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서 행동을 유발하는 것은 (ㅈㄱ)이며, 이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를 중시하는 (ㅎㄷㅈㅇ) 학습이론이다.
이를 활용한 부적응행동 교정 방법 중 상상을 통한 조건자극에 이완반응을 결합하여 점진적으로 불안이나 공포를 소거하는 방법은 (ㅊㄱㅈㄷㄱㅂ)이다.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파블로브와 달리 결과에 의해 (ㄴㄷ)적 조건적 행동 조건화를 통해 특정행동의 발생빈도를 변화시키는 (ㄱㅎ)이론을 제시한다.
3. 반두라(Bandura)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타인을 관찰하거나 모방하는 (ㄱㅊ)학습과 여러 종류의 강화를 통해 자기를 통제하는 (ㅈㄱㅈㅈ)학습을 근간으로 한다.
(ㄷㄹ) 강화는 타인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4. 정보처리이론은 학습을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에 비유하며, 처음과 끝에 제시한 항목의 회상이 잘된다는 초두최신 효과, 다른 말로 (ㄱㅇㅇㅊㅎㄱ)를 제시한다.
정보저장소 중 실제적 정신활동이 일어나는 정보의 일시 저장소는 (ㅈㅇㄱㅇ)이며, 용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 (ㅊㅋ), (ㅈㄷㅎ), (ㅇㅈㅊㄹ)가 있다.
인지전략 중 무제한 영구적 저장소인 장기기억에 파지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를 유의미하게 전환하는 전략은 (ㅂㅎㅎ)이다.
5.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교육 목표는 (ㅈㅇ)적 성장과 (ㅈㅇㅅㅎ)이며, 이에 대한 학습 원리에는 (ㅈㄱㅈㄷ) 학습, 학습방법에 대한 학습, 자기평가 등이 있다.
6. (ㅈㅇ)는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이나 문제해결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하며, (ㅁㄱ)은 정보를 소실하거나 인출하지 못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7. 적응기제에는 정서 중심 대처전략으로 심리적 평형을 유지하는 (ㅂㅇ)기제가 있으며, 여기에는 승화, 합리화, 투사, 치환, 동일시 등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