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조향장치
2. 조향기구
(1) 주요 조작 기구
① 조향 휠(=핸들) : 차량의 크기에 따라 휠의 지름이 다르고, 작용을 쉽게 하기 위하여 유격을 줍니다.
(핸들의 유격은 25 ~ 30mm)
· 언더 스티어 : 액셀레이터 페달을 밝고 코너를 돌면 바깥으로 점점 크게 선회하려는 특성으로 언더 스티어는 핸들을 꺽고
있는 방향으로 감고 풀고를 하는 것만으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 오버스티어 : 액셀레이터 페달을 밟고 코너를 돌면 보통 때보다도 안쪽으로 더 선회하려는 특성으로,
핸들을 코너 방향과 반대로 돌리는 역핸들이라고 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차에는 적용되지 않는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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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조향 축 : 핸들 조자력을 조향 기어에 전달하는 축 입니다. (윗부분에는 핸들이 결합, 아랫부분에는 조향기어가 결합)
③ 스티어링 샤프트 : 충격이 가해지면 축이 줄어들도록 한 충격 흡수 장치 입니다. (안전성을 높여 줌)
(2) 조향 기어
① 핸들의 회전을 줄임과 동시에 운동 방향을 바꾸어 링크 기구에 전달하는 장치 입니다.
(래크와 피니언식을 가장 많이 사용)
② 조향 기어가 마모되는 경우 백래시커가 커지고, 백래시가 커지면 핸들의 유격이 커집니다.
(3) 조향 링키지
① 피트먼 암 : 조향 핸들의 움직임을 드래그 링크나 릴레이 로드에 전달 합니다. (한쪽은 섹터 축에 설치, 다른 쪽은
드래그 링크와의 연결을 위한 불이음이 설치됨)
② 드래그 링크 : 피트먼 암과 조향 너클 암을 연결하는 로드 입니다.
③ 너클 암 : 운전자의 조작으로 킹 핀 주위에 조향 바퀴의 방향을 바꾸기 위한 부품 입니다.
④ 타이로드와 타이로드 엔드 : 중심 링크의 운동을 양쪽 너클 암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타이로드가 주행 중 노면으로부터
충격에 의한 압축력을 받으므로 양끝에 타이로드 엔드를 끼웁니다.
포스팅 내용 참조 : 어사화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 건설기계 섀시장치 > 조향기구 주요 조작 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