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버 평판 관리자는 주로 온라인에서 개인이나 기업과 관련된 사람들의 평가나 만족/불만족 내용과 같은 평판을 감시합니다.
▶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좋지 않은 내용(악성 평판)을 해결합니다.
▶ 평판과 관련된 의견을 모으거나, 미리 좋지 않은 내용이 인터넷에 퍼지기 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자료를 수집하는 일을 합니다.
▶ 기업에 대한 나쁜 평판에 관해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대응하여 좋은 평판을 얻기 위한 방안을 찾습니다.
● 관련 전공
사이버 평판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언론홍보, 마케팅, 신문방송, 미디어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훈련 과정
우리나라에는 아직까지 협회나 교육과정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미국 등 해외에서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관련자격
사이버 평판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자격증은 없습니다.
▶ 사이버 평판 관리자는 스토리텔링 능력, 기획력, 미디어 능력을 키우는데 집중해야하고, 다양한 업무 경험을 꾸준히 쌓아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위기에 처한 기업이나 단체뿐만 아니라 유명인 또는 일반인이 인터넷에서 겪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과거에는 법률 회사나 자문 회사, 회계 법인, 광고홍보 회사 등이 자신들의 업무 영역을 중심으로 고객들의 위기관리를 도왔지만, 이제는 위기관리 자문이 독립적이며 융합적인 영역으로 바뀌고 있는 중입니다. 미래에 기업의 입장에서 어떤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지 미리 알기 어렵기 때문에,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위기가 일어났을 때 적절한 대응 절차나 시스템을 세우고, 법적 소송 등에 대비할 수 있는 인력을 늘리는 분위기여서 대기업 위주로 이 분야의 인력도 많이 필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이뿐 아니라 법률 회사들이 노동자나 사용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언론 대응과 관련해 기업에 전문적인 조언이나 도움을 제공하는 일도 늘고 있는데, 전문 업체들이 늘어나면 이 업체에 소속돼 일하는 사람들도 많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