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경문 야운 비구 / 탄허 역
이렇게 경책하라
主人公아 내 말을 들으라
많은 사람들이 佛法 문중에서 道를 이루었거늘 그대는 왜 아직 三界의
고통 바다에서 헤매고 있는가? 그대가 비롯함없는 옛적부터 今生에 이르
기까지 참된 성품을 등지고 객진번뇌에 몸을 맡겨 어리석음에 떨
어졌구나! 그리하여 항상 갖가지 악업을 지어 三惡道의 괴로운 윤
회에 시달리며, 모든 착한 일은 닦지 않고 四生의 業바다에 빠
져 있구나!
몸이 여섯가지 도적을 따르는 까닭으로 나쁜 곳에 떨어지면 고통이 극
심하고 마음이 一乘을 등진 까닭으로 사람으로 태어나더라도
부처님 나시기 전이거나 부처님 가신 뒤가 되었구나! 이제 다행히 사람의
몸을 얻었으나 부처님 가신 뒤의 말법 세상이니 슬프고 애닯도다! 이것이
누구의 허물이겠는가!
그러나 이제라도 그대가 능히 반성하여 애욕을 버리고 出家한다
면 그리하여 바루와 가사를 받아 가지고 티끌 세상을 벗어나는
길을 밟아 번뇌가 없는 묘법을 배운다면, 龍이 물을 얻은것과 같고 범
이 산에 있는 것과 같을 것이니, 그 수승하고 묘한 道理는 이루 다 말할
수 없느니라.
사람에게는 옛과 이제가 있으나 법에는 멀고 가까움이 없으며 사람에
게는 어리석음과 지혜로움이 있으나 道에는 성하고 쇠함이 없나니 비록
부처님 당시에 있었다 할지라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지 아니한다면 무
슨 이익이 있겠으며 아무리 말법 세상을 만났다 하더라도 부처님 교훈을
받들어 행한다면 무엇이 해로우랴?
그러므로 부처님이 말씀하시기를
나는 훌륭한 의사와 같아서 병을 따라 약을 주나니 먹고 먹지 않는 것
은 의사의 허물이 아니며 나는 또 훌륭한 길잡이와 같아서 사람을 좋은 길
로 인도하나니 듣고서 가지 아니하는 것은 인도하는 사람의 허물이 아니
니라. 자기도 이롭게 하고 남도 이롭게 하는 법이 원래 다 구족하여 있으니
내가 오래 세상에 머물러 있다 할지라도 다시 더 이익될것이 없느니라
이제부터 나의 제자들이 이 법을 계속 이어서 행하면 부처님의 法身이
언제나 있어서 없어지지 않으리라고 하시었다.
만일 이러한 이치를 알면 다만 스스로 道를 닦지 아니함을 한탄할지언
정 어찌 말세에 태어난 것을 근심하랴?
간절히 바라노니 그대는 모름지기 열렬한 결단심과 활짝 열린 마음으
로 속된 인연을 다 여의고 뒤바뀐 소견을 버리어 참으로 나고 죽는 큰
일을 해결하기 위해 祖師의 화두를 잘 참구해서 크게 깨치는 것으로
서 법칙을 삼고 부디 스스로 가벼이 여겨 물러서지 말지어다
이 말세에 성인이 가신지 오래되어 魔는 강해지고 法은 약해
지며 옳지 않은 사람이 많아서 남을 잘 지도하는 이는 적고 남을 잘못
되게 하는 이가 많으며 지혜로운 사람은 적고 어리석은 사람은 많으니
라
그리하여 자기 스스로만 道를 닦지 않을 뿐 아니라 또한 다른 사람까
지도 괴롭히나니 무릇 수행에 방해되는 인연이 말할 수 없이 많으니라
그대가 길을 잘못들까 염려하여 내 좁은 소견으로 열가지 문을 마련하여
경책하노니 그대는 모름지기 이 말을 믿고 하나도 어기지 말기를 간절히
바라노라.
어리석고 안배우면 교만만 늘고
어둔마음 닦지 않아 아상만 크네
주린배에 높은 마음 굶은 범 같고
앎이 없이 게으름은 원숭이 같네
삿된 말 나쁜소리 곧 잘 들어도
불보살 가르침은 짐짓 안듣네
착한 길에 인연없어 누가 건지랴
六盜에 깊이 잠겨 고통뿐일세.
제1 좋은 옷과 맛있는 음식을 금할지어다
밭 갈고 씨 뿌리는 것으로부터 먹고 입는데 이르기까지 한갓 사람과 牛
의 공력이 많고 지중할뿐 아니라 또한 벌레들이 죽고 상한 것도 한량없
을 것이다 다른 이를 수고시켜 내 몸을 이롭게 하는 것도 오히려 못할
일인데 하물며 남의 생명을 끊어 내 몸 살리는 일을 어찌 차마 할 것인가?
농부도 항상 헐 벗고 굶주리는 고통이 있고 베 짜는 아낙도 늘 몸 가릴
옷이 없는데 하물며 나는 항상 손을 놀려뒀거니 어찌 춥고 배 고픔을 싫어
하랴? 부드러운 옷과 맛난 음식은 은혜만 지중하고 道에 손해가 되지만
떨어진 옷과 나물 밥은 반드시 시주의 은혜를 가볍게 하여 음덕을 쌓느니
라 今生에 마음을 밝히지 못하면 한 방울 물도 능히 소화 시키기 어려우니라
나물뿌리 산과일로 배를 채우고
송락과 풀잎으로 몸을 가리며
들학과 푸른구름 벗을 삼아서
높은 산 깊은 골에 살아 가리라
제2 나의 재물을 아끼지 말고 남의 물건을 탐내지 말라
三途 (지옥 아귀 축생)의 괴로움을 가져 오는데는 탐심이 첫째가 되고 六
途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의 문 가운데는 보시가 으뜸이 되
느니라 아끼고 아끼고 탐하는 마음이 착한 길을 막고 자비로 보시하는 행이
반드시 악한 길을 막느니라 만일 가난한 사람이 와서 구걸하거든 비록
넉넉지 못하더라도 아끼지 말라 올 때도 빈손 갈때도 빈손 이니라 자기
재물에도 생각이 없거늘 다른 사람의 재물을 생각할손가? 이 몸이 죽으면
무엇을 가져가나? 오직 지은 業만 나를 따르리라 사흘 닦은 마음은 천년
의 보배가 되고 백년 동안 탐내어 쌓은 물건은 하루 아침 티끌이 되느니라
어찌하여 괴로운 三途가 생겼는가
다생을 꺼들린 애욕 탓일세
부처님의 가사바루 이대로 살만한데
무엇하려 쌓고 모아 무명 기르나
제3 말을 많이 하지 말고 가벼이 움직이지 말라
몸을 정중히 가지면 산란을 여의어 禪定을 이루게 되고 말이 적
으면 어리석음을 돌려 지혜를 이루리라. 참된 바탕은 말을 여의었고 참된
이치는 움직이지 않느니라 입은 화액의 문이니 반드시 신중히 지켜야 하고
몸은 재앙의 근본이니 가벼이 움직이지라 자주 나르는 새는 그물에 걸릴
위험이 있고 가벼이 날뛰는 짐승은 화살 맞을 재앙이 없지 않으니라
그러므로 세존께서는 육년동안 설산에 앉아서 움직이지 아니 하셨고 달마
조사도 소림굴에서 구년을 말없이 지냈거늘 후세에 참선하는 이가 어찌
이 딜을 거울삼지 않겠는가?
몸과 마음 정에 들어 동하지 말고
토굴 암자 홀로 앉아 오가지 말라
고요하고 고요해서 한 일도 없네
마음 부처 찾아 내어 귀의 할진져
제 4 착한 벗은 가까이 하고 삿된 벗은 멀리 하라
새가 쉴 적에는 반드시 숲을 가리고 진리를 배우는 사람은 반드시 벗을
선택할 것이니 좋은 숲을 가리면 새의 잠자리가 편안하고 스승과 벗을
잘 만나면 그 학문이 높아지느니라 그러므로 착한 벗을 부모처럼 섬겨야 하
고 악한 벗은 원수같이 멀리 하여야 하느니라
학이 까마귀와 벗할 생각이 없거니 붕새가 어찌 뱁새와 짝할 마음이 있
겠는가? 소나무 숲 사이에서 자라나는 칡은 천 길을 곧게 올라가고 띠풀
속의 나무는 석자를 넘지 못하나니 어질지 못한 소인들은 언제나 멀리
여의여야 하며 뜻이 크고 고상한 사람들과는 항상 가까이 친해야 하느니
라
行住坐臥 어느 때나 선지식 섬겨
마음의 가시 덤불 베어 버리라
그리하여 밝은 앞길 활짝 트이면
한 발도 안 옮기고 公案 통하리
제 5 삼경이 아니면 잠 자지 말라
끝없이 오랜 세월을 두고 수도에 방해되는 일은 수마보다 더한 것이 없
다 열두시간 어느 때나 또렷한 맑은 정신으로 의심을 일
으켜 참구하고 흐리지 말며 앉거나 서거나 눕거나 다니거나 항상 자세히
광명을 돌이켜 스스로 마음을 살펴 보라
한평생을 헛되이 보낸다면 萬劫에 한이 될 것이다
덧 없는 세월은 찰나와 같으니 날마다 놀랍고 두려우며 사람의 목숨은 잠
간이니 한때라도 사실상 보존되어 있다고 할 수 없느니라 만일 祖師의 관
문을 뚫지 못하였다면 어찌 편안히 잠만 잘 수 있겠는가?
독사 같은 졸음 구름 마음 달 흐려
道 닦는 이 여기와서 길을 몰라라
그 속에서 비수검 빼어 들면
달빛 한번 빛나는 때 구름 흔적 없어라
제6 나를 높이고 남을 업수이 여기지 말라
좋은 행실 닦는데는 겸손과 사양이 근본이 되고 벗을 사귀는데는 공경
과 믿음이 으뜸이 된다 네가지 상이 높아지면 질수록 三途 고
해가 더욱 깊어지나니 밖으로 나타난 위의는 존귀한 듯 하지만 안
은 텅 비어서 썩은 배와 같으니라
벼슬이 높을수록 마음을 낮게 가지고 道가 높을수록 뜻은 더욱 겸손하
라 하지 않았는가? 나니 너니 하는 상이 없어지는 곳에 위 없는 道가
저절로 이루어지나니 오직 겸손한 사람에게 온갖 福이 저절로 돌아오느
니라
지혜는 교만속에 묻혀만 가고
無明은 我相위에 자라만 가서
제 잘난체 안 배우고 늙어진 뒤에
병 들어 신음속에 한탄만 하네
제7 재물과 여자를 대하거든 반드시 正念으로 대하라
몸을 해치는데는 女色보다 더한 것이 없고 道를 그르치는 근본은 재물이
으뜸이 된다. 그러므로 부처님이 계율로 재물과 여자를 금하셨으니
女子를 보거든 호랑이나 독사를 만난것같이 하고 재물을 대하거든 나
무나 돌과 같이 보라고 하셨느니라
비록 캄캄한 방에 혼자 있을지라도 큰 손님을 맞이한 것처럼 하고 남이 볼
때나 안 볼때나 한결같이 해서 안과 밖을 구별하지 말라 마음이 깨끗하면 선
신이 보호하고 女色을 생각하면 하늘이 용납하지 않으리라 善神이 보
호하면 험한 곳에 있어도 어렵지 않게 되고 하늘이 용납하지 않으면 편안한
곳에 있어도 편안하지 않게 되느니라
탐욕은 염라왕의 지옥문이고
청정은 아미타불 극락 길이니
천가지 고통속의 지옥 삶이여
해탈의 억만복락 극락 세계여
제8 세속 사람을 사귀어 미움받지 말라
마음 가운데 애정이 없어야 沙門이고 세속을 그리워하지 않아야 出家라
하느니라 이미 사랑을 끊고 세상을 등졌거늘 어찌 세속 사람들과 어울려
놀겠는가? 세속을 그리워 하고 못 잊어하면 도철이라 하느니라 도철은 본
래부터 道心이 없기 때문이다 인정이 짙으면 道心이 성겨지나니 인정을 냉정
히 하여 영영 돌아보지 말라 出家한 본래 마음을 버리지 않으려면 마땅히 명
산을 찾아가서 묘한 이치를 탐구하라 가사바루 이 한 벌로 인정을 끊고
주리고 배 부른데 생각 없으면 道만 스스로 높아지리라
나와 남 위하는 일 착하다해도
생사에 윤회하는 원인이어니
솔바람 칡 넝쿨 달빛 아래서
祖師의 최상 참선 오래 닦으라
제9 남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
칭찬하고 헐뜯는 말을 듣더라도 마음을 움직이지 말라 덕 없이 칭찬을 듣
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며 허물이 있어 시비를 듣는 것은 참으로 기
쁜일이다 기뻐하면 잘못을 반드시 고치게 되고 부끄러워 하면 道 닦는데
채찍질이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 필경 내 몸에 해로우
니라 만일 남을 해롭게 하는 말을 듣거든 부모를 비방하는 말과 같이 들으
라 오늘 다른 사람의 허물을 말한 것이 다른 날 도리어 나의 허물을 말한 것
으로 되느니라 그뿐 아니라 모든 존재는 다 허망한 것이니 헐뜯
고 칭찬하는데 근심하거나 기뻐할 것이 없느니라
온종일 잘했네 못했네 시비하다가
긴 밤을 혼미속에 잠만 즐기네
이같은 출가라면 은혜만 커서
三界를 벗어나기 어려우니라
제 10 대중 가운데 거처해서 마음을 항상 평등하게 가지라
사랑을 끊고 부모를 떠난 것은 법계가 평등한 연고인데 만일 친소가 있다
면 마음이 평등하지 못한 것이다 그렇다면 출가하여 무슨 덕이 있겠는가?
마음에 미워하고 사랑하는 분별이 없으면 몸에 어찌 괴롭고 즐거운 성쇠가
있을까? 평등한 성품에는 이것 저것이 없고 큰 거울 위에는 친소가 끊어졌
느니라
三惡途에 드나드는 것은 사랑하고 미워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고 六途
에 오르내리는 것은 친하고 성긴 業으로 이루어진 것이니라 마음이 평등한
데 부합하면 본래 취하고 버릴 것이 없어지나니 만일 취하고 버릴 것이 없다
면 나고 죽음이 어디 있겠는가?
위 없는 보리도를 이룩하려면
언제나 평등심을 굳게 가지라
사랑하고 미워하는 친소를 두면
道는 더욱 멀어지고 業만 커지네
주인공아 그대가 사람으로 태어난 것이 눈 먼 거북이가 나무 구멍 만나는
것처럼 어려운 일인데 한 평생을 닦지 않고 게으르을 부리는가 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려웁고 불법 만나기는 더욱 어려우니라 이 세상에서 잃어 버리면
佛法과 사람몸 萬劫을 지내더라도 다시 만나기 어려우니 마땅히 이 열가
지 법을 의지하여 날로 부지런히 닦아서 물러나지 말고 속히 정각을 이루어
모든 중생을 제도하라
내가 실로 바라는 것은 너 혼자만이 생사의 바다에서 뛰어나는 것이 아니
고 모든 중생을 널리 제도하라는 것이니라 왜냐하면 그대가 끝없는 옛적부
터 이생에 이르기까지 네 가지로 생명을 받아 나고 죽고 할 때에 다 부
모를 의지하여 생겨났으므로 지극히 오랜 세월에 부모되었던 이가 한량없이
많았으니 이렇게 보면 六途 중생이 너의 여러 생 동안의 부모 아닌 이가 하
나도 없기 때문이니라 이와 같은 중생들이 모두 악취에 떨어져서 밤낮으로
무수한 고통을 받고 있으니 만일 네가 제도하지 않는다면 어느 때에 벗어나
겠는가? 가슴을 여의는 듯 슬프고 애닯도다
천 번 만 번 바라노니 그대는 빨리 큰 지혜를 밝혀 신통 변화의 위력과 자재
한 방편의 힘을 갖추고 거치른 파도에 지혜의 돛대가 되어 탐욕 언덕에서
헤매는 미혹의 중생을 널리 제도할지어다
그대는 듣지 못하였는가? 역대의 모든 부처님과 祖師가 옛날에는 모두 다
우리와 같은 범부였음을! 저도 장부고 그대도 장부니 다만 하지 않아서 그
런 것이지 할 능력이 없는 것은 아니니라
옛 사람 말에 道가 사람을 멀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 스스로가 멀리한
다고 하였으면 또 말하기를 내가 道를 하고자 하면 道가 스스로 따라 온
다 하였으니 정말 옳은 말씀이라 하겠다
만일 믿는 마음만 물러서지 않는다면 누가 自性을 깨쳐 부처를 이루
지 못하겠는가? 내 이제 三寶를 증명으로 모시고 하나 하나 그대에게 경계하
노니 잘못된 줄 알면서 고의적으로 범하면 산채로 지옥에 떨어질 것이니
이 어찌 삼가지 않겠는가!
自警 終
옥토끼 오르내려 늙음을 재촉하고
금 까마귀 들락 날락 세월이 가네
명예와 재물은 아침 이슬이고
괴로움과 영화는 저녁 연기로다
간절히 道닦기를 원하노니
어서 어서 부처되어 중생 건지라
이생에 내 말을 듣지 않으면
오는 생에 기어히 한탄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