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가는교회 가정 예배 2024. 9. 8.
1.사도신경을 함께 고백하겠습니다.
2.찬송가 204장(주의 말씀 듣고서)을 함께 부르겠습니다.
3.하나님의 말씀, 사사기 8:29~35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요절 말씀:“기드온이 아내가 많으므로 그의 몸에서 낳은 아들이 칠십 명이었고 세겜에 있는 그의 첩도 아들을 낳았으므로 그 이름을 아비멜렉이라 하였더라”(사사기 8:30~31)
4.권면의 말씀 : “기드온의 실패를 극복하려면”
오늘 본문 말씀은 기드온이 미디안과의 전쟁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 사십 년 동안 백성들의 사사로서 지낸 후에 세상을 떠난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에 보면 기드온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사사로 세움을 받자 세상 왕처럼 변하여 아내를 많이 두어 아들만 칠십 명을 낳았습니다. 또 세겜의 첩을 통하여 아들을 얻었는데 그 아들의 이름을 ‘아비멜렉’이라고 지었으니 그 이름의 뜻은 ‘내 아버지는 왕이시다’입니다. 이는 기드온이 사사가 된 후에 자기를 세상의 왕처럼 착각하여 교만에 빠지고 탐욕스러워졌고 정욕에 빠졌음을 보여줍니다.
미국의 16대 대통령 아브라함 링컨은 “사람의 됨됨이를 알려면 그 사람에게 권력을 줘보라.”는 말을 했습니다. 겸손하며 가진 것으로 만족하며 사람들과 화평하게 살던 사람도 절대 권력을 쥐게 되면 부패해질 수 있습니다. 사람이 정치 권력, 문화 권력, 종교 권력을 쥐고, 어느 분야의 직무 권력을 쥐게 되면, 겸손했던 사람도 거칠어지고 사람들 위에 군림하려 들고 섬김을 받으려 덤벼들기 일쑤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왕에게 부패를 방지하는 견제 장치를 마련해주신 바 있습니다. 신명기 17:18 이하의 말씀에 이르기를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이 율법서의 등사본을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책에 기록하여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그리하면 그의 마음이 그의 형제 위에 교만하지 아니하고 이 명령에서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니 이스라엘 중에서 그와 그의 자손이 왕위에 있는 날이 장구하리라”(신명기 17:8~20)
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왕은 마땅히 병마를 많이 구하지 말고 아내를 많이 두지 말고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라고 경고의 말씀을 주셨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명령은 항상 성경 말씀을 늘 곁에 두고 읽고 묵상하며 지켜려고 힘쓰라고 명하셨습니다. 이는 성경을 가까이 하는 자라면 당연히 하나님을 경외할 것이며 교만하지 아니할 것이요 그 자리에서 섬김의 사명을 감당하려고 최선을 다할 것이 분명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말씀을 늘 가까이 두고 부지런히 읽고 묵상하며 그 말씀을 지키려고 힘쓰는 것이야말로 인간의 부패한 본성을 극복하고 실족하지 않는 확실한 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죽은 직후 후계자 여호수아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이 율법 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여호수아 1:7,8)
감사하게도,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이 당부 말씀에 순종하여 늘 하나님 말씀을 붙들고 살아감으로써 선민 이스라엘을 약속의 땅 가나안 땅으로 인도해들이는 일을 완전히 수행하였습니다.
우리 모든 인간은 성공의 자리에 오르게 되고 쥐꼬리만한 권력이라도 손에 쥐게 되면 타락하기 쉬운 존재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쉽게 잊고 자만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말씀을 늘 가까이 하라는 이 복된 명령을 목숨처럼 붙들고 살아야 하겠습니다. 그것이 우리로 하여금 타락의 길로 내려가는 것을 막는 방파제 역할을 해줄 것이며, 우리로 하여금 진정한 성공과 행복으로 인도하는 인도자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항상 가까이 하여 읽고 묵상하며 지켜 행함으로 인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늘 겸손하고 감사하며 자족하며 하나님과 사람들을 즐거이 섬기는 진정한 성공자의 삶을 살아가도록 합시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디모데후서 3:16,17)
5.기도:“성공 뒤에도 한결같이 하나님과 사람을 겸손히 섬기는 신앙인이 되게 하옵소서”
6.합심 기도:“늘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는 성경의 사람이 되도록 합심기도합시다”
7.주기도문을 고백함으로 가정 예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