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력조회동의서/의뢰서
재학한 모든 외국학교에 대한 기본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다만, 대한민국 교육부 인가 재외한국학교는 생성되지 않으며 별도 제출 없다.
합격 및 최종 등록 후 원서접수 사이트 ‘출력물’ 페이지에서 출력 및 서명하여(‘해외학교 담당자 작성란’은 미작성) 최종등록자 원본서류 제출기간내에 우편 제출해야 한다.
기타활동 증빙서류 목록표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작성하며 원서접수 결제 후에도 수정 가능하다. 단, PDF 제출 기한이 지난 후에는 수정이 불가하다.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에 이루어진 학업 및 비교과 관련 활동(공인어학성적 및 표준화학력평가자료, 교내외 수상, 동아리활동 등)을 모두 기재할 수 있으며 고등학교 3년 동안의 활동만 평가에 반영된다. 또한, 한글로 작성해야 하며, 지정한 분량을 초과할 수 없다. (단, 어학성적명, 동아리명, 상장명, 단체명 등 명칭이 영어인 경우 해당 명칭 영어로 작성 가능, 국제학부 지원자는 영어로 작성)
기타활동 증빙서류를 제출하는 학생의 경우, 반드시 기타활동 증빙서류 목록표에 관련 내용을 작성해야 하며, 목록표에 없는 기타활동은 일체 평가하지 않는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는 고등학교 성적 외 기타활동에 대한 내용의 경우에도 기타활동 증빙서류 목록표에 기재해야 평가에 반영된다.
사실증명발급·열람신청서
원서 접수 시기에 원서접수를 마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서류이며 원서접수 시 입력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본 정보가 자동 입력된다(서명란 제외).
전형료 결제 후 ‘출력물’ 페이지에서 출력하여 위임장[Power of Attorney]의 발급열람대상자(위임한 사람)에 서명 및 스캔 후 원서접수 사이트에 업로드한다.
출입국사실증명서
학생 본인의 출생일부터 고등학교 졸업일자(졸업 예정자의 경우 발급 일자)까지의 대한민국 출입국 기록이 포함된 증명서를 스캔하여 제출한다. (발급 시기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만약 국내 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출입국사무소의 확인서를 받아서 제출해야 한다.
복수국적자의 경우, 각 국적에 대한 여권 사본과 해당 여권에 대한 국내 출입국사실증명서를 모두 제출해야 한다.
출입국 기록이 빈칸으로 시작되는 경우, 사유에 따라 아래와 같이 추가 서류를 제출한다.
동반자 여권 사용 : 동반자 여권 사본 및 동반자 여권 소지자의 출입국사실증명서
국외 출생 : 지원자 본인 기준 기본증명서(상세)
지원 시 졸업예정자의 경우, 최종등록자 원본서류 제출기간까지 반드시 졸업일자까지의 대한민국 출입국기록이 포함된 증명서를 다시 제출해야 한다.
여권 사본
여권을 스캔하여 원서접수 사이트에 업로드한다.
신여권으로 출입국한 기록이 없어 출입국사실증명서 상 기재된 여권번호가 구 여권번호인 경우, 구여권과 신여권 사본을 모두 제출해야 하며, 구여권 사본 제출이 어려운 경우 여권발급기록증명서를 대신 제출한다.
초·중·고 전 학년에 대한 재학/성적/고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
재학기간이 명기되어 있는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고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를 원서접수 사이트에 업로드하며,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졸업증명서는 제출할 필요가 없다.
재학증명서 혹은 성적증명서 상에는 재학기간[전입(입학), 전출(졸업)]의 연/월/일이 명기되어 있어야 하며, 고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에는 졸업의 연/월/일이 명기되어 있어야 한다.
중복학기 등이 발생한 경우에도 재학한 모든 학교의 재학/성적증명서를 제출한다.
대한민국 교육부 인가 재외한국학교는 재학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대신 학교생활기록부로 대체한다.
학교 사정상 재학증명서가 발행되지 않는 경우, 해당학교 담당자의 서명, 날인을 받은 letter도 제출 가능하며 letter에는 재학 학년 및 재학기간[전입, 전출]의 연/월/일이 명기되어 있어야 한다.
성적증명서에 재학학년과 전입, 전출 연/월/일이 기재되어 있는 경우에는 재학증명서를 따로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외국학교에서 학생에게 재학/성적/졸업증명서를 발급하지 않는 경우, 외국학교에서 직접 한양대학교 입학처로 관련 서류를 우편 제출할 수 있다. 다만, 해당 서류가 도착해야 할 날짜를 확인하도록 하자.
영사확인/아포스티유(Apostille) 확인은 합격 및 최종 등록 후 최종등록자 원본서류 제출기간내에 제출하면 되며, 원서접수시에는 unofficial 재학/성적/졸업증명서 및 사유서를 업로드 한다.
초·중·고 성적증명서는 학년별 School Report 대신 Official Transcript(1 page)를 제출해야 한다. 단, Official Transcript가 없는 경우에 한하여 School Report를 제출할 수 있다.
초등학교 성적증명서의 경우, 보존기한 만료로 인한 폐기 등 제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사유서와 함께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지원자는 최종 이수학기 교과 성적을 포함한 성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서류 접수 기간에 해당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는 경우, 원서접수 기한 내 제출 가능한 가장 최신 학기까지의 성적표를 제출한다.
국외 초·중·고등학교 학사일정표
재학한 모든 해외 학교·학년에 대해 재학 당시 학기 개시일/종료일이 명기되어 있는 학사일정표를 스캔하여 원서접수사이트에 업로드한다.
대한민국 교육부 인가 재외한국학교도 제출한다.
인터넷 출력물 또는 캡처 화면도 인정되며, 영어 이외의 언어는 학기개시일, 종료일, 공휴일 등을 번역하여 제출한다(번역공증 불필요).
해당자에 한하여 전형기간 중 추가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
고등학교 프로파일
재학한 모든 고등학교에 대한 프로파일을 재학 순서대로 정리하여 PDF 파일로 원서접수 사이트에 업로드한다.
해당 고등학교에서 직접 발행한 프로파일만 인정된다.
학사일정, 교육과정, 개설과목, 성적분포, 진학현황 등의 정보가 포함된 고등학교 프로파일 제출을 권장 하며, 제출은 필수 사항이 아닌 선택 사항이고, 제출 시 평가에 참고할 수 있다.
사유서
지원자격과 관련하여 소명할 사실이 있는 경우, 지정 양식의 사유서와 이를 뒷받침하는 증빙서류를 스캔 후 원서접수 사이트에 업로드한다.
학기결손/중복, 월반, 휴학, 조기졸업, 출입국사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 기타(입학원서와 제출서류 상의 이름이 다른 경우)에 해당하는 사유를 작성 할 수 있다.
4. 한양대의 학교생활 보충 자료 작성 및 제출 시 유의사항
기타활동 증빙서류 목록표에 기재한 순서대로 서류를 정리 및 스캔하여 PDF 파일로 원서접수
사이트에 업로드 해야 한다. 증빙자료는 최대 15가지 항목, 30페이지 이내로 제출할 수 있으며, 분량을 초과할 경우 평가대상에서 제외된다. 발행기관이 없는 서류/실적물, 비문서 형태의 자료, 개인제작 포트폴리오(축소복사 후 재편집 포함)는 평가에 반영하지 않는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는 고등학교 성적 외 기타활동에 대한 내용을 기타활동 증빙서류 목록표에 기재한 경우에도 별도의 증빙자료를 제출한다. (Ex. 상장, 각종 증명서의 형태)
공인어학성적 및 표준화학력평가자료 제출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기타활동 증빙서류 목록표에 기재된 공인어학성적 및 표준화학력평가자료만 평가에 반영
공인어학성적 및 표준화학력평가자료 제출자의 경우, 기타활동 증빙서류 목록표 기재 및 성적 제출과 더불어 진위여부(성적표 PDF 파일 또는 화면캡쳐, ID/PW/URL등 확인수단)를 알려야 함
TOPIK, HSK 등 문서확인번호, 등록번호로 성적조회가 가능한 성적은 ID/PW를 입력하지 않아도 무방
A-LEVEL, IGCSE, IELTS, 해외기관 토익 등 온라인 성적확인이 어려운 경우, 원본 혹은 발급기관이나 재학 중인 고등학교에서 원본대조 확인을 받은 사본을 업로드하며, 합격 및 최종 등록 후 최종등록자 원본서류 제출기간에 반드시 우편 제출
5. 온라인 PDF 서류 업로드 요령
업로드 해야 할 서류들은 위 목록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순서데로 PDF 파일을 제작하여 수험번호_순번_서류명.PDF 파일 형식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PDF 파일을 하나의 압축파일(ZIP파일)로 만들어 온라인 접수 사이트에 업로드 하면 된다. 이때, 압축 파일명은 수험번호로 한다. 원본대조필 또는 영사확인(아포스티유 확인) 등은 합격 후 제출 가능 하다.
한양대는 다이아몬드 플러스라는 이름으로 총 15개 학과를 선정하여 공대 및 상경계열 등에서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2025년부터 교육부의 자유전공과 관련한 대학 학제 개편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할 예정인 서울 캠퍼스의 학제 개편안인 '한양인터칼리지'를 신설해 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중, 장기적 계획을 수립하고 있을만큼 글로벌 융합형 인재양성에 대하여 많은 노력을 하는 대학이라 할 수 있다.
인서울 중 상위권의 대표 대학이라 할 수 있는 한양대의 지원을 통해서 합리적인 입시 전략을 수립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