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4주 차의 핵심 내용 요약하기, 소감 및 적용 점 기록하기
영아기, 유아기, 학령기까지의 유아의 특징을 다루고 그에 대한 주의할 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중에서 만 4세, 만 1세를 키우는 나에게 가장 와닿았던 부분은 " 잘 놀아야 잘 큰다", "칭찬은 제대로 해야 한다 "라는 테마가 가장 인상 깊었다. 첫째에게는 한글을 떼야하는데 하는 걱정을 가지고 무언의 압박을 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고, 둘째에게는 첫째 신경 쓰느라 칭찬에 너무 야박한 지에 대해 생각했다. 엄마의 조급함 때문에 , 또는 일관성 없는 엄마 때문에 우리 아이들이 상처받을까 걱정이 되었다. 사실은 더 놀아도 괜찮고 놀이를 하다 보면 더 창의적인 놀이가 나오고 다음스텝으로 갈 수 있는 그런 방향도 생겨나는데 그러한 긍정적인 부분들을 망각하지 말아야겠다. 또한 작은 일에도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며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키워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2 일상에서 칭찬하고 기록하기
자녀나 배우자, 동료 중 2인의 행동을 평가 없이 관찰 후
칭찬하기를 진행한 일화를 각각 기록한다.
[진행 순서]
⓵ See: 관찰한다(상황인식)
⓶ Know: 인식한다(의미해석)
⓷ Say: 표현한다(언어표현)
[진행 예시] 칭찬하기
⓵ 동생이 울고 있으니 눈물을 닦아주며 안아 준다.
⓶ 울고 있는 동생의 마음을 위로해 주고 싶었구나.
⓷ “동생이 울고 있으니까 눈물을 닦아 주었구나!”
1) 남편
⓵ 첫째 한결이를 등원시키고 돌아오니 집안 청소가 싹 되어 있었다.
⓶ 아이들 등원시키고 쉬고 싶었을텐데 청소를 해주었구나
⓷ "오빠 청소를 벌써 한거야? 너무 깨끗하다. 너무 잘했어 "
2) 첫째 한결
⓵ 한결이가 엄마 무릎에 앉아서 책을 읽고 싶다고 하여 읽어주고 있었는데 한준이가 엄마 무릎에 앉겠다고 떼를 쓰니
한결이가 "너 앉아 "하고 옆으로 비켜준다.
⓶ 동생이 엄마 품에 가고싶은 마음을 알고 양보해주었구나
⓷ "우리 한결이 동생에게 자리를 양보해준거야? 너무 멋지다"
3. 실천 후 소감
그냥 넘어갈 일에도 의미부여해서 칭찬으로 넘어가니 듣는 사람, 말하는 사람 모두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았다.
동영상과제 (택일하시면 됩니다. 둘다 중요한 영상입니다. ^^)
아이의 사생활 4부 다중지능
독립된 8가지 지능 중에서 사람마다 각기 강점을 가진 분야는 다르다. 각 장점들을 알아봐주고 스스로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싶다. 상위 지능 3가지를 필요에 의한 직업을 갖게 되면 인생을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하니 두 아이들이 잘하는 것, 강점, 노력하면 보완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염두해 두고 잘 키워봐야겠다.
첫댓글 어머니 실천과제 순서 대로 잘 하셨어요
한결이 건강하고 바른 성품을 보면 어머니 충분히 잘하고 계십니다
수고 하셨어요^^