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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점검 및 조정할 항목 |
이해 |
• 중요한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였는가? |
• 이해한 내용을 사실과 추론으로 구분하였는가? • 담화의 전개 방식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였는가? | |
• 화자의 관점에서 발화의 의도와 핵심을 파악하였는가? | |
추론 |
• 화자의 소통 방식과 의도, 상황 등을 추리하며 들었는가? |
• 언어적 및 반·비언어적 표현에 함축된 의미를 파악하였는가? | |
• 배경지식, 경험, 추론을 바탕으로 담화 내용을 재구성하였는가? | |
비판 |
• 내용의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 등을 평가하며 들었는가? |
• 매체 활용의 적절성을 평가하며 들었는가? | |
• 언어적 및 반·비언어적 표현의 적절성을 평가하며 들었는가? | |
평가 및 감상 |
• 의사소통의 목적, 상대방의 처지 등을 고려하며 공감했는가? |
• 공감 혹은 감동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가며 들었는가? | |
• 내용 이해와 추론, 비판 등이 적절했는지 점검하였는가? |
* 듣기 과정의 각 단계들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평행적이고 순환적 또는 회귀적으로 이루어지므로, 각 과정에서 점검과 조정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듣기 활동이 화제, 시·공간적 배경, 화자, 담화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점을 고려하여 듣기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해야 한다.
■ 말하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단계 |
점검 및 조정할 항목 |
내용 생성 |
• 의사소통의 목적을 고려하여 내용을 생성하였는가? • 말하기 상황을 고려하여 화제를 수집하고 탐구하였는가? • 의사소통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생성하였는가? |
내용 조직 |
• 담화의 유형과 목적에 맞게 내용을 조직하였는가? • 화제의 특성과 성격에 맞게 내용을 조직하였는가? • 의사소통의 상황을 고려하여 내용을 조직하였는가? |
표현과 전달 |
• 내용과 상황에 어울리는 어휘를 선택하였는가? • 의미가 분명히 드러나도록 어법에 맞게 말하였는가? • 공식적인 상황에서 표준 발음으로 정확하게 말하였는가? • 의미 전달의 효과를 고려하여 시청각 보조 자료를 활용하였는가? • 상황에 따라 카메라, 마이크 등 영상·음향 기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는가? • 목적, 대상, 상황에 따라 반·비언어적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하였는가? |
* 비공식적 상황에서는 말하기의 준비 과정이 따로 없이 의사소통을 하게 되므로 말하기 과정에 대한 점검과 조정 은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말하기 습관을 되돌아보고, 구체적인 말하기 활동을 통해 말하는 과정의 적절성을 점검하며 조정하도록 한다.
■ 사회적 상호 작용의 점검과 조정
⑴ 참여자의 역할과 기여에 대한 점검과 조정
• 참여자의 역할은 상황의 공식성 정도, 담화의 유형, 담화의 목적, 담화 참여자의 구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참여자로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여 의사소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구분 |
역할 및 기여 | |
토의 |
사회자 |
• 토의 문제를 명확히 규정하고 제시했는가? • 토의 절차에 따라 토의를 진행했는가? |
토의자 |
• 적극적으로 토의에 참여하여 공동의 의사 결정이라는 목적 달성에 기여했는가? • 토의 절차를 준수하고, 예의를 갖추어 다른 참여자들을 대했는가? | |
토론 |
사회자 |
• 토론 규칙을 미리 알려 주고 토론 논제를 명확히 설정하고 전달했는가? • 토론 과정에서 찬성 측과 반대 측의 주장과 반론으로 인해 분위기가 혼란스러워지면 쟁점을 정리해 원활한 토론이 진행되도록 했는가? |
토론자 |
• 적절한 논거를 들어 주장을 조리 있고 분명하게 말했는가? • 상대방 주장의 핵심을 파악하여 오류를 정확히 지적하고 논박했는가? |
⑵ 참여자 간 상호 작용에 대한 점검과 조정
• 참여자 간 상호 작용은 친밀도, 사회적 지위, 상황의 공식성 정도, 담화의 유형, 담화의 목적, 참여자의 수와 청중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참여자 간의 상호 작용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의사소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상호 작용의 적절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집단 의사소통 상황 |
주요 상호 작용 |
토의 |
협력적 상호 작용(문제 해결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서로 협력 함.) |
토론 |
• 찬성 측과 반대 측 간: 경쟁적 상호 작용(자신의 주장을 논거로 뒷받침하고, 상대방의 주장은 오류를 지적하여 논박함.) • 찬성 측 내, 반대 측 내: 협력적 상호 작용(상대방의 주장을 논박 하고 자신들의 주장을 강화하기 위해 서로 협력함.) |
* 의사소통의 참여자는 자신의 역할 설정과 수행이 적절한 지, 의사소통의 목적에 적절 히 기여하는지, 다른 참여자와의 상호 작용이 적절한지를 점검하고 조정해야 한다.
[01~02] 다음은 학급 회의의 한 장면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사회자: 우리 반은 1학기 때 자율 좌석제를 시행했으나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학급 회의에서는 새로운 자리 배정 방법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수: 무엇보다 수업 분위기를 고려하여 자리를 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1학기 때에 공부에 흥미가 없어 자주 조는 학생들이 앞자리에 앉아 수업 분위기를 흐려 놓은 탓에 선생님들께 야단을 맞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형철: 민수 의견에 동의하면서, 자리 배정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겠습니다. 최근 국·영·수 시험을 기준으로 성적이 향상된 학생들을 앞자리에 앉게 하면 수업 분위기가 좋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윤정: 형철이 의견도 일리는 있지만, 시험 성적을 자리 배정 기준으로 삼는다면 반 분위기가 더욱 경직될 것이고, 과열 경쟁으로 인해 학생들 간의 위화감도 커질 것입니다.
사회자: 네, 의견 잘 들었습니다. 또 다른 의견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강민: 저는 자리 배정하기에 앞서 낡은 책상부터 교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리를 아무리 새롭게 바꾼다고 해도 지금처럼 낡은 책상에서 공부하면 장시간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고 학습의 효율성도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 책상 교체부터 건의했으면 좋겠습니다.
사회자: 강민이의 발언은 회의 내용에서 벗어납니다. 그럼 다시 회의 주제로 돌아가서, 새로운 자리 배정 방법에 대해 다른 의견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윤정: 저는 키를 고려하여 자리를 배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책상과 의자가 높이 조절이 안 되는 상황에서 키 큰 학생이 앞자리에 앉게 되면 뒷자리의 학생들은 선생님과 칠판 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수업의 집중도가 떨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효민: 저도 윤정이의 의견에 부분적으로 동의하지만, 키를 고려한다면 학생들의 시력까지도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요? 하지만 그럴 경우 자리 배정에 시간도 많이 걸리고 자리 배정에 대한 기준의 우선순위도 정하기 어렵게 될 겁니다. 그래서 저는 추첨식 자리 배정 방법을 제안합니다.
사회자: 네, 의견 잘 들었습니다. (하략)
01 <보기>의 ㉠~㉤ 중에서 ‘강민’이가 점검해야 할 항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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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과정에서의 점검 항목 |
㉠ |
회의의 전개 방식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했는가? |
㉡ |
회의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정확히 파악했는가? |
㉢ |
회의 내용의 공정성과 타당성, 자료의 적절성 등을 평가하며 들었는가? |
㉣ |
발언자들의 발화에 함축된 의미나 생략된 의미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가? |
㉤ |
들은 내용에서 공감하거나 동일시되는 부분을 찾아 그 내용을 내면화했는가? |
① ㉠ ② ㉡ ③ ㉢ ④ ㉣ ⑤ ㉤
학급 회의 시간에 학생들이 자리 배정 방안을 논의한 내용을 보고, 담화를 생산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화자 및 청자가 점검하고 조정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묻는 문제이다.
02 학급회의 참여자의 말하기 과정을 평가할 때, ‘형철’에게 조언할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담화 상황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고 조직한 것인지 점검하는 것이 좋겠어.
② 내용이 편파적이지 않고 공동의 이익에 부합하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겠어.
③ 표현과 전달 방식이 말하는 목적과 상황에 적합한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어.
④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했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겠어.
⑤ 청자의 수준과 관심을 고려하여 화제를 수집하고 내용을 생성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어.
말하기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을 확인하는 문제이다. 회의 참여자들은 말하기와 듣기의 과정에서 회의 내용을 점검하고 평가하며, 자 신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여 협력적인 상호 작용에 기여해야 한다. 특히 내용 생성과정에서 내용의 타당성, 공정성, 적절성 등을 점검해야 한다.
도움자료
[2014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A
04강 의사소통의 점검과 조정
01 ② 02 ②
01 듣기 과정의 점검
<보기>의 ㉠~㉤ 중에서 ‘강민’이가 점검해야 할 항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담화를 생산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화자 및 청자가 무엇을 점검하고 조정해야 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강민’의 발언에 대한 사회자의 반응을 고려하여 <보기>의 점검 항목을 살펴보아야 한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② ㉡ - 회의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정확히 파악했는가? 강민이는 회의 안건에서 벗어난 발언을 하여 의사 결정 과정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즉, ‘자리 배정 방법’과는 관련 없는 낡은 책상 교체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강민이가 듣기 과정 중, 내용 이해 단계에서 참여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 - 회의의 전개 방식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했는가?
㉠은 이해 단계에서 점검할 사항으로, 강민이가 회의의 전개 방식과 구조적 특성을 잘못 파악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
③ ㉢ - 회의 내용의 공정성과 타당성, 자료의 적절성 등을 평가하며 들었는가?
㉢은 비판 단계에서 점검할 사항으로, 회의 내용의 공정성과 타 당성, 자료의 적절성 평가는 강민이의 발언 내용과 거리가 있다.
④ ㉣ - 발언자들의 발화에 함축된 의미나 생략된 의미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가?
㉣은 추론 단계에서 점검할 사항으로, 강민이가 발언의 의미를 몰라서 안건에 벗어난 말을 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
⑤ ㉤ - 들은 내용에서 공감하거나 동일시되는 부분을 찾아 그 내용을 내면화했는가?
㉤은 평가 및 감상 단계에서 점검할 사항으로, 강민이의 발언 은 안건에서 벗어난 발언을 한 것이 문제가 되지, 공감이나 동일시에 따른 내면화가 문제가 되는 상황은 아니다.
의사소통의 점검과 조정
효과적인 화법을 위해서는 화자와 청자가 자신의 의사소통 행위를 점검하고 조정해야 한다. 즉 말하기, 듣기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화법이 의사소통 상황에 적절한지, 의사소통의 목적 달성에 기여하는지, 상대방의 인지적·심리적 상태에 적절한지 등을 점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조정해 나가야 한다.
02 말하기 내용 점검의 적절성 평가
학급 회의 참여자의 말하기 과정을 평가할 때, ‘형철’에게 조언할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내용 생성 과정에서 내용의 타당성, 공정성, 적절성 등을 점검하며 ‘형철’의 발언을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이 문제는 말하기 과정인 ‘내용 생성 단계’, ‘내용 조직 단계’, ‘표현과 전달 단계’에 알맞은 점검 및 조정할 항목을 찾는 것이 초점이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② 내용이 편파적이지 않고 공동의 이익에 부합하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겠어.
형철이는 성적이 향상된 학생들의 입장만 언급하고, 성적이 떨어진 학생들의 입장은 언급하지 않았으며, 성적이 향상된 학생들에게만 유리한 내용을 발언하여 공정성이 의심된다. 또 한 다양한 과목의 성적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국·영·수 성 적만을 기준으로 자리를 배정하는 것도 편파적이며 공정하지 못하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담화 상황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고 조직한 것인지 점검하는 것이 좋겠어.
말하기 과정 중 내용 조직 단계에서 점검할 사항으로, 형철은 자리 배정 방법 중 한 가지 의견을 제안하고 있으므로 담화 상황에 맞지 않는 것은 아니다.
③ 표현과 전달 방식이 말하는 목적과 상황에 적합한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어.
말하기 과정 중 표현과 전달 단계에서 점검할 사항으로, 형철 의 발언은 내용의 공정성이 문제이지 표현이나 전달 방식상의 문제로 보기 어렵다.
④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했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겠어.
말하기 과정 중 표현과 전달 단계에서 점검할 사항으로, 형철 이는 내용을 부정확하게 전달하지는 않았다.
⑤ 청자의 수준과 관심을 고려하여 화제를 수집하고 내용을 생성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어.
말하기 과정 중 내용 생성 단계에서 점검할 사항으로, 형철의 발언이 청자의 수준과 관심을 고려한 화제 수집 및 내용 생성 측면에서 문제가 생겼다고 보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