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렇게 참여하였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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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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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부용 (양광교회 권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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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밥상 시연회에서 생명밥상을 여는 예배를 드릴 때 처음 불러본 찬양의 노랫말 가운데 |
"주님을 모시듯 밥을 먹어라/ 남기고 버려 버리면 생명이신 주님을 버려 버리는 것이다/ |
사람이 소중히 밥을 대하면 그게 예수 잘 믿는거여" 등등의 주옥같은 말씀이 내 가슴 |
속 깊은 곳에 파문을 일으킨 그 감동은 잊을 수가 없다. 그 덕분에 생명밥상 통장을 매일 |
매일 기록하면서 전혀 귀찮지 않았음을 감사한다. 석달동안 기록한 나의 통장을 살펴보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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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산 유기농산물 먹기'와 '음식쓰레기 분리배출하기'는 거의 완벽하게 실천을 한 |
셈이다. 다행히 교회에 농도공동체가 운영되고 있고 아파트 단지에 두레공동체에서 쉽게 |
유기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음식물쓰레기 역시 아파트단지에 |
오리먹이로 음식물을 모으기 때문에 실천하기가 수월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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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공식품 안먹기'와 '음식물 남기지 않기'도 거의 완벽하게 실천할 수 있는 것은 |
전적으로 나이 탓일게다. 남은 음식은 재활용하여 밥상을 차리기 일쑤였고, 정 버려야 |
할 국물찌꺼기는 수질오염을 줄이기 위해 주로 화장실에서 처리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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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생명에 대한 감사기도하기'는 이미 습관화되었지만 놀랍게도 기도 없이 그냥 집어 |
먹었던 일도 있었다. (아침에 남편이 먹고 남은 접시를 비우기 위해) "밥으로 오신 예수... |
우리도 밥이 되어 이웃을 위해 살겠습니다"라는 기도문을 묵상하는 시간도 아주 가끔은 가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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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반찬수 적게 하기'는 우선 많이 준비하지 않으니 주부로서 반가운 일이다. 찌개나 국 |
외에 두 세가지의 반찬에 익숙해진 남편에게 감사드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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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천히 먹기'는 처음엔 다소 불편하기도 했지만 입 안에서 음식이 거의 물이 되도록 |
씹어보니 도를 닦는 느낌마저 들었다. 외식할 때나 외출을 서두를 때는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
하던 버릇대로 급히 먹을 때가 많았음을 부끄러워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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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먹을만큼 구입하여 버리지 않기'는 평소 하던 습관이라고 쉽게 생각했는데 의외로 |
버리는 채소가 많아 처음엔 나 자신이 놀랐다. 식구가 적어 냉장고에서 시들어 버리게 |
되거나 외식할 일이 생기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버리게 되었다는 핑계가 가당키나 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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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소식하기'도 평소 실천하느라 애썼던 일인데도 막상 기록을 하려고 보니 입맛나는 |
가을 탓인지 실천하지 못할 때가 많다는 것을 알았다. (간혹 조금 남은 음식을 버리기 |
아까워 먹어버리는 주부다운 버릇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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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외식 안 하기'는 의외로 실천이 어렵다. 대부분이 내가 속한 단체의 모임이나 회의 |
그리고 교회 일로 외식하는 경우가 많다. 어쩌면 내 나이에 갖는 즐거움의 하나이니 |
더 이상 줄이기는 어려울 것 같다. 그러나 채식 위주의 우리 음식을 즐기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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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장 저축을 살펴보면 첫 달에 110,800원, 두 번째 달에 108,600원, 그리고 세 번째에 |
10,900원이 모아졌다. 아마 첫 달에는 매우 신중하게 시작한 것 같다. 외식을 제외하면 |
다른 부분은 조금씩 나아지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
석달 동안의 통장 기록을 통하여 우리집 식습관을 점검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음을 |
감사드린다. 그리고 가족의 건강을 위해 '생명밥상'을 차리는 일은 즐거움으로 계속 |
실천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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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정희 (계동교회 사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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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 해본 생명밥상 통장으로 조금은 긴장도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족들의 |
- 관심으로 반찬 가짓수가 줄고, 그대로 지켜 보기로 노력도 하게 되었습니다. |
- 지금은 부족하지만 많이 개선되었으나 완전히 정착하진 못했습니다. 노력할 것입니다. |
- 음식쓰레기 발효는 다세대 주택이라서 제대로 실행하지 못했습니다. |
- 우리집 생명밥상통장이 없더라도 그대로 실천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으며, |
- 그대로 실천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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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란 (광림교회 권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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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단을 짜고 음식을 조리하면서 가족들의 건강을 책임지며 생활한지 18년 차의 경력을 |
가진 주부이며 사회인이다. 특별히 환경에 관심을 가진 것은 아니었지만 나름대로 소신을 |
가지고 역할에 충실하며 살아왔다. 우연한 기회에 '환경운동연대'에서 실시한 '생명밥상' |
통장을 기록하면서 얼마나 많은 양의 음식이 버려지고 있으며, 그렇게 버려지 음식찌거기로 |
인해 환경이 황폐해져가고 있는가를 심각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또 매스컴을 통해 환경오염에 |
관한 심각성을 뉴스로 보거나 들을 때 마치 나와 전혀 무관한 무지한 사람들이 저질러놓은 |
일인 것처럼 쉽게 판단하고 또 쉽게 잊고 생활해온 것에 대해 깊이 반성을 하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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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밥상'통장을 기록하면서 처음 느끼게 된 점은 반찬의 가지수가 너무 많다는 것이었다. |
그렇다고 해서 매끼니마다 음식을 조리하기 때문이 아니라 한번 음식을 할 때 많은 양을 |
조리해서 음식이 남게 되면 버릴 수도 없고 해서 다음 식탁에 형식적으로 올려지게 되는 |
것이다. 이렇게 하다가 결국 그 음식은 버려지게 되는데 그것을 버릴 때에도 즉시 버리는 |
것이 아니라 냉장고에 며칠씩 묵히다가 결국 버려지게 된다. 물론 가정과 사회를 공유하며 |
생활해야 하는 직업인이었기에 그럴 수 있다고 자위하며 합리화시키며 자족하였던 나는, |
이런 일을 주부 경력 18년 동안 아무런 거리낌없이 습관처럼 해왔다는 사실에 스스로 놀라지 |
않을 수 없었다. 우리 가족은 아들 둘과 남편 그리고 애완견이 두 마리 있다. 한 아들은 |
고등학생이고 작은 아들은 중학교에 재학중이다. 성장기에 있는 두 녀석들의 먹거리를 손수 |
장만 하기가 번거롭다는 이유로 인스턴트식품을 지나치게 많이 먹여왔다는 사실이 아이들에게 |
미안하다. 햄버거, 라면, 소시지, 조미된 김, 냉동된 식품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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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구나 인스턴트식품들은 장기보관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방부제 첨가는 물론이고 포장면에서도 |
지나친 바가 많다. 주로 비닐이나 스치로폼같은 환경친화적인 요소가 없는 그런 재질들이 |
많기에 분리수거에도 어려움이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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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 우리 집 앞마당에는 백구라고 불리던 개 한 마리를 키웠던 기억이 난다. 백구는 |
특별히 먹이를 준비할 필요없이 가족들이 식사를 하고 난 후에 남겨진 음식과 그것으로도 |
부족하여 이웃에서 얻어온 음식찌꺼기를 먹으면서도 잘도 자랐다. 먹을 것이 귀하기도 |
하였지만 식사 때마다 음식에 대한 소중함을 알게 하시며 식사예절에 대한 훈육을 잊지 |
않으시던 우리네 부모님의 지혜로운 가르침이 있었기에 그런대로 음식에 대한 소중함을 |
알고 살아왔는데 '생명밥상통장'을 기록하면서 깊은 반성을 하게 되었다. 나 자신은 |
물론이며 아이들에게 음식의 소중함이나 무분별하게 버려지고 있는 음식찌꺼기의 치명적 |
환경오염에 대해서 특히 식사예절에 대해서 제대로 지도해주지 못하고 살아온 것이 부끄럽게 생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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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인 살림을 꾸려나가는 주부라면 가계부를 쓸 것이다. 가계부를 기록하고 정리하다보면 |
쓸데없는 지출에 대해 반성하게 되고 지출을 억제하게 되며 수입과 지출에 대한 지혜가 |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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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밥상을 기록하면서 우리 농산물 소비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으며 무심코 지나쳐 |
버리는 주부들의 방시므로 인해 사랑하는 가족들의 건강과 환경에 피해를 주는 것임을 |
깨달았으며 알고 있었지만 행동하지 못하고 절제하지 못한 것이 범죄행위일수도 있다는 |
생각이 들었다. 끝으로 환경연대에 찬사를 보내며 일상적이며 습관적인 일이지만 생명의 |
소중함을 기억하며 주부로서 가족의 생명을 살리는 위대한 긍지를 갖게 하신 |
환경운동연대의 모든 분들게 감사를 드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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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의숙 (새민족교회 사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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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 생명밥상 통장을 만들며..생명밥상통장을 처음 받을 때 사실 별다른 망설임이 없었습니다. |
한 집안의 밥상을 책임지고 있는 주부로서 나름대로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었습니다.9월 10월 |
두달간 통장을 만들어가면서 사실 쉽지만은 않았는데, 매일매일 하다가 2, 3일에 한번씩 |
나중에는 5, 6일씩 밀려서 기억을 되살려야만 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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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가정은 생협에서 일주일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유기농산물을 주문하기 때문에 그에 |
따른 우리농산물 이용하기, 가공식품 안하기, 외식안하기는 비교적 잘 지켜진 것 같습니다. |
조금만 노력하면 실천가능한 항목들은 먹을만큼 구입해서 버리지 않기, 감사기도하기, |
음식물 남기지 않기 정도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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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은 못했지만 적으면서 잘 안되는 항목은 소식하기, 반찬수 적게하기, 천천히먹기, |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하기(저희동네는 음식물 분리수거가 되어있지 않음)인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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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밥상을 하면서 처음에는 단순히 남편과 아이, 우리 가정을 위해 안전한 먹거리를 |
이용하고 화학조미료를 안쓰고 했던 일들이 이제는 우리 농촌을 살리는 일이고 우리 |
환경을 지키는 일이고, 지구촌의 굶어가는 아이들에 대한 우리들이 할 일이라고 |
생각하니 더욱 시시하게 느낄 수 있는 매일매일의 밥상차리기가 주부로서 할 수 |
있는 위대한 일이라는 책임감과 사명감마저 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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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전 신혼때와 지금의 식탁을 비교하면 혁명이라고 할수도 있겠지요. 매일식탁에 |
올라가는 화려한 음식들과 많은 반찬수들, 시장에서 싸고 많이 구입해 냉장고에서 |
버려지는 음식들, 혀의 미각을 살리기 위해 쓰여지는 조미료들, 편리한 외식. |
2년전부터 생협을 이용하면서 여러가지가 좋은 의미에서 잘 출발된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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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함께 밥을 먹는 가족들의 식성, 기호 또한 식단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생명밥상에 |
대한 의미는 나뿐만 아니라 가족의 협조와 주변의 이해도 많이 필요로 하는 것 같습니다. |
특히 저같은 경우는 평소에는 잘 의식하고 지키려고 하면서 손님초대나 어른들이 오시면 |
그분들의 취향대로 하면서도 약간은 찜찜하기도 합니다. 다먹지는 못해도 푸짐해 보여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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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대를 잘 받고 잘 한 것 같은 문화, 상차림에 필수인 고기요리들, 상위에서 남아도는 음식쓰레기 |
들...바뀌어야 할 것들이 많음을 느낍니다.생명밥상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의 노력들이 필요함을 |
느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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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두달 동안이지만 기독교환경운동연대를 통해 기독교인으로서 이런 훈련이 필요하겠다라는 |
생각이 듭니다. 생명밥상통장에 우리의 수고가 많이 들어갈수록 '건강한 삶'과 '생명의 삶'은 |
계속 쌓여지리라 봅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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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정순 (갈릴리교회 장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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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찌꺼기 퇴비화에 참여하였습니다. 우선 남아 버려지는 음식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그렇게 하고도 나오는 음식찌꺼기는 잘게 썰어 발효효소를 뿌려 발효흙이 담긴 통에 넣어 숙성시 |
켰습니다. 숙성시킨 흙은 교회 성도들과 함께 참여하고 있는 주말농장 밭에 가져다 거름으로 |
사용하였지요.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두가지입니다. 아파트 6층에 살고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
힘들 거란 생각은 했지만, 지금 중단하고 있는 이유는 다른 데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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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는 거름이 된 음식찌꺼기를 농장까지 옮기는 일이 여간 힘들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구파발에 |
있는 농장에 갈 때마다 봉투에 담아 날랐거든요. 그것도 대중교통(전철)을 이용하면서. |
둘째는 이번 퇴비화실험이 여름철에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더운 날씨 덕에 냄새가 더 나게 되고 |
집집마다 창문을 열어놓고 지내니 주변 사람들의 눈치를 더 볼 수밖에없었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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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옥영 (새민족교회 집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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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밥상통장을 통해 우리 가정의 살림살이를 점검하면서 살아가면서 버리는 것이 참 많다는 생각을 |
하게 되었습니다. 음식도 그 중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구요. 이번에 저는 나름대로는 음식을 깨끗이 |
먹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무심결에 버리는 '양념'이 많음을 알았습니다. 그것이 많은 물을 오염시 |
켰겠지요.어쨋든 이번에 저는 보다 철저한 실천을 고민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그리고 생명을 살리는 |
일은 밥상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고, 밥상을 차리는 이들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구요. |
그리고 통장에 기록하면서 힘들었던 것은, 음식을 먹을 만큼만 해서 먹는 것이었습니다. 전 정서적 |
으로 무엇이든 넉넉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음식을 하거나 담을 때 늘 넉넉하게 담아내왔구요. |
그 동안 저의 욕심과 잘못된 편견이란 걸 알긴 했지만 바꾸기가 쉽지 않더군요. 그래도 계속 |
실천해갈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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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상님 (여성교회 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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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에서는 음식찌꺼기가 집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 식탁에서 쓰레기로 나오는 것은 과일껍질이다. |
음식을 먹을 만큼만 상에 놓고 물장수상을 만든다. (예전에 수도시설이 없을 때 물장수가 물을 |
길어오면 밥상을 차려주는데 음식을 하나도 남기지 않고 다 먹는다고 해서 나온 말이다) 음식을 |
만드느라고 나오는 찌꺼기나 풀을 마당에 묻으면 좋은 거름이 된다. 요즘에는 흙누룩이라는 것을 |
사다 섞어 묻는데 그러면 아주 좋은 흙이 된다. 우리 집에는 대문 위의 슬라브에 흙을 올려 만든 |
밭이 있다. 그 작은 밭은 채소를 가꾸는 나의 놀이터이기도 하고 거름 제조장도 된다. 하나님과 |
함께 자연을 살리는 길이라는 신앙고백이 이런 일을 하면서 기쁘게 사는 길을 열어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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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애용 (새터어린이집 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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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퇴비를 만들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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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에서 점심을 하면서 음식을 할 때 나오는 쓰레기들을 모아 퇴비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
50리터 되는 둥근 모양의 긴 통을 마련하고 흙살림에서 온 발효효소와 음식물 발효처리제를 |
준비했다. 음식물 쓰레기는 하루에 나오는 양이 2-4리터 정도였다. 처음에는 만드는 방법 |
설명서를 읽어보아도, ‘아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하는 감이 잘 안와서 어설프고 서투르게 |
시작했다. 큰 음식쓰레기를 잘게 썰어야 된다고 했는데, 그냥 해도 되겠지 하는 마음에 그냥 |
넣어버렸다. 그런데 음식쓰레기를 직접 손으로 만지고, 발효효소를 뿌리고, 발효흙으로 덮으면서 |
이것들이 함께 어우러져 거름이 되려면 큰 음식쓰레기들이 있으면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더구나 맨 흙땅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고무통(커다란 뚜껑이 있는 고무 다라를 준비했다)은 공기가 |
잘 안 통해서 인공거름이 되게 하려면 잘 썩게 하는 배려가 필요할 것 같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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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리터 되는 통을 다 채우는데 채 한달도 안 걸렸다. 음식쓰레기 양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약 50리터 |
정도가 들어갔다. 효소는 1봉지가 사용되었고, 음식물발효 처리제는 45리터 정도가 들어갔다. |
거름은 따로 담아 보관해둘 데가 없어서 통에 그대로 보관해 두고 있다. 8월 16일부터 만들었는데, |
80일이 지난 지금 음식쓰레기는 거의 썩어 촉촉해졌고, 조그만 애벌레, 번데기 등이 생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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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름을 만들면서 하루에 나오는 음식쓰레기 양이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야채는 거의 |
버리는 것 없이 알뜰하게 먹을 필요가 있고, 되도록이면 물기를 안 닿게 해서 버린다면 훨씬 |
양이 적어질 것이다. 우리는 음식물쓰레기를 버릴 때 무엇이든 배수구통에 버리는 게 습관이 |
되어있다. 감자껍질, 양파, 파껍질, 과일껍질, 야채 다듬은 것 등은 따로 모아 버린다면 물을 |
낭비하지도, 더럽히지도 않고 화단에 그냥 올려놔도 바람, 햇빛, 공기 속에서 저절로 거름이 되지 않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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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비를 만들어 놓고 보니 기쁘기도 하지만 한두 가지 걱정이 생겼다. 우선 흙이 없다. 흙을 구할 |
마땅한 곳이 없다. 그리고 거름을 보관해 두었다가 봄에 흙과 같이 섞어야 되는지, 그때그때 |
섞어줘도 되는 건지, 화단이 없을 때는 어떤 재질의 판에다 어떤 방법으로 씨(혹은 모종을)를 심어야 |
하고, 어떤 야채가 잘 자라는지, 어느 채소가 제철에 나는 것인지 등 알고 싶은 것이 많아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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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비를 만들면서 소중한 느낌이 있다. 우리가 더럽다고 여겨지는 것들은 거리를 두고 바라보면 |
언제나 더럽다. 하지만 직접 만져보고 주무르고 하다보면 더럽다는 느낌이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
느낌이다. 퇴비가 “내가 정말 더러워?”하고 묻는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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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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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터교회 희망터 (담임 안지성 전도사, 박사라 집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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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살림을 위한 몸짓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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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터교회는 어린이집과 저소득층 자녀와 한부가정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학교를 운영하고 |
있다. 어린이집에서는 점심식사를, 어린이학교에서는 저녁식사를 아이들과 함께 한다. 이전부터 |
새터는 건강한 먹거리가 몸과 마음을 살린다는 정신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왔다. 그래서 |
가급적 생협을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좋은 먹거리를 먹이려고 애써왔다. 이런 관심에 더더욱 |
관심의 열기를 보탠 것이 올초 모 방송으로 시작된 채식열풍이다. 이 방송을 통해 새터교회의 |
희망터(기혼여성들의 모임)는 먹거리에 대한 관점을 보다 체계적으로 고민하고, 의식을 공유할 |
필요를 느꼈다. 그래서 시작된 것이 먹거리에 대한 공부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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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희망터 먹거리 공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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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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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의식을 공유한다 |
- 육식의 문제점을 알고, 대안 방법을 함께 모색해본다 |
- 직접 차리는 밥상과 아이들의 간식이 건강한 먹거리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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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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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에 대한 책을 가지고 세미나를 하기로 하고, 3주에 걸쳐서 진행을 하였다.함께 공부한 |
책과 활동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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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식, 건강을 망치고 세상을 망친다1,2(존 로빈스/아름드리미디어) |
- 차라리 아이를 굶겨라(다음을 지키는 엄마모임/시공사) |
- 뉴스타트 건강원리-채식관련 자료 |
- 채식식당방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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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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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식위주의 식단 : 공동예배 후 공동식사 때 식단이 예년에 비해 채식위주로 바뀌어 가고 |
- 있다. 또한 소스의 종류도 들깨, 과일, 두부 등을 이용해서 만들어 먹기도 한다. 먹거리 |
- 조리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소스나 개발한 메뉴 등의 정보를 공유하기도 한다. |
- 신앙과의 관련성 : “생수를 예수님이라고 여기며 아이에게 마시게 해요!” 아이가 아토피인 |
- 한 회원(회장 이현경 집사)이 희망터 헌신예배 때 했던 설교대목 가운데의 하나이다. 이 회원은 |
- 아토피인 아이에게 약수를 먹이기 위해 매일 같이 산에 올라가 물을 떠온다. 아이에게 살아있는 |
- 물을 먹이겠다는 의지일터. 살아있는 물이 예수님이니 살아있는 음식도 예수님이다. 그만큼 |
- 건강한 먹거리는 단지 건강을 살리라 라는 차원을 넘어서서 우리 신앙인에게 있어서는 하나님께 |
- 나아가는 길이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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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음식물 쓰레기 퇴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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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5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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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과 어린이학교에서 매일 아이들과 식사를 하기 때문에 퇴비화 작업을 실시하기로 |
하였다. 그 외 교인 가정 중에서 3가정이 신청을 하여 퇴비화 작업을 함께 진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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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물쓰레기의 양이 너무 많아 어린이학교 같은 경우에는 50L의 통 두개에 다 찬 이후로는 |
지속적으로 할 수 없었다고 한다. 음식물쓰레기를 퇴비화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도심속에서 |
실천하는 것은 역시나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간차지의 문제, 활용의 |
문제 등. 하지만 직접 해보니 음식의 소중함과 가급적 쓰레기가 나오지 않는 방향으로 조리를 |
하는 등의 변화들도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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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어린이집 자모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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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에 한 번 있는 어린이집 자모회에서 9월 말 경 음식물쓰레기와 생명밥상에 대한 교육을 |
진행하였다. 음식물쓰레기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그 심각성을 공유하였고, 생명밥상 |
통장을 나눠주어 두 달 후에 있을 자모회에서 점검하기로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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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음식물 쓰레기 사료화 공장 견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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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도에 있는 여명농장을 견학하였다. 교회, 어린이집, 어린이학교, 녹색가게 연합 환경나들 |
이였다. 시설들을 보니 버려지는 음식물이 사용가능한 사료로 되기까지 엄청난 에너지 |
손실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계기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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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환경살림의 날 - (별도 자료집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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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명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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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터를 중심으로 유기농 - 환경 먹을 거리들을 중심으로 한 먹거리 판매가 있었다. 메뉴는 |
무쌈 구절판과 쌈밥이었다. 들러서 먹고 간 사람들 호응이 예상보다 좋았으며, 사람들의 |
먹거리에 대한 인식이 이제 바뀌어 가고 있구나를 실감하는 자리였다. 주 메뉴와 함께 우리밀로 |
만든 찐빵을 만들어서 팔았으며, 아이들을 위한 오곡물 재료와 오곡떡 등을 만들어서 팔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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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음식물쓰레기 퇴비화 시연 |
3) 환경 상품 판매 황토속옷, 면생리대, 환경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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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림교회 (서범석 권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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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품 분리수거로 시작된 실천은 분리를 뛰어넘어 쓰레기줄이기 운동으로 이어졌다. 자판기 |
7대를 1대로 줄였고, 특히 매 주일 애찬관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찌꺼기를 줄이기 위해 적극적 |
으로 노력하였다. 우선 벌금제도를 도입하고, 잔반 버리는 곳에서 지켜 서서 교육하였는데 |
좋은 효과를 냈다. 90년말 20리터 봉지로 17~20개씩 나오던 음식찌꺼기가 2봉지로 줄어들었고, |
그 때이후 지금까지 그 실천이 어어지고 있다. 그러기 위해선 끊임없는 홍보와 교육이 필요했다. |
특별히 올해에는 기독교환경운동연대에서 제안한 '생명밥상운동'에서 나온 여러 자료들을 |
애찬관에 전시해놓는 등 음식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교인들의 동참을 호소한 것이 큰 도움이 |
되었다. 또 흙과 생명을 살리기 위해 오리농법으로 재배한 무농약 벼를 공급받아 직접 도정하여 |
소비자에게 직거래하는 운동도 벌이기도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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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동교회 (오군자 권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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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봄부터 시작된 교회 주방에서의 생명살리기운동은 '생명밥상'시연회 참여와 자체 간담회, |
두 번의 채식세미나 등을 열면서 교회 안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별히 유경재 담임목사님이 |
채식과 생명밥상운동의 중요성을 다섯 번 이상 설교를 통해 전 교인들에게 일깨우신 것은 큰 |
힘이 되었다. 또 주방에서 실제 봉사를 담당하는 이들이 솔선해서 교육받고 실천으로 이어가며 |
만나는 성도들에게 그 필요성을 설명한 것도 영향이 컸다. 올해 교회적으로 시도한 구체적인 |
실천사항은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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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주방에서 화학조미료를 없앴다. 교인들이 먹는 음식인만큼 천연조미료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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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커다란 식판을 없애고 접시로 바꾸었는데, 이는 우리가 먹는 음식의 양을 적게 하면서 설거지할 때 물을 덜 쓰고 사용되는 세제를 줄이기 위해서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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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는 교회에서부터 가급적 육식을 삼가도록 하고 채식 위주 식단으로 바꾸었습니다. 미역국을 |
끓이더라도 고기 대신 새우나 멸치를 쓰니까 다양한 맛을 대하게 된다며 교우들이 환영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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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는 음식남기지 않기 캠페인을 하여 - 공개적으로 슬러건 내건 것은 8월부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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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남자들이 설거지 하러 들어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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