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원소설
엠페도클레스(Empedocles, 기원전 약490년~430년)가 처음으로 주장했던 4원소설에 근원을 두고 있다. 4원소설은 우주는 흙, 공기, 물, 불(earth, air, water, fire)의 네 가지 원소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으로, 현재 일부분만 남아 있는 엠페도클레스의 시 ‘자연의 시(Poem on Nature)’에 해설돼 있다.
What are humors in the body?
According to humoralism, four bodily fluids—blood, yellow bile, black bile, and phlegm—determined a person's temperament and an imbalance led to certain sicknesses dependent upon which humors were in excess or deficit.
4체액설
4체액설은 엠페도클레스(Empedocles)의 제자들이 처음 주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현대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코스(Kos/Cos)의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of Cos, 약 기원전 460년 – 약 기원전 370년)가 엠페도클레스의 4원소설을 도입해 4체액설을 정리한 것으로 유명하다
사람의 몸은 냉, 건, 습, 열(cold, dry, moist, hot)의 성질을 가진 4가지 체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이 균형 잡힌 상태일 때 건강하다는 학설이다.
4가지 체액은 피, 점액, 황담즙, 흑담즙이다.
피는 열하고 습하며, 점액은 차고 습하다. 황담즙은 열하고 건조하며 흑담즙은 차고 건조하다.
네 가지 체액이 균형을 이뤄야 건강하다
4체액설에 의하면 한 원소가 많을 때 반대가 되는 원소를 보충해주는 것이 좋은 치료법이다. 또 각각의 사람은 어느 한 가지 체액을 중심으로 평형을 이루고 있는데, 그것으로 개인의 체질을 구분할 수 있다는 일종의 의학 이론이었다.
히포크라테스는 엠페도클레스의 이론을 도입해 4체액설을 정리했는데, 이는 질병의 원인을 액체의 변화에서 찾는 일종의 액체병리학 이론이었다.
히포크라테스는 인간이 정액, 즉 체액에서 생겨나기 때문에 액체가 생명의 근원이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때문에 그는 처음부터 일관되게 공통적으로 혈액(blood), 담즙(bile), 점액(phlegm) 세 가지 체액이 사람의 몸을 이룬다고 인정했다.
Phlegm is one of the four bodily humours
Phlegm is the thick yellowish substance that develops in your throat and at the back of your nose when you have a cold.
네 번째 체액은 초기에는 물(water)이었으나 후일 흑담즙(black bile)으로 바뀌었다.
두 종류의 서로 반대되는 두 쌍의 체액 간의 불균형이 병이 된다는 이 학설은 대칭과 균형을 추구했던 피타고라스 학파의 영향을 받은 결과라고 추정된다. 수학적 사색을 중시한 피타고라스 학파는 4라는 숫자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모든 체액은 각각 만들어지는 관련 장기가 있었다. 혈액은 심장에서, 점액은 머리에서, 담즙은 담낭에서, 물은 지라에서 만들어졌다. 이 체액들은 음식물을 통해 항상 새로 보충되기 때문에 영양이 중요했다. 질병은 체액이 남거나 모자라는 경우, 몸이 충격을 받거나 피로한 경우, 기압의 변화로 체액이 굳거나 녹아 다르게 변한 경우 생긴다고 설명했다.
천오백 년 동안 정설로 자리잡았던 4체액설
로마의 갈레노스(Claudios Galenos, 129년~199년)는 4체액설을 다시 정리해 가장 올바른 의학 이론이라 전파했다. 당시 그의 영향력은 중세에 이르기까지 거의 절대적이었기 때문에 4체액설은 천오백 년 동안 의학계의 정설로 자리 잡았었다.
“And there’s the humor of it” Shakespeare and The Four Humors
William Shakespeare created characters that are among the richest and most humanly recognizable in all of literature.
Yet Shakespeare understood human personality in the terms available to his age—that of the now—discarded theory of the four bodily humors—blood, bile, melancholy, and phlegm.
These four humors were understood to define peoples’ physical and mental health, and determined their personality, as well.
The language of the four humors pervades Shakespeare's plays, and their influence is felt above all in a belief that emotional states are physically determined. Carried by the bloodstream, the four humors bred the core passions of anger, grief, hope, and fear—the emotions conveyed so powerfully in Shakespeare’s comedies and tragedies.
Today, neuroscientists recognize a connection between Shakespeare's age and our own in the common understanding that the emotions are based in biochemistry and that drugs can be used to alleviate mental suff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