 을묘시(乙卯時, 오전5시-7시), 병진시(丙辰時, 오전7시-9시), 정사시(丁巳時, 오전9시-11시), 무오시(戊午時, 오전11시-오후1시), 기미(己未時, 오후1시-3시), 경신시(庚申時, 오후3시-5시), 신유시(辛酉時, 오후5시-7시), 임술시(壬戌時, 오후7시-9시), 계해시(癸亥時, 오후9시-11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